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전 정원 예술에서 중국 문학 요소의 사용?

중국 고전 정원 예술에서 중국 문학 요소의 사용?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 전통을 지닌 민족이다. 문화적 응집력에 쌓인 원림경관은 정중화, 섬세함, 시, 밋밋함, 변화에 참신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고전 원림은 중국에서 수태, 성장, 성숙한 지 수천 년이 되었다. 그녀는 자신의 독특한 형식과 내포로 자신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여 세계 원림에서 독보적이다. 그렇다면 중국의 고전 원림은 문학 원소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었다. 그녀가 시적이고 우아하고 아름다운 매력으로 가득 찬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문학 원소의 장식, 묘사, 침투, 싹트기 때문이다.

1. 중국 고전 정원과 문학 원소의 관계.

중국 원림 () 은' 문인원 ()' 이라고 불리는데, 일종의 서권기의 원림예술로, 그들은 행동뿐만 아니라 시사원림에서도 볼 수 있으며, 때론 태어나야 한다. 입체화원의 건설은 문학적 사고, 정원의 존재, 레빈의 전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세 가지가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를 촉진한다. 정원은 진짜이고 문예이며, 둘 다 똑같다.

청대 전영은' 원중시' 에서 "원림이 시로 구성되면 우여곡절이 될 것이니 쌓기와 잡동사니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솔직히 원예와 시는 별 차이가 없다. 시에서 우리는 정원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고, 정원은 수영해서 시가 될 수 있다. 시와 원예도 구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예를 원예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 정원 세계는 유일무이하다. 심지어 석유인이 만든 것이다." 。

정원에는 시와 산문이 있고, 또 새롭게 장식되었다. 그것은 이마와 연결되어 있고, 그것은 정원의 주제를 동반한다. 원림과 시가 하나가 되다. 그래서 사람들이 중국 정원에 들어갈 때마다 시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다. 관광객들이 높은 문화적 수양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좋은 시를 몇 곡 부를 것이다.

고전원림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문인 묵객이 정원 만들기에 참여하여 고전원림을 더 높은 예술수준으로 끌어올려 고전원림의 선명한 동양적 특색, 정경 교감, 시화, 경물 번영, 문채수려함, 풍경이 일제히 고전 원림예술의 창작과 심미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다. 요컨대 중국 고전원림과 문학은

2. 중국 고전 원림문학 요소의 응용형태와 표현 수법.

2. 1 가상현실: 이른바' 현실' 이란 시에서 시각과 청각감각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른바' 빈' 이란 시에서 인간의 이데올로기에 존재하는 부분을 가리킨다.

이상은의' 금서' 가'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가 현혹되고, 제왕의 봄심이 두쥐안 울린다' 는 의미로 쓰인다. 네 가지 전고' 인어가 달을 향해 진주 같은 눈물을 흘린다. 푸른 바다와 푸른 들판이 태양을 향해 그들의 옥석을 숨쉬는 것' 은 허구다 (과거의 경험, 꿈, 좌절 등). ), 포스트 학자들은 "안개가 자욱한시" 로 알려져 있습니다.

2.2 운동: 객관적인 사물의 운동은 시인의 많은 창작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종종 사물의 동정을 결합하여, 그들로 하여금 정중히 움직이고, 정중히 움직이고, 동정이 병존하며, 동정이 서로 잘 어울리고, 묘한 운치가 넘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두보의 절구: "두 마리의 황달이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올라간다.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이 함유되어 있고, 오동만리선은 문을 멈춘다. " 처음 두 문장을 쓰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립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소리 없이, 편폭이 넓고, 시간이 길지만, 소리 없이 움직이는 시인의 천백 년 동안의 사고이며, 만리의 동정을 보았다.

2.3 우아함: 우아함은 언어를 사용하는 예술입니다. "야" 는 야이고, "속물" 은 속물이다. 시에서 고아한 언어와 속담을 적절하게 운용하면, 우아한 풍속을 함께 감상하고 시의 예술적 매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강남 기억' 이라는 단어는' 강남이 좋다, 풍경이 익숙하다',' 강남을 잊을 수 있을까' 와 같이 회자되고 있다. "해돋이는 불보다 낫고, 봄날은 푸르다" 는 것은 고아하다. 우아함이 없으면 강남의 아름다움을 쓸 수 없다. 비열한 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친밀감과 독특한 동경을 잃게 되며, 서로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2.4 영리함: 영리함은 또한 언어 사용의 예술입니다. "교묘하다" 는 것은 교묘하고, "졸렬하다" 는 것은 간단하고 서투르다. 양자를 결합하면 종종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방연의' 수렴덮개' 처럼: "잎 위, 초양마름비, 수면이 맑고 둥글다." 앞의 문장은 해가 뜨고 이슬이 점점 말라가는 것이 비교적 간단하다고 썼다. 마지막 두 마디, 물은 녹색이고, 바람은 물을 불고, 흔들리는 나뭇잎은 끊임없이 높이 들고 있는 것 같다. 만년필을 쓰는 것은 매우 총명하다.

이 밖에도 점화, 조밀, 명암 등 몇 가지 기교가 있어 예를 들어 설명하지 않았다.

중국 고전 정원의 중국 문학 요소 구현.

문학 원소가 중국 고전 문학에 반영된 방식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현판, 대련, 비석, 목판, 병풍 등이다. 더 집중하고, 지그재그 창문, 석조의자 등이 있습니다. 문예 원소는 왕왕 원림과 관광지의 이름을 빌려 원림의 경지를 높인다. "고대인들이 정원을 짓는 데는 일정한 명칭이 있는데, 모두 하나의 뜻이 있어, 일반이 아니다."

중국 고전 정원에서 중국 문학 요소의 사용 사례.

예를 들어 이화원 배운전의' 배운' 이라는 글자는 진대 곽푸의 시' 일선이운이지만 금대' 에서 나온 것이다. 비유는 마치 안개 선산조안각에 있는 것 같고, 선녀가 곧 나타날 것이다. 호숫가의' 운휘옥우' 방앗간은 이곳의 궁전이 화려한 건물과 어우러진 세상이라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 방앗간 남측, 현판에는' 별아치 요서' 라고 적혀 있어' 별들이 지키는 신선의 땅' 이라고 말했다. 운문 앞에는 생동적이고 아름답게 주조된 청동 사자 두 마리가 있고, 양쪽에 각기 다른 모양의 태호석 여섯 개가 놓여 있어 띠의 의미를 담고 있다. 긴 복도의 서쪽 끝에는 푸른 바위배라는 큰 돌배 한 척이 있다. 동한 문학가, 과학자 장형씨의' 서경부' 에서' 부수는 배를 실을 수도 있고, 전복할 수도 있다' 는 말을 차용했다. 건륭은 영원히 전복되지 않을 돌배를 만들었는데, 대청을 상징하는 산강은 영원히 물에 의해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경교는 당대 시인 이백 () 이' 비 잡는 거울, 쌍교 무지개' 라는 문장에서 따온 것이다. 다리 수리의 의미는 남조 시인 사추의 시' 정강이 다리 수리처럼 고요하다' 에서 비롯된다. 류교는 두보의 시' 류교청에 양떼가 있다' 에서 따온 것이다. 옥대교는 여섯 개의 다리 중 유일한 고공석교이다. 흰색, 부드러움, 대칭입니다. 옥대처럼 가장 유명합니다. 건륭용 옥대교 때' 옥하 고입명호, 봄물은 늦봄에 태어났다' 는 시구가 있었다. "개그원" 은 "사물 밖의 정적이고 조화로운 장내의 합" 을 뜻하며 건륭황제의 시는 "일정 일길이 모두 개운하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그맨, 개그맨, 개그맨, 개그맨, 지혜명언) 원동남각에는 돌다리가 하나 있는데, 교두석방 위에 건륭 () 에 쓴' 지어교 ()' 라는 단어는 장자와 혜자 (전국인물) 가' 추수호' 에 관한 논쟁에서 인용한 것이다.

요컨대, 중국 고전 원림예술의 문학 원소는 여러 가지 형식과 수법으로 적용되었으며,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더욱 밀접하고, 상호 영향을 미치며, 상호 촉진되었다. 따라서 문학 원소는 중국 고전 원림 예술에' 영혼' 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