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과 그것이 대학생의 성장에 미치는 중요한 역할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과 그것이 대학생의 성장에 미치는 중요한 역할

중국 문화는 특유의 인본주의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사람 중심, 사람 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윤리적 문화이다. 중국의 윤리문화는 역사적으로 중화민족의 인격을 형성하고, 중국인의 도덕적 영역과 이상적인 인격을 수양하며, 중국 가정과 사회를 안정시키고, 중화민족의 지속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중국 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윤리적 교리와 삶의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윤리적 교리와 삶의 철학은 봉건 사회에서 매우 풍부하고 체계적인 덕목으로 칭찬되었습니다. 소위 '군덕'은 고대 중화민족의 이상적인 인격에 필요한 기본 도덕적 품성과 기본 자질이다. 이러한 전통적 덕목을 창조적으로 변용하고 현대적인 과학적 설명을 하여 전통적 덕목과 시대정신을 결합한다면 새로운 덕목이 될 수 있으며, 이는 21세기 대학생의 이상적인 인성을 함양하는 기초가 될 것입니다. 오늘의 세기, 기본 품질을 추구합니다.

1. 성격의 의미

소위 성격은 윤리적 개념이자 심리적 개념이다. 기본 내용에는 사람들의 문화적 자질, 도덕적 수양, 가치 추구, 지식 구조 및 기타 중요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성격은 특정 문화와 윤리에 기초하고 삶, 세계, 역사, 도덕 및 가치관에 대한 정신과 인도가 스며 들어 사람들의 행동과 관계에서 나타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격은 인간의 활동, 인간의 역사 창조 실천, 인간 문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II. 중국 전통 미덕 개요

중국 민족은 수천 년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오랜 세월 동안 이어온 훌륭한 미덕을 형성해 왔습니다. , 넓고 심오하며 중화 민족의 생명 유기체의 불가분의 구성 요소이며 인류 문명 발전의 중요한 정신적 자산이며 사회주의 도덕을 건설하는 풍부한 원천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전통미덕은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1) 높은 이상을 세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중국 문화는 이상과 영역을 특별히 강조하며, 영역은 유교에서 '하늘과 인간'을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중화민족은 '통일', '내성외왕', '천하공익'의 이상을 내세우고, 도교는 '도는 자연을 따른다', '소인민의 작은 나라' 등의 이상을 고안했다. 무왕론(無王論). 묵가교는 '모두를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는 사상을 제시했다. '세상에 이로움을 주고 세상에 해악을 없애는 것'이라는 이상이다. 진(秦)한(秦)나라 이후 고상한 이상을 지닌 중국인들은 중화민족의 독립과 부강, 부강을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이상을 시대정신에 맞게 해석하거나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였다. 1911년 혁명의 선구자인 쑨원 박사가 이끄는 혁명은 중국에서 '세계는 공동선'이라는 '대화합'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청나라의 독재적인 통치를 무너뜨렸다. 그가 창시한 '삼민주의'는 대화합의 이상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마오쩌둥은 또한 '대화합'의 이상을 찬양했으며, 공산주의를 '세계의 대화합'이라고 부르며 중국에서 '대화합'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사람마다 야망이 있고, 높은 이상을 세우고 아름다운 나라를 염원해야 합니다.

(2)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관대함의 미덕을 실천합니다.

개인 수양에 관심을 갖는 것은 중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의 중요한 차이점은 자기 수양과 반자기 성격에 있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겸손한 마음으로 모든 일을 자기에게 구하고 남에게도 구한다”고 했는데, 이는 교양 있는 사람은 항상 자기에게 엄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남에게 요구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스스로에게 친절을 베풀고 다른 사람을 잘못 비난하면 원한도 멀리하게 될 것입니다!” 공자의 가장 총애하는 제자인 증자는 공자의 엄격한 자기 수양과 육체적 정신적 수양에 대한 강조를 삶의 좌우명으로 요약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내가 친구를 믿지 않는가? 가르치는 것이 습관인가?”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점을 논할 때 량수명(梁 Shuming)은 “중국 문화는 내면(수양 강조)을 사용하는 반면 서양 문화는 쿵푸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외부로(물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옹호) 생명수양에 관심을 갖는 것은 중국문화의 특징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미덕이기도 하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기 계발과 자신의 자질 향상을 통해 직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중국 문화는 항상 삶과 자기 계발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3) 국익과 타인의 이익을 중시하고 백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함

공자의 인(仁),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는 도(道) 충성과 용서, 그리고 타인을 사랑하고 타인의 이익을 배려하는 묵가의 철학입니다. 충성과 용서의 원칙에 따르면,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이루어야 한다", "자신이 한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고 주장한다. 남이 너에게 하기를 바라지 말라' 이것이 바로 남을 향한 사랑하는 마음, 즉 '나 자신과 남을 존중하는 마음'이며, 흔히 말하는 '집단화합'의 정신이다. 북송의 계몽 정치가 판중옌(汉忠燲)은 맹자의 민중사상을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로 요약했다. 계몽된 정치인들에게 국민의 이익에 관심을 갖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역사상 고상한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들도 이를 숭고한 도덕기준으로 삼아 인민에게 이익을 주고 나라에 해를 끼치지 않게 하였습니다.

(4) 열심히 일하고 음식을 잊고 끊임없이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진취적인 정신을 견지하십시오.

중국 문화는 항상 사람 중심이었고, 사람들의 적극적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자연을 강조하고 사람들의 주관적인 주도성을 강조합니다. 『주이천과전(周伯伯財章)?항』은 “하늘의 움직임은 강하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이는 하늘의 도는 강하고 강력하며 군자는 하늘을 따르고 자기계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활기차고 유망하며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로 『주역』에 반영된 중국 문화의 정신이자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전통 미덕이기도 합니다. 공자가 평생을 분투하여 인류의 위대한 인물이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정신에서였습니다. 말년에 제자들에게 자신의 끊임없는 투지에 대해 말씀하실 때, 그는 “그(자신을 말함)는 사람이니라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기뻐서 자기 일도 잊어버리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노년이 오는 것을 모른다!" Zeng Shen은 공자에게 전했습니다. 군자 개념은 군자가 "갈 길이 멀다"고 "죽을 준비가되어있다"는 견해를 제시합니다. . 그는 "선비에게는 끈기가 없으면 있을 수 없다. 책임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 인(仁)은 각자의 책임이다. 너무 중요한 것이 아닌가? 죽은 뒤에야 멀었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 문화의 전통적인 미덕이 되었으며, 고상한 이상을 가진 수천만 명의 사람들과 자비로운 사람들이 자신의 이상과 직업을 고수하며 삶을 위해 노력하도록 고무했습니다.

(5) 부와 권력이 있어도 굴하지 않고, 가난하고 비천해도 굴하지 않고, 힘이 있어도 굴하지 않는 미덕을 실천하라

“부와 명예는 부도덕할 수 없고, 가난과 천함은 있을 수 없다 사람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포기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고상한 이상과 자비를 지닌 사람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러한 미덕은 많은 중국인에게 영감을 주어 위대하고 감동적인 사업을 창조하게 했으며, 중국 문화사에 새롭고 감동적인 장을 썼습니다.

(6) 효도의 미덕을 실천하고 교사와 도덕 원칙을 존중합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교사와 도덕 원칙을 존중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이자 전통 미덕입니다. 중국 민족의.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를 '효 문화'라고 부르는데, 이는 일리가 있습니다. 물론 봉건 지배층이 주창한 '효'를 분석하고 규명해야 한다. 그러나 부모에 대한 효도의 기본 사상은 수천 년 동안 가족 관계를 조정하고 화합하면서 축적된 윤리 규범이며, 이는 오랜 세월을 거쳐 중화 민족이 인정한 전통적인 미덕이 되었으며 여전히 계승되고 계승되어야 합니다. 오늘. 교사를 존중하고 도덕을 존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또 다른 중요한 전통미덕입니다. 고대 중국에는 항상 "하늘, 땅, 군주, 친척, 교사"라는 병행 표현이 있었는데, 이는 중국 문화의 특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선생님을 존경하고 도를 존경하는" 전통을 보여줍니다.

4. 이상적인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 우수한 전통을 활용하십시오.

이상적인 성격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입니다. 유교에는 유교의 이상인격이 있고, 도교에는 도교의 이상인격이 있으며, 묵가에는 묵가의 이상인격이 있고, 고대는 고대의 이상인격이 있고, 현대는 근대의 이상인격이 있고, 동양은 이상인격이 있습니다. 동양의 것이고, 서양은 서양의 이상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현대적 이상인성은 고대적 이상인격의 우수한 유산을 계승하고, 서구적 이상인격의 바람직한 요소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 통합되고 변형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고대이상인격의 창조적개조를 완성하여야만 현대적이상인격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유교의 이상적인 인격은 '이상이 높고 인자한 사람'의 성격이다. '인'을 구현하는 사람도 이상적인 성격, 소위 '성인'이다. '인자'의 요건은 다양하다. '어른의 아름다움을 갖추되 어른의 악함은 갖지 않는 사람',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 '사람에게 아낌없이 베풀 줄 아는 사람'이 바로 '인자'이다. 인자". '모든 사람에 대한 보편적 사랑'과 '국민에 대한 관대함'을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극기와 예의의 회복'과 '충성과 용서의 도'입니다. , 예의 없는 말은 듣지 말고, 예의 없는 말은 하지 말고, 예의 없는 짓은 하지 마세요." 충성과 용서의 길은 공경하고, 관용하고, 신뢰할 수 있고, 민감하고, 자비롭고,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동정심이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이상적인 인격의 문화적, 도덕적 자질은 고대에는 이미 이상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_

도교의 이상적인 성격은 '도를 이해할 수 있는' 성격, 즉 '진짜 사람' 또는 '완전한 사람' 성격이다. 소위 "진짜 사람"또는 "진짜 사람"성격은 자연을 따를 수 있고 "욕망 없음", "다툼 없음"및 "만족과 지속적인 행복"을 갖는 성격입니다. 도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이미 매우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현대적 의식과 현대적 정신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신근대이상인격은 전통적 덕목과 현대의식, 시대정신은 물론 현대과학과 경영지식까지 겸비해야 한다. 현대의식과 시대정신에는 경쟁의식, 혁신의식, 위험의식, 글로벌의식이라는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된다. 솔직히 말하면 중국 고유의 전통문화에는 이 네 가지 의식이 모두 부족하다. 세기를 초월한 인재를 양성하고 새로운 이상인격을 창조하려면 전통적 덕목을 계승발양하고 현대의식과 시대정신과 결합시키며 현대과학과 경영지식을 터득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 하에서 삶, 세계관, 도덕, 가치, 역사 및 미학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확립하십시오. 이러한 성격은 개인과 환경, 개인과 전체, 요구와 헌신 사이의 관계를 중재하는 데 능숙합니다. 자존감, 자기애, 백인 규율, 자신감, 자기계발, 자기계발의 정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개방성, 혁신, 경쟁, 그리고 투쟁에는 긴박감과 강한 책임감과 의무감이 있으며, 자기 가치를 실현하는 능력도 있습니다. 그 열망에는 "세상은 공익을 위한 것"이라는 이상도 포함됩니다. "세계의 이익을 증진하고 세계의 해악을 제거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21세기에 만들어가고 싶은 이상적인 인격입니다.

새로운 유형의 이상적인 성격을 키우는 방법, 즉 이상적인 성격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공자는 이를 '인(仁)의 비법'이라고 불렀다. 그는 『논어』에서 많은 내용을 이야기했는데, 이는 공부, 실천, 성찰이라는 세 가지 방법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참고가 되고 영감을 주고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 사람이 걸을 때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며, 좋은 것을 택하고 나쁜 것을 바꾸면 된다"고 말씀하셨다. 배우다." 이것들은 모두 배움이다. 좋은 도덕적 성품의 구체적인 방법. 공자는 제자들에게 배움과 더불어 실천을 강조하라고 당부하셨습니다. 그는 주변의 모범을 따르고 실천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가까운 사람에게서 모범을 보이는 것이 인(仁)을 실천하는 길이다”라고 하는데, “가까운 사람에게서 모범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당신과 주변의 자비로운 사람들을 모범으로 삼아 자비를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유교에서는 자기 성찰의 수양 방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증자는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합니다. 나는 남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습니까? 나는 남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습니까? 나는 친구를 사귀는데 있어서 신뢰할 수 없는가? 가르치는 것에 익숙합니까?" 유교에서는 사람이 수련되어야 하며 수련의 핵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등의 도리를 가지고 자신을 정기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데 있다. 유교의 기본 고전인 『대학』에서는 “황제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수양을 바탕으로 한다”고 강조하는데, 왜 그렇게 수양을 강조하는가? 분명하게 말한다: “마음이 성실하면 마음이 의로워지며, 정직한 후에는 몸을 닦을 수 있고, 몸을 닦은 후에는 집안이 다스려지고, 집안이 다스려지면 나라가 다스려진다. 나라가 다스리면 천하가 평안할 수 있다.” 몸을 닦으면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용』 기사에서는 이러한 수양법을 '자주주의', 즉 '군자는 독립을 조심한다'고 표현한다. 오늘날 수련된 사람은 자주 자신을 비판하고 영혼의 먼지를 제거하는 사람입니다. 위의 유교적 수양 방법은 오늘날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자존심, 자존심, 자기 훈련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가르치고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나는 젊은 친구들이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을 계승하고 계승하며 현대의식을 고양하고 새로운 이상인격을 창조하며 세기 전환기의 높은 자리에 서서 중국의 국익 실현을 위해 더욱 많은 공헌을 하기를 희망합니다. 근대화와 인류 문명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