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교육과 훈련의 중점은

전통 교육과 훈련의 중점은

동북 사범 대학 대학원 과정 "외국 교육사" 논문

1, 간단한 답변 (논문 15, ***60)

1. 이 글은 중국 고대 보조재료의 종류와 몽골어 특징의 편찬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답: 몽골의 문맹률을 높이는 교재는 교과서, 시, 명물, 역사, 덕육이다. 그것의 작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사상 교육과 기타 교육을 결합하여 성장하는 아이들이 동시에 문해, 문해 교육, 지식을 가르친다. (2) 아이의 흥미와 특징을 고려하다. (3) 주의력은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다. (4) 한자의 특징에 주의하세요.

2 주 독서법 설명의 주요 내용

대답: (1) 차근차근 (2) 명상 (3) 적당한 침지 (4) 주의 깊게 관찰 (5) 타이트한 힘 사용 (6) 고래 질주를 유지한다.

3 교육관의 개괄적 요소

답: "문제대회가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사의 시련을 통해 의미 있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문화 전승' 을 만나는 것이며 인류의 전승도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기본적인 지식의 핵심이 있다", 즉, 동일하고 변하지 않는 문화 요소. 모든 기초 지식, 기술, 각종 전통 관념, 이상 등을 포함한다. , 이러한 요소는 반드시 배워야 한다. 학교의 주요 임무는 이 문화의 같은 요소, 젊은 세대를 가르치는 것이다. 학과 및 학습 센터 시스템의 지위를 강조하고 학과 회복을 주장하다. 교육 과정에서 논리 체계에 따라 교재를 엄격히 편찬한다. 라틴어, 대수학, 기하학 등 특수한 가치가 있는 과목을 생각해 학생을 정신 필수 중학교 과목으로 양성하다. 지능을 키우고 지능 수준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교사의 권위 있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제창하다. 학생은 흥미가 없으니, 학습 내용은 강제로 공부해야 한다. 。

4. 국방 교육법의 주요 내용

한 평론: 1958 년 9 월 2 일 미국 연방정부가 공포한 국방교육법에는 1 일반 학교' 신삼예' 강화, 자연과학은 교육 수학 현대외국어 등 중요한 과목이다. -응? 교과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이러한 학과와 계층의 교수를 높여야 한다. 과학 실험실을 학교로 세우다.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센터를 설립하여 시청각 교육 설비를 강화하다. 직업 교육을 강화한다. 3. "영재 교육" 을 강조한다. 4, 많은 추가 교육 경비. 국방교육법의 반포는 미국 역사상 하나의 이정표이다. 그것은 교육의 질과 초등학교 입학률을 높이는 데 많은 교육 자금을 투입했고, 중학교 교육의 합격률은 크게 빨라졌다. 미국에서 훈련된 IT 직원의 행동도 큰 영향을 미쳤다.

쌍방 토론 (시험지 20 점, ***40 점)

공자와 그 현대적 가치.

A 의 도덕사상: 공자 (55 1-479) 는 중니라는 이름을 지었다. 공자는 유학의 창시자로,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걸출한 교육자로, 중국 최초의 사학으로, 중국 고대 문화교육의 발전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그의 유가 사상은 중국의 역사 문화, 전체 동양 문화 및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연구가 깊어지면서 글로벌 시장경제와 경제 세계화가 확립되면서 각종 사조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부패하고 낙후된 사상도 사람들의 세계관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다원적 가치관이 나타난다. 근대부터 공자를 다시 인식하고 중시하며 공자와 동기화되는 시대에 세계 각지의 공자학원 건립과 세계 대사가 공자의 유교 사상을 대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교 사상에서 공자덕육 사상의 전체 체계와 전체 교육 체계, 특히 사상은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공자는 덕육을 강조하고 덕육을 인재 양성의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유교 도덕사상의 핵심은' 인' 으로,' 효' 와' 형제' 를 기초로' 례' 를 본위로 한다. "인" 은 사람 사이의 관계, 즉 생활 속의 이치와 규범, 최고 표준인 사람, 유교 도덕 교육의 주요 영역이다. 어진 사람 애인. "크기복례" ("논어 안연"), "인자가 먼저 어렵고, 그 다음에 진정한 인자가 휴대한다." 이 진술은 공자의 "자비" 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가장 고상한 품성을 기르라고 요구했다. 여기에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거의 모든 미덕이 포함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인격과 인간의 적응력을 높이는 전면적인 발전에 대해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그가 주창한 성실, 충실함, 부드러움, 예의, 금은 성실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효는 유가가 가족 관계를 다루는 도덕이다. 아들은 말했다: "제자는 티타늄을 효도하고, 나는 그 보편성을 믿고 싶다. 클릭합니다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동생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의 도덕사상은 사람들에게 부모를 공경하고 노인을 존경하며 어린이를 사랑할 것을 요구한다.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공자가 주창한 이런 가정의 화합을 지도하는 구성원을 중국에 배치하면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촉진하고 좋은 사회질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인간관계의 조화는 집단 응집력의 외적 표현이며, 응집력이 강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더욱 서로 이해하고 서로 도우며 조화를 이루는데, 그중에서도 애국주의와 애국주의의 의의가 크다.

예의는' 인' 의 표현이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사회와 생활의 윤리 규범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 "사람은 자비가 없다, 예식처럼? 사람은 인덕이 없는데, 너는 무엇을 즐기느냐? 클릭합니다 유가의 관점에서 볼 때,' 인' 은 기초와 내용이고,' 례' 는' 인' 의 형식이며,' 례' 는 상호 의존적이고 불가분의 것이다. 공자는 장기적인 도덕실천을 바탕으로 항심, 가난한 사람 배려, 호혜호혜, 자기성 자제, 선행에서 유류, 언행 일치 등을 포함한 도덕원칙과 방법을 총결했다. 그들은 그렇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인자는 국민을 위해 글을 쓰고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너는 거의 이 비유를 들 수 있다, 그것은 확실히 인자한 면이다. 공자는 제자의 마음에 호혜를 요구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돕고, 서로 연락할 것을 요구했다. 이 일련의 슬림한 방법은 2000 년에 계승되어 사상과 정신에서 발전하였다. 공자의 인도를 거쳐 시공간의 경계에 의해 암시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그들을 본보기로 삼아, 현재 학교 덕육의 우수한 부분을 계승하고, 약한 부분을 개선하고, 교육의 발전 추세에 순응할 수 있다.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심원한 의의가 있다. 우리는 그 선진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을 더 발전시키고 배우고 흡수해야 하며, 그 전환을 충분히 활용해 도덕행위의 현대화와 심화를 촉진해야 한다. 특히 학생에게 도덕교육을 하는 사범대학의 업무는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것은 교사의 자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교육의 질 향상을 촉진하여 민족 전체의 사상 도덕적 자질 향상을 촉진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의 발전, 특히 이런 작용의 모든 방면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우리는 오늘 전통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인류 사회 전체의 진보를 추진한다. 。

듀이의 진보적 교육 사상

대답 2: 19 세기는 구식민교육의 유행잔치로 독일에서 도입된 헬바트 19 세기에 점차 정형화된 교수법으로 당시 학교는 생기가 없었다. 듀이 (1859- 1952), 미국 실용주의 교육자

(a) 교육은 "생활", "성장" 및 "경험 변화"

교육은 인간의 경험을 통해 풍부한 내용을 축적하고, 사회 생활에 적응하는 경험에 대한 안내를 강화함으로써 사회생활과 발전능력을 공동으로 유지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그것은 개인이 사회생활에서 다른 사람과 접촉하고 교제하고, 점차 자신의 경력을 확대하고, 자신의 도덕적 자질을 발전시키고, 지식과 기술을 얻는 교육이다. 전환과 생활 경험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경험이 있는 전환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듀이의 결론은' 교육은 삶이다','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곧 경험이다' 이다

(b) 목적 없는 교육 이론

듀이의 마음속에서, 비민주적이고 불평등한 사회에서 교육은 강제적인 목적이며 유일하게 교육을 받은 권력이다. 민주 사회에서는 달라졌으니 목적론으로 추궁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계급투쟁과 무산계급 혁명 시대에 듀이는 교육이 사회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듀이의 자산계급 교육목적론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학교는 사회적이다"

듀이, 사람이 현실 사회 생활에 참여하는 것이 심신의 성장과 탈바꿈을 체험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따라서 교실에서 교사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공원 활동으로 바꾸고, 아이들에게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양성하도록 지도하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개성을 발전시키고, 활동에서 지식을 얻고, 인생, 성장, 경험의 전환을 실현하도록 가르친다.

듀이의 교육

(4) 교육은 교재, 교수법 등과 같은 생활, 성장, 경험 변환 등의 이론을 기초로 한다. 다른 생각과 전통을 토론하다.

1, 재료 선택에서 듀이는 "과학이 아니라 상호 연관된 학과 ... 어린이 자신의 사회활동의 진정한 중심지" 를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학교는 각종 숙제를 안배하여 인류의 기본적인 물건을 학교에 도입하여 학교 교재로 삼았다.

2. 교수법에서 듀이는' 중학교' 를 제창했다. 그는 아이가 지식활동, 강의, 독서에서 배우는 것은 허황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5) 도덕 교육

듀이는 "도덕은 교육의 최고이자 궁극적인 목표", "도덕교육의 과정과 과정은 통일된다" 고 말했다. 듀이는 도덕이 사회 진보의 원동력이라고 극력 강조했다. 시행에서 듀이는 먼저' 도덕아동의 훈련 활동' 을 제창하고, 그다음은 도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적 요구 사항이다. 게다가, 그는 교육의 역할과 도덕 교육의 방법을 매우 중시한다.

(6) 아이들은

듀이는 낡은 교육 과정에 대한 비판과' 아동센터' 의 사상, 즉' 구' 의' 편지' 를 제시했다. 듀이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 교육에는 "중력, 교재 이외의 학생과 선생님이 있다. 당신은 그곳에서 행복하지만, 어디에서도 어린이 자신의 직접적인 본능과 활동의 중심에 있지 않다." 교과서' 는 과거 주요 표현의 지식과 지혜, 학생과 교사 사이의' 조화' 는 교육의 효과적인 결합이며, 지식을 전수하는 기술이며, 교사와 행동 규범을 집행하는 대변인이다. " 따라서 전통 교육의 폐해는 분명하다. "전통적인 계획 교육은 기본적으로 성인의 기준, 재료, 방법을 위에서 아래로 주입하고, 외동자녀의 성장과 성숙의 격차를 점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너무 커서 교재, 학습, 행동방법이 모두 지정되었다. 그들과 무관한 기존 아이들의 능력 ... 좋은 선생님은 이런 강박성을 예술적인 수단으로 감추어 명백한 잔혹함을 줄이려고 하지만, 그래도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우수한 선생님과 교과서에 대해서는 본능이 아니라 아이의 활동이 아이를 고통스럽게 한다. "전통 교육으로 인해 교육은 훈련, 지휘, 통제, 잔혹한 폭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4] 이 질병을 없애는 방법은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중력으로 인해 바뀔 것입니다. 이것은 변화의 중심입니다. 이것은 혁명입니다. 코페르니쿠스 천문학의 중심입니다. 지구에서 태양까지, 여기와 같은 혁명은 아이들을 태양으로 만드는 모든 조치를 바꾸었고, 그들은 돌아섰습니다. 어린이 교육 조치, 조직, 관심 센터 "[5] 교사 교육의 중심을 어디로 옮기고 아이를 가르쳐 준다. 이것이 듀이가 주창한' 새로운 교육' (또는' 진보교육') 즉' 어린이 중심' 교육이다.

이 같은 교육적 관점은 뿌리와 동족인 것 같다. 근본 원인은 듀이의 철학, 사회 세계관, 방법론이다. 맨 아래는 위에서 분석한 몇 가지 측면, 특징과 장점, 그리고 일련의 교육사상의 폐단이다.

(1) 듀이의 실용주의, 경험주의, 실험철학, 종교, 사회, 교육과 성장, 교육과 경험, 교육과 생활경험과 과학적 사고와 경험, 목적과 수단, 재료와 방법, 문화, 교육과 직업교육, 자연과학과 인문학에 따르면 일방성을 극복하는 전통관념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통일성과 기존 사물에는 뚜렷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시기마다 다른 문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2) 듀이는 민주 사회의 이념에 서서 미국의 민주적 전통과 사회를 높이 추앙하며 민주 옹호자들이 일제히 교육을 개혁한다. 이것은 개인주의와 전체주의를 극복하는 난폭한 방식이며, 의심할 여지없이 진보적인 역할을 하지만, 그의 사회 기반 진화론, 미국 민주 사회에 대한 이상화, 계급, 계급 투쟁, 폭력 혁명에 대한 부정, 미국 사회에 계급과 인종 불평등에 대한 부정, * * * 이익에 대한 동일, * *; 미국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문화,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직업교육을 건립하고 낡은 교육에 힘쓰다.

(3) 듀이의 위대한 변화. 듀이는 자연주의, 복고풍주의, 교사 중심주의의 단점을 극복하고 교육에서 어린이와 사회의 공헌을 극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귀중한 유산 교육의 전통을 제대로 대하지 못했다. 전통은 과학지식 (특히 교육) 과 지능 양성의 선진 수준을 중시하고, 교사는 집단학생의 전문교육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4)20 년 동안 듀이의 철학, 심리학, 교육 이론의 탐구와

, 폭과 깊이, 추상과 구체적, 이론과 실천의 완벽한 조화. 그러나, 여전히 부정확하고, 의심스럽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다.

20 세기 진보교육운동 이전에 존 듀이의 부정적인 진보 (반응) 를 크게 설명했다. KLOC-0/9 세기 이후 미국은 세계 최초의 공업국으로 발전해 왔지만 농촌과 도시, 구 주민과 신이민자, 개신교와 천주교, 무산계급과 자산계급, 제국주의 국가와 제국주의 국가, 미국 간의 대립은 여전히 사회 위기를 이루고 있다. 듀이는 미국이 전통적인 민주와 교육 (주요 도구) 관념의 변화를 촉진하고, 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국과 국제사회 사이의' 새로운 질서' 를 건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듀이의 새로운 교육사조에 대한 적응은 교육 목표의 변화이며, 사회 해방을 촉진하고 새로운 교육을 건립한 기성세대의 변화이다. 19 세기 이후 듀이 교육이론은 미국 진보교육운동의 장렬한 깃발로 등장해 듀이가 시대의 수요에 적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학교 이론의 진보교육 운동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과 같이, 진보교육과 지식이 기초학과를 전수하는 것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지능의 배양을 무시하는 것과 같은 영원한 원칙과 요소들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교육에서 간과되는 중요한 역할 때문에 교육 발전의 목적도 내부 도전을 통해 추진된다. 예를 들어, Brameld 는 학교가 주도적인 사회와 문화의 노력에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여 교육의 목적을 재정의했다. 나중에 브라멜드는' 변혁마르크스주의' 라는 기치를 내걸었다. 1957 소련 최초의 인공위성이 성공한 날 진보주의는 더욱 광범위하고 엄한 비판을 받았고, 미국의 기술과 국방조차도 진보교육운동이 뒤처졌다고 비난했고, 그에 따라 과정개혁의 고조가 이어졌다. 1960 년대에 미국은 듀이를 재평가하는 경향이 있었고, 듀이는 이를 되풀이했다. 오랫동안. 듀이의 교육 이론은 미국과 국제사회에서 모두 권위를 누리고 있다. 교육은 영예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민주와 교육' 과' 유토피아',' 에밀' 보물은 미국과 국제 신교육 운동의 중요한 실천과 이론적 인식으로 꼽힌다.

19 19 년 5 월 10 년 7 월 19 년192/kloc-0 19 19 상하이, 장쑤 사범학교' 듀이 중국 강좌' 2 집, 1920 출판. 세 번째 시리즈는' 베이징 조간신문' 의' 듀이 중국 강좌' 이다. 1922' 신학제' 제정으로 아동센터 교육을 명확하게 실현하다. 타오의 많은 영감은 우리 교육자 듀이의 영향에서 비롯됩니다. 해방 전, 외국인이 중국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듀이는 가장 널리 응용되고 가장 많은 사람 중 한 명이다. 해방 후, 그의 교육 사상과 실무 경영 이념은 반동적인 제국주의로 비판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 듀이 내부에서 자신을 두 개의 비판적인 분석으로 나누는 사람들이 있다. 듀이의 교육은 중대한 사회 변혁으로 여겨지며 사회 진보를 촉진하는' 제 1 칼' 이다. 특수 아동의 성장과 발전, 환경으로서 사회, 교육,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교육은 사회생활 등이다. ), 반면에 교육과 경험의 결합을 강조한다 (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 고등학교 생활 등이다. ). 또한, 낡은 교육을 개조하고, 새로운 교육을 창조하는 용기, 이론적 탐구와 실험 방법의 결합으로 진리 추구, 민주주의, 과학의 정신도 우리가 깊이 이해하고 비판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