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와주세요~~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수시기는 언제인가요? 다양한 왕조의 자수의 특징을 살펴보자.
도와주세요~~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수시기는 언제인가요? 다양한 왕조의 자수의 특징을 살펴보자.
중국 자수의 발전사
자수는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봉황과 용 문양을 수 놓은 가벼운 비단 이불에 관한 기사는 상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순(宇舜) 시대에는 이미 자수가 있었다. 동주(周周)나라에는 관직(官官)을 설치하여 직무를 수행하였고, 한(汉)나라에는 궁궐에 수놓은 것이 있었다. 삼국시대 오손권(吳孫泉)은 조부인(趙妃妃)을 보내 산지와 군대의 지도를 수놓게 하였고, 당영진(唐永珍) 원년(805년)에 육미량(魯美峰)은 법화경 7권을 자 비단에 수놓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의 자수는 전자의 기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대 이래로 자수는 점차 여성의 독특한 예술이 되었고, 유명한 자수가들도 예술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해 왔습니다.
원시사회에서는 문신과 얼굴 문신을 장식용으로 활용했다. 린넨, 모직물, 실크 직물, 옷이 등장한 이후로 사람들은 옷에 토템과 기타 문양을 수놓기 시작했습니다. 『상서』 기록에 따르면, 이르면 4000년 전 장푸 제도에서는 “옷은 칠하고 수를 놓아야 한다”고 규정했다. 진선(秦秦) 문헌에는 진사를 사용하여 비단실을 염색하고 수수한 흰색 옷에 주홍색 문양을 수놓은 기록이 있으며, 소위 '사복에 수놓은 주자', '옷에 수놓은 군복', 옷에 수 놓은 모피 옷 ". 당시에는 자수와 그림을 함께 사용하였고, 문양을 먼저 자수한 후 색을 채우는 관행도 있었습니다.
전국시대의 자수는 이미 매우 정교했다. 이 시기의 자수는 끈자수, 자물쇠자수라고도 불리는 끈자수를 사용했다. 호북성 강령시 마산실리콘공장 제1전국시대 초묘에서 출토된 자수에는 봉황쌍, 용쌍, 비봉, 용봉황호수선복 등이 있으며 모두 자수로 되어 있다. 채색과 채색을 더한 것은 이 시기의 자수 기술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음을 의미한다. 이 자수는 패턴의 구조가 매우 엄격하며 명확한 기하학적 레이아웃, 꽃과 풀 패턴, 새 패턴, 용 패턴 및 동물 패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사실적이고 추상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동물과 식물 이미지를 낭만적으로 결합합니다. 겹침이 산재해 있는 자수의 이미지는 가늘고 선명하며 여백이 많아 춘추전국시대 자수문양의 중요한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가장 초기의 자수는 전국시대 후난성 창사 추릉에서 출토된 두 점의 자수이다. 바느질로 보아 완전히 땋은 스티치(자물쇠 자수)로 수놓아져 있으며, 용과 봉황이 춤추는 모습, 호랑이와 상서로운 동물의 모습이 매끄럽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생생하며 생생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추국 자수 예술의 성과를 강력하게 보여줍니다. 한 왕조의 자수는 둔황 천불동, 내몽골 북부 허베이 오루총 묘, 신장 투루판 아스타나 북릉에서 출토되었으며, 특히 다양하고 완전한 작품이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1972년 창사 마왕퇴. 한나라의 자수 양식을 이해하는데 자수가 더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자수로 볼 때 한자수 문양의 주제는 주로 물결 모양의 구름 문양, 비상하는 봉황, 질주하는 신화의 짐승, 그리고 한 거울 장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본 문양과 기하학적 문양이다. 자수에 사용된 새로운 기본 재료는 '장수, 장수, 장수' 등의 길상문을 엮은 비단 등 당시 유행했던 직물이었다. 그 기술은 주로 잠금 자수로, 촘촘한 구성, 깔끔한 스티치 및 매우 부드러운 선으로 패턴을 채웁니다.
진나라부터 북조까지 수놓은 불상의 비단 직물은 둔황, 간쑤, 호탄, 바추, 투르판 등 신장 지역에서 출토되었으며, 발견된 자수 조각은 모두 제작된 것입니다. 패턴이나 여백에 구애받지 않고 세세한 디테일까지 모두 자수로 되어 있어 곳곳에 자수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 전승되고 출토된 자수는 당나라의 종교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영박물관에는 수장막, 독수리산에서 설법하는 석가모니상 등 당나라의 자수불상이 많이 있다. 일본 둔황 천불동에서 발견된 나라 국립박물관의 석가모니 설법 사진은 부처님의 번영에 대한 믿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이때의 자수기법은 여전히 한나라의 자물쇠자수를 따랐으나 바느질 방법은 주로 평자수로 바뀌기 시작하여 다양한 바느질 방법과 다양한 색실이 사용되었다. 사용되는 자수 기본 재료는 브로케이드와 일반 실크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자수에 사용되는 문양은 회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당나라 회화에서는 불상 외에도 산수, 화조 등도 점차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므로 불상, 산수와 정자, 꽃과 새도 자수 문양이 되었으며, 생동감 넘치는 구성과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대신 미세한 평자수 기법을 사용하고 다양한 색상의 실과 스티치 기법을 사용하여 특별한 예술을 형성하며 이는 당나라 자수의 독특한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금실과 은실을 사용하여 문양의 윤곽을 감아 사물의 입체감을 높이는 것은 당나라 자수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당대 이전의 자수는 실용성과 장식성을 위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자수의 내용은 일상생활이나 풍속과 관련된 것이었다. 송나라의 자수 작품은 실용적인 제품일 뿐만 아니라 자수에 전념한 작품이었다. 진나라와 당나라 이후 문인과 관료들은 서예를 좋아하여 이를 회화에 응용하였다. 그리고 그림은 자수의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거 왕조부터 청나라까지 모든 시대에 걸쳐 자수와 회화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송나라 자수의 발전은 당시 궁중에서 추진한 포상과 승진에 힘입은 것이다. 『송나라관사』에 따르면 궁궐에 있는 중국자수학원에서 자수 편찬을 담당했다고 한다. 희종때 자수과를 설치하여 자수를 산수, 정자, 인물, 화조로 분류하였고, 이로 인해 유명한 자수가들이 속속 등장하여 회화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실용성에서 나아가게 되었다. 예술 감상에 서예와 그림을 자수에 접목하여 독특한 장식용 자수를 형성합니다. 작품이 서화의 표현적인 예술적 개념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수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자수하는 동안 상황을 측정하여보다 섬세하게해야합니다. 구성은 단순화되어야 하며, 문양의 선택과 여백을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나라 동기창의 "군경헌비기"에 있는 문양이 있거나 없는 전면 자수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의 자수는 가는 바늘과 실을 사용하고 벨벳을 사용한다. 한 가닥이나 두 가닥을 멈추고 머리카락만큼 얇은 바늘을 사용하고 은은한 색을 더해 눈에 빛난다.
산과 강은 멀고도 가깝고, 정자는 깊고 심오하며, 인물은 생생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꽃과 새는 매우 매력적이고 중상적입니다. 좋은 사람은 그림보다 낫고, 볼 만한 세 가지 재미가 완성되어, 봄바람이 이 지경에 이를 수 있다.” 이 설명은 송 자수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설명한다.
매우 있다. 세계에 전해지는 원나라의 자수 조각은 몇 개 없고, 대만의 자금성에서 고용한 작품입니다. 박물관에 있는 작품은 단 한 점뿐입니다. 작품으로 볼 때 원나라에서 사용했던 벨벳이 조금 더 두꺼웠고 바늘 배치도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송나라의 자수만큼 정확하고, 원나라의 통치자들은 라마교를 믿었으며, 자수는 일반적인 의복 장식에만 사용되지 않았으며,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여 불상, 경전, 깃발 등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승려의 모자는 티베트 포탈라궁에 보존되어 있는 원나라의 "강렬한 수의 금강저상"으로 대표되는데 원나라 이원묘에서 출토된 자수에서 장식적인 양식이 강하다. 산동왕조에서는 다양한 바느질 방법 외에 비단을 붙이는 방법도 발견되는데, 치마에 매화를 수놓은 것인데, 꽃잎을 비단 소재로 덧대어 수놓아 입체감이 풍부하다. /p>
명사수는 가장 참신하고 뛰어난 수법으로 이중꼬임실을 사용하여 수를 놓은 것으로 주로 사각구멍실의 거즈 구멍에 따라 수놓아진다. 또는 벨벳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실 자수는 북방 자수 종에 속하는 낙선(Naxian)의 전신이며 정령(Dingling)에서 출토된 명나라 황후의 자수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양모실, 꼬임실, 포장실 6종, 공작깃실, 꽃집게실, 12종의 스티치로 제작되었으며, 명나라 자수의 걸작이다. 또한 산동루 자수도 있다. , 의류 실 자수 및 컬렉션 실 자수
명나라 자수는 가경 시대 상하이 루샹 위안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명한 여성들이 대거 배출되었습니다. 당시 명세대의 둘째 손자인 고서우첸(Gu Shouqian)과 그의 아내 한시멍(Han Ximeng)은 6가지 방법에 능숙하여 당송 시대의 고대 및 현대 유명인의 정통 자수 작품을 복사했습니다. 그림은 독특해서 글로 물들일 수 있다. 수놓은 산수, 인물, 꽃과 새가 모두 절묘하고, 세계는 소위 그림자수라고도 불리는 루샹위안구의 자수이다. >고자수법은 송나라의 가장 완전한 자수법을 주로 계승하여 변화시켜 사용하는 바늘법의 정점이라 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실은 대부분 평실이며 때로는 꼬임도 있다. 또한 실은 머리카락만큼 가늘고 스티치가 매끄러우며 송자수에서는 색실의 다양성이 뛰어나며 동시에 중간색 실을 사용하며 두 자수 모두 차색과 보색을 사용한다. 전통적인 방법에 관계없이 원하는 재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샴 싸움 닭꼬리 깃털, 얇은 금, 머리카락을 자수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자수를 사용하여 그림을 완성하는 것은 세계 염색과 직조 역사상 유례가 없는 것으로, 이는 구자수가 가장 독창적이고 섬세한 자수 기술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청나라 자수는 황실에서 승인을 받은 후 강남 직조 관할 세 직조 및 자수 작업장으로 보내졌으며 왕실 자수 외에도 여전히 매우 깔끔하고 정교했습니다. 많은 지역 자수가 사람들 사이에 나타났습니다. 유명한 것에는 산동 자수, 광동 자수 등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지역 자수가 있습니다. , 촉, 광동, 후난은 나중에 "4 대 자수"로 알려졌습니다. 그 중 소 자수가 전성기에는 가장 유명했고, 유명한 손이 경쟁했으며 자수는 일상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어 자수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스티치, 더욱 정교해진 자수 작업, 더욱 독창적인 자수실 컬러 매칭. 그가 만든 패턴의 대부분은 행복, 장수, 행운을 상징하며 특히 꽃과 새 자수는 사람들의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Ding Pei, Shen Shou 등 유명한 자수 장인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청말과 민국초에는 서학이 동쪽으로 퍼지면서 혁신적인 소자수 작품이 등장했다. 광서시대, 위각의 아내 심운지는 뛰어난 자수 기술로 유명했고 소주 자수계에서도 유명했다. Shen이 30세였을 때, Dowager Cixi 황후의 70번째 생일이었습니다. Shen은 자신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8개의 프레임을 자수하여 "Fu"와 "Shou"라는 글자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이름을 Shen Shou로 바꾸었습니다. 신 자수는 오래된 방법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빛과 색상을 사용하며 사실주의를 사용하여 자수에 서양 회화와 신의 시뮬레이션 특성을 표현합니다. 새로운 "시뮬레이션 자수"또는 "예술적 자수"를 만듭니다. 변화무쌍하고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현대 자수 예술가 신수(Shen Shou)는 뛰어난 자수 기술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 왕조의 자수 스티치를 분류하고 정리하며 고자수와 소자수의 전통 기법을 계승하고 서양 사생, 유화, 느슨한 스티치를 만드는 사진 표현 방법, 바늘을 회전시켜 사물의 밝음, 어두움, 가상 현실을 표현합니다. 그녀가 수놓은 이탈리아 황제의 초상화는 이탈리아 듀란드 세계박람회에서 열린 중국미술공예박람회에 전시되어 세계 최고의 영예인 우수상을 수상했다.
1911년 그녀는 천진에 독립적인 여성 노동자 양성소를 열어 자수 기술을 가르치고, 여성 사범 학교를 위한 양성소를 조직했으며, 재학 중 『설헨자수서』를 저술했다. 그녀의 만년병은 당송 이후 중국 회화의 발전을 요약합니다. 자수, 명나라 고 자수와 그녀의 미술 자수 자수 스티치는 우리나라 자수 예술에 탁월한 공헌을했습니다.
쑤저우 자수의 발전과 혁신으로 랜덤 스티치 자수, 뭉치 자수, 양면 자수, 양면 이색 자수, 미묘한 자수, 화려한 자수 등 많은 새로운 자수가 오늘날까지 형성되었습니다. 브로케이드 자수 등 또한 국경 소수민족의 직조와 자수가 많아 자연미와 원형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수가 주로 실용을 목적으로 하여 송원대에는 광과 그의 서예와 그림이 제작되었고 점차 예술적 감상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자금성에 보관된 대부분의 자수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가장 빠른 시대는 오대(五代)이고, 보급품이 가장 많은 시대는 청나라(淸代)이다. 여러 세대에 걸쳐 혁신과 발전을 거듭한 끝에 각 기업은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성취를 달성했습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소장품은 거의 모두 품격이 높고 깔끔한 자수와 섬세한 바느질, 절묘한 채색으로 서예의 정수를 담아냈으며, 양이 많아 액자에 담아 서예와 그림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 수집된 미술품의 높은 가치를 높이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