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수란 무엇인가
국학수란 무엇인가
국학은 유학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말한다. 국학이 학과로 나뉘면 주로 철학, 사학, 종교학, 문학, 예속학, 고증학, 훈고학, 윤리학, 판본학 등으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유교 철학을 주류로 삼는다. 사상으로 나누면, 주로 선진제자와 유석도 3 개로 나뉜다. 중국 고대 역사에서,' 선진철학자, 백가쟁명' 이라는 사상이 성세한 적이 있다. 선진제자의 사상과 학설은 중국 전통문화사상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선진부터 한초까지 유교,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등' 십류구가' 의 성황을 형성하고 있다. 1 류 9 가' 의 사상은 각기 다른 방면에서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것인가를 논술하며 역대 통치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쳐 중국 전통문화사상체계와 중국 전통문화관념을 서서히 형성하였다. 지금 우리는 국학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주로 선진제자의 경전을 기초로 양한경학, 위진 현학, 송명리학 및 동시기의 한부, 육조 산문, 당시송사, 원곡, 명청소설, 역대 사학 등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와 학술체계를 포괄하는 것을 가리킨다. 왕붕예 중국 국학수연구원 원장은 국학에 대한 연구에 근거하여 국학 범주를 12 자로 총결하여' 대국학' 의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해석하였다. 이 12 글자는 경, 사, 아들, 집, 금, 바둑, 책, 그림, 병사, 의사, 건설, 수술이다. 왕붕예 교수는 현대인들이 국학을 공부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계승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는다면, 국학을 배우는 취지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생민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성계절학을 위해, 만세를 위해 태평을 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국민 모두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국학을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면,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정신에 대한 자신감을 일깨우고, 문화정체성을 극대화하고, 중화민족의 민족단결력을 강화함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국민의 도덕 수준과 개인의 문화 수양을 제고하고 국민의 정신생활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조화로운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데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정부 기관, 국가기관, 기업사업 단위의 중장 고위 관리자가 국학 연수를 지도자의 개인 수양 향상과 지도 예술, 관리 기능 향상을 위한 정기 일정에 포함시킬 수 있다면 치국정치와 기업사업 단위의 경영관리에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을 것이다. 술수의 학력은 중국 전통문화의 진수로 여겨졌으며, 중국 고대 모든 학과의 기초이다. 일찍이 우리나라 역사상 사회생활의 패션이었다. 고대 산수 ("수술" 이라고도 함) 는 사람들이 배우기 쉬운 법칙에 근거하여 총결한 것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 분석, 지도할 수 있는 학과이다. "수" 는 물질 운동의 변화의 법칙이다. 고대인들은 세상 모든 것이 시간과 공간에 어떤 연관이 있다고 믿었는데, 이런 내재적인 연결은 바로' 수' 였다. "수" 는 음양오행이 상생상극하는 법칙이며 사물 사이에 나타나는 상호 대립, 상호 의존성, 상호 통일, 상호 전환의 관계이다. 현대 언어로,' 수' 는 만사 만물의 내재적 변화 법칙이다. "수술" 은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개조하기 위해 총결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미지의 세계와 소통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고대에 술수는 사람들이 자연, 사회, 사람 자체를 인식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의 자연과학과 기술과도 연결되어 있었다. 풍우란 씨는 중국 고대의 술수가 사상사에서의 역할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했다. "술수 자체는 미신을 바탕으로 하지만, 종종 과학의 기원이기도 하다. 수술수와 과학은 긍정적인 태도로 자연을 설명하겠다는 * * * 같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고대의 산수 전문가는' 수' 에 대한 연구와 계산을 통해 만사의 내재적 변화 법칙을 파악하는 동시에' 술' 의 운용을 통해 인체 자체의 내면환경을 조정하고 개선하여 더 강한 생명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고대의 산수 학과는 매우 복잡하여, 많은 종류를 포함한다. 제갈신수업, 문왕팔괘, 선천적으로 쉬운 수 등 낮은 수준의 술수를 비교한다. 그 중 대부분은 고정적인 단어를 인용하고, 단순히 사물을 분석하지만, 분석 과정이 부족하다. 고대와 현대에는 강호파에 많이 적용되었는데, 그 장점은 통속화 민속화이며, 단점은 단어가 너무 단일하여 과학적 분석 시스템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중급 및 고급 기술 수는 간단하게 분류 할 수 없으며, 상세한 분석 시스템을 가진 모든 기술 수를 중급 및 고급 기술 수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수는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전문가를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육구, 육임, 팔자, 기문, 태을, 자미두수, 칠정사여, 풍유, 철판신수, 매화 이수, 별상, 상학 등. 이 중 분석 시스템의 엄밀성과 복잡성에 따라 육임, 기문, 태을, 철판, 풍유, 칠정사여, 자미두수, 철판신수 등을 고급술수로 확정할 수 있다. 각종 술수는 그 자체의 예측 방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점괘, 자미용 명반, 기문은 기문판, 심지어는 캄유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고 예측했다. 비 이학 전문가 중 많은 사람들이 이학 예측에 대해 오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예측할 때 점을 치겠다고 하는데, 이런 견해는 매우 비과학적이다.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점괘는 일반적으로 6 개 예측이나 매화 이수 예측을 가리킨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학의 종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붕예 교수는 더욱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보급과 전파술수 학습을 위해 현대국학수 응용의 새로운 이념을 제시했다. 왕붕예 교수는 사람의 일생에서 당신이 왕후장상이든, 일개 천복이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인생의 여섯 가지 경지를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여섯 가지 경지는 생존, 발전, 행복, 안정, 조화, 핑안. 모든 사람이 각기 다른 정도로 이 6 가지 경지를 위해 노력하지만, 추구하는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왜 같은 목표를 추구하면서 전혀 다른 결과를 얻었습니까? 현대사회의 사람들이 너무 경솔하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산수를 연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