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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감정지식과 그림감정

서예와 그림의 감정은 육안과 경험에만 의존하고 그 신뢰성에도 큰 한계가 있으며, 특히 경매장이나 세미나에서는 업계의 보조 휴대가 가능합니다. 현장 식별을 위한 비디오 현미경! Anyty의 MSA200\WM401TV와 같은 현미경 식별은 작은 물체를 100-200배 정도 확대하여 라이스 페이퍼의 재질, 잉크의 깊이 및 세부 사항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인감, 강도 및 기타 정보는 현미경으로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고대 그림, 서예 및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 정보를 기반으로 서예 및 그림의 연대, 불일치 및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용 비디오 디지털 현미경은 공유성이 높아 현장 사용(경매, 고객 사이트, 친구들과 공유)에도 적합하며 실시간으로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비교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비교 및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서예 및 회화의 식별 및 분석을 돕는 필수 도구입니다.

서예가, 화가의 글자 크기, 생년월일, 생년월일

서예가, 화가의 글자 크기, 생년월일, 생년월일을 아는 것은 서예와 회화를 평가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일부 위조자에 의해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익숙해지면 문제를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나라 신도의 "매화백송"은 성화 14년 가을 왕왕 다음 날 춘초당에서 신도가 쓴 "석곡보기" 3-16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유(丁伯)는 원나라 지정 17년에 태어나 명나라 현덕 9년 가음에서 7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신도는 성화 14년에 세상을 떠난 지 45년이 되었기 때문에 이 서예서는 실물을 보지 않고서는 확실히 가짜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 : 명나라 야오 수귀의 "삼청 그림"두루마리, 청나라 방의의 "몽원 서화 기록"8-15 권 설명, 비문은 "삼청 그림"으로 5 년 딩 하이 가을에 작성되었습니다. 영락년, 윤동이시공수. 요수왕 영락 21년 귀마오에서 태어나 홍지 8년 의마오에서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요수는 영락 5년에 아직 태어나지 않았으므로 이 것도 가짜임이 확실하다. 바로 서예가와 화가의 탄생과 죽음은 서화의 평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최대한 알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부 서예가나 화가의 생년월일 등 일부 문제는 과거 문서에 기록되지 않고 일부 기록이 정확하지 않아 작품 자체가 직접 자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 문헌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거나 문헌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 일부 서예가나 화가의 작품은 어느 정도 예술적 수준을 갖고 있지만, 문학에서는 그 화가의 이름, 출신지, 생년월일, 사망일은커녕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전문 분야 및 주요 활동. 그러한 예가 꽤 많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 송나라 조몽견(趙孟廣)의 생년월일과 사망시기는 그가 남송 청원 5년(1199)에 태어났다는 기록이 많다. 원나라 원진 원년(1295)에 97세로 사망하였다. 이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직까지 해결된 바는 없습니다. 1962년 『문물』 제12호에는 이 문제에 관한 강천애 동지의 문헌 연구 기사가 실렸는데, 그가 경정 5년에서 선춘 3년 사이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직 확실한 결론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Zhao Mengjian의 친구 Gu Guang의시 "Narcissus"에 따르면 Zhao가 쓴시 "Jiazi Xu Shi"와 "Peng Lai Chi Five Days"에는 Zhao Mengjian이 Jiazi 년에 사망했음을 분명히 나타내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 남송 경정 5년(1264), 그의 나이 65세. 이는 수년 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합니다.

과거 일부 책에는 원나라 커지우사의 탄생 연도가 잘못되어 있다. 예를 들어 곽위곡의 『송원명청 서화가연대기』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그는 원나라 청나라 원년(1312년)에 태어났고, 서기 2년(서기 1329년)에 계장학서평의 박사로 추앙받았다. 그는 18세 때 이 직책을 맡았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재능이 있는데 어떻게 18세에 계장서예박사로 임명될 수 있는가? 분명히 이 기록은 틀렸다. 그렇다면 Ke Sijiu는 몇 년도에 태어나야 할까요? 국립 고궁 박물관은 원나라 Yu Ji의 "Zhu Mosquito Ode"책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종이 뒷면에는 Ke Jiusi의 비문과 추문이 있습니다. 인장 중 하나는 Wei Geng Yinwu입니다. 이 인장은 그가 태어난 연도가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원나라에는 두 개의 경음년이 있는데, 하나는 지원 27년(1290년)이고, 다른 하나는 지정 10년(1350년)입니다. 서기 1290년. 천리 2년차에 이미 당시 귀장거박사 서평가는 이미 40세였습니다.

또 다른 예: 석도의 탄생과 죽음에 관해서는 과거 푸바오시의 '시도사 연대기'와 궈웨이취의 '서예가 탄생과 죽음의 연대기'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었다. 송, 원, 명, 청 화가"에는 모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명나라 충진 3년 경무였으며, 정해는 46년 78세로 살아 있었습니다. 청나라 강희(康熙). 광동성 박물관이 수집한 Shi Tao의 "풍경" 앨범에서 Shi Tao는 Qijue Yun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선병(禪病)으로 인해 몸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졌다." Gengwu Changan이 이것을 썼습니다. 상하이 박물관에 수집 된 Shi Tao의 "Sixty Zi Tao Poems"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Gengchen은 큰 밤에 아팠고 그것을 만졌을 때 갑자기 슬픔이 터졌습니다. 그의 삶의 감정을 표현하려면 한 마디 이상이 필요합니다. .. 저희 부모님은 올해 60세가 되셨는데... 그 중에 7자 시가 있습니다... 저는 무지해서 60세가 되기 전에는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두 작품을 통해 우리는 석도가 명나라 총진 14년(1641년)에 태어났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두 작품 모두 석도가 50세 또는 60세 때 쓴 것입니다. , 기사를 작성하는 일반적인 습관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나는 Shi Tao의 10권짜리 "꽃"을 보았는데, 난초 그림은 자칭 시였습니다. 14세기에 56개의 난초가 쓰여졌는데, 나는 여전히 물고기 눈을 두고 당신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가 모란을 그린 페이지 끝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습니다. 정구(丁秀) 10월에 염가자이(Nian Ge Zhai) 선생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정구(鄭秀)에 의하면 그것이 정주(丁周)라고 하며, 56년을 위로 올리면 충진(忠眞) 15년(1642)인 런오(仁吳)이다. 시타오. 황제의 재위명과 과거 왕조의 천간지지에 대한 상식은 서화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왕조의 황제들의 연호는 시작과 끝의 연도나 월 전체가 동일하지 않고 서로 교차하는 경우가 많았다. 어떤 황제가 죽으면 새로운 황제가 교체되었는데, 그들 중 일부는 원나라를 바꾸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은 원나라를 바꾸지 않고 여전히 옛 왕명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명신종(Ming Shenzong) 주이준(朱儀君)은 재위 48년 만리(萬里) 48년(1620) 7월에 사망했다. 8월에 주창뤄(광종)가 황제가 되었고 이름을 태창으로 바꾸었다. 9월 주유소(희종)가 황제가 된 후 이듬해(1621년) 천기로 바뀌기 전까지는 원나라를 바꾸지 않았다. 일부 책을 보면 Wanli의 수명은 47년이고 Taichang의 수명은 한 달뿐이므로 이 역시 1년으로 계산됩니다. 또 다른 예: Zhu Youjian (Yizong)은 Chongzhen 17년 (1644) 3월에 사망했지만 일부 책에서는 올해를 청나라 순치 원년으로 간주합니다.

서화의 시그니처에는 만력 48년 경신의 봄날이나 여름날이라고 적힌 것을 보면 12월이라고 적힌 것이 타당하다. 만리(萬利) 48년의 말은 논리적이지 않고 문제가 있다. 태창 원년에 태창의 제목을 봄이나 여름으로 쓴다면 분명히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Chongzhen 시대의 서예와 그림 비문이 Chongzhen 17 년 봄날로 쓰여진 경우에도 논리적입니다. 예를 들어 Yang Xuan의 "Lin Dong Beiyuan Xia Jing Pass Waiting Ferry"의 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송나라 때 나루를 기다리는 동북원하경관 사진은 충진 17년 봄의 모습이다. 그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총전의 나이가 16세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면 이 작품을 부정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전통 서화 작가들 대부분은 문학적 소양이 깊다. 당시 유명 작가였던 서예가와 화가들이 많았는데, 이들이 쓰고 그린 작품은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어떤 서예가와 화가는 자신의 글이나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서예가와 화가는 고대인이나 다른 사람의 시와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작품에 자신의 시를 새겨 넣는다. 이러한 상황의 발생은 서예가와 예술가의 취향, 구매자의 희망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전 세대의 시와 글은 미래 세대만이 쓸 수 있지만, 이전 세대가 미래 세대의 시와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전 세대가 미래 세대에 대한 시와 글을 썼다는 사실을 발견한다면, 이것은 위조된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나라 고개지가 지은 『나신부도』 권 말미에 유지가 쓴 시는 위구정이 쓴 니찬의 시를 후대에 의해 위조한 것입니다. 명나라 홍무 원년에 오심(吳興)이 지은 『낙심부도』의 한 편이다. Ni의 시 원문은 "Lingbo Weibu Socks Shengchen"입니다. 당시 그는 날씬하고 날씬했고 그의 재능은 이미 Cao Zijian에게 사라졌습니다. 그는 단지 좋은 Weishan 사람들이었습니다. 그것에. Gu Kaizhi는 Wuxi 출신이었기 때문에 위조 Ni의 시는 "Wei"라는 단어를 Weishan의 "xi"로 바꿨습니다. 송나라 현춘 8년부터 정원 8년 무자가 사망할 때까지 유지의 시를 살펴보면, 홍무 원년 오선에서 니찬이 쓴 시를 어떻게 지을 수 있었겠는가? 우리가 고대 시와 문학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런 문제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서화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금기는 흔히 황실에 대한 금기(황제 및 역대 황제의 이름을 피하는 것)와 가문에 대한 금기(황제의 이름을 피하는 것) 두 가지로 나뉘는 경우가 많다. 저자 가족의 연장자 또는 조상). 감정과학에서는 법정을 피하는 금기를 다스리기는 쉽지만 가족의 금기를 다스리는 것은 더 어렵다. 금기를 피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한 획(주로 마지막 획)을 빼서 피해야 할 단어를 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피해야 할 단어를 같은 의미를 가진 대체 단어로 바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피해야 할 단어를 쓰는 것입니다. 공백을 쓰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송나라의 황팅젠(Huang Tingjian)의 "천자 수필"은 고궁 박물관에서 수집한 것입니다. 글꼴은 전체적으로 노란색으로 쓰여 있고, 일부 문자는 시험용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이 책은 실제로 송지(宋紙)로 제작되었으며, 양청표(梁靑biao)가 수집한 인장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잠정적으로 황정견(黃tingjian)의 원작으로 판단했습니다. 나중에 Qianziwen의 둥근 문자 Wan을 Tuan으로 다시 쓴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송나라 Qinzong 황제 Zhao Huan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있어야합니다 (Wan과 Huan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금기를 피했습니다). 고황정은 건녕(建寧) 4년(1105)에 죽었는데, 진종경강(秦宗智康) 원년(1126)보다 아직 21년이나 남았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고 금기를 피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천자경』은 남송(南宋) 사람들이 위조한 책이다.

또 다른 예로는 남송 23년 소흥(趙宗)이 지은 『천자수필』이 있는데, 『삼희당철』에 새겨져 있다. Yin을 Shang으로 변경, Shu를 Zhu로 변경, Zhen을 Qing으로 변경, Jing을 Jing으로 변경하고 마지막 획을 적게 쓰고 Jing을 Xin으로 변경, Heng을 Qi로 변경, Kuang을 변경 복(富)자는 투안으로, 완자는 단으로, 랑자는 황으로, 현자는 치안으로 바꾸었다. ***지씨는 14자를 다시 썼는데, 모두 송금기이다. Xuan, Xuan 및 Lang의 Zhao 가문의 조상은 Xuanlang, Jing 및 Jing은 Taizu Kuangyin의 할아버지, Jing, Yin은 Taizu의 아버지의 이름 Hongyin, Kuangbi의 이름은 Kuangyin, Hengbi의 이름은 Zhenzong의 이름입니다. Zhen의 이름은 Zhen이고 Shu의 이름은 Yingzong의 Shu이고 Rang의 이름과 Yingzong의 친아버지는 Yunrang이며 Huan, Wan, Wan의 이름은 Qinzong의 이름이며 Huan입니다.

또 다른 예 : 약 50 년 전 베이징 유리 창에 Dong Qichang의 서명이있는 그림이 있었는데 그림이 매우 좋았고 서명이 많지 않았고 원본 그림이 매우 깔끔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사고 싶어했습니다. 나중에 누군가 이 작품에서 결점을 발견했는데, '현재'라고 새겨진 문자 '현'의 마지막 획이 누락되었는데, 이는 청나라 강희제 선예제를 피하기 위한 금기사항이었다. 동계창은 명나라 충진9년에 사망하고 청나라 때까지 생존하지 못하였으므로 이 작품은 청나라에 의해 위조된 것이 확실하다.

위의 사례를 보면 서화의 진정성을 판별하는 데 있어서 문학과 역사에 대한 풍부한 지식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학과 역사에 대한 상식이 많지 않으면 다시 쓴 금기어를 보기 어려울 것이므로 작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가능하다.

물론 금기를 이용해 서화와 연대를 정할 때 먼저 금기 시대의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송나라에서는 선(宣)과 낭(塘)이라는 말이 금기였다. 북송의 진종(眞宗) 조환대종상부(趙港大宗祖師) 그 이전에는 이랬다. 말은 금기시되지 않는다. 송나라 사람이 쓴 그림에 서예나 시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보면 그 비문은 대중상복 5년이며 이를 피하지 말라는 규례에 부합하며 비문은 5년이다. Dazhong Xiangfu 이후 이러한 캐릭터는 금기를 피하지 않으면 규칙에 어긋나며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일 뿐이며, 특별한 예외도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Mi Fu의 "Shu Su Tie"권에는 음 문자가 두 개 있습니다. 그 후, 하나는 없어졌고 다른 하나는 없어졌습니다. 다른 하나는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작품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금기의 문제는 완고하게, 변함없이 다루어질 수 없다. 일부 고대 서예 작품은 금기가 없는 그대로 온전히 다루어진다. 예를 들어, 남송(南宋) 조고종(趙高宗)이 지은 것으로 확인된 『영곡이거천자경』은 완전히 당나라 문헌에 따라 쓰여졌으며, 한 마디도 금기시되지 않는다. 송나라에서.

요컨대, 금기의 문제는 복잡하다. 지금까지의 서화 감정에서 금기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다양한 조건에 따라 유연하게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