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 건강 이론과 방법은 무엇입니까?

불교 건강 이론과 방법은 무엇입니까?

불교는' 무생' 을 주장하고 생명을 환상으로 여긴다. 수명을 연장해도 결국 죽을 수밖에 없고, 몸은 영원히 좋지 않다. 그러므로 너는 정신적인 초탈을 중시하고, 신체의 생존은 개의치 않는다. 나는 정신이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단지 조용하고 조용히하고 싶다.

진나라의 돌은' 도경서' 에서 "그 (불교) 는 코끼리처럼 넓고 고요하며 연연연연연연연무와 침묵한다" 고 말했다. 석혜안은' 명보론' 에서 "무지 (우매) 는 순의 원천이고, 탐욕은 여러 사람의 집이다" 고 지적했다. 스님은' 공명, 무지자, 행행은 무위, 공명지는 말 없이' 의 불교 본성을 선양하며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온톨로지 세계에서 멈춘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스님은 초창기에 노장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체용 운동에 대한 편협에 반대하며, 무용지물이 아니라, 즉 정적이고, 정적이고, 움직이고, 비록 조용하지만, 움직인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또한 석도 선정을 중시한다면, 선정이 높은 경지에 이르면 "천둥은 그 생각을 놀라게 할 수 없고, 불은 근심을 상하게 할 수 없다" 며 신기한 변화도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불교는 계율을 매우 중시하며, 계율은 삼해를 타파하는 칼로 여겨진다. 그중 오계 (살생, 절도하지 않고, 음행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는다) 와 십계 (살생, 도둑질하지 않고, 음행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그리지 않고, 노래하고 춤을 추지 않고, 고결하고 아름다운 침대에 앉지 않고, 반계절을 먹지 않는다. 양생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요구와 관행의 많은 부분이 심신 수양에 유익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남북조 시대에는 장기간의 정치 분열로 남북불교의 발전 중점은 현저히 달랐다. 남방은 이론 분석에 중점을 두고, 북방은 선 () 실천을 중시한다. 수와 당이 통일된 후 불교 학풍이 이론과 선수를 겸비하게 되었다. 나중에 등장한 각종 문파 중에서 천태종, 선종, 밀종은 양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천태종 최고의 슬림화 원칙은 정관론이다. 개종의 창시자는 수나라 스님지카이다. 현대 기공 양생의사 장위조는' 어린 시절로 구슬을 떨는 법' 이라는 책에서 기공 타좌자가 쿵푸를 조율하는 법을 배운 후' 정지관' 법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멈춤' 은 당신의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지, 당신의 생각을 어지럽히고, 당신의 마음을 점점 모으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걷다가 멈추고 무의식적으로 졸려면 반드시' 관찰' 방법으로 막아야 한다. 눈을 감고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것이다. 분명히 그는 천태종' 정지관' 의 선법을 물려받았다. 강씨는 또한' 대마법' 을 지적했다. 하나, 둘, 셋 정지, 사관, 오회, 육순, 이것도 불교의 선정, 조정이다. 김죽발 번역' 수행도토경' 은 "계취수심 (심신 조정) 에는 네 가지가 있다" 며 "하나는 계략, 두 번째는 따르기, 세 번째는 멈춤, 네 번째는 정청정이다" 고 말했다. "나중에' 육묘문'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열반 6 도를 의미한다.

선종은 당대에서 기원하여 당말 5 대에 성행하여 완전히 중국화된 불교 종파로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영향이 가장 넓다. 선수는 5 리, 5 욕, 5 개 덮개 포기, 5 개 조정, 5 개 법 수리를 강조한다. 선종 전 3 대는 모두 한 그릇에 성장을 하고 인연을 따라 거주하며 한 곳에 모여 정착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선가, 선가, 선가, 선가, 선가, 선가) 4 세대 도심은 한 곳에 정착하여 집단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제 5 대 임현은 학도가 산속에 살면서 떠들썩한 데서 벗어나 자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을 길어 땔나무를 치는 등 각종 일은 모두 명상 수업이다. 나중에 남종의 어머니조도는 산속에 절을 하나 짓고 농경과 선수 생활을 했다. 그의 제자 화이하이 (Huaihai) 는 사원의 규칙을 분명히 밝히고 "하루는 안 되고 하루는 먹지 않는다" 고 규정했다. 그 자신도 "매우 노력하니, 반드시 다른 사람을 앞서야 한다. 클릭합니다 함께 일하는' 총초대' 방법도 있습니다. 선종의 산거, 일, 선관은 객관적으로 건강과 장수에 유익하고 영향을 미친다.

불교가 중국에서 전파되는 과정에서 불, 도, 유 세 집은 종종 서로 침투하여 양생에 영향을 미친다. 불교가 처음 중국에 왔을 때, 신도들은 당시 성행하던 황로술과 비슷하다고 생각했고, 할 일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신선은 모두 변했습니다.

도교는 영혼을 말하지 않지만, 북위의 도적은 불교의 윤회를 통해 "이 사람들은 모두 지옥에 있다" 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유죄라면, 그들은 곤충과 동물로 환생할 것이다. "

남북조 때 북위승현 육안은 갑작스러운 기병으로 생명이 짧다고 느꼈다. 뮤 강남 아웃 가족 도홍경, xianmian 의 이름을 배우고, 남쪽 투어 모산, 타오 홈 방문, xianjing 10 권 이었다. 그는 낙양보리파 교육을 받아' 관무수경' 을 받고' 신선경' 을 버리고 순공을 전공했지만, 그의' 심복요령',' 이기방자',' 치기방자' 등의 책은 틀림없이 도교의 영향을 받는 기공 양생의서였다. "계속 고승전" 은 그가 정신을 가다듬고 기량을 연마하여 병으로 유명하다고 말했다.

천태종 창업자 지카이의 선생님 사혜는 선으로 유명하고, 수행은 항상 큰 반지를 끼고 면직물만 입고, 겨울에는 아이엽을 깔고, 바람을 쐬고, 신선방사의 술을 흡수한다. 서원에서 그는 불교를 더 효과적으로 선전할 수 있도록 5 도선이 되고 싶다고 선언했다. 그가 말하길, "저는 이 산에서 고행을 하고 있습니다. 보법, 그래서 저는 장수를 구합니다." 그는 또 "성현들이 좋은 약초와 단약을 얻고 배고픔과 갈증을 제외한 모든 질병을 치료하도록 도와주세요 ... 외단으로 네이단을 수련할 수 있을까요?" 라고 덧붙였다. 송대 천대파에서 산종의 치원 () 은 유불 () 이 말이 다르지만 도리가 같다고 주장하며' 사상으로 수련하다' 고 주장했다. 명말 정토종 제자 운기에서도 유불합을 주장하며 "유학자는 천하를 다스리고, 불자는 태어나고, 합은 동병이다" 고 말했다.

명말 4 대 스승 중 한 명인 덕청은 삼교합을 주장하며 "학도의 요지는 3 이다. 봄가을은 섭세할 수 없고, 노장에 정통하지 않으면 세상을 잊을 수 없고, 참선은 출세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유석도 삼교 일체의 사상은 송명 시대에 이미 제기됐지만 양생 방면에서는 일찍이 도홍경 손사우 시대에 삼교 융합이 시작되어 계속 번식하고 있다.

불교의 또 다른 문파 밀종 요가는 인도 밀종, 주술 전문, 삼국지 번역본에서 유래했다. 천주 샤먼이 중원에 왔을 때, 마술 치료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당나라는 이 밀교가 들어온 두 번째 시기이고, 북송 초기는 세 번째 시기이다. 두 번째 기간에는 밀종이 정식으로 설립되었는데, 일명 만트라 (), 삼밀 (), 지문 (밀체), 관심 (진미), 삼밀 (진미), 삼밀 (진미), 삼밀 (), 삼밀 (), 삼밀 (), 삼밀

밀종불교는 사실 공식, 신체법, 선의를 결합한 수행 방식이다. 천태종 정지관법을 연습하고 강비조는 밀종개법, 큰 손자국, 18 차 등을 연습했다. 밀경에서 이른바 무상요가 비법은 중국의 윤리사상과 상당히 상충되기 때문에 번역에서 왜곡되거나 제한되기 때문에 중국 양생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지 않다. 셋째, 고대 중국 보건 마스터

중국 고대 양생 전문가는 중국 양생 이론과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별들이 찬란한 고대 양생가에서는 영향력이 큰 명가 몇 명만 간단히 소개하고 중화양생문화 중 하나를 엿볼 수 있다. 1. 노자: 도가 양생의 조상

노자, 노기, 일명 이십이. 추 (이 허난 육의) 추 카운티. 노자는 선진 시대의 철학자이자 도가 양생사상의 창시자이다. "사기" 는 "노자는 60 대, 혹은 200 대, 수불로 생계를 유지한다" 고 말했다. 한대 두방언: "노인은 졸불로 그 성을 고치고, 그 수명은 수백 년이다." 노자는 역대 양생가가 추앙한 교양 있고 장수하는 양생가이다.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노자' 에서 내놓은 양생사상이다.

(1) 혼란을 다스리고, 일원을 지키다.

노자는' 행태는 하지 않고, 치치는 것은 무질서하지 않다' 를 양생의 중요한 사상으로 삼아' 조약, 축적' 과' 원수일' 과 같은 양생 원칙을 제시했다. "조기 약" 과 한의사 "미병 치료" 의 관점은 같다. 즉 현대의학은 예방에 중점을 두는 관점이다. 조기 양생, 일상적인 양생, 끈기, 양생의' 덕' 을 축적하는 것을' 중축적' 이라고 한다. 이것이 바로 노자의' 조역이 덕보다 무겁다' 는 뜻으로, 뿌리가 깊고 긴 방식을 의미한다. 노자의 양생 이론은' 성인은 일일천하' 라는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하나" 는 양생의 길이다. 후대의 양생 전문가도' 1' 을' 기',' 원기' 라고 부르며 내공 기공을 지도하는데, 이는 복복 양기, 내관, 내기최종 분석, 내달선단, 태리를 기르는 것이다. 위안수일도' 수호신' 정신을 가리키며 고대 양생 전문가가 되어 각종 양생 기술을 창조하고 운용하는 지도 사상이 되었다.

(2) 자연은 무위,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 무위는 노자 도가 사상의 최고 경지이자 양생의 최고 경지이다. 양생양심의 자연방법을 강조하며 인위적인 중독의 곤혹을 없애고 단순함으로 돌아간다. 이른바' 간단하고, 덜 생각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단순한 순수함, 따라서 자연만물과의 조화를 이루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단순함, 단순함, 단순함, 단순함, 단순함) "참" 은 "소", "빛", "청", "정적", "순수", "제인" 의 자연과 인공의 대명사이다. 내경' 에서' 담박하고 허무하고 순진함, 숨은 영, 안병' 이라는 사상이 나왔다. 한의사는 다이어트, 검소, 절욕, 정신을 중시하는데, 모두' 자연 무위' 라는 사상에서 기원한다

공자: 유교 건강의 창시자

공자 (기원전 55 1 ~ 479), 이름 중니, 춘추시대 산둥 곡부 사람. 그는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가, 사상가, 교육자이다. 공자가 창립한 유가 사상과 학파는 중국 봉건 사회에서 줄곧 통치권을 차지해 왔으며,' 유교' 는 거의 중국 전통문화의 대명사가 되었다.

공자는 2400 여 년 전 춘추시대에 살았다. 의학이 극도로 발달하지 못하고 생산성이 상당히 뒤떨어졌을 때 그는 73 세를 살았다. "70 세 이상의 사람은 거의 없다" 며 장수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양생장수의 길은 상당히 풍부한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1) 자기 재배' 건강 삼계명'

공자는 일생 동안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여, 여태껏 자신을 방종한 적이 없다. 그의' 양생삼계' 는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진 진귀한 양생 비문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피가 불확실하고 신중해야합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나이도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젊었을 때 성생활에 욕심을 많이 내서는 안 된다. 혈기가 막 강할 때는 싸움을 막아야 한다. 만년에는 심신이 과로하여' 욕심' 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이' 삼계' 는 청년, 장년, 노년이 모두 방종할 수 없도록 요구한다.

(2) 낙관적이고 활달하다.

공자는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에 관심이 광범위하여 시, 책, 의식, 춘추에 정통하다. 공자가 일생 동안 세계를 주유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주장과 입신의 도를 선전하기 위해서이다. 만년이 되어도 그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공자는 20 대 "양생경": "아는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의 평생 건강 및 피트니스에 대한 과학적 요약입니다. 똑똑한 사람, 인심이 있는 사람, 조용한 사람, 산천을 좋아하고, 활동을 좋아하고, 낙관적인 사람을 좋아하면 장수한다는 뜻이다. 공자는 "중용" 에서 "대덕은 장수한다" 고 더 분명하게 말했다.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존경을 받고, 생활의 마음이 편안하고, 공명정대하며, 마음이 넓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심 없는 마음, 광활한 천지' 이다.

(3)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위생에 주의하세요.

신중한 음식, 만족은 욕심이 없고, 폭식하지 않고, 함부로 먹지 않는 것은 공자의 평생 자제 식생활의 금과옥율이다. 그는 일찍이 "8 은 먹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어떤 것은 상의할 가치가 있거나 타당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식품 위생에 관한 것이며 참고가치가 있다. "(1) 곰팡이가 난 음식, 썩은 생선, 썩은 고기는 먹지 마세요.

2 색깔이 좋지 않으면 먹지 마라.

3 냄새 나는 것을 먹지 않는다.

4 생쌀로 밥을 잘못 짓는다.

⑤ 조미료가 부적절한 음식을 먹지 마라.

6 반계절을 먹지 않는다.

⑦ 잘못된 고기를 자르지 마라.

8 시장에서 산 술과 수육은 먹지 않는다. 공자의 가어는' 노소 각기 다른 음식' 즉 연령에 따라 음식을 다르게 먹는 등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식습관과 습관을 선택한다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공자의 이러한 발언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위생 기준에 부합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식생활에 관한 구체적인 논술 중 하나이다.

(4) 일상생활에서 규칙을 준수하고 자세에 신경을 쓴다.

일상생활에서도 공자는 구체적으로 "시체없이 자고, 손님없이 묵는다", "잠자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시체없이 잔다" 는 것은 시체처럼 뒤로 누워 있지 않는 것이다. 후대 손사우 등은 무릎을 꿇고 옆으로 눕는 것이 적당하다고 제안했다. 이른바' 잠을 못 자고 선생님 (사자) 처럼 누워 있다' 는 것은' 부츠를 벗고 발에 앉는다' 는 것이다. 옛 항언' 은 "이희의 수면 공식은' 왼발이 왼쪽으로 구부러지고, 왼팔이 구부러지고, 머리는 손에, 오른발은 뻗고, 오른손은 허벅지 사이에, 오른쪽은 눕는다" 고 전해진다. "이른바' 화산처사' 라고 불리는데, 보시다시피 신선을 찾지 않고 잠당을 찾는 것이 바로 이 방법이다. "잠을 잘 때 말하지 마라" 는 것도 후세 사람들이 지키는 것이다. "잠을 잘 때 말을 할 줄 모르고, 말을 방울처럼 하고, 끊지 않으면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

공자도 일상생활을 중시한다. 루애공은 장수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서 "때때로 한 곳에서 잠을 자면, 제대로 먹지 않으면 죽임을 당할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즉, 생활이 불규칙하고, 음식을 절제하지 않고, 일과 휴식의 결합에 주의하지 않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병으로 죽는다는 것이다.

공자는 소년 시절에 양을 방목했다. 생활이 빈곤한 후, 그는 자신의 이론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바로 그가 사람들의 생활의 실천 경험을 총결하고, 헬스의 길을 탐구하고, 체육활동을 적극 제창하고 참가하며, 식생활의 규율에 주의하고, 식생활이 적당해야 사방으로 뛰어다니는 난처한 시련을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와 생활여건이 좋지 않은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73 세까지 살 수 있었다는 것을 보면 공자는 체육보건을 매우 중시하고 장수를 아는 교육자임을 알 수 있다.

(5) 유지 보수 정신, 조정 심리.

공자의 학생이 나병에 걸렸을 때 공자는 안타까워하며 "사람도 사람이고 질병도 있다" 고 말했다. 。 어떤 사람이 어떤 병에 걸리기 쉽다는 뜻이다. 공자의 발언은 다소 주관적이지만, 공자는 교육자이자 심리학자로서 질병과 사람의 성격과 체질의 관계를 알아차렸을 것이다.

반세기 동안 환경위생과 개인위생의 개선으로 생물성 질병이 확실히 줄어들었고, 심리건강과 질병의 관계도 상대적으로 드러났다. 현재 심뇌혈관 질환, 암, 고혈압, 폐심병 등 몇 가지 주요 질병은 모두 정신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궤양, 신경성 피부염, 은비듬, 당뇨병 등도 심리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가 있습니다: 젊었을 때 혈기가 불확실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나이도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이' 덕' 자는 탐욕을 의미한다. 사람이 늙었는데도 명리를 필사적으로 추구하면, 얻는 것은 왕왕 고민과 심지어 질병이다.

공자는 금욕의 심경을 칭찬하며 안회에게 "한 번만 먹고 한 번만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는 마인드를 칭찬하며 "현혜가 돌아온다" 고 말했다.

공자는 게으름을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전혀 마음이 없어서 정말 괴로워요! 선수가 없으면, 당신은 여전히 ​​현혜적입니다. 클릭합니다 한가하기보다는 바둑을 두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공자는 음악을 좋아한다. 그는 제나라 에서 쇼 (음악 이름 의 일종) 를 들었지만, 3 월 고기 의 맛을 모른다. 음악의 도움으로 우리는 정서를 키우고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우리가 굶주림에 다다랐을 때, 우리는 여전히' 현가' 를 부르고 있었고, 우리는 굶주림과 추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다.

공자는 득실, 원망, 우인의 정신 상태에 반대하며 활달강함을 주장했다. 그는 세 가지가 건강에 해롭다고 생각한다: 오만함, 사방을 돌아다니는 것, 배고픔, 정욕. 건강에 유익한 세 가지는 행동을 규범화하고, 남을 잘 대하고,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공자의 제자들이 말했다. "아들의 엄한 행동, 신중함은 요요와 같다." 공자가 집에 살 때 생활이 규칙적이고, 정신이 즐겁고, 마음이 슈창 있다는 뜻이다.

공자는 이렇게 자신을 평가했다. "노여움, 음식 잊음, 낙심, 근심, 노년이 다가올 줄 몰랐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는 우환을 모르는 노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