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예절운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

중국예절운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

중국 조상들은 신체 동작을 통해 '양방향 평등', '질서 있고 질서 있는'이라는 언어를 전달했습니다. 대물림되는 의례행위는 조상으로부터 후손에게 전해 내려오는 말을 그대로 담고 있다.

이러한 의례 행위는 인간에게 언어가 없었던 고대부터 유래되었습니다. 그것은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멍청한 언어'이자 '상형문자'이며, 대대로 전해지는 '만다린'이다.

10개의 의례 동작과 2개의 정기 의례 동작이 있습니다. 이는 양방향 호혜성, 질서, 필수성 및 둘 다의 적절성의 의사소통 및 행동 원칙을 전달합니다.

10가지 의례 동작은 건배, 일배 경례, 양배 경례, 삼배 경례, 절례, 손잡기, 미손 경례, 건수 경례이다. , 절 경례 및 절 경례.

일반적인 에티켓 두 가지는 처음 만날 때 부모님에게 인사하는 것과 친구, 반 친구, 동료에게 인사하는 것입니다.

에티켓 행동 목록 에티켓 이름 행동 적용 가능한 범위 에티켓 및 정의: 손을 가슴 앞에 두고 뒤로 당기고 앞으로 밀기 일일 에티켓: 존경, 수용, 정중함, 인사, 팔 구부리기, 손 잡기, 절 , 루틴 에티켓: 존중, 주기, 경례 1회 받기, 손 잡기, 30도 인사하기, 처음 만나기, 존경과 경의 표하기, 수락, 경례 2회 하기, 팔 뻗기, 손 잡기, 45도 인사하기, 정규 2회 수행 경례하다, 받다, 답례하다 경례하다, 이마에 절하다, 90도 절하다, 세 번 절하여 천지, 조상과 나라를 공경하고 받다, 절하다, 답례하다, 땅바닥에 앉다, 절하다 , 구체적으로 큰 경례로 절하고, 손을 잡고 경례하고, 손을 맞잡고, 큰 사람은 아래이고, 작은 사람은 위입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내밀고 표정을 꼿꼿이 세우며, 공자는 예의를 보답하고 주고, 주고, 절하고, 손을 낮추며, 예절은 겸손하고, 포용하고, 공손하며, 손은 예절이다. 가슴과 배에 붙어 있는 자세로 왼쪽이 남자, 오른쪽이 여자다. 오목한 손 모양. 굴복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거리에 따라 높을 수도 있지만 가슴보다 낮지는 않습니다.

매일의 만남과 송별선물. 가슴 앞에서 손을 잡는 것이 주먹을 쥐는 것보다 쉽지만, 손을 움켜쥐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약간 절을 하거나 전혀 절을 하지 않습니다.

노인, 동급생, 친구를 존경하고 매일 경례하는 데 사용됩니다. 팔을 쭉 뻗고 가슴 앞으로 모아 손을 깍지 껴보세요. 남자의 왼손이 앞에 있고, 여자의 오른손이 앞에 있습니다. 활 (30도). 허리와 함께 팔을 움직이고 머리는 가만히 유지하세요.

첫 만남, 연장자 공경, 가족 예절 등에 사용됩니다. 단 한 줄.

정기 선물. 팔을 얼굴 앞으로 뻗고 손을 닫습니다. 활 (45도). 허리와 함께 팔을 움직이고 머리는 가만히 유지하세요.

상사에게 좋은 선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줄을 "바이(Bai)"라고 합니다. 최대 2개의 라인이 필요하며 이를 "Bearing Again"이라고 합니다. 굳게 서라, 굳건히 서서 엄숙하라.

"손은 심장에 붙어 있다." 손은 가슴과 배 사이에 붙어 있으며, 남자아이는 왼손이 앞에, 여자아이는 오른손이 앞에 있다. 팔꿈치와 손이 일직선이 되도록 함께 쌓으세요. 손은 "하늘과 땅과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하늘의 덕은 위대하고 강하며 장수하며 믿음이 있고 위대한 시작이니라. 땅의 공덕은 지음이 크고, 관용이 크며, 풍요로움이 크며, 주는 것이 크다. 두 미덕 모두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습니다. 덕은 시간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하이이' 손을 앞뒤로 밀며 이마 앞으로 밀고 팔을 쭉 뻗는다.

"경례(절)." 머리, 목, 팔은 움직이지 않고, 허리는 깊이 숙인다(90도).

"싱." 일어나서 손을 이마에 올리세요.

"다시 경례합니다."

"싱"

"이마 손." 손을 이마에 대고 밀어냅니다.

"세 줄의 경례(세 번 절)."

"싱."

"의식이 완료되었습니다." 복부.

천지의 조상과 스승을 공경하고, 특별한 경우에 부모를 공경하며, 인생의 큰 선물을 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집단 경례에 사용됩니다.

서서 행하는 세 가지 의식이 있는데, 이를 '이마와 손을 다시 절한다'라고 하는데, 이는 고대의 '다시 머리를 숙인다'에 해당한다. 고대인들은 땅바닥에 종아리와 발뒤꿈치를 대고 앉았기 때문에 이를 '주' 또는 '꼿꼿이 앉기'라고 불렀습니다.

고대인들이 행한 가장 큰 의식은 'Kowtow Again' 의식이었습니다. 먼저 앉아 몸을 곧게 펴고, 엉덩이가 종아리로부터 떨어지지 않게 하세요. 즉, 무릎을 꿇지 마세요. 먼저 기도하고 두 번의 인사말을 하세요. 기도하는 행위는 두 손을 이마 앞에 모아서 낮추고, 앞 땅에 엎드려 기도하며, 두 팔을 함께 앞으로 기울이는 것입니다. 세 번째 경례를 할 때는 손바닥이 위쪽을 향하게 하고 두 손을 아래로 벌리면서 벌립니다. 몸을 숙이고 손등을 앞쪽 땅에 대고 이마를 땅에 두드립니다. 세 번째 의식 동작은 두 손을 모으고 이마를 손바닥에 대는 방식으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의식 행위는 점점 더 커지는 존경심을 표현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다시 절하고 절할 수도 있고, 한번만 절할 수도 있습니다. 기립은 "다시 이마 손 경례"와 "이마 손 경례"입니다. 3개는 더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많아도 여전히 3개입니다.

천지에 공경하여 조상을 공경하고, 특정한 경우에 조상을 공경하고, 특정한 경우에 친부모와 조상을 공경하고, 결혼식 날 부부가 서로 절하는 등 특정한 의식에만 사용됩니다. . 함부로 할 수는 없습니다. 함부로 하는 것은 예절 위반이자 상대방에 대한 모욕입니다. 후배의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고 장로의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손을 펴십시오. 장로들은 앉아서 젊은 사람들의 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예절. 결혼할 때의 커플 에티켓. 학생들이 공자에게 경의를 표하고, 스승이 공자를 대신하여 보답할 때만 사용합니다. 공자상에서는 공자가 선물을 돌려주는 제스처를 취했다. 두 손은 가슴 앞에서 교차하여 밖으로 밀어 수평으로 보여줍니다.

선생님은 이 선물을 함부로 돌려드릴 수 없습니다. 손을 내리고 절하십시오. 활은 크거나 작을 수 있으며, 낮을수록 공손합니다.

노인들이 선물을 돌려줄 때 고개를 끄덕이고 절하는 것을 사용합니다. 가슴과 배 사이에 손을 얹고, 남자는 위쪽 손을 왼쪽, 여자는 오른쪽을 놓는다.

경례하기 전에 서서 국기를 게양하세요. 성실함과 진실성을 보여주세요.

악수, 손 흔들기, 손 흔들기, 포옹하기, 일어서기, 박수치기, 고개 끄덕이기, 고개 숙이기, 대답하기, 웃기, 묻기, 양보하는 것 역시 예절이며 '의식'과 '의례'의 범주에 속한다. 모습".

위의 에티켓 행동은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대개는 평등하고 상호적인 건네주기 인사와 친구들 사이에서 공손한 인사만 사용한다. 상대방이 무엇을 하든 자신이 갚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예절의 법칙은 오고 가는 것, 양방향의 호혜, 질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경례를 하면 그도 경례를 되돌려주어야 한다. 지위나 직위가 아무리 높더라도 은혜에 보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례하고 무례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응답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고개를 숙이는 것은 모두 예의에 대한 보답입니다.

하늘과 땅의 조상들에게 경의를 표하면 하늘과 땅의 조상들이 그 예우에 보답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그들은 우리에게 '선물'을 주었고, 우리는 그 은혜를 갚고 보답하고 있을 뿐입니다.

에티켓 행동은 에티켓과 에티켓이라는 두 가지 기본 가치 규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위의 사항은 기본사양일 뿐입니다. 의식 행위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화, 관습, 습관이 다르며 장소에 따라 예의범절도 다릅니다. 기본적인 공식과 차이점이 있어야만 구별되고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일본, 한국,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기타 국가와 지역은 유교 문화 전통을 유지하며 모두 유교 문화의 한 분야입니다. 자신의 전통에 따라 경의를 표하여 고유한 장소를 확보하고 적절하게 만드십시오. 중국 본토에서는 군주제에 의해 예절이 극단으로 치달아 이제는 중단되었습니다. 주 예절의 기원으로 돌아가서 서양 문화의 성과를 결합하고 국내외에서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예절을 공식화해야 합니다. . 다양한 장소에서 구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에티켓은 고대의 에티켓을 계승하고, 에티켓의 행동은 사람들을 멀리하고 서로를 존중하게 만듭니다. 동시에 사람의 마음에 적응하고 사람 사이의 거리를 단축하며 서로 사랑할 수 있도록 '손잡기' 의식을 늘리기 위해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둘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예절운동은 겸손한 모습, 도덕적 성품은 단호하고 올곧은 모습, 도덕적 성품은 우아하고 고상한 모습으로 변화됐다. 사람들에게 경례하는 것은 우주에 조화를 가져옵니다. 에티켓의 고유 규칙: 상호성은 양방향, 평등과 상호성, 질서 있고 제자리입니다.

예절의 기능은 예절은 존경을 낳고, 존경은 감정을 낳고, 존경은 거룩함을 낳는다는 것입니다. 예의에서 비롯되는 존중은 일, 공부, 타인을 대하는 데까지 옮겨질 수 있습니다. 헌신적이고 존중하며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사람이 일류의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예의와 예의를 잃으면 모든 일에 무례하고 이류, 삼류가 됩니다. 조상의 의례는 먼저 사람들을 존경하게 만듭니다. 악수는 존경이 아닌 애정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격향상, 민족성향상을 위해서는 무례함이 없이는 할 수 없습니다.

에티켓은 곧은 길을 중심으로 중요한 길과 용서의 길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시(초)의 법칙: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며, 존중과 양보의 길을 실천하세요.

갚음의 법칙: 서로에게 솔직하게 갚고, 오는 것과 가는 것에 보답하라. 그 보답으로 나무복숭아와 경요로 보답하시면 됩니다. 보복해서도 안 되고, 가볍게 보복해서도 안 되며, 보복해서도 안 된다.

예의를 아는 사람은 이성을 알고 예의를 갖춘 사람은 이성을 갖는다.

예의는 마음에서 나오고, 예절은 자신에게서 나온다.

'자기부정'과 '자제'의 합성어. '예의 회복'과 '인(仁)'의 결합.

공자는 “자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

공자는 “인(仁)은 자신에게 달려 있고 남에게 달려 있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