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중국 문화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중국학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중국학이라는 용어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 국립학교를 말합니다. "주리 춘관종보 3호"에는 "음악가들이 중국학을 관장한다"고 되어 있으며, "당회요"에는 "정관 5년 이후 태종황제가 운 좋게 중국학을 배웠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태학에 1000개의 방을 더 지었습니다.”

현대적 의미의 중국학 개념은 청나라 말과 명나라 초기에 형성되었습니다. 그 정의는 지난 세기 초에 여러 차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중국학의 정의에 대해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했습니다. 유명 전문가들은 의견이 다르며 한 가지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1906년에 중국 학자의 정수인 덩시(鄧施)가 쓴 다음과 같은 속담이 있습니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배움이 있다. 나라의 배움은 국가를 위한 것이요, 나라의 자치이다." ("국학강의노트", "중국일지") of Chinese Culture" Issue 19) 덩샤오핑의 중국학 개념은 매우 넓지만 주로 중국학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 신학(新藝)에 비하면 구학을 말하고, 서학(西藝)에 비하면 중학, 더 나아가 중국의 전통 학문을 가리킨다는 의견이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교를 주체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문을 가리킨다. 중국학은 중국의 전통문화이자 학문이기 때문에 의학, 연극, 서화, 점성술, 수비학 등도 물론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물론 중국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중국학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

중국학은 학문 분야로 나뉘는데 철학, 역사, 종교, 문학, 예절, 문헌비평, 윤리학, 편집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 중 유교철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진학, 유교, 도교, 불교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며 지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학은 '사전서'로 나누어져 정(智), Shi, Zi, Ji. 그러나 Jing 및 Zi 부서가 가장 중요하며 특히 경전 부서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중국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중국의 전통 문화, 특히 역사적 과정에서 축적되어 현대 사회에 여전히 가치가 있는 우수한 전통 문화를 의미합니다.

"주리·춘관·악사": "악사는 중국학의 행정을 담당하고, 소우의 아들들에게 가르치는 일이다." 손이랑의 "주리·정이": "중국어." 학자들은 국도의 궁 왼편에도 있습니다." 주나라의 '국학'은 국가가 운영하는 '귀족의 자녀를 위한 학교'일 뿐입니다.

현재 '국학'은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아직까지는 '국학'에 대한 정해진 학술적 정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교를 주체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문을 가리킨다. 중국학은 중국의 전통문화이자 학문이기 때문에 의학, 연극, 서화, 점성술, 수비학 등도 물론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물론 중국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중국학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

Guoxue는 원래 Taixue 및 Imperial College와 같은 국립 학습 기관을 지칭했습니다. 한학이 학문을 가리킨다는 이론은 서학이 동양으로 전파되고 문화변혁이 일어나는 역사적 시기에 유래한다. 20세기 초에 등장하여 1920년대에 본격적으로 번성하기 시작한 중국 본토에서는 문화대혁명 이후 점차 사상과 학문의 자유가 회복되었고, 1980년대 이후에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학문적 공간이 점차 확대되었다. 오늘날까지 부활했습니다.

중국학은 학문 분야로 나뉘는데 철학, 역사, 종교, 문학, 예절, 문헌비평, 윤리학, 편집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 중 유교철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진학, 유교, 도교, 불교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며 지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학은 '사전서'로 나누어져 정(智), Shi, Zi, Ji. 그러나 Jing 및 Zi 부품, 특히 중국학의 대가인 Zhang Taiyan의 "중국학 강의"에 따라 초등학교, 유교 고전으로 구분됩니다. , 역사, 학자 및 문학.

'중국학'이론은 서학이 동양으로 전파되고 문화변혁이 일어나는 역사적 시기에 유래한다. 중국학의 정의에 대해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했습니다. 유명 전문가들은 의견이 다르며 한 가지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1906년에 중국 학자의 정수인 덩시(鄧施)가 쓴 다음과 같은 속담이 있습니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배움이 있다. 나라의 배움은 국가를 위한 것이요, 나라의 자치이다." ("국학강의노트", "중국일지") of Chinese Culture" Issue 19) 덩샤오핑의 중국학 개념은 매우 넓지만 주로 중국학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

중국학은 학문 분야로 나뉘는데 철학, 역사, 종교, 문학, 예절, 문헌비평, 윤리학, 편집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 중 유교철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진학, 유교, 도교, 불교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며 지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학은 '사전서'로 나누어져 정(智), Shi, Zi, Ji. 그러나 Jing 및 Zi 부품, 특히 중국학의 대가인 Zhang Taiyan의 "중국학 강의"에 따라 초등학교, 유교 고전으로 구분됩니다. , 역사, 학자 및 문학.

장태연은 자신의 『중국학 입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학의 본질은 신화가 아닌 고전과 역사, 소설과 전설이 아닌 역사, 지리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대와 현대 인간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문학적 적용을 구별한다.

중국 종파의 정수인 덩시(鄧師)는 "중국 문화의 선비가 누구냐? 학문은 나라에 속한다. 그 위에 사는 사람이 나라를 세우는 사람이다. 자기 나라에는 자기 학문이 있다. 배우는 사람, 나라의 이익을 위해 나라의 지식을 배워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

" 질문: 중국학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중국학이란 유교의 6대 예술인 활쏘기, 제국주의, 예절, 음악, 서예, 미술을 가리킨다. 사서오경: 『맹자』 , "대학", "논어" 및 "중용" . "봄과 가을", "역서", "시서", "의례서" 중국학은 무엇을 지칭합니까? ?

소개: "중국학"이라는 용어는 고대 중국에 존재했으며 한 왕조의 "태설"에 해당하는 국가 수준의 학교를 의미합니다. 당나라 때 이백은 여산 백록굴에서 은둔 생활을 하며 공부했고, 남당 왕조 때는 그 자리에 학교를 세워 학생들을 가르쳤다. 'Bailudong Academy'라고도 불립니다. 당시 'Guoxue'는 실제로 서적을 수집하고 교육하는 장소였습니다.

오늘날의 'Guoxue'는 중국 전통 문화를 의미하며 이념 체계의 전달자입니다. 그러나 그 정의는 아직 학문적 논의가 필요하고 확고하게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본질적인 가치: 중국 문화는 단순한 전통 문화가 아닙니다. 선진문화도 아니고, 패션문화도 아니고, 자연중국학도 아니고, 생활중국학도 아니고, 가정중국학도 아니고, 공익학도 아닙니다.

중국학은 단순한 학문이 아닙니다. 태초부터 계승되고 역사적 현실로부터 이어져 온 살아있고 계속되는 중정문명과 조화로운 문화는 중화민족의 핵심가치이자 추구하는 바입니다. , 수천만 년 동안의 행동, 생활 양식 및 생산. 이는 중국 민족의 핵심 가치이며 중국인의 피, 정신 및 영혼입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고 중화문화의 번영을 환영하는 오늘날, 서민들이 중국문화를 배우기에는 갈 길이 멀다.

중국학의 내용 : 중국학은 중국 문명의 핵심을 대표한다. 『황제의 음부경』, 『노자』, 『장자』, 『우리』, 『소서』 등 과거 수백 가지 학파의 고전이 있다. . 세 번째 부분. 시와 푸는 서로 다른 장르입니다. 고대에는 선비들이 높은 곳에 올라 선물을 만들 수 있었지만 우리는 고대인만큼 좋지 않습니다. 4부: 전쟁의 책. 군사서적은 고대지식의 분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후에 논의되는 마법수와 공식은 실용적이고 합리적이라고 평가된다. 5부: 주문. 예를 들어, 점술로 "변화의 책"을 사용합니다. 파트 6: 정사각형 기술. 방중술과 의술은 모두 정사각형 기술이다. 국학과 태학은 무엇을 말하는가

국학은 선진(先秦) 왕조의 고전과 수백 종파의 고전을 바탕으로 한대 유교 고전, 위진대 형이상학, ​​도교 등을 망라한다. 수당시대, 송명시대 성리학, 명청시대 실용학, 그리고 현대선학, 선진시, 한복, 육조 병행 등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 학문 체계를 갖추고 있다. 산문, 당송시, 원 오페라, 명청 소설, 역대 왕조의 역사. 선진(前秦) 시대의 수백 종파의 학설은 주종관계 없이 공존하고 번성하였다. 역할은 서로 다릅니다. 한 왕조의 우 황제가 "오직 수백 개의 사상 학교를 폐지하고 유교를 존중"한 이래로 유교는 사상 계몽 분야에서 주류 역할을 해왔지만 다른 사상 학교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정치 분야에서는 도교, 군사 분야에서는 도교, 군사 전략가, 의료 분야에서는 도교, 의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타 분야의 여러 학파(유명 학자, 묵가, 농민 등.. .) 등 한 분야의 주류 역할이 전부라는 뜻은 아니다. 그러므로 한학의 여러 학파에는 주인과 노예의 구별이 없으며, 가르침이 주체인 학파도 없습니다.

Taixue는 고대 중국의 일종의 대학으로 한나라 무제 원술 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고대 대학은 Chengjun과 Shangxiang이라고 불렸습니다. 동중서(周忠書): "오제(五帝) 중에 유명한 대학의 이름은 성군(成君)이다", 정현(鄭玄): "상상은 왕성 서쪽 교외에 있는 대학이다." 하(夏)는 동서, 은(陰)은 유설(吉聯), 주(周)에는 동교(东橋)가 있었고, 주(周)나라에는 다섯 개의 대학이 있었는데, 동쪽은 동서, 서쪽은 고종, 남쪽은 성군, 북쪽은 상상, 북쪽은 비용이었다. 가운데. 한나라 때 태학은 도성에 설립되어 술에 제사를 드리며 국가의 교육 행정을 담당하는 중앙 관학교이자 최고 수준의 학문 기관이었다. 수나라 이후에는 제국대학으로 바뀌었고, 제국대학도 제국대학에 속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