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의 풍습
청명절의 풍습
-응? 청명 풍습?
1, 성묘제조
중국 역사에서 한식은 불을 금지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이미 풍습이 되었다. 당대 이후 한식절이 점차 쇠퇴하자 청명절에 성묘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일종의 지속적인 절령 전통이 되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청명절을 전후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잡초를 뽑고, 제물을 내놓고, 무덤 앞에서 분향기도를 하고, 종이돈과 금원보를 불태우거나, 아예 꽃 한 다발을 바쳐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풍습이다.
2. 버드나무를 삽입합니다
청명절은 버드나무에 싹이 나고 연기가 푸르러질 때이다. 꺾이는 버드나무, 버드나무를 입고 꺾는 민속이 있다. 사람들이 소풍을 나갈 때, 가는 김에 버드나무 가지를 접어서 손에 들고 놀거나 모자를 엮어 머리에 쓰거나 집으로 가져가서 상인방과 처마에 꽂을 수 있다. 속담에는' 청명은 버드나무를 입지 않고, 미인은 밝은 눈동자가 된다' 와' 청명은 버드나무를 입지 않고, 죽은 후에 노란 개를 뒤진다' 는 말이 있다. 청명이 버드나무를 꺾는 것은 구사회에서 매우 보편적인 풍습임을 알 수 있다. 버드나무 가지에는 악령의 작용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것은 스타일리시한 장식일 뿐만 아니라 악령을 구하는 효과도 있다. 과거 한식절에 버드나무 가지로 새로운 불을 지피는 풍습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오늘 보기에 버드나무 가지를 마음대로 꺾는 것은 나무에 대한 일종의 피해이므로 제창해서는 안 된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은 각종 농업 생산 도구의 발명을 기념하여 백초의 신농을 맛보기 위해서라고 전해진다. 한편, 개자가 죽을 때 들고 있던 버드나무를 밀고 살아났다고 한다. 진문공은 그것을 청명류라고 명명하고 그것을 동그라미로 접어 머리에 달았다. 이런 풍습은 후에 사람들에게 소개되었다. 전고의 출처는 다르지만, 이러한 풍습은 여전히 사람들이 봄을 맞아 대지로 돌아가는 기쁨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3. 녹색 공을 먹어요
청단은 청명절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다. 푸르고 기름지고, 찹쌀하고, 부드럽고, 달콤하지도 느끼하지도 않고, 은은하면서도 긴 풀향이 있어 입에 먹으면 더 향기롭고 매끄럽다. 이 풍습은 2000 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식절 동안 불을 피울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리 많은 떡을 준비하여 허기를 채울 것이다. 녹완자는 녹쑥과 찹쌀가루로 소를 만들고 콩팥으로 소를 만들어 3~5 일 동안 보관할 수 있어 사람들의 제사와 삶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청단은 지금까지 제물로서의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더 많은 것은 사람들에게 신선한 맛을 맛보는 체험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4. 나무를 심다
청명절을 전후하여 봄빛이 맑고 봄비가 흩날리며 묘목을 심으면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고, 청명절을' 식목일' 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은 청명이 버드나무를 입는 풍습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입고 버드나무를 꽂는 데는 세 가지 전설이 있다. 첫 번째 전설은 농업의 창시자인 신농을 기념하기 위해 장수를 기원한다는 뜻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두 번째 전설은 개자추와 관련이 있다. 진문공이 대신을 이끌고 등산을 이끌고 개자추에 제사를 지내다가 개자추가 생존했던 늙은 버드나무가 죽어서 살아난 것을 발견하고' 청명류류' 라는 칭호를 붙였다고 한다. 세 번째 전설은 당태종이 대신에게 류권을 주어 전염병을 몰아내는 축복으로 삼았다.
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청명절에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이다. 옛날 사람들은 누군가가 아프면 연에 자신의 병세를 쓰거나 그려서 가는 끈으로 연을 공중에 묶고 하늘로 날아가게 하고 케이블을 자르면 질병 재앙이 연과 함께 날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연은 점차 유행하는 소풍 오락으로 발전했다.
6. 소풍을 가다
청명 때, 바로 봄이 대지에 돌아왔다. 사람들이 성묘의 기회를 틈타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산야에서 즐겁게 놀았다. 집에 돌아온 후, 그들은 가는 김에 나뭇가지 몇 개를 접어서 머리에 끼니 매우 기뻤다. 청명절에 교외에서 하이킹을 하며 한겨울 이후 침체된 정서를 표현하면서, 특별히 자연에 가서 생기발랄한 봄경치를 감상하고 감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이런 소풍은 봄여행이라고도 하는데, 고대에는 탐춘, 봄사냥이라고 불렸다. 풀을 밟고 시골에서 놀고 봄빛을 본다는 뜻이다.
7. 계란을 먹어요
청명절에 계란을 하나 먹으면 일년 내내 몸이 좋다. 진나라 시대에는 청명 금화 풍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동안 먹을 뜨거운 음식이 없었다. 이 기간 동안 삶은 계란은 최고의 건조 식품입니다. 지금은 청명절을 전후해 봄꽃이 피기 때문에 모두가 나가서 봄나들이를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삶은 계란은 좋은 선택이 되어 휴대가 편리하고 영양이 풍부하다.
청명절에 계란을 먹는 것은 두 가지 아름다운 의미가 있다. 첫째, 원의 원만함, 아이의 풍요를 상징한다. 고대에 사람들은 삶은 계란을 여러 가지 색깔로 바르고, 청명절에 이 쿠키영상 들을 강에 던져서, 쿠키영상 아래로 내려가게 하고, 하류 사람들은 인양하여 먹을 것이다. 두 번째는 껍데기를 깨고 출세한다는 뜻이다. 청명절에 성묘를 할 때, 많은 곳에서 아이들이 계란을 깨게 한다. 달걀껍질을 깨고 출세한다는 뜻이다.
-응? 청명절의 기원?
청명절은 춘추시대의 오패 진문공과 중귀와 관련이 있다. 중귀의 귓불이 커서 갈비뼈가 연결되어 있고 한 눈에 두 개의 눈이 있다. 진 나라에서 내란이 일어나자 아들 이우와 귀가 밖으로 도망쳤다. 아들 이우 는 왕자 김 을 죽이고, 그에게 더 무례했다. 중귀는 호암, 개자추 등과 함께 갈 수밖에 없었다. 도중에 아들은 연일 들풀을 삼키고 위독하지만, 황산야령에는 의사가 어디 있는가? 개자는 스승님을 구하기 위해 허벅지를 밀고 불을 피워 국을 만들었다. 그는 고깃국을 귓속말로 주었고, 후자는 회복되었다.
그는 진 () 나라에 갔고, 진 () 무공 () 의 도움으로 진국 () 으로 돌아와 아진문공 () 을 만들었다. 건국 후, 진문공은 그의 모든 유공자를 봉했고, 육수는 개자추의 고기라고 알려졌으며, 중귀는 개자에게 관직을 떠넘기는 것을 잊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개자에게 관직을 떠넘기는 것을 잊어버린 것을 후회했고, 지금 여섯 편의 대서가 모두 행해졌고, 그는 개자가 그를 벼슬으로 밀어 달라고 부탁했다. 누가 jiezi 은둔 mianshan 을 밀어 알고, wengong 는 뿌리를 잊지 않고, 개인적으로 mianshan 에 가서 그를 초대했다. 그냥 찾을 수 없다.
누군가가 나쁜 생각을 생각해냈다: 불타는 산이 그를 내쫓게 하라. 하지만 개자추와 그의 어머니는 나오지 못하고 두 그루의 버드나무를 안고 불에 타 죽었다. 문공은 후회하며 전국애도개휴를 명령하고 면산을 개휴산으로 개명하며 매년 이 날 전국적으로 불을 피워서는 안 되고, 버드나무를 꽂고, 4 월 5 일을 청명절, 일명 한식절로 정했다.
2000 년 동안 우리 중국인들은 줄곧 이 명절을 매우 중시해 왔다. 청명절, 집집마다 이날은 불을 쓰지 않고, 다음날에는 음식이나 녹색단만 먹는다. 최근 우리나라는 그것을 법정 휴일로 정했다. 사람들에게 조상 제사, 성묘, 도보를 할 시간을 주다.
청명절은 명절이자 절기이다. 명절로서, 우리는 이 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끝까지 멀리 쫓아다니며, 생명의 죽음에 대해 슬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절기로서, 우리는 이 날 교외로 나가 봄을 위해 노래를 부르고, 생명의 회복에 환희를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