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대한 전통 문화의 의의

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대한 전통 문화의 의의

첫째, 전통문화는 계몽교육을 중시하고, 초등학교 단계는 계몽교육의 중요한 시기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비정성인사 계몽교육을 중시하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어 계몽교육 사상이 매우 풍부하다. 이 귀중한 유산을 계승하는 것은 우리 현 단계의 초등학생 교육, 특히 도덕적 자질 양성에 큰 도움이 된다.

"삼자경" 의 "비교칙적 행동" 은 아이들이 초기에 좋은 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그들의 선량한 본성은 환경의 영향에 따라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선입 위주이니,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주씨가 강조한 바와 같이, 아이의 지식과 기질이 불확실할 때, 가능한 한 빨리 도덕교육과 도덕행동훈련을 실시하여' 배움의 성과, 변화의 발전'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요즘 사회에서는 아이들이 철이 없어 교육을 어른이 될 때까지 미루는 잘못된 관념이 있다. 이것은 마치 게으름을 피워 묘목의 나쁜 싹을 제거하는 것과 같다. 그 나뭇가지들이 큰 나무로 자라면 얼마나 많은 힘을 들여야 자를 수 있을까? "젊은이가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이 괴로워한다" 는 뜻은 자명하다.

공자는 "적은 것은 자연이고, 습관은 자연이다" 고 말했다. "안씨 가훈" 은 "아기를 일로 삼고, 사람의 색깔을 알고, 사람의 정을 알고, 그런 다음 가르친다" 고 제안했다. "인생은 어리고, 정신특허는 어른이 되면 생각하고 도망가야 하고, 일찍 배워야 하며,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 오직' 아내 개신교자, 아들 유교자' 만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이런 전통문화는 모두 계몽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초등학교 단계는 계몽교육의 중요한 시기이다. 공자의 일생은 중국과 세계 문명의 문화 보고로, 세계에 매우 풍부하고 진귀한 유산과 귀중한 정신적 부를 남겼다. 공자는 좋은 풍속이 있는 곳에 갈 수 없는 이웃을 선택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맹모 3 대 운동' 의 이야기는 아동 품성 형성에서 환경의 역할을 중시하는 전범이다. 양성에 치중하는 사상은 우리가 초등학생 도덕교육에서 시종 계몽과 실천의 통일을 견지하도록 계시한다. 아이는 순진하고, 지식욕이 강하고, 가소성이 강하지만, 사유능력이 약하고, 식견이 적다. 따라서 도덕 교육은 단순히 아이들에게 큰 도리를 주입해서는 안 되며,' 큰 도리' 를' 작은 도리' 로 바꾸고,' 생활' 과 결합해야 하며, 교육의 단결을 견지하고, 행동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일상과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이고 반복적으로 인도해야 한다.

사회 환경과 인간관계가 아동 도덕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는 사상은 초등학생의 도덕 형성에서 환경의 역할을 충분히 중시하고 초등학생의 도덕 형성에 유리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재 초등학생들의 학습 생활 환경은 고대인보다 훨씬 복잡하다. 왜냐하면 정인이 전시하고 영향을 미치는 사회 풍조, 현대 미디어, 법제 환경, 인간관계, 환경이 이전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이다. 아이의 도덕적 수양에 미치는 영향도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 교육에서는 도덕 환경 의식을 강화하고 전통 미덕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전통 미덕 교육에는 선량한 교육, 예의 교육, 자애로운 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초등학생 도덕교육과 전체 시민도덕건설을 결합해 성인 시민이 책임의식을 증강시키도록 제창하고, 자각적으로 학생에게 좋은 본보기를 세우는 것을 중시하다.

둘째, 전통문화는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모든 일은 덕을 우선으로 한다.

공자는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로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다. 예나 지금이나 공자와 그 사상은 중화민족의 여러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학술정신이 스승의 모범이 되었다. 공자는 "노여움, 즐거움, 근심, 노년이 다가올 줄 모른다" 는 사회사업 태도와 "먹고 먹고 먹고 마시며 팔을 구부리고 휴식을 취하고 즐거워한다" 는 정상적인 생활의식이 영원히 진리와 성공을 추구하는 모범이 될 것이다. 공자의 "하늘의 말, 4 시의 코끼리, 만물의 코끼리, 하늘의 말" 은 또한 사람들이 영원히 앞으로 나아가고 자강불식하도록 계몽하고 있다. 공자는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로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다. 공자는 제자 3000 명과 성현 72 명을 양성했다. 그는 육예를 이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한다. 육예는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수이다. 이것은 당시 매우 포괄적이었는데, 덕지체미의 모든 방면을 포함해서 덕육이 1 위였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사다리가 나온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대중을 사랑하고, 착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논어 학습") 학생이 먼저 인간으로서 도덕적 수양에 중점을 두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1 위다.

셋째, 전통 문화는 국민 교육을 중시한다.

노자의 저서에서 그는 철학사상으로 천하인' 무지자',' 적덕' 을 호소하며 통치계급의 탐욕을 비판하며' 무위치치, 인심의 박질 회복' 을 주장하는 치국략을 주장했다. "도덕경" 에 반영된 민본사상도 우리가 존경할 만하다.

민본 사상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 중심의 사상이다. 예로부터 역대 통치 계급은 모두 민본사상이 계급 통치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비교적 중시해 왔다.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당태종은 물이 배를 싣고 배를 뒤집을 수 있다고 말했다. 범중연은 "선천하의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민본사상은 사회질서를 굳히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대 통치자의 추앙을 거쳐 민본사상은 결국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발전하였다.

손중산 선생은 천하가 공평하다고 말했다. 마오쩌둥은 "인민은 역사의 창조자이자 사회 변화의 결정력이다" 고 말했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세 가지 이점" 원칙을 고수해야한다고 말했다. 장쩌민 (Jiang Zemin) 은 세 가지 실천 대표 중 하나는 중국의 가장 넓은 사람들의 이익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말했다: 과학 발전관을 세우고 화합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그 중 하나는 국민을 축복하고, 인민에게 의지하고, 국민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은 깊은 역사와 현실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신중국이 성립된 후 상술한 정신에 어긋나는 또 다른 극단으로 향하는 일부 고위 간부의 총수가 장정 북상 이후 남겨진 홍군의 총수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 놀라운 숫자도 교육에 대한 우리의 손실을 반영합니까?

중국 전통문화 교육은 현재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절실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 교육자들이 중국의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것도 국계 민생의 대사이기도 하다.

우리 학교에서 펼치는' 중국 전통명절을 즐겁게 보내고 현대중국인이 되라' 시리즈에서는 학생들이 중국의 모든 전통명절을 즐겁게 보내며 설, 정월대보름날, 청명절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 등 전통명절을 축하하는 탐구실천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전교 활동과 학년 그룹 활동을 결합해 테마단 배회, 사회실천, 가교 상호 작용 등 통속적이고 기쁜 조직 형식으로 학생들이 전통명절 문화를 이해하고 인식하고 사랑하며 일상생활에 녹아들게 하는 것도 일부' 작은 일' 에서 중국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발양하는 책임과 의식을 확립한 것이다. 물론, 이것은 단지 한 가지 측면일 뿐이다. 우리가 양심이 있는 교육자라면 중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다는 것은 이국리민의 대사이다.

사람은 근본을 잊어서는 안 된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인들이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축적한 풍부한 생활지혜로, 우리의 소중한 정신부와 정신집이다. 교육자로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초등학생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를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발양하고, 정수를 받아들이고, 찌꺼기를 버리고, 학생들의 민족적 자부심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애국적인 정서를 키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