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허베이 민간 무용

허베이 민간 무용

허베이 () 성의 민간 무용은 다채로워 북방 한족 민간 가무의 고장으로 불린다. 중국 무용가 협회 허베이 지부 1983 조사에 따르면 전성에는 민간 가무 146 종이 있다. 민족 민간 무용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전 성 각지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민간 가무 학원을 개최하고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것을 선보이며, 끊임없이 민간 무용을 발굴하고 정리한다. 민간 가무는 전통적인 설 설 설 등 대중적인 아마추어 문화 활동에서 매우 활발하다.

허베이 민속춤에 익숙한 것은 서수 사자춤, 당산지 모코, 창리 달리기 당나귀, 석가장정청라화, 창주 나자 춤, 연산무술팬, 레문주마로자, 연영년 소곡과 곡주화차, 싱 타이 모코 드럼, 형수봉양가, 조지화등, 랑방승장구, 방승장구 이제 몇 가지 유행하고,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민간 무용을 간단히 소개할 것이다.

지동의 모가와 당나귀를 뛰다

지동 양코 () 는 허베이 당산 () 에서 널리 퍼졌다. "중국 고대 무용담" (왕크펜) 에 따르면, "모가는 고대 촌락 전악에서 진화했다" 며, 그 근원은 고대 노동인민의 생활이다.

지상에서 도보 공연을 하는 지요코는 공연 장소와 소품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비교적 유연하여 배우고 실행하기 쉽습니다. 스스로 즐겁고 연기와 결합된 민간 무용으로 광범위한 대중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전통 활동은 기본적으로 거리 간 모가와 논간 모내기 두 종류로 나뉜다. 길 건너편에 있는 모내기 노래, 골목을 오가며 길을 따라 공연하다. 그 주요 특징은 통일된 리듬과 동작, 다른 공연, 심플하게 걸으면서 춤을 추는 것이다. 광장이나 사거리를 만났을 때, 장면을 열고 크게 비틀어, 때로는 잠시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가 있는' 작은 무용 프로그램' 을 공연한다. 주요 특징은 전형적인 성격, 스트레칭 보디 빌딩, 유연한 화면입니다.

전통적인 모내기 공연 형식에서는 앞에 무생 (어떤 사람은 화봉으로 분장하고, 경기장을 치고, 뒤에는 꽃바구니와 불진을 들고 있는 소년, 그리고 천공, 어부, 나무꾼, 선비 등의 캐릭터가 더 많았다. 상업적으로' 소녀' (소녀나 며느리), 못생긴 (유머러스한 인물) 그리고? (중년 또는 노인 여성), 아들 (유아서생). 공연은 발이 위아래로 뛰고, 어깨허리가 꼬이고, 양손이 흔들리는 것이 피닉스가 버드나무를 진열하는 것과 같은 특징이 있다. 인물의 성격에 따라 손에 든 길은 채팬, 견화, 단팬, 드럼, 나무 막대기, 담뱃대 등을 들고 있다. 손의 기본 동작은 주로 팔자꽃으로, 상하좌우, 앞뒤 흔들기, 천변만화이다. 한 쌍의 색깔의 나비가 꽃밭에서 나풀나풀 춤을 추는 것처럼, 그들은 서정적, 아름답고 우아하며, 뜨겁고, 억척스럽고, 열정적이고 쾌활하며, 유머와 재미로 가득 차 있다. 반주는 은은한 수나 위주로 중소비녀를 타악기로 한다. 대성홍, 대구, 유청모 등 트럼펫 음악을 연주하는 데 익숙한 경우가 많아 낙관적이고 명랑하며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연출하기 쉽다.

지양자 중 소, 추함 ((문추, 무추), 공자 등의 인물의 춤 동작은 매우 섬세하고, 지양자의' 소장' 과' 소출' 에서 서로 다른 인물의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스토리가 있는 커플 춤, 삼인춤, 소무극을 잘 표현한다. 중국 무용가 협회 회원, 중국 무용가 협회 허베이 지부 이사, 유명한 양코 공연 예술가 주와 주국진, 장건 합작으로' 왕효발',' 바보 기둥이 며느리를 만나다' 를 원형으로 한 민간 무용' 당나귀 달리기' 를 창작했다. 주요 무용 어휘는 지요코 소재의 선택이다. 민족적 풍격과 지방적 특색을 지닌 이 춤은 1953 이 제 1 회 전국민족 민간 음악 무용연에 참가할 때 우수한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이어 중국 청년예술단에 의해 부쿠레슈티로 끌려가 제 4 회 세계 청년학생 평화우의절에 참가하여 국제무용대회에서 2 등상을 받았다.

또한 당산, 진황도, 창리 등지의 전공과 아마추어 무용수들은 현지 모가에 따라' 사위 결혼',' 맹인의 코끼리 만지기',' 추석 밤',' 나비',' 부모 뺏기' 등 새로운 댄스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었다. 이 춤들은 이미 전성에서 널리 보급되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조현에는 팬북, 전고, 과장된 드럼이 있다

조현의 드럼은 개가죽을 걸치고 있는 원반 모양의 부채형 드럼으로, 북자루가 길고 북자루에 9 개의 쇠고리가 있다. 가늘고 긴 드럼 망치는 신축성이 있어 북소리가 맑고 듣기 좋다.

팬 드럼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 왕조의 마녀 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무춤은 고대 오락신의 춤으로, 사용되는 주요 소품은 팬 드럼 ("태평북" 또는 "태평신" 이라고도 함) 이다. 사회의 변천과 진보에 따라, 무춤은 점차 일종의 오락신의 춤에서 일종의 사람의 춤으로 진화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기원전 424 년부터 기원전 387 년까지 서문표 치권 제해 인민의 공덕을 명심하기 위해 매년 설날에 예현 사람들은 태평고 () 를 두드리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기념을 표시해야 한다고 한다.

무춤 속의 부채북이 청대에 전해져 기본적으로 일종의 민간 오락 활동을 형성하였다. 그는 청아가 쓴' 벼루 죽판어' 에서 "쇠고리가 북소리를 내며 군춤이 점차 멎었다" 고 말했다. 당시 팬, 드럼 공연 활동을 반영한 장면입니다.

조현의 북과 부채는 대부분 군무 형식으로 나타났다. 경사스러운 풍작기에 농민들은 마당에서 북을 들고 걸음을 비틀며 시끌벅적한 북을 두드리며 민요를 부르며 기쁨의 심정을 표현하며 생활이 재미있었다. 건국 이래 일부 전공과 아마추어 무용수들은 전통을 계승하고 부채와 북면의 표현 형식을 이용하여 많은 새로운 무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대중의 환영을 받았다. 국경절 30 주년 공연 기간 허베이 () 성 아마추어 민족가무 공연팀은 가공된 조현구 () 를 가지고 상경하여 공연 2 등상과 창작 3 등상을 받았다. 조현 전고는 고대 전쟁 생활을 표현한 신운 민간 무용이다. 드럼을 중심으로 드럼 직경1.8m 입니다. 4 명의 장한이 그것을 때리고, 16 명의 장한이 심벌즈를 잡고 있다. 그들은 드럼의 리듬에 따라 일렬로 늘어서서 위아래로 춤을 추며 타악기의 자세를 끊임없이 바꾸며 가늘고 아름답고 서정적인 부채북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조현의 드럼 (일명 배경 드럼) 은 매우 독특한 민간 무용이다. 연기자는 특수한 용등이나 수박등을 메고 드럼을 허리에 걸고 주먹으로 북을 쳤다. 때로는 기뻐 날뛰기도 하고, 때로는 회전시켜 가볍고 질서 있는 북소리를 두드리기도 한다. 정월대보름날 밤마다 수백 개의' 등등의 드럼' 이 거리로 몰려와 긴 뱀진을 형성하고 북과 등불 소리 속에서 즐거운 사람들 사이를 오가고 있다. 연기자와 관객이 하나가 되고, * * * 태평성세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명절 분위기를 높였다.

창주 낙자

창주 여름보라색은 창중 () 에서 풍부한 지방 특색을 지닌 민간 가무이다. 창현현지에 따르면 나자는 양코 속의 작은 마을로 청나라 가경 도광년 (1796- 182 1) 에서 기원했다. 전통적으로, 여자는 인치 높이 시소 (일명 인치 높이 시소) 를 밟고, 꽃부채 또는 작은 죽판을 들고, 남자는 손으로 패왕 채찍을 때린다. 낙자춤은 팬이 적고, 춤 스타일이 많으며, 곡선미와 멋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채춤의 풍격이 소탈하고, 판춤의 동작 폭이 크고, 리듬의 변화가 크고, 매우 활발하다. 낙자극의 전통 프로그램은 대부분 구사회 근로자들의 비참한 생활과 사랑 이야기와 재스민, 연날리기, 연인을 위한 한숨, 자수 손수건, 비구니 그리움 등 자유, 행복,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그중' 용려화',' 연날리기' 는 가공정리를 거쳐 더욱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변해 무용계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보존 프로그램이 됐다.

고 () 의 유명한 민간 무용가 주수당 () 은 창주의 전승과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저우수당은 어려서부터' 낙자방' 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40 여 년의 맷돌을 거쳐 낙자방의 예술 유파가 되었다. 그의 춤 리듬은 여성의' 삼곡' 춤 스타일을 부각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가 비뚤어지고, 허리가 삐뚤어지고, 다리가 굽고, 선이 아름답고, 정취가 짙어 우아하고 단정한 느낌을 준다. 춤 스텝에서, 그것은 중국 고전 무용과 형제 민족 무용의 장점을 흡수했다. 저우수당은 발전과 혁신이 없으면 민간 무용은 생명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춤의 판무와 부채춤을 발전시키기 위해 그는 각 민족의 민간 무용에서 많은 무용사와 춤 동작을 기록하였다. 많은 분석 연구를 거쳐 그는 많은 무용 언어를 춤에 녹여 20 여 벌의 부채춤, 판춤 동작을 가공했다. 이러한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동작은 로자 춤의 표현력을 높이고 전통적인 로자 춤 예술을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