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회 실천 - 차따기 활동에 관한 논문
사회 실천 - 차따기 활동에 관한 논문
중국 차 문화에 대한 간략한 고찰
린 푸밍(Lin Fuming)
(복건 농림대학교 원예학과, Fuzhou 350002)
Abstract 우리나라는 차나무의 발상지이자 차를 최초로 발견하고 활용한 나라이기도 하다. 오랜 역사와 차 문화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오랫동안 차를 마셔 왔으며
차 면적이 가장 크고, 차 예술이 절묘하며, 유명한 차도 많고, 품질도 세계 최고입니다. 중국의 차 문화는 4,0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물질적, 정신적 측면에서 자연과학과 인문과학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차문화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결합이다. '차 한 잔', '손님이 차를 공양하러 오다'는 물질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절약을 실천'하고 감성을 함양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우아하고 심플한 우리나라 패션을 대표합니다. 차문화는 중국의 우수한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 의미는 매우 풍부합니다. '차'라는 단어는 문화의 역사, 외교의 역사, 시의 역사, 선(禪)의 역사를 쓸 수 있습니다.
중국은 차의 고향이다. 중국인은 황제와 장군, 문인과 시인, 문지기와 상인, 서민에 이르기까지 차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모두가 차를 즐긴다. 사람들은 흔히 “문을 열 때 해야 할 7가지: 장작, 쌀, 기름, 소금, 소스, 식초, 차”라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차가 국민의 모든 계층에 침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문화는 차의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인류사회의 역사적 실천 속에서 탄생한 차와 관련된 것들을 말한다.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 좁은 의미에서 차를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은 주로 차의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가리킨다.
차 문화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심오한데,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차 문화 개화기
많은 책에서 차의 발견을 기원전 2737~2697년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3대까지 그 역사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군주와 다섯 명의 황제. 동한시대 화타(Hua Tuo)가 쓴 《시경(Shi Jing)》에는 "쓴 차를 오랫동안 먹으면 이롭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서한시대 차를 생산하는 현을 '탈령(Taling)'이라 불렀는데, 이는 후난성 차링(Chaling)이다. 떡차를 만들고 마시는 방법은 삼국 위나라의 '광야'가 처음으로 기록했는데, 경파에서 잎을 모아서 떡을 만들고, 오래된 잎을 떡으로 만들어 떡을 빚는다. /p>
의. 차가 물질적인 형태로 나타나 다른 인문학에 침투하여 차문화를 형성했다
.
2 진나라와 남북조의 차문화 싹트기
차문화의 출현은 적극적으로 세계에 합류하려는 유교사상에서 시작되었다. 양진시대
남북조 시대 일부 선견지명 있는 정치인들은 당시의 사치스러운 풍조에 맞서기 위해 '정의를 지키는 차'를 제안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래로 세상은 어지러웠고, 문인들은 상황을 바로잡을 수 없었고 점차 단순함의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이 사람들은 하루 종일 시끄럽게 떠들고, 기운을 북돋아 줄 일이 있을 테니 자주 술을 마시고 연회를 하므로, 초기에는 일반 가정에 술고래들이 많았다. 예를 들면: 대나무 숲의 칠성인. 나중에 청나라는 일반 문인으로 발전했지만 결국 취하지 않고 하루 종일 과음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다.
그리고 차는 오랫동안 마셔도 항상 유지될 수 있다. 일어나니까 청단 사람들 그냥 좋은 차를 마시세요.
후기에는 정말 많은 차인들이 등장했다. 한대 문인들은 차를 마시는 것을 주창하여 차가 문화계에 진출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는 거의 모든 문화, 사상 분야가 차와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정치인들 사이에서 차는 고결함을 고취하고 사치에 맞서 싸우는 도구이고, 불교도들 사이에서는 차는 사고를 자극하고 기분 전환을 촉진하는 수단입니다. 차는 명상과 평온을 위해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로써 차의 문화적, 사회적 기능이 자연적 이용 기능을 넘어 중국 차 문화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차를 마시는 문인들이 늘어나면서 차에 관한 시와 노래가 점점 인기를 끌게 되었고, 차는 일반적인 음식 형태에서 벗어나 문화계에 들어와 일종의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3 당나라 차문화 형성기
당나라는 광대한 영토를 갖고 있었고, 대외교류에 주력했던 당시의 정치문화 중심지였다. .중국의 차문화는 이러한 풍토 속에서 형성되었다. 차문화의 형성은 당시 불교의 발달, 고시제도의 융성, 시의 융성, 공물차의 성행, 금주와도 관련이 있다. 당나라 육우(魯玉)는 자신만의 차학, 다예, 다도사상을 갖고 있었고
780년에 쓴 『다경』은 획기적인 상징이다. 『차서』
차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파의 정수와 시인들의 기질, 예술사상을 그 안에 스며들게
차의 이중적인 내용을 요약한 책이다. 차의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연구하고, 차를 마시는 기술을 논의하고,
유교, 도교, 불교를 차 마시는 것에 통합하고, 중국 다도의 정신을 개척하며, 차 마시는 기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국의 차문화. 이후 『차기』, 『센차수기』, 『차따기기』, 『십육국』 등 수많은 차서와 차시가 등장했다.
당대 차 문화의 형성은 선불교의 부흥과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차는 마음을 상쾌하게 하고 정자를 생산하며 갈증을 해소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찰도 마찬가지다. 차 마시는 것을 옹호하고 사원 주변에 차나무를 심습니다. 차 의식을 공식화하고, 다실을 설치하고, 차 요리를 선택하고, 특별히 차 행사를 진행합니다. 당대에 형성된 중국의 다도는 궁중다도, 사찰다도, 문인다도로 구분된다. 당나라는 승려, 도교 승려, 문인들이 지배하는 차 문화였습니다.
4 송나라 차 문화의 전성기
송나라 차 산업이 크게 발전하여 차 문화의 발전을 촉진했으며 문인들 사이에서 전문성이 등장했습니다.
차시회에는 관료들로 구성된 '당회', 불교도들로 구성된 '천인회' 등이 있다. 그 문화는 당나라보다 위아래로 더욱 확장되었다. 한편으로는 궁중차문화의 출현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차문화와 민중차풍의 등장이다. 송나라 태조 조광윤(趙光實)은 차를 좋아하여 궁궐에 차국을 세웠고, 궁궐에서 사용하는 차를 등급별로 나누었습니다. 다도는 의례적인 제도가 되었고, 차를 선물하는 것은 황제가 대신들을 설득하고 친척들을 보살피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층사회의 경우 차문화가 더욱 활발하다. 이사를 가면 이웃이 '답보충 2009-06-24 19:13 차'를 내야 하고, 손님이 오면 차를 내야 한다. "위안바오 차(Yuanbao Tea)", 약혼할 때는 "차를 대접"하고, 결혼할 때는 "차를 주문"하고, 섹스를 할 때는 "차를 나누어 마시라". 사람들 사이에서 차 싸움의 인기는 따기, 요리 및 요리에 일련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송나라는 당나라의 차를 직접 끓이는 방식을 차를 주문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색과 맛, 향의 통일성에 주목했다. 남송 초기에 차를 끓이는 방법이 다시 나타나 차 음용의 대중화와 단순화의 길을 열었습니다. 송나라의 차 마시는 기술은 매우 정교했지만 생각과 감정을 통합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송나라 차를 마시는 유명인은 대부분 명문가였기 때문에 차와 관련 예술의 융합 과정이 가속화되었다. Xu Xuan, Wang Yu, Lin Tong,
Fan Zhongyan, Ouyang Xiu, Wang Anshi, Su Shi, Su Che, Huang Tingjian, Mei Yaochen 등의 문학 작가들은 모두 차를 좋아하므로 유명한 시인입니다. 차 시가 있고, 서예가가 차 스티커를 갖고, 화가가 차 그림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차문화의 의미를 확장시켜 문학, 예술 등 순수 정신문화와 직결되는 부분이 된다. 송나라 시민들의 차문화는 주로 차를 마시는 것을 우호증진과 사회적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여겼다. " 서로. "; 이웃에게 차를 마시도록 초대하는 것을 "zhicha"라고합니다.) 이때 차는 민속 예절이되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차 문화의 사회적 측면과 문화적 형식을 확장하여 다도가 매우 성황을 이루었지만 차 예술은 복잡하고 사소하며 사치스러워졌으며 당나라 차 문화의 이념 정신을 잃었습니다. 왕조.
5 명청대 차문화의 대중화기
원대에는 북방 사람들이 차에 중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차 예술에 참을성이 없었다. 송나라.
문인들은 차를 사용하여 상냥함을 표현하려는 것이 아니라, 차를 통해 자신의 성실함과 의지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차 문화에서는 이 두 가지 사고 경향이 암묵적으로 일치합니다. 즉, 차 예술은 단순하고 단순함으로 돌아갑니다. 원대부터 명대까지 차문화의 형태는 유사했다.
첫째, 차예술을 단순화하고, 둘째, 차문화의 정신을 자연과 조화롭게 활용하였다.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합니다. 명나라 말기부터 청나라 초에 걸쳐 세련된 차문화가 다시 등장했다.
다를 끓이는 일과 요리가 송나라의 지루함을 되찾지는 못했지만 차의 스타일이 약한 경향이 있었고, 차를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었다.
심지어 사람들은 평생을 차에 흠뻑 빠져 지내기도 하고, 물건을 가지고 놀다 보면 의기소침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찐녹차, 볶은녹차, 구운녹차 등 다양한 차 종류도 등장했고, 차를 마시는 방식도 '끓이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 명나라의 많은 문인들이 "요리답 2009-06-24 19:13 차그림두루마리", 당보후의 "차맛그림", "회산다회" 등 대대로 전해지는 작품이 있다. 그리고 Wen Zhengming의 "Lu Yu Cooking Tea" >
Pictures", "Tea Tasting Pictures" 등이 있습니다. 차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 차를 만드는 기술도 달라지고, 차 세트의 스타일, 질감, 패턴도 다양해집니다. 청나라 때에는 차 수출이 정식 산업으로 자리잡았고, 수많은 다서와 차서, 다시가 나왔다.
6 현대차문화 발전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우리나라의 연간 차 생산량은 1949년 7,500톤에서 1998년 92만톤 이상으로 증가했다.
. 차 재료의 급격한 증가는 우리나라 차 문화 발전의 견고한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1982년에 항저우에서 차 문화를 홍보하기 위한 최초의 협회인 "차 인민의 집"이 설립되었습니다. p>
호북에서는 '여우차문화연구회'가 설립되었고, 1990년에는 베이징에서 '중국차문화연구회'가, 1993년에는 후저우에서 '중국국제차문화연구회'가 설립되었다. 1991. 1991년 항저우 시후진에 중국 차 박물관이 공식적으로 개관되었습니다.
1998년에는 중국국제평화차문화교류관이 건립됐다. 차 문화가 부흥하면서
각지에는 점점 더 많은 찻집이 생기고 있습니다.
제9회 국제차문화심포지엄은 일본, 한국, 미국, 스리랑카, 홍콩, 대만 등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모든 성, 도시 및 주요 차 생산 현에서는 푸젠성 우이산시 암차 축제, 운남, 신창, 타이순, 저장성 푸얼차 축제, 후베이성 및 신양시 영산차와 같은 "차 축제"를 개최합니다. 허난에는
잎 축제가 너무 많아서 언급할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포괄적인 경제 및 무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차를 운반체로 사용합니다.
오늘날 차는 세계 3대 무알콜 음료 중 하나로 발전했으며, 차 마시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취미가 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차를 미용 및 미용 음료로 간주하여 궁전에서 사람들에게 퍼진 후 박식한 Bo Laidi 목사가 차를 "액체"라고 부르는 유행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건강의 음료, 영혼의 음료." 프랑스인의 눈에 차는 "가장 부드럽고 낭만적이며 시적인 음료"입니다. 일본에서는 차를 '모든 질병의 치료제', '원자시대의 음료'로 여길 뿐만 아니라, 일본의 오랜 차 음용 관습에서도 차를 일상의 물질생활의 범위에서 벗어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필요로 하고 이를 우아한 문화적 기술, 즉 다도로 발전시키고 승화시킵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진보함에 따라 중국 차 문화의 빛나는 진주는 더욱 다채로워질 것입니다.
피고인의 보충 자료 2009-06-24 19:24 참고문헌:
[ 1 ] Lu Yu. The Classic of Tea[M]. Kunming: Yunna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2004.
[ 2 ] Feng Yan의 보고 노트 [M ]. Zhao Zhenxin이 주석을 달고 편집함: Zhonghua Book Company,
1958.
[ 3 ] Han 웨이(Wei). 중국 고고학 유물의 아름다움: 제10권 [M]. 베이징: 원우 출판사
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