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각 성의 결혼 풍속
중국 각 성의 결혼 풍속
여족의 다른 지계 중 (여족에는 세임, 기수인, 임훈, 모빌, 윤인 등 다섯 가지가 있다. ), 그리고 "재미있는 어머니" 의 형태와 방법은 다릅니다. 사이임과 임훈에게' 장난꾸러기' 는 주로 결혼식에서 진행되며, 신부와 그녀의 어머니는 사이임의 송별팀에서 신랑집으로 보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용감한 신부와 호위병들이 입을 열지 못하고 말을 더듬는다. 그래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배가 고파서 신혼의 밤을 보내야 했다. 연회장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들은 신부와 신랑을 위해 미리' 복주' 두 그릇을 준비했고, 어머니를 위해 술 한 그릇을 준비했다. 그들은 모두 한 잔 마시고 싶어한다. 그들은 신부와 신랑에 대한 요구가 특히 높다. 그들이 술을 마실 때, 하나는 토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다른 하나는 물방울을 허용하지 않는다. 위반자가 있으면 벌금을 두 배로 내야 한다. 그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술을 마시라고 부탁하다. 술에 취하는 것은 부부가 동고동락하고 백년해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함께 공부하는 어머니에게는 술에 취했을 때만 그들의 축하가 진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장소마다 시기에 따라 이희모 풍습의 표현 형식도 다르다. 예를 들어, 해남도 조안중현의 치기족, 그들의 희롱은 동방에서 행해졌다. 그들은 먼저 새집에 등잔을 주문한 후에 등불 앞에 작은 의자 두 개를 놓았다. 어머니를 놀리는 사람이 신부실 앞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신부와 신랑이 신부자리를 다투는 것을 보고 있다. 위언하는 풍습에 따르면 앞에 앉아 있는 그림자는 뒤를 엄호할 수 있고, 앞에는 주인이 있고, 뒤에 있는 모든 것은 주인의 지휘에 따라야 한다. 그래서 신랑과 신부가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는데, 누가 결정해요. 이때 군중을 에워싸고 구경하는 조롱과 야유도 절정에 이르렀다. 신랑 신부가 서로 의기투합하면 자리를 다투면 은밀히 양보한다. 결혼을 강요한다면, 여자는 결혼 후 남편에게 괴롭힘을 당할까 봐 걱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분위기와 장면은 거의 백열화라고 할 수 있다. 화목한 지역의 치기족은 다르다. 그들의 희롱은 결혼식 다음날에 이뤄졌다. 결혼식 후 이튿날 아침, 동반유대와 동반유대 안의 젊은 아가씨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그들은 신랑집에서 끓인 찹쌀을 절구에 넣고 뭉쳐서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은 자녀들에게 가져갔다. 절구를 찧을 때, 유쾌한' 미곡' 은 목절구의 부딪치는 소리와 함께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그들은 노래를 부를수록 강할수록 더 많이 부른다. 이때 희롱하는 남학생은 이미 슬그머니 근처로 와서 어떻게 갑자기 습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있어 여학생을 당황하게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여자의 탕원만을 가져가면 여자는 빈손으로 집에 돌아가야 한다. 그 당시 친척과 친구들은 모두 그들을 쓸모없는 것으로 욕했다. 사실 아가씨들은 준비가 되어 있어 찹쌀단 쟁탈전이 시작되자 남녀 간의 웃음소리가 절정에 이르렀다. 이런 경우에 가장 손해를 보는 것은 부주의한 소년들이다. 그들은 거리낌 없는 놀이와 충돌에만 신경을 쓴다. 그들은 나무공이로 여자를 때리거나 여자에게 붙잡히거나, 어떤 사람들은 찹쌀을 얼굴에 가득 발랐는데, 특히 머리를 태운 사람들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은 며칠 밤을 씻을 뿐만 아니라 친척과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다. 이런 조롱 활동 분위기는 상당히 긴장되긴 하지만. 하지만 여기서 사람들은 웃기고, 유머러스하고, 웃기는 장면을 많이 볼 수 있다. 젊은 남녀는 오락을 통해 그들의 우정을 강화했다.
모빌은 엄마를 놀리는 것이 더 재미있다. 결혼식 당일, 한 노인 여성이 신부를 위해 혼수를 고르도록 전문적으로 안배했다. 신랑 집 앞에서 혼수를 챙겼을 때, 갑자기 몇 명의 남자가 신랑 집에서 튀어나와 순식간에 가져갔다. 그리고 그녀는 이미 만든 익은 돼지고기 한 대야를 꺼내 여자의 머리를 겨누고 쓰러졌다. 이때 재치있는 사람이 즉시 옷의 옷자락을 벗기면 돼지고기를 많이 얻을 수 있지만 느릿한 여자를 만나면 돼지고기탕을 물에 빠진 닭처럼 흠뻑 적셔 양손이 텅 비게 할 수밖에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혜명언) 구경꾼들이 이런 상황에 부딪힐수록 환호하는 감정이 높아지고 물에 빠진 닭에 흠뻑 젖은 보상도 높아진다. 이렇게 재미있는 머리, 몸, 치마를 빨는 데는 많은 힘이 들지만, 모빌 지사의 여성들은 자신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이런 역할을 할 의향이 있다. 그들은 샤워가 정확할수록 돼지고기를 많이 뿌릴수록 연예인의 목소리가 높을수록 신인을 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신인은 앞으로 돈이 많아진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특색 있는 재롱 행사 외에도 대부분의 재롱 행사는 어머니를 배웅하는 순간에 마련돼 있다. 이씨가 신부를 보냈을 때 친정은 마을의 처녀들을 모두 동원해 사람이 많을수록 신부가 더욱 영광스럽게 느껴졌다. 호위대는 보통 아침부터 시작한다. 그들은 산을 오르고 물을 건너서 신랑의 마을에 도착했는데, 날이 이미 어두워졌다. 이때' 엄마를 놀리다' 가 시작된다. 결혼식에 참석한 소년들은 횃불을 들고 마을 입구에 모였다. 환송회가 도착하자마자 그들은 지체 없이 불을 들어 환송회의 신부와 아가씨들의 사진을 찍었다. 그러나, 그들은 더 참을성이 없다. 처녀와 신부가 보고 싶지 않을수록, 그들은 대나무 모자로 얼굴을 가렸다. 남자는 보고 싶어질수록 얼굴을 가린다. 이때 더 많은 방법을 생각할 수 없는 남자는 사랑의 노래로 유혹하거나 도발적인 언어로 여자에게 대답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럴수록 여자들은 더 중시하지 않는다. 결국 남자는 횃불로 자신의 얼굴을 뽑고, 막대기로 자신의 발을 걸어 여학생을 이리저리 뛰어다니게 했다. 마을길은 온통 떠들썩한 웃음소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렇게 총각과 아가씨들은 웃으며 떠났다. 신부와 아가씨들의 얼굴은 횃불에 타서 검게 그을렸지만, 그들은 모두 기뻐하며 즐거워했다.
이씨 가문의' 엄마를 놀리다' 는 결혼에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 줄 뿐만 아니라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에게 더 많은 접촉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웃기는 어머니' 는 이씨네 각 지점에서 오늘까지 전해 내려왔다.
젊은이들이 서로 사랑하고, 죽마고우, 자유롭게 연애하는 결혼이든, 이른바' 명매가 장가가고 있다' 는 결혼이든, 토가는 결혼 풍속에서 점점 불문적인 약속을 형성하고 있다. 중매인을 중매인에게 중매를 청하는 것인가? 프러포즈, 명절 놀이? 예물을 보냅니 까? , 제발 Geng? 여자한테 언제 태어났는지 물어봐? , 약혼? 여자에게 결혼을 약속해 달라고? , 결혼식, 뒷문 등 많은 절차. 결혼식에는 울음, 선물, 개면, 화주, 등 신부, 영친, 예배당, 좌상, 싸움, 회문 등 색다른 줄거리가 있다. 그것의 전형적인 부분은 울고, 침대에 앉아, 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토족 결혼식과 다른 민족 결혼식의 차이는 보존되고 전시된다.
결혼하기 한 달 반 전에 아가씨는 울면서 결혼할 것이다. 애혼은 토가 특유의 민족 풍습이다. 우는 결혼식' 은 밤새 울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밤새 울었다. 온 마을의 친밀한 자매, 고모, 어른들은 번갈아 가며' 우는 결혼식 노래' 를 부르며' 우는 결혼식 노래' 를 부르는데, 마치 울듯 슬프고, 슬프면 희비가 어우러지고, 내용이 풍부하고, 감정이 강렬하다. 울부 짖는 노래는 "울부 짖는 부모", "울부 짖는 노래", "울부 짖는 자매", "울부 짖는 꽃", "울부 짖는 의자", "울부 짖는 중매", "울부 짖는 조상" 입니다. 한 세대 또 한 세대 여성의 구두 창작과 끊임없이 풍부한 가공을 거쳐 일부 내용은 점차 정형화되어 긴 시 구조의 서정적 만가를 형성하였다. 의경이 슬프고, 언어가 소박하고, 농후한 향토풍으로 가득 차 있으며, 종종 비유, 쌍관, 의인, 반복, 대비, 과장 등의 수사법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매우 통속적인 문예이다.
결혼 날이 되면 남자는 신부에게 옷, 장신구, 천을 보내고 시아버지에게 술, 고기, 소금, 차, 쌀, 콩을 선물하는 것을' 선물' 이라고 한다. 의식은 여자 집의 신전 앞에서 성대하게 거행해야 한다. 여자 조상의 3 대에게 귀신새를 바치고, 촛불을 켜고, 조심스럽게 자신의 선물을 신전 앞의 책상 위에 놓고, 선물 목록을 여자 어른에게 제출해야 한다.
결혼 전날은 여자의' 화원주' 로,' 화원' 을 의미하며, 여자의 결혼이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이날 여자 집은 혼수를 전부 꺼내 깨끗이 닦고 묶었다. 친지들이 잇달아 와서 축하하고, 선물을 주고, 동시에 신부에게 치장을 하고,' 얼굴을 열다',' 꽃을 끼다' 를 하고 있다. "얼굴을 열다" 는 아줌마, 고모, 형수가 수술을 하고, 이마에 회색 실로 머리를 감고, 눈썹을 초승달 모양으로 짜고, 머리를' 바바 롤빵' 으로 엮고, 주위에 빨간 줄을 감고, 은핀을 꽂고, 은악세사리를 달고, 머리에 녹색 손수건을 감고, 은팔찌와 은반지를 착용해야 한다. 결혼식 노래에서' 울며 꽃을 입는다' 는 가사는 다음과 같다.
금화는 덩굴을 볼 수 없고,
나는 금화를 보았지만 아무도 없었다.
꽃머리에 쓰고,
머리 위의 방울이 시끄럽다.
바벨탑 귀걸이, 금빛 원,
이쑤시개를 장롱에 꽂아 문으로 삼다 ...
위 가사의 묘사를 통해 화려하고 화사한 꽃을 장식한 토족 신부가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 신부는' 얼굴을 떴다'' 정상에 올랐다' 고 한 뒤 그날 밤 울며 결혼했다. 예로부터 남녀의 결혼은 인생의 첫' 경사' 로 여겨졌다. 부모의 생명, 중매의 말','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라는 윤리관념은 중국 장기 봉건 사회의 혼인제도와 풍습에도 반영되어 있다. 약혼 때부터 최종 결혼까지 복잡한 예절 절차가 많다.
친척을 보호하다
친척을 보호하는 것은 결혼을 소개하는 것인데, 속칭 중매라고 한다. 중매인의 소개로 남녀 양가 부모의 동의를 얻은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포털 게시물을 통과하는 것이다. 쌍방은 빨간 종이로 이름, 나이, 본관, 3 대 이름 (증조부모, 외조부모, 부모) 등을 적었다. , 모든 중매 패스, 즉 \ "의식 \" 에서 \ "이름을 묻는 것 \" 입니다. 나중에 남녀의 어른들은 길일과 적당한 장소를 선택해 상대방을 방문하여 상대방의 가족 재산, 가족의 명성, 처녀의 생김새, 삼촌의 신세 등을 알게 되었다. 다 잘 어울려요.
결혼
쌍방의 상호 방문을 거쳐 쌍방은 결혼에 이의가 없는 후 "팔자 스티커" 를 붙였다. 남녀 모두 빨간 종이 접기를 사용하여 태어난 년, 월, 일, 시간을 기록하면' 스타사' 에게 남녀 쌍방의' 팔자' 를 측정하여' 인연' 이라고 부른다. 모든 사람의 출생에는 년, 월, 일, 시간의 네 부분이 있고, 각 부분은 한 글자, 네 부분은 여덟 글자로 계산되기 때문에' 팔자' 라고 불린다. 싱 밍 (Xing Ming) 은 결혼 후 서로 간섭하거나 가족 운세를 방해하지 않도록 남녀 쌍방이 반드시 화목해야 결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남녀 쌍방의 생년월일과 띠에 따라 음양선생은 감정 (예:' 자추상과' 등) 을 썼다. ), 그리고' 황도길일' 과 서신방위에 따라 결혼과 금기를 선정해' 용봉첩' 이라는 빨간 종이 접기에 적는다. 이것은 오래된 결혼 증명서입니다.
초빙식을 신부의 집에 보내다
준비가 되면 결혼한다. 예전에는 작은 조정도 있었고 큰 조정도 있었다. 여자아이는 약혼 후 습관적으로 헤어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예전에는 여자들이 머리를 땋았는데, 보통 머리를 땋지 않았다. 일단 그들이 너무 어리다면, 그들은 빨간 머리띠를 입을 것이다. 어떤 가족들은 남자가 여자에게 네 가지 장신구를 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나 혹은 한 쌍의 반지; 팔찌 한 쌍 귀걸이 한 쌍 금, 은 또는 은도금 금 목걸이. 확대는 남녀 결혼이 이미 확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남자는 여자에게 색례를 보내야 하고, 여자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때때로 쌍방이 가격 흥정을 하여 매매 결혼의 집중적인 표현이 된다.
옛 베이징의 풍습에 따르면, 여자는 결혼 첫날 혼수를 보내고, 남자 손님 (4 ~ 8 명) 에게 친정에서 배배웅한 혼수를 남자 집에 보내달라고 부탁하는데, 이를' 배송' 이라고 한다.
혼수의 양은 일반적으로 여자 측 가정의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당시 옛 북경에는 첫 동요가 있었다. "밝은 달이 동창을 비추고, 장 양은 혼수가 좋다. 금가죽장, 은가방, 호피 의자, 상아 침대. 원보분, 스티커 향, 면화 연지 200 장 ...... "
신부를 마중하러 가다
결혼식은' 결혼식' 이라고도 불린다. 결혼식에는 결혼식장 건설, 웨딩룸 배치, 웨딩맨 배치, 의자 배포, 예절식, 명악기, 가마, 신인을 가마에서 태우는 것, 귀가하는 새 길 결혼, 결혼 후 자질구레한 선물 만들기 등 세심한 세부 사항과 의식이 많이 있다. 결혼식을 올리는 흥분으로 모든 포장이 결혼식에서 집중적인 모습을 보였다. 만주족 사람들은 결혼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쓰는데, 약속된 속된 규칙이 있다. 결혼식 날, 처녀가 남자의 집 밖으로 나오자 신랑은 허리를 굽혀 활을 들고 복면을 하지 않은 신부에게 세 개의 화살을 쏘았다. 그런 다음 신부 들러리의 부축을 받아 레드카펫을 밟고 마당의 제단에 와서 신랑과 함께 천지를 제사했다. 만주족 제사식은 속칭' 바이두두' 라고 불린다.
천지를 숭배하는 후 신랑은 저울대 (또는 가죽 채찍) 로 신부의 머리 위에 있는 덮개를 벗고 뜰의 텐트 꼭대기에 올려놓고 저울대로 뚜껑을 골라 만족을 표시하였다. 뚜껑을 열 때 신랑은 신부의 머리카락을 손으로 만졌는데, 이는 곧 결혼한다는 의미였다. 신부는 미리 설치된 화로를 건너서 안장을 넘어 텐트 남쪽으로 들어가' 복에 앉아' 경의를 표했다. 텐트 의식을 할 때 신부 들러리는 신부의 얼굴을 펼친다. 즉, 빨간 선으로 그녀의 얼굴 머리를 비틀어 머리를 빗고 헤어스타일을 바꾼다.
신혼의 밤, 신부실에 촛불 한 쌍을 켜고 밤새도록 꺼지지 않았다. 신부와 신랑은 축배를 들어 반생 덜 익은 만두를 먹을 것이다. "낳다" 라는 단어는 "아이를 낳다" 를 의미한다. 신부실 밖에서는 한 명 혹은 몇 명이' 울림실' 이라는 기쁜 노래 (만어는' 빈 깃발' 이라고 불림) 를 불렀다.
상하이 결혼식 관습-신부 신발 변경
친정에서 시댁까지, 이른바 시골 곳곳, 중국의 각 성, 국적이 다른 사람들도 결혼식을 거행할 때 독특한 결혼식 풍습을 가지고 있다. 문명의 발전이나 결혼식의 단순화로 인해 일부 재미있는 전통 예절이 생략되었지만, 이러한 오래되고 재미있는 결혼식 풍습은 여전히 큰 독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만약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과 다른 국적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도 이 기회를 빌어 그의 고향에서 특히 재미있는 결혼식을 보러 갈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상해의 고대 풍습은 전통을 매우 중시하고, 복잡한 육례식, 예식, 예식, 축례, 초청회, 결혼식 등도 전통을 따르고 있다. 구사회의 청년 남녀는 자유롭게 만나고 연애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프러포즈, 약혼, 심지어 결혼 날짜는 중매인으로 중매인에 의지해 남녀에게 연락하고 결혼식을 공동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결혼식이 끝난 후 중매인을 보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오래된 농촌 지역에서는 모든 가정이 신부를 위해 예복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많은 농촌 소녀들은 결혼할 때 드레스가 아닌 빨간 드레스나 빨간 정장을 입는다.
신랑이 외출하기 전에 친정에서 연밥 백합 한 그릇을 먹어야 하는 단탕 (설탕물) 은 여자집에서 딸이 결혼 후 달콤하고 근심 없는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소망을 나타낸다. 결혼식 도중, 여자의 집은 잘 사는 사람 (즉, 부모와 자녀가 모두 남편과 화목한 사람) 의 여어른이나 여사가 신부를 동반하기 위해 빨간 우산을 들고 사악한 기풍을 당하지 않도록 했다.
신부가 외출할 때 여주인은 참신한 자수화 한 켤레를 가져와야 한다. 신부가 가마에 올라 바로 새 신발을 신어야 한다는 것은 신부가 집을 떠나 시집갈 때 친정에 속한 물건을 시댁으로 가져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미래의 생활을 남편에게 맡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자 집에서 친지들을 위해 술자리를 차리지 않았거나 청첩장에 누락이 있는 경우, 나중에 친지들에게 희당 (즉' 기쁨' 이라는 글자나 붉은색으로 포장된 사탕) 을 보내 딸들이 시집간다는 것을 정식으로 알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