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아 교육에 정보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 교육 설계

'유아 교육에 정보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 교육 설계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가 유치원에 도입되었으며 유치원 교육 활동에서 큰 지원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대 유아 교육에 대한 요구 사항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고유한 장점으로 교육 및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편으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텍스트, 그림, 사운드, 애니메이션 및 기타 멀티미디어를 구성하여 역동적이고 흥미롭게 만들고 어린이의 학습 흥미를 완전히 자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관적인 시연,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실시간 조작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가 있어 어린이의 학습 주도권을 최대한 활용하고 교육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이제 유치원 교육 개혁을 모색하는 방법이자 유치원 교육 현대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1. 유치원 멀티미디어 교육의 장점

유치원 교육의 대상은 어리지만 생각의 폭이 넓은 미취학 아동이다. 이미지 사고는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들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구체적인 이미지 사고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아이들의 학습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풍부하고 다양하며 직관적인 표현 형태를 갖춘 멀티미디어 기술은 이러한 점에서 어린 아이들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1)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십시오.

유치원 어린이는 어리기 때문에 생생하고 참신하며 구체적인 이미지로 인한 의도치 않은 관심이 지배적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할 주요 요인은 의도하지 않은 관심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밝은 색상, 변화무쌍한 역동적인 그림, 소리로 아이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생한 그림, 소리, 이미지를 통해 지식이 풍부한 콘텐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습득하고 어린 아이들의 인지적 특성에도 부합합니다. 멀티미디어 교육 기술은 모양, 소리, 색상, 빛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하고 생생하고 유연한 학습 상황과 교육 상황을 만들어내고, 현실을 가상화하고, 생활 장면을 재현하며, 정적인 지식을 역동적으로 만들고, 지루한 지식을 시각화하여, 지루한 지식을 흥미롭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생생함, 직관성 및 재미에 의존하여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어린이의 정서적 울음을 유도하고, 어린이가 무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고, 어린이의 관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교육 활동에 전심으로 헌신합니다. 최고의 학습 상태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중산층 수학 "분류 및 계산" 활동에서는 추상적이고 지루한 교육 콘텐츠가 생생하고 흥미로운 교육 소프트웨어로 전환됩니다. 전체 활동은 작은 동물들이 마술을 부리고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하는 형태입니다. . 컴퓨터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고 날개를 펄럭이는 작은 동물들을 보여줄 때마다, 이 다채롭고 변화무쌍한 시각적 그림은 아이들의 학습 욕구를 크게 자극하며, 컴퓨터에는 노래하는 작은 펭귄들도 등장합니다. 아이들이 오랫동안 코스웨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들이 학습의 의식 상태에 들어갈 수 있고, 두뇌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것은 멀티미디어 교육이 강한 이미지와 생생함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수단으로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2)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교육 상황을 만들고 교육 효과를 최적화합니다.

멀티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멋진 교육 상황은 학습 콘텐츠와 움직임, 고요함, 가상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현실 사이, 먼 것과 가까운 것, 빠르고 느린 것, 크고 작은 것, 특히 애니메이션 기술은 아이들이 직접 느낄 수 없는 부엉이의 다양한 형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등 삶의 일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엉이의 생활습관과 쥐를 잡을 때의 다양한 행동방식을 이해하여 부엉이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아이들의 의식 속에 형성되도록 하여 교육의 밀도를 크게 높이고, 교육 시간을 절약하며, 아이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줍니다. 가르치는 효과. 멀티미디어 컴퓨터에는 유연하고 선택적인 인터페이스 교환 기능이 있어 교사는 교육 요구에 따라 디스플레이 화면의 이미지와 저장된 사운드를 능동적으로 제어하고 신속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되감기 재생을 중단하면 어린이의 주의가 산만해지고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등의 단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교육 과정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향상됩니다. 중산층 과학 수업 "재미있는 자석"에서는 어린이들이 양극과 음극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생생한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향상됩니다.

2. 유치원의 멀티미디어 교육 조건

시대의 발전과 진보에 따라 많은 대학의 멀티미디어 교육 활용 조건은 비교적 건전하고 완전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치원에서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조건에 여전히 특정 결함과 결함이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하드웨어 시설과 소프트웨어 시설이라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하드웨어 시설

장비 및 기술적 문제는 멀티미디어 기술의 적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광대역 시설, 슬라이드 쇼, 프로젝션, 테이프 레코더, 스피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네트워크가 공원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교사의 수업 계획, 코스웨어, 경험, 활동 반영 및 기타 자료를 공원에서 궁극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실현하며 교육 관리에도 유익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물론 좋은 수업을 가르치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고 싶다면 교사 준비가 핵심 중 하나입니다. 멀티미디어 교재에는 우선, 교재가 교육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내용이 교육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여부, 깊이와 난이도가 뛰어난지 여부 등이 있습니다. 난이도는 보통. 둘째, 과학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내용이 정확하고 논리적이어야 하며, 시뮬레이션은 합리적이고 정확하며 사실이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기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즉, 이미지, 사운드 및 텍스트 디자인이 매우 합리적인지 여부, 그림, 색상 및 사운드가 명확하고 눈길을 사로잡으며 적절한지 여부, 사운드와 이미지가 동기화되는지 여부입니다. 인터랙션 디자인과 페이지 점프가 올바른지 여부. 네 번째는 코스웨어가 혁신적이고 잘 고안되었는지, 멀티미디어 선택이 매우 적절한지, 그림이 눈에 즐거운지, 소리가 귀에 좋은지 등 예술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 또한, 멀티미디어 교육을 보다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실에서도 몇 가지 필요한 조건이 제공되어야 한다. 컴퓨터 프로젝터 등 교사가 수업 중 설명을 조정할 수 있는 일련의 시스템을 통해 교사가 자신에게 적합한 멀티미디어 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소프트웨어 시설

교육자로서 교사는 교육 활동의 조직자이며 교육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치원은 교사에게 좋은 시설과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교사의 자질도 중요합니다.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교육 환경에서 우리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고 시대의 요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교사가 멀티미디어 기술을 능숙하게 사용하고 온라인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플래시, 파워 포인트 및 기타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교육 요구에 따라 우수한 멀티미디어 교재를 제작할 수 있고 올바르고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학습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을 하는 학생들. 교사가 멀티미디어 기술을 능숙하게 사용하고 숙달할 수 없다면 어떻게 어린 아이들을 지도하고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 동시에 일부 컴퓨터 강좌는 어린 아이들이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2. 유치원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역할

(1) 멀티미디어 수단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어립니다.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단기간에 언어를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생생함, 직관성, 재미를 지닌 멀티미디어는 아이들의 관심을 빨리 끌고 최고조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어린이의 언어 학습에는 환경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좋은 언어 환경은 어린이의 언어 학습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중산층 언어 활동 "작은 달걀 껍질"에서 전통적인 교육은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그림을 보여주고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들은 이야기 제목, 이야기 속 인물, 그리고 마침내 이야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멀티미디어 방식을 활용한 후, 화면에 계란이 나타나자마자 아이들의 열광이 찾아왔습니다. 교사가 화면을 클릭하면 아이들의 학습 흥미도 자극됩니다. 그들은 "닭, 닭..."이라고 외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때 교사는 그들을 안내하고 원래 작은 달걀 껍질이 있던 집의 아이들과 함께 관찰했습니다. 왜 불행합니까? 그리고 그것을 리드로 활용하여 아이들이 Little Eggshell이 ​​누구의 집이 되고 싶어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유도해 보세요. 벌이 꽃가루를 모으는 걸까요? 개미들이 벌레를 끌고 가는 걸까요? 노래하는 개구리인가요? 산책하는 작은 달팽이? 아니면 지나가는 풍뎅이? 어린 아이들은 보기만 해도 금방 대답할 수 있어요. 생생한 그림은 어린 아이들에게 언어에 대한 다리를 놓아주고 언어 학습을 촉진합니다.

(2)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멀티미디어 수단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교육에서는 '이야기, 사람과 사물 말하기, 게임하기, 학습'의 네 가지 조합을 자주 사용합니다. 컴퓨터". 교육 모드와 다양한 다시 말하기 형식의 유연한 사용을 통해 아이들은 풍부한 어휘와 아름다운 문장을 축적하고,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할 수 있습니다.

(1 ) 어린이들이 작품의 주요 아이디어를 요약하는 방법을 배우게하십시오. 아이들의 사물에 대한 이해, 개념의 형성, 창의적 사고의 발달은 모두 일반화 과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정"이라는 이야기를 학습할 때 먼저 아이들이 스페이스바와 같은 학습한 키 코드를 복습하게 하여 아이들이 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사전 이해를 갖게 한 다음 이를 책 앞에 전시합니다. 아이들에게 생생한 그림을 통해 선생님의 지도 하에 순차적인 질문을 통해 반복해 보세요. 그런 다음 스토리 애니메이션은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구체적인 질문은 일반적인 질문으로 바뀌며,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언어를 재구성하고,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를 다듬는 방법을 배우고, 주요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작품의.

(2) 아이들에게 다시 말하기를 보충하도록 지도하십시오. 어린 아이들은 이야기 속 주인공의 삶의 상황을 만들고 자신만의 사고 방식을 사용하여 이야기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어린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사는 아이들이 이야기를 다시 할 때 자신만의 내용을 추가하도록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예를 들어, "다채로운 새우"를 가르치는 컴퓨터 이야기에서 교사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다시 이야기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예: "작은 청어는 왜 몸에 일곱 가지 색을 칠합니까?" "당신이 작은 청어라면 새우 씨에게 무엇을 말하시겠습니까?" 이것은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하고 많은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안내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이야기의 줄거리에 대한 어린이의 대담한 상상력과 합리적인 추측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삶에 대한 태도를 반영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3) 문학 작품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수단을 사용

유치원 문학 작품 학습 활동은 특정 문학 작품을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일련의 관련 활동을 개발합니다. 이 작품을 중심으로 한 활동은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에 나타난 풍부하고 흥미로운 삶을 이해하고 언어 예술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어린이들에게 포괄적인 언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도록 돕습니다.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통합하고 텍스트, 숫자, 그래픽, 비디오,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를 통합할 수 있으므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법을 사용하면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문 '봄비의 색'을 감상하는 대규모 학급 문학 활동에서는 아이들의 삶의 경험을 늘리고 산문의 예술적 개념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봄비에 대한 비디오를 먼저 재생합니다. 봄비에 대한 아이들의 인상을 깊게 하고,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게 하고, 사운드 트랙에 맞춰 산문을 즐기면서, 어려운 단어를 하나씩 설명하고, 구절과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세그먼트별로 시연합니다. 아이들이 산문의 내용을 한 문장씩 이해하면서 자연에 대한 동경과 사랑을 자극합니다. 이 활동에서는 멀티미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좀 더 복잡하고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보다 직관적이고 단순하며 역동적으로 만들어서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어린이의 상상력을 개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수단을 사용합니다.

상상의 공간은 무한하다. 상상력은 자연 지식, 과학적 법칙, 전통적 개념, 도덕적 습관, 규칙 및 규정 등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 사물의 실제 제한을 깨뜨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결코 현실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모습에 따라 일합니다. 아이의 작품에 담긴 상상력의 정도는 주로 선생님의 평가에 달려있습니다. 이번에 선생님이 닮음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다음번에는 아이들의 그림이 '닮음'에 가까워지고 상상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림 그리기 활동 중에 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조정하고 상상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하여 경직되고 고정된 사고 패턴을 형성하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학급의 "태양" 그리기 활동에서 교사는 "태양은 모두 빨간색인가요?"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태양에는 일곱 가지 색깔이 있다는 것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주세요. 아이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시도하고 교사가 제 시간에 그것을 확인하면 아이들은 서로 다른 태양을 그리기 위해 서로 다른 색깔을 선택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교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습니다. "태양은 항상 둥근 얼굴을 가졌나요?" 아이들은 태양의 모양을 장식합니다: 둥근 얼굴, 긴 얼굴, 삼각형 얼굴, 사다리꼴 얼굴, 꽃 모양 얼굴, 긴 머리, 짧은 머리 , 곱슬머리...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하는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키우고 과장되고 독특한 사물을 그렸습니다. 교사가 아이의 상상력을 긍정해 주면 아이는 더욱 과장되게 표현하고, 상상력은 더욱 확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림 그리기 활동을 할 때 교사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질문을 하고 더 많이 긍정해야 하며, 실제 사물을 임의로 과장하고, 어긋내고, 변형하고, 결합하고, 파괴하고, 변화시키도록 지도함으로써 아이들의 상상의식을 싹트게 해야 한다. 아이들의 상상력 잠재력은 엄청나며, 그들의 순진한 유치함과 독특한 아이디어는 종종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줍니다.

유치원 교육에 멀티미디어를 적용한 것은 교수법의 개선뿐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교육 개념과 교수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교육 개념과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교육 효과를 향상시킵니다. 교육 활동에서 멀티미디어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학습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을 자극하고, 어린이의 감정을 키우며, 어린이가 계속해서 배우고, 이해를 향상시키고, 진실하고 실용적이며 대담하게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혁신적이고 멀티미디어 수단은 교육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유치원에 입학하는 것은 교육의 아름다운 풍경이 되며 고유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