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민속 활동에 참가한 후의 느낌. 작문 500 자.

전통 민속 활동에 참가한 후의 느낌. 작문 500 자.

첫째, 봄 축제의 기원:

전설에는' 년' 이라는 맹수가 있는데, 추운 겨울이 올 때마다 사람을 잡아먹어 안절부절못한다고 한다. "년" 과의 싸움에서 이 사나운 야수는 불과 소음을 두려워하여 사람들이 방법을 생각해 냈다. 그해 나타났을 때, 그들은 한 무더기의 불에 불을 붙이고 대나무를 던져 활활 타오르는 불에 불을 붙였고, 연년 폭죽 소리를 듣고 달아났다. 이후 사람들은' 빨간불을 달고 폭죽을 터뜨리고 설날을 먹는다' 고 새해를 축하하기 시작했다.

둘째, 설날 전 준비 (섣달 8 일 이후 각종 연절 행사가 점차 시작됨)

1. 제사 부뚜막 신: 부뚜막 신, 일명 부뚜막 신, 속칭 부뚜막 신. 매년 섣달 23 ~ 24 일에 대황궁으로 돌아가 옥제에게 상황을 보고한다. 새해 전야에 지구로 돌아오다. 사람들은 옥황상제를 비방할까 봐 천궁에 갔을 때 그를 위해 제물을 바쳤고, 그가 "하늘에서 좋은 말을 하고 지하에서 핑안" 을 보전하기를 바랐다.

2. 기타 준비 활동: 춘련 쓰기, 고기 준비, 분식 준비, 이발, 목욕, 청소.

셋째, 민속 활동-정적 민속

3. 춘련: (1) 춘련의 근원은 고대에' 부타오' 라고 불렸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동한 왕충은' 논형 귀신' 중의 두 신과 함께 큰 복숭아나무에 살면서 귀신을 상대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모든 악령을 호랑이에게 먹였다. 그래서 귀신들은 신화, 레이우, 복숭아나무를 두려워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항상 문 앞에 복숭아나 복숭아를 매달아 악령으로 핑안 보호를 한다. (2) 최초의 춘련: 기원 965 년, 후촉황제 맹시군은 황궁 내문의 도부에 "새해 여경, 절호 장춘" 이라고 적었다. 이것은 중국에서 알려진 최초의 춘련이다. 이때부터 춘련은 설날의 가장 대표적인 민속행사 중 하나가 되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거꾸로' 해음' 이' 끝' 이기 때문에' 복' 자는' 복이 여기 있다' 를 의미한다.

4. 연화: (1) 문신화의 출처: 세 가지 설이 있다. 한 가지 설법은 그것이 신투와 레이우의 신화 전설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옛사람들이 문 앞에 두 개의 신상을 걸어 귀신을 쫓았다. 먼저 당태종은 진경과 위지공 문지기에게 귀신을 쫓으라고 명령하고 궁문에 장군 두 명을 그렸다. 첫째, 당현종은 종규가 자기를 위해 귀신을 잡는 꿈을 꾸고, 깨어난 후 화가에게 문에 종규를 그리라고 명령했다. (2) 부뚜막 신의 출처: 민간 전설에 따르면 부뚜막 신은 섣달 그믐날 밤에 천궁에서 인간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이때 새로운 부뚜막 그림을 사서 문에 붙여 행운과 행복을 가져다 주길 바란다. (3) 기타 일반적인 신년 그림.

5. 발행: 가장 오래된 것? "푸" 라는 단어-주조 강자니, 즉 강태공에 쓰여진 것으로 전해진다. 강태공이 신이었을 때, 그는 그의 아내를 불쌍한 신이라고 부르며 "축복받은 곳으로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설날에 사람들이'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자희의 역사이다. 매년 태후마다 신하를 축복하는 습관이 있다. 1 년의 축복, 공은 주는 축복을 적어 참수한 범죄를 저질렀다. 리는 그를 구했다: "부처님은 동해처럼 즐겁고, 수비는 남산보다 낫다. 올해의 축복은 정말 올 것이다. " 자희가 듣고 매우 기뻤다. 그녀는 심지어 "축복이 왔다 ..." 라고 말했다. "민간에 전해지고," 축복 "도 붙였다.

6. 창화: 창화는 창문에 붙어 새해를 축하하는 종이 오려내기 작품이다. 창화를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위입니다. 숙련된 여성은 가위로 색종이에서 많은 도안을 잘라낼 수 있다. 두 번째는 칼 조각이며, 일반적으로 전문 민간 연예인이 조작한다. 한 번에 40 ~ 50 개의 창꽃으로 조각해 시장을 공급할 수 있다.

넷째, 봄 축제 민속-동적 민속

1 .. 섣달 그믐 날: 1) 섣달 그믐 날이란 무엇인가: 섣달 그Ǡ날은 일년 중 마지막 밤이다. 음력 달의 크기 때문에, 어떤 연도는 섣달 그믐날, 어떤 연도는 섣달 그믐날, 어떤 연도는 섣달 그믐날 밤이다. 2) 섣달 그믐 날: 섣달 그믐 날의 중요한 활동은 설날을 지키는 것입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자정을 하루의 시작으로 현대타이밍 방법 중 23 시부터 1 에 해당했기 때문이다. 섣달 그믐 날은 새해를 맞이하는 중요한 순간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밤을 새워 이 순간을 기다려야 했다. 온 가족이 모여 참을성 있게 만두를 빚기를 기다리고 있다.

폭죽: 1) 폭죽이란 무엇인가: 폭죽, 일명' 폭죽'. 새해 종소리가 울리자 거리에서 폭죽이 일제히 울려 새해를 맞이했다. 2) 폭죽의 기원: 남조량에서 전시된' 형추기년' 에 따르면? "정월 초하루에는 닭이 운다."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려 악을 피하다. "사람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서 먼저 대나무를 불 속에 넣는다는 뜻이다. 대나무가 터져 큰 소리가 나면 요괴를 놀라 달아나게 하고 온 가족을 보호할 수 있다. 당나라 무렵, 사람들은 화약을 대나무 통에 담아 화약에 불을 붙인 다음 폭발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대나무 통 대신 종이 롤을 사용하여 오늘과 같은 폭죽을 형성했다. 3) 폭죽의 종류: 폭죽의 종류가 다양하다. 송나라 사람들은 폭죽을 약간 개선하여 불꽃놀이를 발명했다. 불꽃 놀이: "불꽃 놀이", "불꽃 놀이" 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폭발할 때 눈부신 빛을 발한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다. 현재,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불꽃놀이로 그들의 명절의 밤하늘을 장식하고 있다.

3. 사자춤: 백거이' 서량전설': 가짜 사자, 가면, 조각목을 머리와 꼬리로 한다. 금도금 안경은 은니를 박고 분훈스웨터는 귀를 띠고 있다. 모래에서 만리에 이르면 자수염의 깊은 눈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리앙을 춤추러 강연을 가는 것은 아마 량주를 좋아하고 졸손자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안시도가 들어왔을 때. 사자춤은 남북조, 즉 불교가 일어난 시대에서 기원했다.

기타 민속 활동: 모내기, 시소 밟기, 꽹과리 두드리기.

5.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전통적인 설날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미신을 믿는 가정에는 신령만을 모시는 신전이 있고, 조상의 위패를 모시는 초상화도 있다. 정월 초하루 아침, 사람들은 신단과 조상 간판 (방금 끓인 만두 첫 그릇 포함) 앞에서 공손하게 제물을 바치고 향을 피웠다. 나는 지난 한 해 동안 하나님과 조상들의 보호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그들이 새해에 행복하고 행복하기를 기도한다.

6. 세배: 신과 조상에게 제물을 바치자 손주들은 어른과 친척들에게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세배식은 어른과 친척에게 세 번 절을 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세 번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경례와 함께 어른들의 건강과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합니다. 어른은 앉아서 자녀와 손자를 받고 세배를 한 후 그들에게 빨간 봉투를 보냈다. 이것은 세뱃돈이다. 일반적으로 설을 쇨 때 아이에게 주는 용돈으로 쓰인다. 다른 친척들도 잇달아 세배를 하며 여러 날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친구가 만날 때 서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또는 "설날 축하합니다" 를 통해 축하를 표시한다. 세배 활동은 후배들의 어른에 대한 존경과 효도를 반영한다. 어른의 자식과 손세대에 대한 사랑. 친척과 친구들 사이의 세배도 서로의 감정의 심화를 크게 촉진시켰다. 그래서 예로부터 사람들은 세배를 중요하게 여겼다. 송대 시인 다이 복고는 "수단 민족당 숭배" 라고 적었다. "설맞이 차림, 진방 좀 봐. 상하 200 명, 순위 5 명. 카드 문 조목고, 흐르는 물이 매미의 이른 봄을 비추고 있다. " 추위는 지나갈 것이고 풍경은 새로워질 것이다. "당시 대가족 200 여 명이 서로 방문한 행사를 생동감 있게 썼다.

7. 사람의 날: 정월 초칠일, 일명' 사람의 날'. 수대 시인 설도형은 입춘 7 일 이후 이미 집을 떠난 지 2 년이 되었다. 귀가하는 날은 새가 대지로 돌아오는 뒤에 있지만, 집으로 돌아갈 생각은 봄꽃이 피기 전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정월 초칠이 왜' 사람의 날' 이라고 불리는가? 이것은 고대 중국 신화 수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화 (WHO) 에 따르면, 하느님은 첫날 닭을 창조하셨고, 다음날 개를 창조하셨고, 셋째 날에는 양을 창조하셨고, 넷째 날에는 돼지를 창조하셨고, 다섯째 날에는 소를 창조하셨고, 여섯째 날에는 말을 창조하셨고, 일곱째 날에는 사람을 창조하셨다. 그래서 일곱째 날은 인류가 탄생한 날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이 날을? 《남자의 날》. 인류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남조량 때, 사람들은 모든 인류의 날에 색색의 종이인을 잘라서 병풍이나 머리 위에 올려놓았다. 새해에 사람들의 새로운 모습을 상징하는 데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인민절 오려내기 내용이 또 발전과 변화가 생겼다. 당대의 시인 유연수는 남자 축제에서 채색을 잘랐다. "규각은 칼을 타고 자기 연민을 했다. 잎은 정이 가득하고, 꽃은 손을 봄으로 보낸다. 얼굴을 붙이고 화장을 하고 닭을 붙이면 보수를 받는다. " 청래가 남편에게 물었다. 무엇이 진짜가 아닌 것 같니? "잘라낸 내용에는 홍화, 푸른 잎, 제비새가 포함된다. 그것들은 모두 생동감이 있다. 이것은 현대 민간 창화와 매우 비슷하다.

다섯째, 봄 축제 민속-음식 민속

떡과 만두는 설날에 가장 특색 있는 음식이다.

1) 떡:' 떡' 이라고도 합니다. 해음' 해가 갈수록 높아진다' 는 것은 생활이 해가 갈수록 좋아지는 기대를 담고 있다. 떡은 끈적한 알갱이로 만들어졌으며, 북방은 대부분 황미, 남방은 찹쌀이 많다. 북방은 보통 달콤하고, 남방의 떡은 다른 맛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만두가 맛있지 않다. 북방 사람들은 만두를 그들의 설날 음식으로 선호한다. (2) 교자는 "구유, 교자, 변씨" 라고도 불린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다. 고고학자들은 1000 년 이상 보존된 만두를 발견한 적이 있다. 북방 사람들은 설날에 꼭 만두를 먹어야 한다. 그리고 설날에 먹는 만두는 섣달 그믐 날 12 전에 싸야 합니다. 만두가 맛있는데, 관건은 만두소, 순육, 순채, 육류소 배합, 꽃무늬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입맛이 다르다는 것이다.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 만두를 즐겨 먹는다. 설날에 먹는 만두 중 하나는 두부를 쑤시는 것이고, 하나는 동전을 싸는 것이다. 두부소를 넣은 만두를 먹는 사람은 새해에 큰돈을 벌고, 사람의 이상은 만두에도 포함되어 있다.

여섯째, 정월 대보름날

정월 대보름은 일년 중 첫 보름달 밤이라 정월 대보름이라고 합니다. 한문제는 정월 대보름에 반란을 평정하여' 상원절' 로 정했다. 부처님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기 위해 동황 한명제는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라고 명령했다. 그 후로 정월대보름은 점차 등롱을 감상하는 민간 명절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정월대보름날' 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정월대보름의 제철식품은 탕원이고, 북방에서는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하며, 단란을 상징한다.

당대에는 정월대보름이 전례 없는 행사로 전국이 경축했다. 개원 천보유사' 는 양귀비의 여동생 한부인이 백등나무를 만들도록 사람을 보냈다고 기록합니까? "80 피트 높이, 나무의 산. 클릭합니다 자정에 백리 밖에서도 볼 수 있어 눈부시다. "당현종은 심지어 장인에게 높이 100 피트, 폭이 수십 피트인 등잔집을 짓게 하여 관광객들이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송대에 이르면 더욱 설상가상이다. 맹연의' 도쿄의 꿈' 은 "짚을 재키 찬 모양으로 묶고, 녹색 커튼을 감고, 풀에는 만개의 촛불을 달고, 바람처럼 쌍룡이 날아가길 바란다" 고 기록했다. 황제는 직접 성대한 관람등 행사에 이끌었다. 시인 스와 맛 정월 15 일 밤: 불나무 은화합, 별다리 자물쇠. 군중들이 용솟음치며 말굽 아래 먼지가 날리다. 달빛이 구석구석을 가득 뿌렸는데, 그곳에서는 사람들이 머리 위에 있는 달을 볼 수 있다. 모든 매춘부들은 리를 질투하고, 모든 노래는 망가졌다. 자본은 이미 폐지되었다. 옥을 누설할 때는 서두르지 마라. 올해 단 한 번의 원야가 황급히 지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락 활동이 밤새워 밤새워 시끌벅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월 대보름날 카니발이 설 전체를 원만한 마침표로 그렸다고 할 수 있다.

일곱. 요약

조사 과정에서 우리는 회족, 다호르족, 몽골족, 오윈크족, 장족, 요오족 등 소수민족을 인터뷰하고 연구했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동북, 서북, 서남, 동남지역을 조사하여, 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각 민족의 설날 민속이 한화로 향하고, 각 지역의 설날 민속이 일치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은 민족 대단결과 조국의 번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날 민속은 중국 오천년의 문화와 인민의 근면과 지혜를 충분히 반영하며 후대를 위해 풍부한 문화유산을 남겼고, 설 민속은 문화유산의 정수이다. 조국의 차세대 후계자로서 우리는 이러한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