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의 거주 지역, 풍토 인정과 민속 습관을 소개하다

묘족의 거주 지역, 풍토 인정과 민속 습관을 소개하다

편집본 [민족소개 ]

묘족 (Miao nationality), 2 년 인구조사에서 묘족의 총 인구는 894,116 명으로 구이저우 호남 운남 호북에 주로 분포한다. 묘족이 모여 사는 묘령산맥과 무릉산맥은 기후가 온화하고, 산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크고 작은 댐이 그 사이에 점재되어 있다. 벼, 옥수수, 기장, 밀, 면화, 담배, 유채, 기름통 등을 생산한다. 이 밖에도 풍부한 목재 자원과 광산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묘족의 선조는 원시 사회 시대에 중원 지역에서 활동하던 치우 부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주시대에 묘족 선민들은 장강 중하류에' 삼묘국' 을 세우고 농업벼작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묘족은 역사상 여러 차례 이주했는데, 대략적인 노선은 황하 유역에서 호남 (호남), 구이저우 (구이저우), 윈난 (운남) 까지였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계 미아오어족 미아오 어족에 속한다. 이전에는 민족문자가 없었는데, 195 년대 후반에 라틴화 병음문자를 창제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문을 통용한다. 묘족의 음악 무용은 역사가 유구하여 군중들이 좋아하는 갈대춤으로 기예가 매우 높다. 묘족의 꽃, 자수, 비단, 바틱, 장신구 제작 등 공예미술은 화려하고 다채로워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묘족 명절이 많고, 비교적 성대한 명절에는' 묘년',' 4 월 8 일',' 용선' 축제 등이 있었다. < P > 묘족은 한때' 모란',' 몽',' 터치',' 털' 이라고 자칭했고, 어떤 지역에서는' 갈뇌',' 과웅',' 띠',' 답수' 등을 자칭했다. 그는 "긴 치마 모종", "짧은 치마 모종", "붉은 모종", "흰 모종", "푸른 모종", "꽃 모종" 등을 불렀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통칭하여 묘족이라고 한다. < P > 묘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 고대 전적에는 오천여 년 전 묘족 선민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황허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남쪽으로' 남만' 으로 불리는 씨족과 부족이다. 묘족은 글이 없고, 묘어는 한장어계 묘요어족 묘어지이다. 묘족은 고산 지대에 거주하며, 농업을 위주로 하고, 농작물에는 밭벼가 있다. 포곡, 메밀, 감자류, 콩류, 경제작물은 마이고, 보통 스스로 마작을 심고, 스스로 방직한다. 묘족 사람들은 고가, 시, 발라드 등과 같은 풍부한 민간 구두문학을 가지고 있다. 묘족도 춤을 잘 추는데, 루생춤이 가장 유행한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묘어는 서서 (), 동남 (), 사천 (), 사천 () 의 세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뉜다. 1956 년 이후, 라틴 알파벳 형태의 문자 방안이 설계되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교제로 인해, 많은 묘족 겸 중국어를 겸용하고 한문을 사용한다.

미아오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꽃,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장신구 제작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그중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의류는 13 여 종에 달하여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으로, 특히 발라드와 술노래로 명성을 누리고 있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 P > 편집본 [종교풍습 ]

묘족은 과거에 만물을 믿고, 자연을 숭배하고, 조상을 모시고 있었다. 제북절' 은 묘족 민간에서 가장 큰 제사 활동이다. 보통 7 년 작은 제물, 13 년 1 대 제물입니다. 음력 1 월부터 11 월까지의 을해일에 진행되면, 그 때 야쿠자 소 한 마리를 죽이고, 갈대춤을 추며, 선인을 제사해야 한다. 식사할 때 친지 * * * 를 한 곳에 모아 감정과 가정의 화목을 도모하다. < P > 묘족의 주요 신앙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등 원시 종교 형태이며, 묘족 전통사회는 귀신을 미신하고 요술을 성행한다. 일부 묘족은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다. 묘족은 불교와 도교를 믿는 사람이 매우 적다. < P > 전통적으로 묘족은 거대하거나 기이한 자연물에 대해 종종 영적인 표현으로 여겨져 경배, 술고기 제물을 제공한다. 그중에서 비교적 전형적인 자연 숭배물은 거석 (괴석), 암동, 큰 나무, 산림 등이다. 또한 묘족은 일부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이 신성이나 귀신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묘족 언어는 흔히 귀신을 가리지 않거나 두 단어를 함께 사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귀신은 버림받거나 억울한 영혼과 도구로 변해 인류에게 재난, 병통, 역병 또는 기타 불행 (예: 동양귀신, 서양귀신, 암퇘지귀신, 죽은 귀신, 호랑이귀신 등) 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여겨져 악귀라고 불린다. 영적인 자연현상은 종종 선귀로 여겨지며, 산신, 곡혼, 면신, 풍신, 뇌신, 우신, 태양신, 달신 등과 같은 신성을 가지고 있다. 선귀신, 악귀, 묘족들의 제사법도 다르다. 선귀에게는 환영이 있고, 제사는 비교적 진실하며, 악귀에게는 뇌물로 속여 멀리 쫓아낼 때까지 속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많은 지역에서 묘족은 자연계에 많은 괴괴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소가 분뇨로 몸을 덮거나 분뇨를 빙빙 돌고, 똥을 둥글게 밟고, 돼지가 돼지를 먹거나 식통에 누워, 오리알을 먹고, 호랑이가 밭에 들어가고, 뱀 두 마리를 만나 교착을 하고, 암탉이 수탉의 울음소리를 내는 등 모두 이에 상응하는 괴괴가 나타났다. < P > 일부 묘족 지역에서 인공물은 토지보살, 토지젖, 가신, 제사교, 우물 등을 숭배한다. 토지보살 묘어는 토지귀신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몇 개의 석두 누벽 ()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토지집은 대부분 나무나 석판 세 개로 지어져 있어, 매우 허름하여, 짝퉁 옆 길목이나 길가 행인 휴게소에 설치되어 있다. 가신의 신앙은 천귀운 사투리의 일부 묘족 중, 즉 집에' 가신' 우상을 세우는 것이다. 제사교는 동남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행한다. 용도 각지의 묘족의 숭배와 제사 대상이다.

토템 예배 방면. 동부 지역의 많은 묘족과 요족 * * * 은 판유 (신견) 를 숭배한다. 그들은 대대로' 신모견아버지' 의 이야기를 전하며, 판유를 자신의 시조로 여긴다. 중부 지역의 일부 묘족들은 그들의 시조 강양이 단풍나무 심장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여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여긴다. 또 다른 지역의 묘족은 물소, 대나무 등을 자신의 토템 숭배 대상으로 삼고 있다. < P > 일반적으로 조상 숭배는 묘족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조상들이 죽었지만, 그 영혼은 영원히 자손과 함께 있었고, 명절에는 술고기로 모시고, 심지어 일상적인 음식도 수시로 조상에게 신성한 봉사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많은 지역에서는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조상제사를 거행하는데, 서남에는' 방망이돼지 두드리기',' 추우제조', 동남에는' 더러운 음식', 구이저우중구는' 바랑 두드리기', 구이저우 서북, 윈난동북에는 노우놀이 풍습이 있다. 그중, 동남부의 음식물이 지금까지 성행하여 시들지 않는 것이 가장 전형적이다. 먹는 더러움은 북절, 북사 축제, 북장 () 절이라고도 불리며, 부계 (북사) 단위로 7 년 또는 13 년마다 열린다. 그들은 조상의 영혼이 나무 드럼에 얹혀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고는 목고를 두드려 조상의 영혼을 불러 자녀와 손자의 제물을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주제는 더러운 머리라고 불리며, 제물은 더러운 소를 특별히 사육한 것이다. 매 차례마다 제사 활동 전후에 3 년 동안 계속되었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독실한 요술을 한다. 주요 요술 활동에는 과음, 점술, 신심판, 제귀 등이 있으며, 그 외에 가재술 등도 있다. 요술 활동은 주술사가 주관한다. 마법사는 대부분 비전문화적이다. 그들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원생 숭배와 요술 활동에서 사회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어떤 지방 마녀들은 짝퉁을 겸임하기도 한다. 무당은 제사 방법을 익히는 것 외에도 대부분 본종지의 계보, 본민족의 중대 역사적 사건, 이주원의 노선, 각종 신화 전설, 고가고사, 민간 이야기, 어떤 무당은 가수와 무용사의 기능을 겸비하고 있다. 따라서 마법사는 묘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전승자이며 묘족 사회에서 지식인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에 더해, 무당은 특정한 의술을 익히고 약초를 알고 있으며, 귀신을 쫓으면서도 과학적 의약 수단을 보완한다. < P > 이 전통 신앙 외에 근대 이후 서구 선교사들이 우리나라 내지로 깊이 들어가 선교함에 따라, 윈난, 구이저우, 구이저우, 호남원릉 등 지역에서는 묘족 군중이 기독교로 개종했고, 윈난 동남부에는 소수의 묘족 신앙 가톨릭이 있었다. 특히 동북 윈난 () 과 서북 () 일대의 기독교 신앙은 한때 기세가 강성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외국 선교 사절단이나 선교사들은 묘족 지역에 많은 초중고교, 의료기관, 심지어 일부 경제 발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묘족 사회의 진보와 정치적 지위 개선에 있어서는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했다. 유명한 목사는 안순의 당거인, 백그리리, 장도혜, 왕수덕 등이 있는데, 둘 다 순직묘구이다. < P > 신중국이 건립된 이후 기독교 천주교의 영향은 한때 쇠퇴했고, 최근 몇 년 동안 어느 정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 기독교와 천주교는' 삼자아' 를 실시하고 있으며, 195 년 이전의 기독교 신앙과는 사회조직, 사회적 영향, 심지어 신앙 내용 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 P > 외국의 묘족은 베트남 라오스에 소수의 묘족이 천주교를 믿는다. 미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의 묘족도 기독교 천주교를 믿는 사람이 있다. 라오스와 태국의 묘족도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조상 숭배, 영혼 관념 등이 여전히 크게 보존되어 있다. < P > 편집본 [민족역법 ]

묘족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먼저 정착한 민족 중 하나이다. < P > 먼 옛날에는 묘족 문화 과학기술이 매우 발달하여 최근 발굴된 묘족 고력에서 볼 수 있다. 묘족 고력은 중국과 세계 역법 체계를 풍부하게 했다. < P > 중국의 유명한 천문학 전문가인 진구김 교수에 따르면 묘족은 고력체계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묘족 고력을 추산하고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필자는 시도하고 싶어 했다. < P > 필자에 따르면 중국 묘족 고력체계는 음양력으로 태양력을 위주로 한다. < P > 묘족 고력은 십이띠기, 일, 월, 세, 한 살 365.25 일, 양력 평세 365 일, 윤세 366 일로 되어 있다.

해마다 동월, 편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 월로 나뉘는데, 그 중 1, 3, 5, 7, 9 월 5 개입니다 동월, 편월, 2, 4, 6, 8, 1 월 등 7 개월은 월 단일, 월 3 일이다. < P > 동지를 세수, 연수, 절수, 기수로 중국 역법' 자정인통' 에 속한다. < P > 1 년은 동지 (양단), 하지 (음단) 두 개의 연절로 나뉘며 동지 전날은 묘력대년이다.

1 년은 추운 계절, 온기, 더운 계절 3 분기, 상반기와 하반세로 나뉘며, 반살 중 추운 계절, 온기, 더운 계절은 각각 2 개월, 1 년 중 추운 계절, 온기, 더운 계절은 각각 4 개월을 차지한다.

상반기는' 차갑고 뜨거워진다', 하반기는' 더워지고 추워진다', 세년은 순환한다. 4 살 1 윤은 부가가치가 1 일이고 윤은 동월, 즉 세수, 윤월 31 일이다. < P > 묘력 1 월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 날 ('동지' 전일) 이다.

동월의 첫 날, 추일, 인일은 각각 천세절, 지세절, 인세절이다. 그래서' 연초날 외출하지 않는다' 는 묘습이 있다. < P > 묘력은 십이지띠, 일, 월세 외에도 1, 2, 3, 4, 5, 6, 7, 8, 9, 1, 자연수 보조기, 일, 월, 년을 사용한다 < P > 12 조디악의 원천은 중국 원고 12 개 씨족과 관련이 있다. 12 조디악기, 일, 월, 년, 1 년은 12 개월, 1 일은 12 시간, 년, 월, 일, 시간은 변하지 않고, 일은 12 조디악에 따라 순환하고 있습니다. 건립은' 건설' 을 일수로 하여 고정 재활용을 한다.

27 숙은 묘족 구괘와 관련이 있다. < P > 묘족 선민은 거주하는 집의 해당 방위와 십이띠 보조기, 일, 월, 세, 하루를 밤, 아침, 낮, 혼미 4 개 기간으로 나누고, 십이띠와 어울리며' 대문, 당집, 좌집, 집 뒤, 우집' 으로 표기한다. 음력은 보름달부터 다음 라운드까지 한 달, 매달 27 박으로 나뉜다. 음력 정년 358 일 윤세 387 일. 이동 월, 부분 월 달 짧은 일; 1-1 월은 월장일이다. 월장일 3 일, 월단일 29 일, 윤월 29 일. 묘족 고력은 양력이나 음력에 관계없이 세쥐, 세진, 세신설에 윤을 두고 4 살마다 윤을 내고 윤동월을 한다. 묘족 고력은' 삼위일체' 로 나뉘는 묘족 생성 철학관과' 구괘' 입체사고관 (예: 전후, 좌우, 상하, 표표, 중 또는 동, 남, 서, 북, 중, 남동, 서남, 서북, 서북, 서북, 서북 < P > 묘족 선민들은' 일 월 별' 을 숭배하며 삼광을 순결로 여긴다. < P > 묘족 선민들은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원생물질이 레이, 용, 퀘 세 가지 (물, 불, 가스로 의역됨) 로' 3 전문' 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오행' 은 각각 빛, 가스, 물, 흙, 돌이다. 대요 (귀신곡선생이라고도 함) 는 황제의 귀순 (자칭 천자) 으로 귀순하고, 대남매조 (레이조) 가 황제와 결혼한 후, 대요는 황제의 좋은 변화를 위해 구괘를 팔괘 (한서는 복희제 팔괘, 오류) 로 바꾸고, 3 점 (양, 음, 불양, 음음) 으로 나누었다 1 간지와 12 조디악을 결합하여 천간, 지지, 6 갑자 (한서에는 이런 기록이 있음) 를 창조한다. 27 숙을 28 숙으로 바꾸다. 평면 방향과 생산물에 따라 다섯 줄을 금, 물, 나무, 불, 흙 (서, 북, 동, 남, 중) 으로 변경하면서 금, 물, 나무, 불, 토성, 일, 월과 함께 7 요요 달력을 만든다. "칠요력일" 은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서이다. < P > 중국 묘족 고력은 고대 이집트력과 같은 태양력에 속하지만, 지금으로부터 62 년 된 이집트력보다 38 여 년 일찍, 세당 365 일, 4 년 윤일; 달리 고대 이집트력 윤년의 부가일은 6 일이며 묘족 고력 윤년의 부가가치는 1 일이다. 묘족 고력은 태양회귀년 길이 365.25 일과 일치하며 천개 주기는 146 세로 정확도가 높다. < P > 중국 묘족 고력은 원고묘민에게 농업생산 (주로 벼생산) 에 종사하는 데 큰 지도 역할을 했으며 민간도 길택에 적용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석계귀님의' 서시 묘족 현장 시찰 보고서' 를 참조하십시오.) < P > 중국 묘족 고력의 사용 시한은 최소 1 만 년, 하한은 광서 33 년 (기원 197 년) 이다. "영수지지" 에 따르면, "부자는 전수하고, 쥐우호마기 연월, 어둠과 역서를 함께 전한다." (청? 양 ruizhen 에세이, 7 년 조각 의 동일한 치료) 청나라? 동홍훈 저술, 광서 33 년 납인본' 구장평청지' 도 같은 기록을 가지고 있다. 베이징 박물관' 건륭 6 년 묘비단' 에 소장된 원시 리듬과 묘족 수령을 체포한' 공급서' 와 그해 진압봉기에 참여한 사람들이 집필한 사서나 지방지 기록에 따르면 피닉스 건주 영수 송도사청 봉기일은 건륭 6 년 2 월 초육 (음력) 으로 합의했다. 오증반은' 공급목록' 에서 이 날이 묘년 정월 초일 (묘력 음력년) 이라고 설명했다. 봉기일을 이 날로 정하고 낡은 뜻을 되찾았다. 이후 누설로 정월 18 일 (음력) 봉기를 앞당겼다. 이것은 사서가 묘족 고력과 관련된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것이다. < P > 중국 묘족 고력은 유엔이 발표한' 미래달력 방안' (자세한 내용은' 자료카드' 1988 년 2 기' 미래달력', 신화사 내몽골 지부 주최) 과 이곡 동료들의 묘합이 있다. 묘족 고대 달력은 현행 양력, 음력 매월 일 수보다 단일하며 윤법은 간단하고 쉽게 파악하고 운용할 수 있다. < P > 중국 묘족 고력체계는 십이띠, 칠요력, 27, 28 숙이 모두 중국에서 생겨났고, 이후 바비론, 인도 등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중국 묘족 고력은 중국 역법의 어머니이자 세계 역법의 어머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묘력의 달과 절기는 다음 표에 해당한다. < P > 묘력 12 월과 24 절기표 월 < P > 띠 조기절 계절 11 월 < P > 쥐 동지, 소한기 12 월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