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류 발달의 역사를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기
의류 발달의 역사를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기
수나라와 당나라 복식에 대한 감상
서론:
수나라는 서기 581년에 북왕국을 멸망시키고 589년에 진을 멸망시킨 뒤 강국을 세웠다. AD 수나라가 남북조를 통일한 것처럼, 중국도 남북의 의복을 더욱 통합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수나라가 당나라로 대체되어 거의 중국을 통치하게 되었습니다. 300년의 오랜 세월을 거쳐 당나라의 복식체계가 계승되고 발전하여 강력한 국력과 폭넓은 교류를 통해 이전 왕조의 복식을 계승하고 후대 복식을 계승하는 중요한 특징을 보여주었다. 의상 스타일은 화려하고 상큼하며 인상적입니다.
⑴남성복
이 시기 남성복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단계는 수나라부터 당나라 초기까지이고, 두 번째 단계는 조선시대부터이다. 당나라 중후기. 각 단계는 계층 구조에 따라 구분됩니다. 장식 내용, 일반 색상 재료 및 기타 측면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황제, 왕자, 신하의 공식 복식은 제복과 궁중복, 관복과 평상복, 머리핀과 진홍색 망사를 단 단복, 실로 만든 옷, 망사로 만든 옷으로 구분된다. (또는 셔츠), 금색 고리가 달린 가죽 벨트, 중앙이 사각형으로 된 곡선 칼라, 등나무를 덮은 진홍색 거즈, 흰색 양말, 검정색 가죽 나막신. 검, 쌍검, 쌍검, 공물 주머니 등은 공직 규모에 따라 모두 축소됩니다. 당나라 이현의 무덤 벽화에서는 궁정복의 형태를 볼 수 있다.
공공서비스를 지방서비스라고도 한다. 1품 이상 5품 이하 관료들이 동상을 알현할 때 입는 복장이다. 구체적인 모양은 왕관, 머리핀, 머리핀, 진홍색 거즈 단복 등입니다. 당나라 사신상에서는 머리에 덕관을 쓰고, 손에는 왓판을 들고, 허리에는 공주와 관복을 차고 있다.
고대에는 평상복을 잔치복, 즉 평상복이라 불렀다. 당나라 초기에는 수(隋) 제도를 따랐으며, 황제는 노란색 옷과 셔츠를 입었습니다. 나중에 황제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예복을 셔츠로 사용했습니다. 다른 피험자들은 빨간색과 노란색 로브를 입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또한 왕자가 3위 이상이 되면 대과릉라의 자색 옷을 입도록 규정되어 있다. 5품 이상은 베이지색 비단옷을 입으며, 6품 이상은 노란색 비단옷을 입는다.
복식 색깔에 있어서 당초는 수(隋) 제도를 따랐다. 황제는 노란색 옷을 입었고, 수나라 원제는 궁정에 나갈 때 적황색 비단옷을 입었고, 당나라 고조이원은 적황색 옷을 입고 노란색 터번을 평상복으로 입었다. 이후 수나라와 당나라에서는 다른 신하들이 빨간색과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3품 이상은 보라색 로브, 5품은 청록색, 6품은 황색, 7품은 녹색, 9품은 시안이다.
위 의류 색상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라색, 주홍색, 녹색, 청록색의 4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의 우열을 결정합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의복, 셔츠 및 기타 의복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새로운 스타일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이전 왕조와는 다른 스타일: 라운드 넥, 가장자리에 마치가 있음, 좁은 소매, 리더 밑단. 또한 이 시기의 독특한 복식으로는 붉은색 옷, 블라우스, 가랑이 없는 옷 등이 있다.
란파오(Lanpao)와 란산(Lanshan)은 옷에 소매와 소매가 추가된 샤이어족의 향토 의상으로, 치마가 달린 로브 형태로, 어두운 색의 코트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오른쪽 거싯과 사선 칼라, 큰 소매가 있고, 드레스의 목, 소매, 밑단에 넓은 가로 장식이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가운과 셔츠의 소위 '빠진 가랑이'가 가운과 셔츠의 겨드랑이 아래에 열려 있는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슬릿 솔기'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민간인이나 노예, 기타 노동자들의 의복 중 하나로 사용되며 행군, 승마, 사격에 편리하기 때문에 군복 중 하나가 되기도 한다.
노란색 옷은 붉은색과 노란색이 섞인 화려한 문양의 다마스크 천으로 만든 옷이다. 오른쪽 거싯, 큰 소매, 칼라, 소매가 있으며 무릎 아래 또는 발까지 길어지는 스타일입니다. 역시 이때부터 시작됩니다.
문예복, 즉 '회문문예복'은 돈과 은으로 만든 옷에 회문문양이 수놓아져 있으며, 문예는 우마루, 둥근깃, 크다. 소매, 앞면에 새와 동물 패턴, 뒷면에 비문이 있습니다.
호복을 입는 것은 춘추전국시대부터 시작되어 한나라부터 북조에 이르기까지 호복이 궁중복으로 자리잡았다. 자주 입었지만 수당시대에는 호족의 옷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렸습니다.
수당시대의 호복에는 실제로 서부 지역, 소수민족 의상, 인도 의상 및 기타 외국 의상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후푸는 당나라 병마용, 당삼재상, 당나라 이현의 벽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후푸(Hufu)를 입은 사람들 중 일부는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특사입니다. 북과 남의 경제, 문화 교류를 위한 사절단도 있고, 철저한 한족 출신도 있다.
수당시대에는 긴소매를 줄여 일종의 연결깃을 이루었는데, 양가슴이나 민소매, 반팔로 된 긴옷을 반팔이라 불렀다. 무릎을 꿇고 가슴에 띠를 묶어 입었습니다. 겉옷 밖에는 봄과 가을 옷이 있습니다. 반팔과 등은 같은 범주에 속하며 성별에 관계없이 지식의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린다.
수당시대 남성복에는 외투치마, 바지주름, 양복 등이 포함됐다. 일반적으로 문인이나 신사, 노인들은 여전히 소매가 크고 몸통이 넓은 단옷을 입으며, 긴 치마가 가장 흔한 옷입니다.
여성복
수당시대 여성복은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당시의 풍만한 몸매를 미인으로 여겼던 것과도 관련이 있다. , 어린 소녀들은 남성용 옷을 입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 시기 왕비, 왕세자, 기타 저명한 여성들의 의상 역시 매우 복잡하고 위계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왕비의 의상에는 자이(Zhai Yi), 쥐의(Ju Yi), 자개 바지 및 여성복이 포함되며, 왕세자의 의상에는 자이(Zhai Yi), 쥐의(Ju Yi), 자개 바지 및 여성복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보석의 수는 여왕의 드레스보다 적습니다. 다른 기혼 여성의 드레스는 위의 두 드레스보다 간단합니다.
당시에는 여성 일반복도 매우 풍부했습니다.
수(隋)부터 당(唐)초까지의 여성복은 주로 소매가 좁은 셔츠를 입었습니다. 긴 치마, 허리에 벨트, 어깨에 긴 스카프, 발가락이 높은 신발을 착용하세요. 소매가 손목까지 닿는 좁은 소매입니다. 블라우스는 허리까지만 짧았습니다. 당나라 벽화에서 당나라 여성들은 소매가 좁은 블라우스를 입었습니다. 길고 실크로 옷을 입었습니다. 롱 스커트. 이렇게 짧은 상의와 긴 치마를 매치하면 비율의 리듬과 몸매의 아름다움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어 당대 여성의 우아한 기품을 뽐낼 수 있다.
당대에는 일종의 상의를 벗고 소매가 긴 셔츠도 유행했다. 귀족 여인들이 마당을 산책할 때, 콜리플라워 꽃놀이를 할 때, 나비놀이를 할 때, 개와 놀 때 자주 입는 옷차림은 가슴 윗부분 노출, 큰 소매, 가디건, 긴 치마, 어깨 위로 늘어뜨린 실크로 된 옷차림이다. , 직조와 자수문구로 장식되어 있고, 치마 허리는 가슴 위만큼 높으며, 큰 벨트로 묶어 여성의 다리를 대담하게 과장시켰으며, 상의는 짧고 상의는 짧다. 긴 바닥. 원단은 보통 레노 원단을 사용합니다. 소위 "qiluo 섬유 실이 피부에 보입니다"는 당나라 여성 의류의 또 다른 주요 특징입니다. 즉, 가벼운 거즈만이 몸을 덮는 이러한 종류의 의류는 당나라의 문화적 개방성을 반영합니다. 송나라 여인들도 거즈와 나셔츠를 입었지만 입는 방식과 천의 투명도는 당나라 여인들의 치마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허리 높이가 절반 정도였다. -기장, 노출된 스커트의 길이가 바닥까지 닿을 수 있고 형태가 슬림하고 예뻐요. 수당시대 벽화에서는 셔츠와 긴치마를 입은 수당시대 여성들의 날씬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스커트의 색상은 진홍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 등 다양하며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당시 당선종의 후궁 양귀비는 노란색 치마를 즐겨 입었는데, 이 치마는 음금바닐라로 물들여 색깔이 꽃 같았고, 특히 햇빛을 두려워하지 않고 향기로운 냄새를 풍겼다. . 이런 종류의 노란색 치마는 점차 공빈비와 자비로운 관족의 집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시인 리상인은 "허리를 굽히면 음진치마를 입고 춤추는 사람이 많아진다"라는 시를 썼습니다. 이 점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의 스커트 소재를 서로 꿰매어 만든 일종의 롱 스커트도 있는데 이런 스커트를 스커트라고도 부르는데,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유행하게 되었고, 수(隋)나라와 당(唐)나라 시대에는 여성들이 신분의 높고 낮음을 가리지 않고 복식을 입었다. 당나라 이후에는 여성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다.
수당시대 여성들은 호복을 즐겨 입었고, 남성복도 즐겨 입었다. 당시 호복의 특징은 깃과 소매, 옷깃에 양단 장식이 있었다는 점이다. 밑단, 접힌 칼라 스타일 라운드 넥과 좁은 소매, 하이탑 펠트 모자, 다양한 액세서리가 달린 벨트, 튼튼한 끈이 달린 작은 입 바지, 끝이 뾰족한 자수 신발이 있습니다. 호복의 가죽 허리띠에 달린 장신구는 삼국시대에 중원에 전래되었으며, 당나라 때부터 군인들의 필수품이 되었으며, 산수 가방, 칼, 숫돌, 증서 등이 착용되었습니다. 등
부싯돌 부대 7종은 흔히 '''로 알려져 있다. 개원왕조 이후 황실 이전과 개편 이후 대부분의 관료들이 더 이상 착용하지 않게 되었지만, 대중들 사이에서 더욱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나 원래의 일곱 가지는 나중에 허리에 달린 좁은 가죽 띠로 대체되었습니다.
남자 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은 당나라 용친공주릉 벽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당나라 중후기에는 궁중이나 상류층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일종의 4부 복식도 있었는데, 이런 복식에는 머리에 장신구가 가득 들어 있었다. 복숭아 모양의 금관이 있고, 가느다란 접힌 깃이 있고 소매 끝과 깃에는 금장식을 수놓았으며 발은 부드러운 실로 만들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여성과 남성 모두 더블 브레스트 스타일의 '백' 스타일을 입었고, 네크라인이 넓고 소매가 드러나는 '풀오버' 스타일도 있었습니다. 스타일은 뒷부분을 입었기 때문에 소매가 없었습니다. 더욱 편리하여 궁녀들이 즐겨 입던 당시의 복식입니다. 여자들은 주로 등받이를 입는데, 옷깃, 소매, 밑단은 짙은 두꺼운 천으로만 만들었고, 옷의 색깔은 대체로 흰색이다.
당시 소매가 없는 또 다른 형태의 옷이 '스님'이었는데, '스님'과 비슷하면서도 더 나은 느낌이었다. 옷 밖에 입는 이런 옷차림은 당나라 신하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만산(萬山)이라는 옷 밖에 입는 옷도 있는데, 형태가 매우 짧고 춤추는 소녀들이 주로 입는다고 한다. 도중에 무용수들은 모두 안감이 없는 예복을 벗고 그 아래에 있는 아름다운 자수 드레스를 드러내며 손님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선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당시대 여성복은 다양하고 다채로우며, 화려하고 화려하며 자유롭고 시크한 예술적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의상을 통해 수당시대 미인의 아름답고 통통한 기품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등, 반팔, 등, 가랑이
등, 반팔, 조끼, 가랑이의 네 가지 유형의 옷은 매우 유사하며 남성과 여성 모두 착용합니다. 그 중 이불은 송대에 와서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의상은 별도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Beizi는 Zhuzi, Zi라고도 불립니다. 이 스타일은 송대에 남녀 모두가 입었지만 형태와 사용시기 측면에서 요구 사항이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게 입었습니다.
남녀 모두 착용하는 등은 더블브레스트형으로, 겨드랑이부터 어깨 뒤로 끈이 달려있어 더블브레스트형이므로 묶어야 합니다. 스트랩이 있고 가슴 부분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크로스 칼라나 크로스 칼라 형태의 등받이는 교차 칼라 공용복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다루기 힘든 어린이들에게 사용되는 등받이의 형태와 기능입니다.
과거 데이터에서 발췌. 남자들이 입는 등은 아직 예복으로 입을 수 없지만 송나라 황제들도 등을 입었지만 비의례적인 경우에만 입었다.
선비들은 손님을 맞이할 때 등만 착용하지만, 예의상 모자를 쓰고 겨드랑이 아래 끈을 가슴에 묶어야 합니다.
송대 여성이 착용하는 등은 기존의 반완형과 외형을 기본으로 개발됐다. 당시 여성의 등은 등이라고 부르기 위해 겨드랑이 아래에 슬릿이 있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등이 무릎까지 길기 때문에 긴 속옷일 수도 있다. 겨드랑이 밑의 슬릿도 매우 길며, 겨드랑이 밑으로 11~13센티미터 정도 되어 바닥에 붙어있습니다. 칼라 스타일에는 경사 칼라, 직선 칼라 및 코일형 칼라가 포함됩니다. 소매는 셔츠보다 짧고 팔 절반보다 깁니다. 예의상 비단 벨트를 가슴 부분에 매듭으로 묶었고,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에 수평으로 묶인 이중 벨트를 나중에 제거했습니다. 시대의 발전으로 인해 입는 사람의 길이나 폭, 원단과 색상의 차이도 매우 엄격합니다. 귀족 여성의 뒷옷이나 벨트 드레스는 긴팔 드레스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좀 더 격식을 갖춘 자리에는 정장 드레스와 롤빵을 착용하고, 일반적인 자리에는 등과 치마를 입습니다. 예를 들어, 여왕이 고향에 돌아올 때 뒷장식을 입었다면, 명절에 세 번째 술을 마시고 나면 단관과 뒷장식으로 갈아입을 수 있어 뒷장식을 평상복으로 사용함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혼 여성과 첩도 배낭을 평상복으로 사용합니다. 중매 등 다른 목적으로도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과 남성의 허리의 기능은 다릅니다. 고민하는 아들은 평상복만 만들 수 있지만, 여자는 이류 예복이나 평상복으로 만들 수 있다.
원래 전사들이 반팔을 착용한 이유는 움직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무사 외에도 송나라에서는 반팔깃을 집이나 기타 비공식적인 행사에서도 착용했는데, 군깃, 십자형, 직선형, 십자형이 있었으며 소매를 벗을 수 있었다. 여성들은 또한 외부로 가려지는 반쪽 팔을 착용합니다. 팔 반쪽에 있는 소매를 늘리면 등이 됩니다. 소매를 빼면 조끼와 비슷해집니다. 모시 조끼와 같은 이불을 아래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군인이 착용하는 가랑이 갑옷과 일반인이 착용하는 가랑이 갑옷이 있습니다. 가랑이는 주로 바깥쪽에 착용하며, 겉모습은 조끼와 비슷하지만 조끼보다 짧아서 둘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송, 원, 명, 청 시대의 복식
(1) 송나라 남자복
송나라 남자의 일반복식 주로 옷, 샹, 예복, 셔츠, 재킷, 주름 셔츠, 스트레이트 재킷, 도교 의류(예복), 학 망토, 등, 너구리 소매, 야자껍질 비옷, 복부 둘레 등을 포함합니다.
송나라에서는 관복인 면복과 상하의로 이루어진 궁정복을 제외하고는 거의 입지 않았다.
송나라의 예복은 단식과 집게가 달린 긴 옷으로 원래는 면안솜으로 불렸으며 나중에 부유한 사람들은 비단을 사용하여 예복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흰옷이나 거친 천을 입었는데, 니파오는 두껍고 짧은 천으로 만든 옷의 일종으로 당나라에는 곽조복과 셔츠가 있었는데 이는 송나라에서도 계승되었다. 송나라에서는 과오 셔츠를 '사복 셔츠'라고 불렀습니다. 송나라의 다양한 스타일에는 둥근 깃, 오른쪽 거싯, 큰 소매, 넓은 몸체와 좁은 소매 및 딱 맞는 스타일이 포함됩니다.
쇼트 브라운은 거친 천이나 리넨으로 만든 거친 옷이다. 몸통이 좁고 소매가 작기 때문에 통수여(东保結)라고 불린다. 갈색 옷은 짧은 갈색 옷만큼 짧고 좁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비단이나 양모로 만든 옷을 의미합니다. 또한 도교가 사용하는 옷 중 하나입니다.
송대에는 시원한 셔츠, 보라색 셔츠, 흰색 셔츠, 스웨터, Ge 셔츠 등 다양한 종류와 스타일의 셔츠가있었습니다. 여름 스웨터는 연한 흰색이어서 흰색 셔츠라고도 불렸으며 나중에 상복으로 사용되었으며 다른 경우에는 입지 않았습니다. 보라색이었고 보라색 셔츠는 라이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앞면과 뒷면에 슬릿이 있고 좁고 짧습니다. 스웨터와 칡 스웨터는 양모 또는 칡으로 짠 스웨터로 셔츠 아래에 가로 주름이 있습니다. 관복에 가깝기 때문에 서기관들이 자주 입는다. 그 형태 때문에 많은 관료들이 입는다. 검은색 거즈 모자와 검은색 로만 크루넥 셔츠를 입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후디(hoodie)도 있다.
저고리와 저고리는 모두 서민들이 입는 일상복으로 둘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으며 나중에는 '자도', 도교복, 학망토로 알려지게 되었다. 즈다오(zhidao)는 송나라 문인들이 일상적으로 입는 옷으로, 뒷면의 가운데 솔기가 바닥까지 뻗은 긴 옷이므로 일부 승려라고도 불립니다. 도의는 도의의 옷이지 특별히 도의의 옷은 아니다. 일반 사람들이 입는 옷은 사선 칼라와 치마로 가장자리를 검은색으로 한다. 갈색의 옷을 입기 때문에 도복이라고도 부르는데, 띠를 허리에 묶는 경우도 있는데, 학의 망토는 원래 학이나 다른 새의 깃털로 만든 것이다. 값비싼 모피 옷으로 만들어졌으며, 소매가 있고 몸통이 큰 스타일로 입었습니다. 나중에 이런 종류의 옷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지타와 도교의 옷은 사선의 깃과 치마가 있는 반면, 학망토는 땅바닥에 늘어지는 곧은 깃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송나라에는 '학망토'라는 스타일이 있다. 이런 옷의 특징은 소매가 팔꿈치 사이에 있고 길이가 허리까지 오는 스타일의 옷입니다.
우비입니다. 짚으로 만든 비옷의 일종으로 당대 장즈허(張志河)의 『유게자』에는 “녹색 대나무 모자, 녹색 비옷, 비스듬한 바람과 이슬비에도 돌아올 필요가 없다”는 문장이 담겨 있다. 당나라에는 야자비옷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회배와는 달리, 송나라 사람들은 황갈색을 즐겨 입었습니다.
송나라 여성복
송나라 여성복은 비교적 복잡했는데, 이는 의복 발달의 특징이기도 하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당시 의상의 대부분은 독창적이고 다양하여 수백 가지 학파 사이에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나중에 정부는 여성의 옷의 색상을 남편의 색상에 따라야 한다는 명령을 내려야 했습니다. , 그리고 일반 여성들은 화려한 비단으로 짠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은 이 규칙을 별로 준수하지 않았으며 패션 트렌드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여전히 '이상한 옷'을 선호하고 심지어 외국 스타일을 채택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황제는 누구든지 키탄 옷을 입으면 참수형에 처할 것이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패션의 인기는 전례가 없었습니다.
송대 여성의 평상복은 얇고 가늘고 길며 이전 시대와는 달리 옷의 배색도 빨간색, 보라색, 녹색, 파란색의 관습을 깨뜨렸습니다. 분홍색과 보라색, 검은색과 보라색, 파, 은회색, 침향 등 다양한 보조 색상. 색조는 우아하고 조용하며 비교적 고급스러운 중성 회색 톤을 합리적으로 사용합니다. 의상 패턴도 일반적인 당나라 패턴에서 스케치된 가지와 가지로 변경되어 더욱 생생하고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습니다.
일반 민간 여성, 특히 일하는 여성이나 가정부들은 여전히 소매가 좁은 블라우스를 입는다. 당말, 오대에 비해 가늘고 길 뿐이며, 색깔은 흰색이 주를 이루며 연한 심홍색, 연한 녹색 등도 있다. 퀼로트도 상대적으로 얇고 짧으며 가장 일반적인 색상은 파란색과 흰색입니다.
일반적으로 송대 여성의 복장은 한때 북송에서 유행했던 긴팔 셔츠와 넓은 치마, 바지를 제외하고는 좁고 가늘고 길며 이상했습니다. 이는 이 시기 여성복의 주요 특징이다.
셔츠는 송나라 여성의 셔츠 중 가장 흔한 스타일로 자수로 장식됐다. 대부분 둥근 칼라, 교차 칼라, 직선 칼라, 이중 옷깃이 있으며 허리가 가늘고 밑단이 많으며 의류 소재는 일반적으로 Luo, 거즈, 다 마스크 등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실크.
속옷과 코트는 비슷한 스타일의 옷입니다. 속옷은 모양이 짧고, 보통 허리까지 닿으며, 옆 솔기 부분이 트임이 있고, 소매가 길고 가늘습니다. , 그리고 몸은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싱글재킷과 컴파운드재킷이 있는데, 싱글재킷은 셔츠와 비슷하고, 컴파운드재킷은 재킷과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귀족 여성의 옷은 보라색, 빨간색, 노란색을 중심으로 자수와 자수가 있습니다. 일반 여성들은 주로 녹색, 흰색, 갈색 옷을 입으며, 나이든 여성들도 보라색-빨간색 속옷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코트는 대부분 안감이나 면 안감이 있는 일종의 겨울 코트다. 앞면이 접혀 있고 옆 솔기 부분이 오픈된 밑단이 있어 '스위블 코트'라고도 부른다. 옷. 송나라에서는 기혼 여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민간 여성이 예복을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3품 이상 유부녀의 예의는 보라색으로 하고 학과 자초를 수놓아야 하며, 3품 이하인 경우에는 자수를 하지 않은 노란색이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코트 색상은 '사나운 드레스'로 지정되는 흰색 외에는 코트 색상에 제한이 없으며 모두의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소매가 좁은 옷은 송나라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평상복이었습니다. 스타일은 더블 브레스트, 크로스 칼라, 좁은 소매, 무릎 길이입니다. 굉장히 얇고 폭이 좁으며, 심지어 밀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스타일의 옷은 참신하고 재료를 절약하기 때문에 귀족 여성뿐만 아니라 일반 여성도 즐겨 입었습니다. 이는 송나라 사람들이 빵을 제외하고는 의복 소재를 최대한 아끼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보여주는데, 이는 움직임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여성의 곡선미를 과장하기도 했다.
동시에 무릎까지 내려오는 소매가 좁은 라펠 스타일도 인기다. 생산 과정에서 두 개의 좁은 자수 가장자리가 장식용 칼라에 추가됩니다. 옷깃은 대개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때로는 비단을 착용하기도 하고 허리에 리본을 묶기도 하는데, 둘 다 다양한 사슬 매듭을 짓는다.
송나라 말기에는 몸에 꼭 맞게 감싸는 좁은 소매를 입는 것이 유행했고, 앞면과 뒷면 솔기에 트임이 있고, 트임 부분에 단추가 많이 달려 있어 '비밀4'라고 불렸다. 문'이라 하여 도깨비옷으로도 알려졌는데, 고대풍의 화려한 의상 중 하나이다.
북송시대 여성들은 승마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치마 앞쪽에 틈이 있는 것을 좋아했고, 부유한 집안의 여성들도 집에서 입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러한 풍습은 원나라(주로 궁정에서)에도 여전히 유지되었다.
송나라 여성의 바지는 일반적으로 외부에 치마를 입었고, 치마는 대부분 바지를 치마 안으로 덮었습니다. 그러나 밖에서 치마를 입지 않고 바지만 입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하층 여성의 복장이다. 송나라 시대에는 바지에 수를 놓았으며 가랑이 없는 바지가 여전히 유지되었습니다.
당시 여성 속옷에는 튜브탑과 벨리랩이 포함됐다. 튜브톱이 짧고 복대가 긴 점만 빼면 둘의 모양은 거의 동일합니다. 튜브탑은 때때로
밖에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 여성들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허리에 띠, 즉 '노란 허리'를 두르고, 일부는 허리에 파란색과 흰색 천을 두르기도 했습니다.
(3) 원나라 남성복
흰색, 파란색, 검정색은 원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이었습니다. 몽골인들은 깨끗한 흰색 옷을 좋아하고, 하늘을 숭배하기 때문에 청록색도 입는다.
의식의 질은 몽골의 복식 중 하나로 중국어로 '일색복'이라고 번역되는데, 이는 주나라의 심복과 비슷하다. 소매는 타이트하고 좁으며,
하단 스커트는 더 짧습니다. 드레스의 기장은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고, 허리 부분에는 주름이 많이 져 있으며, 형태는 오늘날의 주름 스커트와 유사하며, 허리 부분에 가로 주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칼라 스타일은 주로 오른쪽 접기 칼라, 사각 칼라 또는 플레이트 칼라입니다. 하체는 작은 입 바지로 만들고, 발은 솔기가 있는 부츠를 신는다. 허리는 처음에는 펠트와 벨벳 가죽으로 장식하고, 나중에는 꼬인 금실이나 붉은색과 보라색의 비단으로 장식하고, 이를 수평으로 감싼다. 허리. 말을 탈 때 이렇게 묶으면 허리라인이 몸매를 드러낸다. 의복의 패턴에는 해, 달, 용, 봉황 및 기타 패턴이 포함됩니다. 대부분 녹색이나 빨간색 면으로 만들어졌으며, 어깨와 등 사이에 큰 검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원나라 보통 남자들은 송나라의 둥근 깃옷과 송나라의 십자옷을 입었고, 옷의 스타일은 대부분 오른쪽 접기, 교차 깃, 머리핀입니다. 아니면 대나무 모자.
원대 남자복은 명칭이 다양했고, 짙은 옷, 코트, 재킷, 나셔츠, 밍크 등 남북의 차이도 있었다. 모피, 스웨트셔츠, 브로케이드 셔츠, 드레이프 재킷, 연대 재킷, 펠트 셔츠, 오일 재킷, 소매, 군 후퇴...700년이 넘은 지금은 일부 이미지만 사용하고 발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일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4) 원나라 여성복
원나라 여성복에는 몽골여성과 당여성의 의상도 포함된다. 한족 여성들은 여전히 송나라의 복식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의는 날씬한 등, 셔츠 저고리, 구름 어깨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래에 여러 주름이 있는 치마를 입고, 머리는 보통 심장형 머리핀으로 빗어냅니다. 나중에는 몽골 여성의 의복의 영향을 받아 왼쪽으로 접힌 주름과 좁은 소매, 허리 둘레에 큰 벨트가 달린 짙은 갈색의 거친 천이나 실크로 만든 로브를 입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또한 이 시기 여성들에게는 다양한 종류의 단식, 누비옷, 반팔옷 등이 유행하였는데, 이는 당송시대의 복식과는 달리 몽골여성의 복식은 그들만의 나라. 몽골 여성들은 예복을 정장으로 입습니다. 몽골 여성들이 입는 의복은 넓고 길며, 오른쪽 외투는 칼라 위로 접혀 있습니다. 소매는 크지만 소매 부분이 좁아서 오늘날의 배트 셔츠 형태와 동일합니다.
(5) 명나라 남성복
명나라 남성복에는 주로 갑옷, 투구 등이 포함됩니다.
두건은 명나라 관료, 태수, 군인, 태수, 웨이터, 일반 남성들이 착용했던 조끼형 외투입니다. 일반적으로 봄, 가을에 다른 옷 안에 입으며, 소매가 짧아 활동성이 좋습니다. 갑옷에는 문양이 수놓아져 있고 밑단 일부에는 비단으로 장식되어 있다.
원나라에서 유래한 지순복인 심(沈)도 심의체계와 비슷하지만 심의의 아랫부분은 주름이 없는 앞뒤 조각이 12개 있는데, 명
황실 대신들이 입는 군복은 길고 좁은 소매, 통풍이 잘되는 밑단, 코일 또는 사각형 칼라, 윗부분에 수평 주름이 있고, 양복 조끼의 아랫 치마 옆면에 주름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내각 외에도 외무장관이나 학자 관료들도 군복을 입었고, 이는 가볍고 움직이기 쉬운 옷이었다.
당시에는 셔츠, 코트, 스커트 등의 의복이 여전히 당나라, 송나라와 비슷한 것이 일부 있었고 큰 변화는 없었다.
(6) 명나라 여성복
명나라 여성복은 이전 세대와 다르지만 서인과 원나라의 영향은 여전히 명나라 초기에 볼 수 있다. 가운의 왼쪽 마치와 좁은 소매가 여전히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소매가 좁은 셔츠, 등받이, 긴 치마 등을 입습니다. 명나라 여성의 치마는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인기 있는 의상이었습니다. 명나라 시대 귀족 여성복의 색상은 진홍색, 까마귀 녹색, 노란색으로 규정된 반면, 일반 여성은 보라색 녹색, 복숭아색, 밝은 색상만 입을 수 있었습니다.
뒷모습은 '망토'라고도 불리는 명나라 귀족 여성들이 입었던 의상 중 하나로, 이전 세대의 등받이와 조끼와 유사하다. 주로 가을, 겨울 시즌에 입는
여성분들이 선물용으로도 많이 입는 스타일이에요. 소매가 넓고 몸통이 넓은 스타일이에요. 르 매춘부들은 검은색 등을 입을 수 있습니다.
비가는 원래 원나라의 복식 스타일이지만 특히 북방 여성들에게 유행했던 일상복으로 더블브레스트 칼라, 코일드 칼라,
또는 교차 칼라, 민소매. 또는 반소매, 팔이나 무릎까지 길며 일부는 원나라에서 단추가 도입된 이후로 땅에서 1피트 미만입니다. , 묶는 것이 더 쉽고 빠르며 쉬워졌습니다. 타이트함은 의류의 새로운 변화입니다. 비자는 주로 긴팔 셔츠, 코트, 스커트 안에 입기 때문에 비자아와 셔츠, 코트, 스커트의 배색은 위계감을 드러낼 수 있다. 청나라 때에는 추위를 두려워하여 면으로 만든 비자를 입는 집의 노부인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비자를 더 이상 입지 않았습니다.
롱코트와 롱스커트는 캐주얼한 복장이다. 롱 코트의 스타일은 코일 칼라, 크로스 칼라 또는 더블 라펠로 되어 있으며, 칼라는 금속 단추로 잠그고, 칼라와 밑단은 명나라 이전의 코트와는 달리 폭이 좁습니다. 왕조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약 30cm이므로 "긴 코트"라고 부릅니다. 옷의 색상은 대부분 보라색과 녹색이며 코트의 패턴입니다. 큰 소매 셔츠와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자수가 있습니다.
명나라 시대 여성들 사이에서 발 묶음의 유행과 '발을 드러내지 않고 걷기'를 추구함에 따라 귀족 여성들은 황금색 연꽃 발을 가리기 위해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가지를 얽힌 무늬로 수놓거나, 치마 아래 1~2인치에 노루발로 레이스를 수놓기도 했는데, 처음에는 6개의 치마를 사용했는데, 이는 소위 '치마 끌기'라고도 불린다. 6개의 치마를 입은 향강 물." 8개로 되어 있고, 허리 부분에 미세한 주름이 많이 있으며, 걸을 때 반짝이는 물처럼 보입니다.
명나라 여성들에게도 '허리'라는 속옷이 있었습니다. 여성의 가슴을 감싸서 어깨와 팔, 윗가슴을 드러내는 일종의 옷입니다.
복대와는 다르게 가슴을 가로로 감싸는 형태입니다. 일부에는 단추도 달려 있습니다.
(7) 청나라 남성복
청나라 남성의 일반적인 일상복은 저고리, 칼라, 조끼, 바지, 저고리, 바지 등이 있다.
만다린 재킷은 청나라 시대의 독특하고 유행했던 의상 스타일입니다.
원래는 청나라 초기에 군인들이 입었던 옷으로, 움직이기 쉽고 빠르게 걸을 수 있어 '성공'이라고도 불렀으며, 후에는 옷 밖에 자주 입었기 때문에 '수공옷'이라고도 불렀습니다. ". 만다린 재킷의 구조는 대부분 둥근 칼라, 이중 라펠, 큰 라펠, 비파 라펠(누락 라펠), 헤링본 코트입니다. 긴 소매, 짧은 소매, 큰 소매, 좁은 소매가 있으며 모두 평평한 커프스가 있습니다. Jiaqing 기간 동안 만다린 재킷은 종종 Ruyi 상감 가장자리로 장식되었으며 나중에 더욱 보편화되었습니다.
목걸이는 우저우 사람들에게 '소혀'라고 불린다. 소의 혀처럼 보이기 때문에 목과 가슴부터 허리까지 묵직하게 늘어져 있고
허리띠에 끼워져 있으며, 무늬가 수놓아져 있어 어깨가 돋보입니다. 과장되게 튀어나와 있고 허리가 좁아 보여 넓은 어깨와 날씬한 허리로 탄탄한 몸매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조끼'라고도 불리는 조끼, 소팔, 조끼. 봄, 가을, 겨울에 셔츠 위에 입는 민소매 상의입니다.
남자, 여자, 나이가 많든 적든, 지위가 높든 낮든 모두 조끼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종류의 의류는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의 소매와 가랑이부터 조끼에 이르기까지 천년 이상의 역사를 거쳤으며 각 시대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청나라 조끼는 다양한 스타일의 플래킷, 플래킷의 장식, 패턴의 구성이 특징이며, 다버튼 멀티버튼과 같은 북방 승마 및 사격 민족 의상의 장식 스타일을 흡수했습니다. 조끼, 즉 Batulu 조끼입니다.
청나라 남자 복식은 만주족과 북족의 말타고 사격하는 사람들의 영향으로 더 이상 치마를 입는 버릇이 없었고, 일반 예복, 코트와 바지가 세트 스타일이었습니다. 청나라의 남성용 바지는 허리가 높고 가랑이 부분이 닫혀 있으며 다리가 뚱뚱하고 넓습니다. 나중에 바지 다리에도 새틴 테두리가 있었습니다. 많은 북부 남성들은 바지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평평하고 넓은 끈으로 바지를 묶습니다.
바지는 겨울, 봄, 가을에 북부 남성들이 입는 옷 스타일입니다. 바지 다리는 서로 연결되지 않고 안에 입는다.
바지 바깥쪽에는 팔과 윗다리 뒷부분이 노출되어 윗부분이 살짝 드러나는 느낌이다. 바지 다리가 더 좁아졌습니다.
위에 덧붙여 장쑤성의 농부들은 논에서 일할 때 소머리 모양의 매우 짧은 '소머리 바지'를 입는다.
더 쉽다. 진흙과 논에서 일하는 것은 한나라의 '송아지 코 바지'와 비슷합니다.
(8) 청나라 여성복
청나라 여성복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단추의 역할이다. 단추는 원래 주로 드레스에 사용되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단추가 모든 종류의 옷에 없어서는 안될 액세서리가 되었습니다. 단추는 원래 깃에만 장식되었으므로 고대 십자깃, 판깃, 직선깃 및 기타 깃이 하이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목은 항상 노출되어 있지만 단추를 사용하면 숨길 수 있습니다.
청나라 한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소매가 좁은 저고리, 셔츠, 양복 조끼, 치마, 바지 등을 입었습니다.
치파오(치파오)는 만주 여성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의복으로, 이후 한 여성들의 주요 의복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청나라 때 만주족이 입었던 치파오는 나중에 치파오라고 불리는 의복과 매우 다르지만, 후기 치파오는 만주족의 예의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이다. 치파오(치파오)는 원래 통 모양의 허리로 매우 넓었지만 나중에는 점점 작아졌습니다. 둥근 깃, 오른쪽 마치, 높은 깃 또는 낮은 깃은 청나라 말기에는 높은 깃이 약 2.5인치에 달할 수 있습니다. 치파오는 싱글, 퀼트, 면, 가죽으로 구분되며, 모두 계절 변화에 따라 구분됩니다. 가운의 색상은 일반적으로 밝습니다. 만주 여성들은 치파오를 입을 때 대부분 치파오 바깥쪽에 양복 조끼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청대 한족 여성의 의복은 대부분 명대를 따랐으며, 이후에는 치마를 입지 않고 바지를 입는 경우가 많았다.
코트는 대부분 라운드 칼라, 오른쪽 거싯, 큰 라펠, 이중 가슴, 비파 라펠, 큰 소매 및 자수 테두리가 있습니다. 코트의 재료는 주로 면, 새틴, 셔츠는 주로 실, 루오, 실크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바틱으로 짠 꽃무늬 직물도 있습니다. 색상은 대부분 하늘색, 호수 파란색, 분홍색, 흰색, 빨간색 등입니다. 겨울에는 밍크, 여우 및 기타 모피도 사용됩니다. 테두리도 매우 복잡하고 정교하여 당시에는 "18상감"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스커트는 스타일이 다양해요. 예를 들어 쑤저우 여성들의 '흰 주름치마'는 앞쪽에 수백 개의 치마가 무릎까지 덮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왼쪽과 오른쪽에 주름이 있는 '말얼굴치마'는 '위에화스커트'라고도 불린다. 스커트의 주름 하나하나가 오색으로 가득 차 있어 밝게 빛나는 달빛의 후광처럼 스커트 입구에 먹폭탄으로 만든 것도 있다. 우아하고 독특하며 마치 수묵화처럼 다양한 변화를 주는 '봉황 꼬리 스커트', '물고기 비늘 주름 스커트', '외국 프린트 스커트', '금진석 나비 스커트', '자수' 등이 있다. 봉황 스커트', '풀플라워 스커트', '원피스 스커트', '옥 스커트', '귀자 난간 스커트', '트리밍 롤 스커트', '딩당 스커트' 등 이 스커트들은 각자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여성의 날씬한 몸매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화려하고 풍부한 장식적 아름다움도 보여줍니다.
청나라 미성년 소녀들은 모두 바지를 입었다. 바지는 하이 웨이스트이고 가랑이에 꼭 맞으며 길이는 남성용 바지만큼 넓지 않습니다. 착용시 긴 벨트로 허리를 묶고 남은 부분은 장식으로 활용해보세요. 여성용 바지는 남성용 바지보다 컬러풀하고 패턴이 풍부해 취향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용 바지 커프스에는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이 있는데, 바로 바지 다리 부분에 다양한 장식으로 장식되어 있다는 점이다. 광서제 시대에는 바지 소맷단을 여러 겹으로 묶어야 했는데, 첫 번째 층이 가장 넓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층이 더 좁았습니다. Xuantong의 시간이었습니다. 바지 다리는 이제 이전보다 더 좁아지고 밑단도 줄어듭니다.
중국 복식의 발전 과정은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 과정을 반영한다. 중국 문화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끝이 없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의복을 통해 우리는 고대 중국을 이해할 수 있고, 고대 성현들이 이룩한 문명적 성취를 그 안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친해질수록 아쉬움이 더 커진다.
우리는 현자들로부터 배우고 조국의 발전과 진보에 탁월한 공헌을 하여 조상들의 넋을 위로할 결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