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

? 현대? 하나? 전통? 상응하는 개념,? 현대화? 그게 다야? 전통? 에? 현대? 의 전환은 주로 한 국가나 사회가 전통 농업 사회에서 현대 공업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내부 사회의 변화를 의미하며, 사회 발전은 사회 현대화의 과정이다. 사회학자 잉겔스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한 나라는 그 국민이 현대인일 때만 심리적 행동에서 현대적 인격으로 바뀌었고, 그 현대 정치 경제 문화관리기구의 직원들은 모두 현대화 발전에 적합한 근대성을 얻었는데, 이런 나라가 현대화된 나라라고 부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1] 입니다. 따라서 현대화는 사회의 현대화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현대화를 가리켜야 하며, 사회 발전의 관건은 인간의 현대화에 있다. 아무도 현대화하지 않으면 사회의 현대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 P > 1. 사회발전과 인간 현대화의 관계 < P > (1) 사람의 현대화 < P > 의 현대화는 일반적으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사상적 관념, 가치취향, 정신경지, 노동기술 등 다양한 자질이 전통형태에서 현대형태로의 전환을 실현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 본질은 실천과 인식의 주체인 사람의 자질을 당대 발전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주체의 자질을 현대화하는 것이다. 현재 사람의 현대화는 주로 사상 관념의 현대화, 주로 인간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행동 방식과 생활방식의 현대화라는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둘째, 지식정보의 현대화, 현대인들은 정보사회의 과학문화적 자질과 개방혁신의 지식구조, 정보용량을 갖추어야 한다. 다시 한 번, 사회관계의 현대화는 사회관계에 의존하여 존재하며, 사람은 주체 발전의 수단이자 사회에 봉사하는 수단이다. 그러나 인간의 현대화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주로 후천적인 양성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인간의 현대화는 반드시 사회의 현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 P > (2)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가 서로 < P >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를 촉진하는 것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다. 사회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사람을 떠나면 사회는 더 이상 사회의 속성을 가지지 않는다.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고, 사회를 떠나면 사람은 진정한 의미의 사람이 아니다. 사회성은 인간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1. 인간의 현대화는 사회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마르크스는? 사람은 추상적인 칩거가 세계 밖에 있는 존재물이 아니다. 인간은 인간의 세계, 국가, 사회인가? [2] 입니다.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고, 사람의 현대화도 사회의 현대화 발전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 사람은 사회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사회 환경은 사람에게 잠재감화의 영향을 미치고, 좋은 사회 환경은 지도와 형성에 유리하다. 현대인은 반드시 현대경쟁에 필요한 독립자주의 주체의식과 현대인격을 가져야 한다. 오늘날의 산업화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 고도의 사회분업과 현대화 관리는 이런 환경에 처한 사람들이 반드시 현대화된 사고방식과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하고, 좋은 인간관계와 균형 있는 마음가짐과 이성화, 규범화된 행동방식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 발전의 필요성이자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인간의 현대화는 사회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것은 사회 현대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승진하는 것이다. 전통인? 에? 현대인? 전환, 에서? 필연적인가? 앞으로? 자유? 。

2. 인간의 현대화는 사회 발전의 목적과 수단이다. 사회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람은 사회 존재의 전제이자 사회 실천 활동의 주체이다. 생산력의 결정작용이든 생산관계의 반작용이든, 둘 다 사람을 통해 이루어야 한다. 생산력의 쇄신은 끊임없이 사회의 발전을 추진하지만, 사회 발전은 단순히 생산력의 현대화가 아니라,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현대화는 인민 군중의 날로 증가하는 물질적 문화적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사회 발전의 근본 목적은 인간의 현대화를 위한 것이며, 인간의 목적을 떠나면 사회 현대화는 본연의 의미를 잃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 사회, 사회, 사회, 사회, 사회, 사회, 사회) < P > 사람은 사회 실천 활동의 주체이며, 세상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개조해야 하며, 인간의 현대화는 사회 현대화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다. 잉그리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인간의 현대화는 국가 현대화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현대화 과정이 끝난 후의 부산물이 아니라 현대화 제도와 경제가 장기적인 발전과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인가? [1] 입니다. 사회생산력의 발전은 사회진보를 측정하는 근본 기준이고, 생산성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이 장악하고 있는 과학기술이며, 현대화된 사람을 떠나면 사회의 발전은 말할 수 없다. < P > (3)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의 비동기성 < P > 사회 발전과 인간 현대화는 양방향 상호 작용의 과정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직접 통일된 것은 아니다. 변증법은 어떤 사물의 발전에도 투쟁적인 측면이 있고, 사회 발전과 인간의 현대화에도 투쟁성이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사회의 현대화와 인간의 현대화는 사회체계의 두 가지 모순으로, 둘 다 * * * 존재와 상호 촉진된다. 그러나 사람이 주체로서 그 발전 과정은 복잡성과 예측불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발전과 사회의 현대화는 필연적으로 배제성과 비동기성의 면이 존재하고 현대화의 전반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가치관의 왜곡, 인간의 소외와 같은 사회적 문제도 낳고 있다. 현실 사회에서는 사회가 전진하고 있지만, 사람은 점점 기형적인 일방도가 되고 있다. < P > 2. 사회발전중인의 현대화가 직면한 문제 < P > 사회발전과 인간의 현대화의 배제성과 비동기성, 사회전체환경에서 현대화를 어색하게 만들고, 가치만 과학기술주의와 경제지향의 시대에 왜곡되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외되고, 인격충돌은 더욱 치열해지고, 경쟁이 치열하고 빠른 생활에서는

(a) 가치 왜곡

가치 정체성 약화. 인간의 현대화는 지식과 기술의 현대화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가치관과 사고방식의 현대화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변화기에 처해 있으며, 각종 이익 변동으로 과거 통일에 대한 권위 있는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을 초래하고, 정체성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평가 기준을 다양화하고, 전통문화를 배척하여 실의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사람들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익 추구 우선. 세계화의 발전, 서구가 발달한 경제적 우세로 부패한 사상이 다른 나라 국민을 강하게 스며들고 침식시키고, 전통적 가치관이 상실되고, 가치허무주의가 부상하고, 시장경제가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확대되었다. 이런 환경에서? 목적지도 수단이 아니라 수단대체목적이다. 생존결정소유가 아니라 소유결정생존이다. 사람이 물보다 앞서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먼저, 사람들은 부를 최대한 쫓으려고 하지만 왜 사는지 모르겠다. [3] 입니다. 사람들은 이익 지향을 추구하는 후광에서 인간성이 왜곡되고, 인격이 해체되고, 가치관이 심각하게 전복된다. < P > (2) 인간의 이화는 더욱 두드러진다. < P > 현대기술은 나날이 새로워지며, 사람들이 세상을 개조하고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크게 증강시켜 인간의 주체성이 크게 발휘되었다. 그러나 사회의 현대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소외되고 심화되는 추세이다. 마르크스는 한 번 말했다:? 기술은 원래 사람이 창조한 것인데, 반대로 통치인의 힘이 되는가? [2] 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사람은 기계의 부속물이 되고, 사람의 활동은 기계의 운행을 둘러싸고, 사람은 노동 중에 자신의 독립된 개성과 능력을 보기 어렵다. 과학기술주의 앞에서 사람의 생존은 일종의 재료, 물품, 원료에 지나지 않고, 사람은 더 이상 기술의 주인이 아니라 기술의 노예가 되어 전문화되고 전문화된 사람이 되고, 사람의 발전은 더욱 일방적이다. -응? 기술의 인본적 목적이 전복되고, 자유가 반대쪽으로 향하고, 이성이 노예의 도구가 되고, 사람이 비인간이 되는가? [4] 입니다. 기술이 발달할수록, 인간의 이화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P > (3) 사회 적응이 점점 어려워지고 < P > 정보화 사회,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사람들의 마음에 큰 충격을 주고, 주택, 결혼, 교육, 취업 등의 문제는 모두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으며, 사회적 물욕까지 횡포하여 인격충돌을 더욱 치열하게 하고 사회에 적응하기가 더 어렵다. 현대 사회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경쟁 메커니즘은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 도입되어 사람들은 더 많은 자아를 과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지만, 경쟁의 잔혹성은 사람들의 불안감과 공포감을 증가시켜 사회 적응의 난이도를 높였다. 현대 사회생활의 유동성과 다양성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자유선택의 기회를 가져다 주는데, 바로 이런 자유선택의 기회가 있고, 사람들의 심리가 더욱 모순되고, 사회 적응이 더욱 어려워진다. < P > 3. 인간 현대화를 실현하는 방법 < P > (1) 교육 현대화는 인간 현대화를 실현하는 기본 경로 < P > 사람은 사회 발전의 산물이며, 한 사람의 자질은 경제 발전 수준과 일정 정치 문화 등 여러 가지 요소 * * * 의 동시 작용의 결과이다. 현대 사회에서 산업화는 사람 현대화에 필요한 조건일 뿐, 사람의 현대화 자질의 양성과 자신의 전면적인 발전은 사회교육 현대화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 잉그리드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의 교육 수준은 근대성 수준과 양의 상관 관계가 있습니까? 。 교육이 인간 현대화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직접적이고 근본적이라는 얘기다. 교육은 큰 지향성과 목적성을 가지고 있고, 계획성과 체계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현대화된 과학 지식과 생활방식을 제공하고,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어느 정도 자의식을 활성화하고, 자기학습과 자기교육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적응 능력을 강화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사회에서 교육은 사람들의 발전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의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교육의 현대화를 실현해야 하고, 덩샤오핑에 따라야 하는가? 세 가지 방향? 지도를 위해 사회주의 사상 체계를 핵심으로 교육 우선 발전 전략을 관철하고, 자질교육과 종신교육을 잘 잡고, 교육의 현대화를 통해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결국 사회 전체의 현대화를 실현할 것인가? [5] 입니다. < P > (2) 우수한 민족 문화 전승에 대한 지도 강화 < P > 오늘날의 경제 세계화와 문화 다원화로 인해 인간 현대화가 두드러진 모순에 직면하고 있다. 바로 문화적 갈등과 가치관의 왜곡이다. 서방 선진국들은 강력한 경제와 과학기술력으로 사상 형태를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서구의 보편적 가치, 이데올로기, 사회문화를 전송한다. 많은 나라 사람들이 현대화 과정에서 서방 국가의 강세의 영향을 받아 서방 문화를? 보편적 권위를 가진 유일한 기준? , 가치는 심각하게 잘못 배치되었습니다. 인간의 현대화는 물질적 부의 현대화도 아니고, 그렇지 않은가? 전반적으로? 서구화의 과정은 자질 현대화가 발전하는 과정이다. < P > 현대화의 과정은 자국 문화와 현대문화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며, 민족문화는 국가와 민족의 상징으로 한 나라와 민족의 가치관, 사고방식, 생활풍모를 반영하고 있으며, 민족의 정신적 지주이자 영혼이다. 이익이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는 현실화, 실효, 중과정의 가치취향이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민족 전통문화의 인문적 소양은 버려지거나 부정된다. 지도를 강화하지 않으면 편향되어 현대화의 과정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교의 지도와 교육이 필요하고,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민족 문화를 인도하고, 독립자주적이고,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현대정신과 대중의 소비에 적합한 생활방식을 제창하고, 각종 추한 사상문화를 보이콧하고, 좋은 문화 소프트 환경을 형성하여 사람들이 그 훈도에서 문화적 소양을 제고하고, 자각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가? 전통인? 전면적인 소질을 가진 사람? 현대인? 전환. < P > (3) 규칙성과 목적성의 통일로 인문건설 < P > 의 현대화를 중시하는 것은 과학기술의 발명과 응용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현재 과학기술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은 점점 기술의 노예로 소외되어 인문문화의 부족과 인간의 발전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우리는 과학적 대답이? 정말? , 자연의 법칙을 밝혀냈고, 인문문화는? 선과 아름다움? 인류 사회의 가치 추구와 궁극적인 배려, 과학과 인문학은? 동전의 양면? , 인간성은 본래 선하고, 도구이성 위주로 인간성을 더욱 분리시킬 수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곤경은 바로 과학기술 발전에 인문적 이성이 결여된 교정으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P > 인간의 현대화에서 도구 이성은 없어서는 안 되지만 가치 이성은 더욱 중요하다. 사회 발전의 법칙에서 과학 연구를 지지하고,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고, 세계를 해석하고, 세계를 개조하고,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봉사해야 하지만,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현대화를 위한 이익, 규칙성, 목적성의 통일을 위한 인문적 지도가 있어야 한다. 인문적 지도가 부족하다면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지 알 수 없다. 이것은 우리가 반드시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인문학의 지도는 건설과 건설에 있다. 학자가 말한 적이 있는가? 과학에 대한 휴머니즘 이해는 과학에 대한 철학적 이해인가? 。 사회의 현대화, 과학기술의 발전은 철학 변증법의 궤도와 세계본원에 대한 파악을 떠날 수 없고, 규칙성과 목적성의 통일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인간의 현대화가 기술의 속박에서 벗어나 실현될 수 있을까? 필연적인가? 앞으로? 자유? 진정한 현대인이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