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책으로 전파" 도서관 전문정신의 형성과 진화 (2)

"책으로 전파" 도서관 전문정신의 형성과 진화 (2)

4. 역대 민간 서적의 전승과 발전? 경서 숭도?

고대 중국 민간 도서의 정리는 봄과 가을에 기원했다. 서주에서 춘추기까지 문화 구도가 크게 변했다. 왕궁에서 공부하세요? 더 좋아졌어? 사이에서 공부하고 있어요? 역사가들은 더 이상 원래의 월급을 유지할 수 없고, 관장하는 도서관 문헌도 점차 분산되고 있다. 선비? 계급이 생겨났고, 사서도 보편화되었다. 묵자 같은 거요? 남순은 위와 관중에 가서 많은 책을 가지고 있습니까? 。 유명한 학자 혜시? 책과 차 다섯 대가 있습니까? 。 모사 수진 로비 진혜왕 실패. 귀국 후? 진우가 얼마나 있어요? 화가 나서 공부하다. "5 명의 말괄량이" 에 언급 된 한비자는:? 오늘날까지도 강역 내의 사람들은 모두 통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소장상과 관법자는 모두 자신의 것을 가지고 있다. 강역의 사람들은 모두 말을 하고,' 손자병법'' 무치' 를 숨긴 책은 모두 그 사람이 있다. 학급은 대량의 책을 축적하고, 여기저기 강의를 하며, 전개하면서 자신의 사상과 문화적 주장을 선전하고 있습니까? 책으로 전파하고 책으로 구세하는가? 문화 활동과 정치 활동. 공자 처럼? 주실에서 책을 읽고 여름 상업 목요일 대경전을 취득하는 것은 삭제가 잘 되어 백사의 책이라고 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통과? 시 삭제, 책 삭제, 의식 삭제, 음악 삭제, 짱 주역, 수춘추? 예악 붕괴의 사회질서를 구하려 하고, 사상적으로 요순의 회복을 주장하다. 묵자는 하수, 윤수, 주수, 태사, 석유, 당석, 석주, 다야 등 많은 고대 문헌을 인용해 박애 이상을 표현하려 했다. 제자백가의 고대 문헌에 대한 연구와 정리는 중국 문화사에서 그들의 거장 지위를 확립하고, 이후 민간 문헌학자와 장서가를 주입했는가? 밍따오 책, 전도서? 도덕적 하단 라인.

수와 당나라 이전에 조씨는 한말 삼국에서 난세에 처해 있었다. 내가 걱정하는 것은 먼저 담배 한 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쌓인 돌 장서이다. 。 소경의 집, 남조 종실? 흩어진 책이 꽉 찼는데, 손이 스스로 바로잡았는가? 。 임량 원준? 만약 네가 가난하고 책이 없다면, 다른 사람과 빌릴 때마다 베껴야 한다. 수업일로부터 50 편의 논문을 시작했지만, 논문 수를 발표하지 않으면 그 이상이다. 。 양서에 따르면? 처사에 따르면 5 1 볼륨,' 7 장 음반' 의 편집자인 응우옌효서는 너무 비싸게 팔고 싶지 않다고 한다. 그는 백만 명이 넘는 유산을 가지고 있지만, 그는 아무것도 받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돌려주었다. 친척과 친구들이 모두 비쌀 때마다 응우옌효서는 왕왕 줄행랑을 치고 만나지 않는다. 그는 평생 독서를 낙으로 삼았다. 도의 본질은 무위이다. 성자의 자취는 폐단이 있는 데 있다. 그 근원을 따지지 않으면, 진상이 전해지지 않는가? 。 그의 숭서 숭도 정신은 당시 유명 인사들에게 경앙되었다. 그가 죽은 후, 사후 번호는? 정웬 레이? 。 "7 록" 등 책 250 권을 저술하여 개인 목록 작성의 선례를 세웠다.

북송의 한 학자 유무는 예부의 관원이다. "송사 볼륨 389" 에 따르면, 유무는 정사에 부지런할 뿐만 아니라,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책을 생명으로 여기고, 부지런히 읽고 베껴 쓰고, 늘 문을 닫고 손님을 감사하고, 수서 일기를 쓰며, 각종 서적을 올무한다. 오랫동안 그는 만 권이 넘는 책을 소장했다. 서서당 서지학' 은 후세 버전의 선례를 창조하였다. 이 책의 묘사는 무엇입니까? 배고파서 고기로 읽고, 추워서 모피로 읽고, 외로워 친구로 읽고, 슬퍼서 석두, 하프, 하프로 읽나요? 그것은 이미 중국 문인의 정신생활의 묘사가 되었다.

고대 민간 장서가와 카탈로그학자의 업적은 왕왕 한 사람의 공로가 아니다. 예컨대 효서의' 칠록' 에는 유영의 후한 선물이 있다. 유고는 제국 이공대 박사로 책을 모으는 것을 좋아했다. 그가 응우옌효서가 이미 7 가지 기록을 편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그가 복제한 모든 자료를 응우옌효서에게 건네주었다. 이런 비공개 수입과 성인의 아름다움의 정서는 고대 사서들이 응당한 모습을 보여 줍니까? 사다리를 만들 의향이 있습니까? 개의치 않다. 다시 한 번, 송대의 유명한 장서가의 장서는 쓰촨 중계를 통해 형성된 것이다. 좋은 교육을 받고 재능이 넘치며 벼슬을 할 때 월급의 절반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책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토기 20 년의 장서가 모두 민에게 기부되어 장서량이 큰 저명한 학자가 되었다. 현재에서 돈을 읽은 기록? 서문에서, 나는 이 지난 일을 회상하며 말했다:? 생활 속의 책이 그렇게 많은데, 자기가 다 모을 수 없을까? 。 그리고 언급:? 책은 50 권이 있는데, 모두 우리 집의 오래된 장서이다. 그들의 중복을 제외하고 모두 24,500 권이다. 오늘 삼영은 왼쪽에서 그윽하고 일이 적다. 매일 그들은 황수에게 고개를 숙이고 잘못을 바로잡았다. 마지막 장에서는 큰 손가락으로 토론할 것이다. 너는 어떻게 감히 두세 명의 아들에게 배울 수 있니? 기대하는 사람은 집에 떨어지지 않는다. 책이 견고하고 자족하다. 만약 네가 너의 아들 손지선을 만난다면, 너는 너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응? 그중 애서는 책을 아끼고 밤낮으로 부지런히 일하며 자손의 소장품을 지키는 간절한 기대가 일약불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청 시대에는 많은 문인들이 책, 특히 고서에 대한 애착이 큰 가격에 소장을 사는 정도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명대, 제가각의 김모는 문에 목록을 붙인 적이 있다. 송과 함께 온 사람이 있고, 문내 주인은 몇 개의 잎으로 돈을 내고, 잎마다 이백 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낡은 지폐는 이용자, 잎당 40 위안이다. 그리고 지금의 선본과 함께, 다른 집 천, 대사님, 천냥? 。 김모의 책은 늘 도장을 찍는다:? 우리 집은 유가라서, 나는 고생스럽게 책을 사서 후손에게 물려주었다. 내 야망은 무엇입니까? 후세 사람들은 읽지 않고, 새송아지 한 마리보다 못하다. 만약 네가 그의 방으로 돌아간다면, 너는 뭐라고 말해야 하니? 。 고대 장서가, 이렇게 강한가? 책을 존중하고 후손에게 물려줄까? 우리의 전문정신은 대량의 고서를 대대로 전승하여 지금까지 보존해 왔다.

5 현대 도서관의 부상과? 개혁 방안의 힘이 세나요?

청말, 서방 열강은 강선 이포로 길을 열어 대거 중국을 침략했다. 사회 위기는 군사에서 경제, 정치, 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동안 장지동의 서지 답안은 대답만 한 게 아니었나? 무슨 책이 좋아요? 독서, 학습, 독서지도 문제는 장지동의 국정 회복과 기대에 대한 노력을 보여준다. 독서 기간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이해는 실제 운용에 속한다? 무슨 일이야? 학문은 인재를 만들고, 인재는 국가의 잠재력을 수호하는가? 정치적 이상.

장지동 등은 중국 공업 발전, 국방 건설, 부민 강병 건설을 목표로 한 공사를 발동했을까? 서구화 운동? 그는 중국 최초의 근대 학술도서관, 즉 광아학원 도서관을 창설하고 광아학원 초대 원장을 직접 맡았다. 이후 개혁의 농후한 학술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광아서원의 관루는 선명한 현대적 색채를 지닌 도서관으로 건설되었다. 첫째, 수집 된 내용은 응용 프로그램에 중점을 둡니다. 전통적인 고전과 역사 장서 외에도 당시 유행했던 중역 서문 서적 (예:' 서구 정치총서',' 서학대성',' 서구 예술 신지',' 태서신사요강',' 국가간 협상공법' 등) 도 소장하고 있다. 둘째, 전담자를 설치하여 장서를 관리하고, 독서규칙과 조치를 제정하여 독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사와 학생이 대출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서 목록을 준비합니다. 넷째, 학교 밖 학자들이 빌릴 수 있는 책자본을 제공하여 양무 신인을 양성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서양 과학, 경제, 민주주의, 정치 저작이 중국에서 도입되고 번역됨에 따라 강유위, 양계초 등이 유신 운동을 제창하기 시작했다. 강 양개혁의 수단 중 하나는 번역 목록을 편찬하고 근대 도서관 건립을 제창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강유위는 1896 년에 출판된' 일본 서지' 를 통해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서적을 소개했다. 양계초는 "서학 요약" 과 "서학 서지" 를 출판했다. 국가는 자립하고, 서문서 번역을 기초로 하고, 학생은 자립하고, 서문서 번역에 기여해야 합니까? 。 강유위는 1895 년 광서황제에게 책을 썼다. 황제가 개당 선서를 해주시겠습니까? 그리고 3 년 후, 장서가 도처에 널려 있고, 신문이 만발하고, 각종 학습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고, 인재가 마처럼 되고, 모든 것이 속세를 버리고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양계초는' 시무보' 에서 도서관 건설, 문화 보급,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변법이 되었을 때 도서관을 창설하는 여론이 절정에 이르렀고, 근대적 성격의 도서관이 점차 보급되었다. 예를 들면 1898 년, 변법기간 동안 중국 최초의 현대대학인 스정대학당 설립, 1902 년 대학당 도서관 빌딩이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특히 개혁 사상을 지닌 광서가 광서 말년에 진 장 등과 함께 베이징에서 개업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통 학교? , 영어, 수학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1897 은 총예학교 도서관을 설립하여 국내에서 가장 먼저 사용합니까? 도서관? 명칭과 정관이 있는 현대화 도서관. 1904 년 민국 초년 최대 사도서관인 동방도서관은 장원제에 다시 설립되어 장서가 많고 대중이 읽는 사람들로 유명하다.

한편 나진우, 왕국위가 창립한' 교육세계' 잡지는 유럽과 일본 등의 공공 도서관과 도서관 교육을 자주 소개하며 교육부가 수도와 성도에 도서관을 설립하여 중서 일본어 서적을 수집하여 민중이 읽을 수 있도록 할 것을 건의한다.

청정부부서에서 수여한 19 10? 스징 도서관 및 각 성 도서관 조례? 제 20 조는 사정도서관 개방을 제외하고 성급 도서관에만 국한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까? 2 년 동안 설립된 각 정부, 각 부, 각 주, 각 현을 모두 건설계획 기간에 따라 설립해야 합니까? 。 정령에 따르면 65438 년부터 0904 년까지 호남성 도서관 박물관, 호북성 도서관, 저장성 하이닝시 도서관, 푸젠성 도서관이 잇따라 설립되었다. 1906 흑룡강도서관, 1907 봉천도서관 (현 심양도서관), 직예도서관, 1908 강남도서관이 잇따라 설립되었다. 선통에서 민국 초년까지 (1908? 19 13), 산둥, 산시, 허난, 길림, 운남, 산시, 광동, 광시, 간쑤, 구이저우에 성급 도서관이 설립되었습니다. 더하여, 상해 강 대학 도서관, Wuchang Wenhua 공중 서 림, Huaxi 콩코드 도서관, 칭화 대학 도서관, Jinling 대학 도서관 등과 같은 몇몇 시립 도서관 및 대학 도서관은 대량으로 건축 되었다. 일부 전문도서관 (예: 동 3 성 육해군 도서관, 무진상회 도서관) 과 대중도서관 (예: 상하이 공업국 화통도서관, 사정대중도서관) 이 등장했다.

다음 반세기 동안 현대 도서관은 과학 전파, 신문화 보급, 민지 계발, 의식 깨우기, 사회변화 촉진, 사회민주적 진보를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사회 도구 중 하나인 개념으로 모든 현자와 진보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북양 군벌이나 국민당 정부 시절에도 일련의 도서관 법규가 반포되었다. 예를 들어 19 15 년 북양 정부가 공포한' 대중도서관 조례',' 도서관 조례'. 국민당 정부가 반포한 1927 도서관 조례, 1930 도서관 조례, 1939 개정 도서관 조례, 1947 개정 도서관 조례.

6 사서의 전문성 부족과 재건

고대 도서관에서 현대 도서관까지 다음과 같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다. 도서관은 국가와 정부가 투자하여 무료 공공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서관은 문화유산과 학술연구를 보존하는 기능을 사회교육으로 전환해 민지를 계발하고 독학을 제공하는 장소라는 점을 강조한다. 도서관은? 책 위주로? 어디 가? 사람 중심? 다음으로 바꿀까요? 숨겨요? 주? 사용할까요? 주로 티베트와 사용의 조합이다. 폐쇄형 장서에서 오픈 장서로의 진화. 도서관은 평등, 무료, 차별 없는 서비스 원칙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사용 촉진, 개방시간 연장, 개장서비스 시도 등이 있다.

현대 도서관에서 현대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변화는 도서관이 사회 정보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도서관은 국가 종합 국력의 상징이자 경제문화 경쟁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도서관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도서관의 현대화 시설이 증가하고, 도서관의 기술 색채가 날로 뚜렷해지고,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품질과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도서관의 사회기능이 한층 더 진화하면서 사서들의 사회적 역할과 직업도덕이 다시 한 번 새로운 의미를 더했다.

현대 도서관의 보급과 발전은 양날의 검이다. 한편, 도서관은 더 이상 소수에 의해 독점되지 않고, 도서관의 독자가 날로 증가하고, 도서관의 서비스 기능이 날로 두드러지고, 사서의 기술 함량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편, 도서관 업무는 이미 평범한 사회직업이 되었으며, 도서관원의 구성과 지위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람은 서로 다른 사회계층에서 올 수도 있고, 심지어 도서관을 개인의 생계나 생존 수단으로 여기는 사람에게서 올 수도 있다. 그 결과, 사서들은 더 이상 과거 정부 관료의 신분도, 과거 대대로 물려받은 서향문의 아들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인문 지식과 소양이 부족한 기술자가 갈수록 많아지면서 도서관원이라는 직업은 점점 소외되고 있다. 존서 중도? 우리의 전문정신은 점차 사라졌다. 책으로 전파하다? 우리의 직업 의식은 점점 냉담해지고 있다. 그래서, 사서들의 사회적 책임감을 제창하고 제창합니까? 책으로 슬림하고, 책으로 전파하고, 책으로 사람을 키우고, 책으로 대중에게 봉사합니까? 직업정신은 현대 사서 교육의 중요한 과정이다.

현대 사서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타오? 고대 사서와 함께? 슬림치국? 뭐? 타오? 이미 많이 달라졌어, 오늘의 사서를 측정해? 존서 중도? 정신은 (1) 높은 지식 함량을 기반으로 한 전문 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전문성에 있어서 대중에게 봉사하는 태도와 포부가 있는지 여부; (3) 직업 능력 행사에 자율성이 있는지 여부; (4) 전문성에 기반한 전문성이 있는지 여부. 전문성이 없으면 밍따오, 도가, 도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공익을 위해 활동하지 않는 태도, 포부, 헌신은 설교, 교육이 아니다. 자율이 없으면 기껏해야 허풍쟁이여서 서비스를 실시할 수 없다. 지식함량이 높은 전문능력에 관해서는 현대 사서가 도서문헌을 관리하고, 내비게이션지식정보를 지도하고, 사회문화를 전파하고, 사회교육과학을 보급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사서라는 호칭은 주샤의 고대사, 란대령, 비서 주관자, 장서가, 현대 사서원, 보조사서, 사서, 연구사서, 상담사서, 학과사서, 지식내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사서들의 이미지 변화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업무 내포, 독자 요구, 사회까지 의미한다 현대사회도서관은 그 어느 때보다 독자가 많다. 도서관에 오는 모든 독자들은 종종 가장 책이 곱슬하고, 가장 박학하며, 가장 헌신적인 사서를 보고 싶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은 지식이 풍부한 사서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사서가 그들의 학습, 학술, 읽기, 조회 및 검색에 실질적인 서비스와 건설 건의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서가 독자들의 작은 질문에도 대답할 수 없을 때, 독자의 작은 건의를 만족시킬 때 사서들의 전문성과 직업소양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서관은 혁명을 겪고 있으며, 새로운 사물이 끊임없이 유입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서는 우리나라 고대 사서들의 사상을 더욱 발양해야 한다. 책으로 전파하고, 책을 존중하는가? 정신, 의지 전통? 타오? 현대 사서의 뛰어난 정보 소양과 기술 운영 능력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원의 인문, 인도주의, 민주주의, 진보된 서비스 의식과 도서 사업에 대한 헌신의 고상한 정서를 제창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