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족 풍속, 음식, 민간 의류에 관한 작문.
몽골족 풍속, 음식, 민간 의류에 관한 작문.
일반인의 눈에는 몽골족의 의상이 간단해 보이는데, 단지 가운 한 벌과 부츠 한 켤레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몽골족의 복식은 매우 복잡하고 색채가 풍부하다. 각지의 외형은 다를 뿐만 아니라 나이, 결혼 상태, 복장 유니폼에도 차이가 있다. 몽골 의상은 주로 액세서리, 가운, 벨트, 부츠 등이 있습니다.
액세서리는 크게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머리 장식, 목걸이, 가슴 장식, 허리 장식, 손 장식. 머리 장식은 주로 스카프, 모자, 머리띠, 머리띠, 집게, 엮기 커버, 머리띠, 머리띠, 귀걸이, 귀걸이 등을 포함한다. 몽골 액세서리 중 가장 아름다운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고모관' 은 원대 몽골족 기혼 여성이 유행하는 고관이며, 고약 1 자, 정상은 사변형이다. 위에는 각양각색의 비단이 깔려 있어 보석 호박 구슬 옥조각 공작령 꿩 꼬리털 등 각종 액세서리로 장식되어 있다. 그것은 정교하고 색채가 산뜻하게 만들어졌다. 여자는 보통 두건을 쓴다. 스카프는 길이가 약 10 피트이고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재료는 천, 마, 실크, 실크 등이 있다. 여자들은 머리 스카프를 머리에 싸서 오른쪽에 매듭을 짓고 머리 스카프의 머리를 늘어뜨리는 것을 좋아한다. 기혼 여성은 두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머리에 감아 귀를 남기지 않는다. 엄숙한 자리에서는 풍단조 양주, 이룡극주 등 문양이 수놓은 모자도 착용해야 한다. 모자 꼭대기에는 붉은 태슬과 반짝이는 보석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이 풍습은 칭기즈칸 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칭기즈칸은 몽골 부족들을 통일한 후, 모든 사람에게 두건을 착용하라고 명령하여, 머리에 깃발이 펄럭이는 한 귀퉁이를 보여 국력의 영이 영원히 지속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이 결혼하고 소녀 생활에 작별을 고하는 날부터 여성들은 우아한 의상을 입기 시작했다. 오르도스의 몽골 의상이 가장 전형적이다. 이런 머리 장식은 중국어로' 머리띠' 로 번역되는데, 주로' 수직' 과' 머리띠' 로 구성되어 있다. 공예가 정교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수백 마리의 산호, 수십 개의 은사슬, 진주 꼬치, 많은 은반지, 은조각, 마노, 옥석 등으로 만들어졌다. 치장하면 주렴이 드리워져 광채가 눈부시다고 할 수 있다. 머리띠 한 벌은 보통 무게가 서너 킬로그램이고, 어떤 것은 십여 킬로그램에 달할 수 있다. 예전에는 고급 머리띠로 좋은 말이나 수백 마리의 좋은 낙타를 바꿀 수 있었다고 한다.
몽골 가운은 내몽골 신강 등 목축 지역에서 남녀노소가 일년 내내 두루마기를 즐겨 입는다. 흔히' 몽골포' 라고 불린다. 봄가을에는 양포를 입고, 여름에는 단포를 입고, 겨울에는 여어피포, 면포를 입는다. 남성의 예복은 일반적으로 비대하고, 여성의 예복은 비교적 타이트하여 여성의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보여준다. 그 스타일과 색깔은 땅과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일반적으로 몽골 가운은 넓은 소매, 터틀넥, 오른쪽 트임이 특징이며, 대부분의 지역은 하단이 트이지 않습니다. 가운의 밑단, 소맷부리, 네크라인은 대부분 새틴 레이스인가요? Quot' 반장',' 구름롤' 도안이나 호랑이, 표범, 수달, 밍크 등 모피 장식. 그것은 아름답고 대범할 뿐만 아니라, 아주 좋은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겨울에는 추위를 막아 무릎을 보호하고, 여름에는 모기에 물리는 것을 막고, 자외선 차단을 한다. 걷는 것은 옷이 될 수 있고, 누워 있으면 이불이 될 수 있다. 오르도스 등지의 몽골족도 가운에 길이가 다른 조끼를 즐겨 입는다.
허리띠는 몽골 의상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면직물과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길이는 3 미터에서 4 미터까지 다양합니다. 색깔은 대부분 가운의 색깔과 잘 어울린다. 허리띠를 매면 방풍과 추위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삐를 탈 때 허리와 갈비뼈의 안정과 수직을 유지할 수 있는 아름다운 장식이다. 남자는 허리띠를 묶을 때 가운을 위로 들어 올리고, 짧고, 타기 쉽고, 세련되고 자연스러워 보인다. 허리띠에도 몽골칼 한 자루, 낫 한 자루, 담배 한 대를 걸어야 한다. 여성은 허리띠를 묶을 때 가운을 내려 자신의 아름다운 몸매를 보여줘야 한다. 오르도스 등 지역은 벨트에 일정한 규칙과 제도가 있다. 미혼 여성은 허리띠를 매고 뒤에는 스파이크를 남긴다. 결혼하면' Busguihun' (몽골어,' 허리띠를 매지 않는 사람' 이라는 의미) 으로 허리띠 대신 타이트한 조끼를 사용하여 미혼 소녀와 기혼 여성을 구분한다.
몽골 부츠는 몽골 민족 의상의 배합 부분 중 하나이다. 몽골 사람들은 부츠를 신는 것을 좋아한다. 몽골 부츠는 부츠, 가죽 부츠, 펠트 부츠 세 가지로 나뉘어 계절에 따라 선택한다. 부츠는 두꺼운 천이나 캔버스로 많이 만들어져서 부드럽고 가볍게 신으세요. 가죽 부츠는 주로 소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방수와 내한성이 있습니다. 그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부츠 끝부분 롤업, 반롤, 평평한 바닥이 세 가지로 나뉘어 사막, 가뭄 초원, 촉촉한 초원 위를 걷기에 적합하다. 펠트 부츠는 양모로 만든 것이다. 몽골 부츠는 솜씨가 정교하고, 부츠와 부츠통은 모두 수놓거나 잘라서 정교한 도안을 가지고 있다. 부츠는 몽골족 국민들이 장기간의 노동 생산과 일상생활에서 창조한 것으로 자연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 말을 탈 때 발목을 보호하고 말을 밟을 수 있다. 걸을 때 모래 피해를 방지하고 저항을 줄이며 추위를 막아 뱀을 예방할 수 있다.
몽골 예모는 보통 가는 꽃으로 만들어졌으며, 타원형의 모자로, 주위에는 넓은 가장자리가 있어 대부분 검은색, 갈색, 회색이다. 모자통 앞은 높고 뒤는 낮고, 모자의 윗부분은 가운데가 약간 오목하다. 모자 튜브와 모자 처마의 연결부에는 장식적인 가장자리가 있습니다. 몽골 가운이나 양복을 입고 모자를 쓰면 우아하고 예뻐 보인다.
몽골 조끼는 몽골 민족 의상의 배합 의류 중 하나로 몽골 가운의 일종의 외투이다. 몽골 조끼는 원대에서 시작된다. 몽골 여성들은 조끼를 입고, 일반적으로 허리띠를 매지 않는다. 조끼는 칼라가 없는 민소매로 앞쪽에 트임이 없고 등이 길어요. 앞가슴 안감에 단추 두 줄 또는 허리띠로 장식했고, 주위에는 테두리가 있고, 앞에는 자수가 있습니다.
몽골 가방은 몽골 유목민들이 사는 집이다. 건설과 이전이 편리하여 축산업 생산과 유목 생활에 적합하다. 고대에 몽골 몽골 가방은 아치,' 펠트 가방' 또는' 펠트 장부' 라고 불렸다. "흑타타르요" 에 따르면, "돔에는 두 가지가 있다. 연경이 만든 버드나무를 뼈로 삼아 롤업할 수 있고, 문 앞에는 우산뼈처럼 문을 열 수 있다. 천창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둘 다 펠트로 만들어서 바로 설치할 수 있어요. 풀의 시스템은 버드나무로 단단한 원을 만들고 지름은 펠트 타르트에 의해 결정된다. 그것은 말아서 차에 놓을 수 없다. 몽골 가방은 둥글거나 크거나 작지만 기본 구조는 같다. 그것은 메쉬 벽' 한나',' 우니', 둥근 천창, 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위에는 펠트를 깔고 갈기끈으로 묶는다. 몽골 가방 규격의 크기는 4 개, 6 개, 8 개, 10 개, 12 개,12 개,/Kloc-0 과 같이 각 가방에 사용되는 편조 벽의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 목축민들은 일반적으로 6 ~ 8 개의 담장 안에 산다. 몽골 가방의 건설은 매우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먼저 지형을 고르고 부지를 깔은 다음 문, 버팀목 벽, 내부 울타리, 버팀목 돔, 서까래, 내층펠트, 벽펠트, 상단 안감 펠트, 상단 펠트, 테이크아웃, 커튼, 옹벽 밑 펠트, 마지막으로 모줄로 묶는다.
몽골 가방의 문은 일반적으로 동남쪽을 향하고 있다. 가방의 중앙에는 요리, 물 마시기, 난방용 난로가 있고, 굴뚝은 천창에서 뻗어나온다. 난로 주위에 소가죽, 펠트 또는 카펫을 깔다. 앞과 서쪽은 어른의 생활구역이고 동쪽은 후배의 생활구역이다. 주변 가구는 주로 나무궤, 찬장, 판자상자, 네모난 테이블 등이 있다. 부피가 작고, 점유 면적이 작고, 이동이 편리하고, 쉽게 손상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몽골 가방은 겉으로는 작아 보이지만 가방 안의 가용 면적은 매우 크다. 그리고 실내 공기 순환 (하늘창밖을 제외하고 벽 바닥에는 펠트가 있어 여름에는 통풍을 켜고 겨울에는 난방을 내려 놓을 수 있음), 조명 조건이 좋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해 비바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몽골 가방의 가장 큰 장점은 분해 이동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완공되면 한나는 당겨져 둥근 울타리를 형성하고 접으면 부피가 줄어들고 소와 마차의 널빤지가 될 수 있다. 몽골 가방은 쌍봉낙타 한 마리나 낙락차 한 대만 있으면 운송할 수 있고, 두세 시간 만에 덮을 수 있어 자주 방목하는 목축민들에게 적합하다.
유목 생활이 점차 정착으로 대체되고, 초원의 부유한 목축민들이 벽돌집을 짓고, 몽골 가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럭클레어, 고대의' 도르래차',' 로로차',' 소차' 는 몽골족 목축민들이 사용하는 전통 교통수단이다. 보통 자작나무나 느릅나무로 만든다. 무철 부품, 구조가 간단하고 제조와 수리가 용이합니다. 전차는 일반적으로 하발과 상발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이 폐기물에는 바퀴, 스포크 및 차축이 포함됩니다. 바퀴는 일반적으로 경목 절단 12 바퀴를 사용하여 12 림 연결을 함께 고정시켜 둥근 바퀴를 형성합니다. 보통 36 개 정도의 살이 바퀴를 지탱하고 있다. 상단 받침대는 두 개의 축과 10 자동차 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샤프트는 길이가 약 4 미터이고 중간에 10 차탁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낙락무게100kg 정도인데, 바퀴가 크고, 몸이 작고, 적재량이 수백 킬로그램, 심지어 수천 킬로그램에 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원, 눈, 늪, 사막에서 움직이고 물건을 당기는 데 적합하다. 소달구지, 낙락차가 길게 늘어서 천천히 행진하여 목축 지역의 독특한 정취를 보여 주었다.
르차악은 가볍고 운전하기에 저렴하여 초원, 눈, 늪, 모래사장을 걷기에 적합하며 라미, 우유, 몽골 가방, 땔나무 등을 실어 나르는 데 쓸 수 있다. 운전할 때, 차 한 대가 긴 차량 행렬로 줄지어 서 있고, 앞뒤가 연결되어 초원 열차처럼 광활한 초원을 달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동차명언) 한 여자나 아이가 7 ~ 8 대에서 수십 대의 차를 몰고 그녀의 모든 재물의 운송 임무를 맡을 수 있다.
몽골차는 낙락차의 기초 위에서 만든 것으로, 특별히 승객용으로 쓰이는 것이다. 그 특징은 러러차체에 버들가지로 반원형 차고로 구부려지는 것이다. 양모펠트는 초막 주위에 싸여 텐트를 형성하여 햇빛을 가리고 비를 막고 눈을 막고 추위를 막을 수 있다. 이 차는 주로 나가서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친척을 데리러, 결혼하는 데 쓰인다. 현재 부유한 목축민들은 모두 자동차, 오토바이 등 교통수단을 사서 낙락차, 몽골차를 이용해 점차 역사가 되고 있다.
몽골 가방, 인력거, 말 안장이 정교한 말은 몽골족의 가장 중요한 전통 교통수단이다. 몽골 가방의 건설과 이전은 매우 편리하다. 럭클레어도는 자작나무나 느릅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바퀴는 크고 차체는 작으며 초원, 눈밭, 늪지, 사막에서 운송하기에 적합하다. 과거에는 황소와 낙락카트가 길게 줄을 서서 천천히 행진하여 몽골 초원의 독특한 정취를 보여 주었다. 현재 많은 목축민들이 정착하여 넓은 벽돌집에 살면서 자동차 오토바이 등 교통수단을 구입하였다.
혼인 풍습 몽골족에는 두 가지 혼인제도가 있다: 혼인을 강탈하고 초빙한다. 혼인을 강탈하는 것은 노예 사회의 일종의 혼인 형식이다. 13 세기 전 몽골 사회는 대부분 혼강도였다.
13 세기 이후 몽골인들은 봉건사회에 진입하여 혼인 약혼 제도를 보편적으로 시행하였다. 구애란 젊은 남녀가 약혼 전에 남자가 여자에게 청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여자 가족이 동의하면 약혼 할 수 있다.
예식 () 이라고도 하는 예식은 청년 남녀 약혼 이후 남자 집에서 여자에게 주는 선물이다. 혼수의 양은 남자 가정의 경제 상황에 달려 있다. 목가적 인 지역은 종종 소, 말, 양 및 기타 가축을 지참금으로 사용합니다. 혼수, 신부가 딸을 동반하는 결혼 선물. 몽골족은 시집가는 것에 매우 신경을 써서, 여자는 남자가 혼수를 얼마나 보내느냐에 따라 시집을 갈 것이다.
결혼할 때 신랑은 화려한 몽골 가운을 입고 허리에 리본을 매고 돔 빨간 모자를 쓰고, 높은 장화를 신고 활과 화살을 들고 분위기를 즐겼다. 신부의 집에 도착한 신랑과 신랑 들러리는 하닷과 술을 들고 신부의 부모와 장친에게 술을 권하며 절을 했다. 의식이 끝난 후 결혼한 사람은 앉아서 저녁을 먹었다. 다음날 아침, 신부가 떠날 때, 신부는 그녀의 아버지나 삼촌에게 화차를 실었다. 신랑은 반드시 신부의 꽃차를 중심으로 세 바퀴를 타야 한다. 그런 다음 예비 신부와 예비 신부가 함께 떠났다.
배화는 몽골족 결혼식에서 중요한 의식이다. 각지의 배화 형식은 다르지만 결혼식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신랑 신부는 두 무더기의 불의 세례를 거쳐 그들의 사랑을 더욱 순결하고, 더욱 확고하고, 더욱 행복하고, 백년해로하였다. 지역마다 형식이 다르지만 모두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다. 일반 목가적 인 지역의 결혼식 관습은 신랑 신부가 신랑 집에 결혼 할 때 말을 타지 않고 몽골 가방을 시계 방향으로 세 바퀴 돌며 신랑 신부와 신부는 두 무더기의 불길을 거쳐 불신의 환영을 받아 사랑의 순결과 새로운 생활의 번영을 나타내는 것이다. 신랑 신부가 몽골 가방에 들어간 후, 먼저 부뚜막에 제사를 지낸 다음, 부모의 친족을 찾아뵙다. 의식이 끝난 후 신부의 머리를 빗었다. 옷을 잘 입고 옷을 갈아입고 결혼식이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라. 결혼식은 일반적으로 양등이나 전양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각종 젖과 단 음식이 다 있다. 결혼식에서 신랑은 은솥을 들고 신부는 은그릇을 들고 어른과 친척들에게 일일이 건배를 했다. 소년들은 은잔을 높이 들고 마음껏 술을 마셨다. 소녀들은 마두금과 함께 노래를 부른다. 결혼 잔치는 왕왕 이삼일 동안 계속되어, 친지들이 속속 떠났다. 여자의 환송회는 신부와 1 ~ 3 일 동안 동행해야 한다. 때때로 신부의 어머니도 그녀를 배웅해 줄 때가 있는데, 한 번 기다리면 십여 일이다. 보통 결혼식 3 일째 되는 날, 신부의 가족들이 신부를 방문하고 신랑 집의 친척을 만난다. 신인은 대부분 이모, 형수 등이다. 그들은 각자 선물이나 음식을 가지고 신랑집에 가서 결혼식을 올렸다. 신랑집은 연회를 베풀고, 남녀는 서로 알고, 서로 안부를 묻고, 서로 술을 권하며, 열정이 넘친다.
한 남자가 동시에 여러 여자와 결혼하는 결혼 형식은 이제 시대에 뒤떨어졌다. 몽골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에서는 노예주나 봉건 왕공귀족의 축첩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부부가 되는 결혼 형식은 몽골족 국민의 전통 결혼 풍습이다. 구사회에서 남겨진 혼인을 강탈하거나 매매를 도맡아 하는 결혼이 점차 없어지면서 남녀의 자유로운 연애와 자발적인 결합을 위한 신혼풍속이 성행하고 있다.
장례 천장은 목축 지역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장례식이며, 일명 야장 또는 폐기장이라고도 한다. 죽은 후 고인의 낡은 옷을 벗고 새 옷으로 갈아입거나 흰 천으로 온몸을 싸서 시신을 낙락차에 놓고 차를 따라잡았다. 시체가 쓰러진 곳이 있으면 상서로운 안장지가 있다. 장례 후, 고인의 후손은 보통 49 일 동안 머리를 깎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스스로 즐기지 않으며, 노예행인들은 서로 인사를 하지 않고 애도를 표한다.
화장은 라마교가 몽골 지역에 들어온 후의 토장 방식이다. 그것은 왕자, 귀족, 라마, 관원 및 기타 사람들이 죽은 후에 채용되었다. 일반인이 죽은 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장을 하지 않고 전염병이나 산모가 사망한 후에만 화장을 한다. 화장 후 다음날 유골은 고인의 가족이 수령했다. 산천 강에 흩어져 있는 사람도 있고 항아리에 묻혀 영원한 애도를 표하는 사람도 있다.
토장은 몽골족이 농업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매장 방식이다. 내몽골 서부 농업구 몽골족의 장법은 한족과 비슷하다. 죽은 후 (혹은 죽기 전) 가족들은 죽은 사람에게 새 옷을 갈아입고, 시체를 널빤지 위에 놓고, 하닷을 덮고 장례식을 기다렸다. 장례를 치를 때 시체는 햇빛을 볼 수 없었다. 보통 황혼 무렵, 시신은 창문에서 옮겨져 관에 넣어졌다. 공원은 병원에 있는데, 보통 3 ~ 7 일 이내에 동부 지역의 몽골족은 보통 같은 날 장례식을 거행한다. 장례식에서 죽은 자의 장남은 관의 큰 머리를 들고, 나머지 자손은 작은 머리를 들고, 일부는 영차 위에 있고, 일부는 묘지로 옮겨갔다. 묘지에 도착한 후 밧줄로 관을 묘혈에 넣었다. 매장할 때 고인의 후손과 가까운 친척이 무덤 주위를 세 바퀴 돌며 손으로 흙을 잡고 무덤 앞에 뿌린 다음 모두 함께 관을 파묻었다. 노인이 돌아가실 때, 온 마을의 젊은이들은 통상 애도하고 장례식에 참석하러 온다.
후대와 성실은 몽골 국민의 전통 미덕이다. 손님을 만나면 악수를 하며 인사한다. "타세누!" 안녕하세요. 손님이 몽골 가방에 들어가자 주부는 향긋한 밀크티를 손님의 손에 드렸다. 버터, 크림, 우유두부, 치즈, 볶음밥 등을 동시에 놓아서 손님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손님은 유숙이 필요합니다. 저녁은 고기, 술, 면 또는 몽골 만두입니다. 손님이 작별을 고하자 온 가족이 몽골에서 나와 그들을 배웅했다. 손님이 핑안 가시길 바랍니다. 다시 왕림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농구는 일반적으로 한족과 마찬가지로 각종 요리를 볶고 술을 넣어 손님을 대접한다.
헌하닷은 몽골족의 전통 예절이다. 하닷은 일종의 예의용품이다. 배불, 제사, 혼상, 세배,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모두 하닷이 필요하다. 하닷은 실크로 만들어졌는데, 보통 흰색, 연한 파란색, 노란색이다. 길이는 보통 약 5 피트이고 폭은 다르다. 일부는 "운림", "팔보" 등의 민간 도안을 수놓았다. 어른에게 하닷을 바칠 때 선물을 주는 사람은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두 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고, 하닷을 반으로 접고, 윗사람을 향해 바느질한다. 또래에게 두 손을 수평으로 들어 상대방에게 건네준다. 3 학년 학생들에게 하닷은 보통 목에 착용한다.
코담배 주전자를 제사하는 것은 몽골족 목축민들의 일상적인 선물이다. 코담배 주전자는 옥, 상아, 수정, 마노, 에메랄드, 호박, 도자기로 만들어졌다. 후배는 어른을 만나고, 후배는 허리를 굽혀 절하고, 양손으로 코담배 주전자를 들고 어른에게 바칩니다. 어른은 왼손으로 받고, 냄새를 맡으면 돌려준다. 동행자가 만나서 오른손으로 코담배 주전자를 교환한 후 쌍방이 냄새를 맡고 돌려주다. 금기예절
불 금기: 몽골 사람들은 불을 숭배하고, 불신이나 부뚜막신은 사악한 성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몽골 가방에 들어간 후에는 난로에서 발을 굽거나 난로 옆에서 부츠와 신발을 적시는 것을 금지한다. 난로를 가로지르거나 난로를 밟거나, 담뱃대를 두드리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난로에 더러운 것을 던져서는 안 된다. 칼로 불을 골라서는 안 되고, 칼로 불에 꽂을 수도 없고, 칼로 솥에서 고기를 가져갈 수도 없다.
문턱을 밟지 않는 것은 몽골족의 금기 중 하나이다. 유목민 집에 놀러 가서 몽골 가방을 드나들며 절대 문턱을 밟아서는 안 된다. 농구, 반농반목구의 몽골족도 이런 금기를 가지고 있다. 고대에는 몽골 칸궁의 문턱을 잘못 밟으면 사형에 처해졌다. 이런 금기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물 금기도 몽골족의 금기 중 하나이다. 몽골 사람들은 물이 순수한 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러운 옷을 빨거나 강에 더러운 물건을 던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초원이 건조하고 물이 부족해서 목축민들이 수초에 의지하여 방목하기 때문이다. 물이 없으면 그들은 살 수 없다. 그래서 목축민들은 물을 절약하고, 물의 청결을 유지하고, 물을 생명의 원천으로 삼는 것에 익숙하다. 머리를 만지지 말고, 다른 사람이 너의 개를 때리게 하지 말고, 외부인이 너의 산실을 방문하게 하지 마라. 아니-아니, 목축민들의 집에 중병이나 생명이 위독한 사람이 있을 때, 보통 몽골 가방 왼쪽에 밧줄을 걸어 놓고, 밧줄의 한쪽 끝을 동쪽에 묻어서, 집에 중환자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그들은 손님을 대접하지 않는다.
하얀색 명절, 몽골어는 차간사리 (백월, 첫 달) 라고 불리는데, 이는 새해와 설날을 의미한다. 고대 몽골 사람들은 흰색을 순수하고 상서로운 색으로 여겼기 때문에 설날을 하얀색 축제라고 불렀다. 흰색 명절은 정월 첫날이다. 흰색 명절을 축하하는 것은 고대로부터 물려받은 풍습이다. 원세조 쿠빌라이가 정권을 잡았을 때, 흰색 명절을 매우 중시했다. 섣달 그믐날 밤, 온 가족이 명절 성장을 입고 함께 모여 설을 쇨 때, 밤새 잠을 자지 못했다. 보통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먼저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숭배하고,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하닷이나 절을 하고, 술을 권하고, 부처님을 경배한다. 이른 아침, 가족과 친구들은 서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고, 15 월이나 정월 말까지 끝나지 않았다.
불을 태우는 것은 몽골족의 가장 오래된 제사 활동 중의 하나이다. 바로 화신과 부뚜막 신이다. 일반 농목민은 보통 섣달 23 일에 화제를 바친다. 귀인과 타지마할은 섣달 이십사일에 있다. 가을에는 불을 제사하고 결혼식에는 불을 제사하는 곳도 있다.
제사를 지내는 것은 몽골어로, 한 무더기나 북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제사는 몽골족의 성대한 제사 활동 중의 하나이다. 보따리는 일반적으로 높은 산이나 언덕 위에 위치하며, 석두 () 로 만든 원뿔형 솔리드 탑이다. 꼭대기에 긴 막대기가 꽂혀 있는데, 그 머리에는 수모각과 두루마리 천이 달려 있고, 사방팔방마다 쿠션이 있어 실삼나무 향기가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방 옆에는 양, 말유주, 버터, 치즈를 만드는 나뭇가지도 심어져 있다. 제사를 지낼 때, 고대에는 무당 마법사가 징과 북을 치고, 주문을 읽고, 예배와 기도를 했다. 현대에는 라마가 향을 피워 불을 피우고 경경을 찬미하였다. 목축민들은 모두 가방을 둘러싸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돌며 신의 가호를 빌었다. 사회의 발전과 과학의 진보, 목축업 관념의 쇄신으로 오늘의 가방은 내용과 형식 모두 달라졌다.
몽골인들도 서구를 제사하는 풍습이 있다. 보통 외로운 성나무 밑에는 나뭇가지에 가지각색의 천이 장식되어 있다. 변장한 상희 노인이 신수 아래 다리를 꼬고 앉아 남녀노소 주위에 둘러앉아 상희에게 제사를 지내고, 하닷, 술, 젖먹이를 들고 상희 노인에게 제사를 지냈다. 의식이 끝난 후 몽골족 국민들이 기뻐하는 전통문화 체육 행사가 열렸다.
칭기즈칸릉을 제사하는 것은 몽골족 인민들이 가장 성대하고 엄숙한 제사 행사로, 약칭하여 제사릉이라고 한다. 칭기즈칸은 몽골 국민들이 숭상하는 민족 영웅이다. 13 세기 초 몽골 각 부를 통일하고 유라시아를 가로지르는 몽골 칸국을 설립하여 세계를 놀라게 하며' 한 세대의 총아' 가 되었다. 몽골인들이 칭기즈칸에게 제물을 바치는 풍습은 오활대 시대부터 쿠빌라이 시대까지 정식으로 공포되어 칭기즈칸에게 제물을 바치는 각종 제물을 규정하며 날로 완벽해지고 있다. 오늘날 오르도스 이킨호로 깃발의 칭기즈칸데이는 옛 전설을 따르는 의식이다. 제사식은 일반적으로 일제, 월제, 계절제로 나뉘며 모두 정해진 날짜가 있다. 제물은 모두 양, 성주, 각종 젖먹이를 위해 성대한 제사를 거행한다. 매년 음력 3 월 21 일은 설날로 규모가 가장 크고 성대하다. 각 동맹 대표나 개인파 대표가 이킨호로기 능침에 가서 제사를 지내다.
칭기즈칸의 군기나 군휘' 술루딩제' 는 몽골 국민의 가장 소중한 고대 유물 중 하나로, 오르도스 고원의 칭기즈칸 능원에 소장되어 있다. 술루딘은 칭기즈칸이 원정할 때 지향했던 무적의 깃발 휘장이자 무사할 때의 마스코트이다. 매년 음력 3 월 17 일 몽골족은 성대한 제사 술루딘 의식을 거행한다. 제사식에서 양 전체가 제사 테이블에 놓였고, 말유주, 젖음식 등 제물도 있었다. 제사에 참석한 몽골 민중들이 끊이지 않고, 각자 제물을 가지고 술루틴을 경건하게 숭배하며 칭기즈칸에 대한 경의와 그 위대한 업적에 대한 소중함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