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베이 지역의 예술 탐구 | 링난 정원은 매우 다릅니다.
베이 지역의 예술 탐구 | 링난 정원은 매우 다릅니다.
한편 영남원림은 지리개념으로 무릉 남부, 특히 광동지역 원림의 총칭으로 순덕후이청원, 반유음원, 동관코원, 불산양원 등을 포함한다. 기타에는 조양 삼원의 가장 대표적인 서원 조주 숭원, 해서당, 마카오 육가 등이 있다. 근대에 새로 건설된 혜래대경원, 반장사만 보모원, 순덕조화원, 개평려원, 중산전시원. 한편, 영남원림도 독특한 원림 디자인 스타일을 대표한다. 황족의 부귀, 강남의 아름다운 풍경, 영남은요? 한 글자도 그것의 아름다움을 형용할 수 없을 것 같다.
무릉산맥은 천연장벽을 형성하고, 영남지역은 대륙 경계에 위치하여 현지의 독특한 문화를 장기간 보존하도록 촉구하였다. 영남인은 장사를 많이 하고 실속 있는 생활 태도를 추구한다. 개인 정원의 역할은 일상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현지 기온은 높고, 일년 내내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고, 건축 설계는 실내가 시원해야 하며, 빛의 변화가 너무 많아서는 안 된다.
중국 고대에는 전쟁과 정치로 인해 다섯 차례의 인구 이주가 있었고, 많은 북방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중원 문화를 가져왔다. 한편 영남은 정치센터에서 멀어져 조대 교체로 인한 격동을 피했다.
0 1? 네모난 연못
황실원림이나 강남원림에 가보면 정원의 연못이 발견되어 모양이 자연스럽다. 소위 "인간이지만 자연의 땅과 같다." 하지만 영남에서는 판유의 여음산을 예로 들었다. 안에 네모난 연못이 하나 있다. 사실 송대에는 방조가 비교적 보편적이었다. -응? 남송학자 주재복건 친구 집에서 연못을 보고' 반묘방당' 을 연 시를 지었다. 방지는 거울처럼, 송대 문인들은 늘 자성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이런 모양의 연못은 명대 이후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영남에 남아 있다.
02? 고태빌딩
-응? 강남원림은 다평면 구조이고, 영남원림은 다르다. 동관 가원을 예로 들다. 그것은 입체적인 고층 정원이다. 1 층과 2 층은 내랑을 지나 위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최대 4 층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투치루라고 합니다. 손님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원의 각 층은 각도가 높기 때문에 서로 다른 풍경을 가지고 있다. 이런 고층건물은 진조에 이미 있었다. 예를 들면 진시황의 아방궁과 같다. 영남 지역의 건축 스타일은 명청 이전의 중세 문화의 축적임을 알 수 있다.
영남 지역은 동남아에 지리적으로 가깝고, 한나라부터 명대 해금까지 모두 해상 실크로드의 중요한 교차점이다. 명청 양국이 거의 200 년 가까이 해해 금지 정책을 시행했지만 청나라 중기부터 전국에 광둥 세관만 무역을 개방했다. 아편전쟁 전까지 광둥은 매우 중요한 대외무역창구로 대외교류가 밀접했다.
그래서 영남은 예로부터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현존하는 원림은 대부분 19 세기 후반에 건설되었다. 이 시기도 마침 서학동계의 전성기였다.
0 1? 기하학적 레이아웃을 참고하다
다른 전통 원림과는 달리 영남원림은 서양 기하학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음산이 사는 팔각형 정자는 팔각형 수조로 둘러싸여 있다.
중서합벽의 영남원림에 대해 말하자면, 양양서원은 없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불규칙한 사다리처럼 보이는데, 구조적으로' 좌옥우원' 의 배치를 채택하여 앞서 언급한 정원과는 매우 다르다. 건물 안에는 외국 건물과 중국 전통 서재와 거실이 있어 본토 문화와 외래 문화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정원 만들기 기술은 전통적인 제한을 돌파하고, 중국의 원림을 혁신하고 발전시켰다. 유감스럽게도 서원은 사립원으로서 외부에 개방되지 않는다.
02? 색창으로 장식하다
-응? 개방성, 호환성, 다양성은 영남원림이 왕실원림과 강남원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창문은 풍경원림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영남의 독특함도 창문에 나타난다. 순덕청휘 가든을 예로 들면, 그것은 대량의 스테인드글라스가 박힌 컬러 창문을 장식원소로 사용한다. 컬러 창문은 서구 건축 장식으로 교회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햇빛이 유리에 비치면 눈부신 효과가 생길 수 있다. 나중에 이 장식은 다른 기능성 건물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외국 문화와의 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천연색 창문도 영남지역에 와서 중국 전통 창문과 결합해 아름다운 만주족 창문이 탄생했다. 지금 광저우 불산 등지의 건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 비정통적
영남 전통 이데올로기는 조정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줄곧 정통이 아니며, 그 원유, 불순종, 비표준 모두 비정통의식의 표현이다.
장기적인 문화와 사회 발전의 영향으로 점차 전통 정원 건축의 심미를 형성하고, 중상경유의 세속화 사상의 영향을 받으며, 장식은 부귀공명에 대한 추구를 숨기지 않고 풍수 배치와 식물 재배는 모두 상서로운 이미지에 대한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실용주의
경세치용 미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영남정원의 디자인은 뚜렷한 실용주의 특징을 나타냈다. 정원의 배치와 디자인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경관미관과 실용성을 강조하며 배치가 명확하고 실용적이다. 예를 들어, 잔장 () 의 특색 있는 굴 껍데기 벽, 굴 껍데기 창, 서문 산호집 등은 모두 특정 영남 지역 해양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셋? 자연?
황가원림과 강남원림과는 달리, 영남원림은 시골이나 산간 지역에 위치하여 뚜렷한 자연취향을 보이며, 전통미학에서 자연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노장사상 중의 미학과 통하는 점이 있다.
한편 영남 전통문화는 공자유가사상과 굴원' 초소' 미학의 영향을 받았다. 사물의 아름다움과 예술의 인공성을 추구하는 것은 전통예술에서 광범위하고 섬세한 장식 표현에 반영되며, 정원에는 무늬가 새겨진 바닥 타일, 타일, 기하학 패턴, 화훼 패턴, 운문 패턴, 마름모꼴 패턴 등이 풍부하다. 정원은 각종 조각과 플라스틱으로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영남 지역 특유의 회색 플라스틱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제재가 광범위하여 대부분 신수 조형을 위해 지붕에 장식되었다. 이것은 석회의 치밀성과 불침투성에서 추론할 수 있다. 초기 지붕의 회색 플라스틱은 지붕 타일의 연결 결함을 감추기 위해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바르는 모르타르 층을 차츰차츰 플라스틱의 색깔을 형성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동시에 회소 소재는 가볍고 처마에 압력을 주지 않고 장식성이 강하여 영남 사합원에 많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