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어》의 효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논어》의 효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논어' 는 우리나라 역사상 유교 학파의 보물로 유학정신의 대성을 집대성한 것이다. 그중에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이 기록되어 있으며, 정치 윤리 교육 등 일부 방면에 대한 공자의 사상과 원칙이 주로 대화 문체와 함께 드러났고, 문풍은 평실하고 함축적이다. 공자의 제자들이 정리한 것으로, 의미심장하고 후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으며 유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전적이기도 하다. 논어' 라는 책에 포함된 사상이 관련된 방면이 비교적 넓기 때문에 효도는 혈연정을 유대로 하는 경로로서의 전통적 미덕이며, 우리 중화문화에서 중요한 구성이며, 효도를 계승하는 것은 후진 중화 정신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공자의 유학정신에서 효도도 상당히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인' 을 근본으로 하는 핵심이며' 례' 의 중요한 형식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이 글은 공자가' 논어' 에서 효도에 대한 이해와 오늘날의 영향에 대해 얕게 논술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논어' 의 효도

는' 논어' 에서 효도에 대한 서술이 많다. 예를 들어 정편에는' 자유문효' 등이 있다. 학문과 편도 있다.' 논어' 에는 효도에 대한 서술이 많지만 대부분 공자와 하지만 이들의 대화에서 효도에 대한 공자의 이해가 드러난다. < P > 우선' 부양' 입니다. 효에게' 부양' 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입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식들이 효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노인의 식량과 의복을 보장하는 것이며, 노인이 의식주를 위해 수고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양친을 부양하는 것은 공자가' 논어' 에서 효도를 정의하는 물질기준이자 가장 기초적인 기준이다.

다음은' 존중' 이다. 부양은 효도의 전부가 아니다. 부양을 해도 효라고 할 수 없다. 정편에서 공자는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할 수 있는데, 왜 별로야?" 라고 말했다. 이 말은 공자의 관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그는 단지 부모의 의식만 공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부모를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단지 먹고 마시지만 존중하지 않는다면,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 노인은 한 사람이고, 필요한 것은 먹고 입는 것뿐만 아니라 자녀의 태도, 즉 존중을 필요로 하며, 부모의 의견에 대해서는 공손하고 겸허해야 한다. < P > 그리고' 색' 이라는 색은 너의 안색을 가리킨다. 처음 두 가지를 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세 번째 요구는 비교적 높다. 공자는 부모에게 먹을 것을 공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를 섬길 때 표정도 즐거움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마음에서 우러나와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를 모시는 것을' 효' 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효' 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효' 를 위한 것이 아니라, 부모는 언변을 살피고 생각하고, 자식의 표정에 대해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천하의 부모들은 모두 자신의 자식이 행복하고 행복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자녀는 부모를 기쁘게 해야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부모가 필요로 하는 것은 사실상 물질적인 봉양일 뿐, 더욱 정신적인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그래서 공자는 효도의 세 번째 계층에 대해' 색' 을 정의하는 것은 상당히 정확하다. < P >' 입신', 이 마지막 공자의 효도에 대한 정의도' 논어' 중 효도에 대한 가장 높은 요구이며, 많은 사람들이 하기 어렵다. 이 정의는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이기 때문이다. 효도하는 자녀는 처음 세 가지를 해서 부모를 잘 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고, 품행이 단정하고, 고상한 품성을 지녀야 하며, 부모가 자신의 입신에 대해 안심할 수 있게 해야 하며, 당신의 처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의 사랑하는 아들은 반드시 그 계심할 것이다. 부모는 아이의 미래에 대해 가장 걱정하고, 아이의 품행도 부모의 가장 큰 관심사이며, 스스로 잘 살 수 있고, 부모가 안심하고 만년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효도이다.

' 효' 와' 의식' 의 관계

는' 논어' 에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의식' 으로 대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로써 공자의 마음 속 효도와 예법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고, 유가는 예학 문화를 중시하며,' 논어' 에서 예의에 대한 표현이 더욱 통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의는 유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효도의 정의에서' 의식' 을 최우선으로 꼽는다. 즉, 예의는 효에 대한 정의이고, 효도는 예절에 부합해야 하고, 태어나면 예의로, 죽어서는 예의로, 제사를 해야 한다. 예의는 효도를 관통했다. 부모님이 생전이나 사후에 모두 예의로 대하고, 방면을 효도로 삼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례' 와' 효' 의 결합으로 볼 때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다. 언행과 행동거지의 각 방면을 포함해 공자의 관념에서 부모를 모시는 것은 엄숙한 일이다. 표정, 말, 행동거지는 예의에 맞게 부모를 대해야 효도라고 부를 수 있다 효' 와' 례' 의 관계와 정의도 오늘날 공자효도 사상을 계승하는 중요한 곳이다.

' 논어' 속 효도의 발전과 영향

' 논어' 에서 효도에 대한 서술은 우리나라의 전통 미덕의 토대를 마련했고, 효도는 한 사람의 입신의 근본이었고, 공자는 효를 둘러싸고 논술을 전개하고 효문화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켰다 효 () 와 인치국 () 으로 한나라 이래 효문화는 점차 절정에 이르기 시작했고, 지례 () 는 효 () 가 사회를 더욱 화목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P >' 논어' 속 효도 문화는 현재에도 참고의 의미와 가치가 있다. 우선 효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우리의 입신의 근본이다. 부모님이 고생스럽게 우리를 키우고 자라게 하셨고, 한창 장년 때 열심히 분투하는 것은 모두 우리를 위한 것이었고, 힘들게 우리를 키운 후, 부모님이 연로해지셨고, 생활상으로는 약간의 힘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이때 부모님께 보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공자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물질적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것이라고 제안했다. 오늘날 생활물질적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식량과 의복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으며, 부모는 연로하신 후에 모두 일정한 의료 보장을 누리고 있다. 부모들에게는 실제로 아이들이 얼마나 많은 물질적인 것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요구가 많지 않다. 그들이 더 필요로 하는 것은 사실상 정신적인 위안이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단지 아이들이 자주 집에 가서 그들을 보고 몇 마디 친밀한 말을 하는 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오늘날 사회효도에서의' 봉양' 은 상대적으로 약화됐지만' 존중' 과' 색' 을 더욱 강조하고' 입신 < P > 현 사회의 전반적인 태세를 보면 아직도 많은 캥거루족의 존재가 있다. 기생충처럼 부모에게 들러붙어 살고, 끊임없이 부모의 정혈을 짜내고, 부모가 나이를 먹어도 생계 자식에 대해 걱정하게 한다. 아니면 일부 젊은이들은 약간의 좌절을 만나 생명을 포기하기로 했다.' 몸이 피부받는 부모' 를 완전히 잊고 자신의 부양의무를 포기한 것은 불효의 표현으로 책임을 회피하는 표현이다. 예법을 잊어버린 행위이기 때문에 예법을 배우고 고대인의 경전 속 내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체득하는 것이 눈에 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법, 예법, 예법, 예법, 예법, 예법) 논어' 예법 효도는 오늘의 영향에도 매우 중요하다. < P >' 논어' 에서는 생자에 대한 예식, 시중을 드는 것 외에도 고인에 대한 경건한 추모도 존중해야 한다. 쩡 Zi ② 학습 및 기사에서 말했다: "조심 끝, 멀리 쫓아, 민덕 두꺼운 남자." " 고인에 대해서는 신중히 대해야 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조상을 추모해야 하며, 인민의 도덕은 충후해질 것이다. 제사를 지내면서 도덕 풍조를 개선하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이다. 제사에서 선인을 추모하는 것뿐만 아니라 효문화에 대한 복습과 선양에 대한 추모, 선인뿐만 아니라 선인의 정신도 추념하고, 후대에 대해서도 배우고 존경할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감사의 품질과 습관을 형성하는 데도 더 유리하다. < P > 후세에서' 논어' 에 대한 효문화 발양 과정에서 다소 빗나갔다가 나중에 효도가 일종의' 우효' 로 변한 것도 좋지 않다.' 우효' 는 사실 부모에게 효도가 아니다. 공자의 관념에서 제창하는 것은 합리적인 효도이며, 공자의 관점에서 부모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간언하는 것도 효도의 구현이다.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으니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며, 부모가 잘못된 심연으로 나아가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자식으로서 부모의 잘못을 발견한 후, 올바른 방법, 차분한 인내심으로 부모와 소통하고, 자신의 견해를 말하고, 부모와 의견을 교환하고, 부모의 내면의 진정한 생각과 그들이 견지하는 이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부모를 비난하고, 맹목적으로 부모의 잘못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 논어' 의 리인편 ③ 에서 자녀가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존경하는 태도로 부모를 설득하는 행위는 모두 뒤의 우효와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했다. < P > 물론' 논어' 에도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점이 있다 제사를 지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은 그리움을 회상하는 것이고, 더 필요한 것은 마음이지, 형식적인 예절로 효도를 과시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면 본말이 거꾸로 되어 있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제사를 봉건 미신적 색채를 지닌 것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오늘날의 사회 발전에 더욱 불리하다. 이것들은 모두 버려야 한다. 에센스를 보존하는 것이 우리의 성장에 유익한 발양과 전승이라면 된다.

' 논어' 에서는 효도를' 아버지 없는 길' 으로 정의한다. 공자는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언행과 야망을 관찰하고 아버지 때 계속 계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좀 부업을 계승한다는 뜻이지만, 오늘날 사회에서는 다양성이 발달하고, 개인은 모두 차이가 있고, 사람마다 하고 싶은 일이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효도를 정의하는 것은 오늘날 불합리하지만, 아버지의 우수한 자질에 대한 일종의 학습과 계승으로 이해할 수 있다. < P >' 논어' 에서 효문화에 대한 내포가 풍부해 공자의 효문화에 대한 이해를 반영했고, 효례는 당시 사회나 지금이나 매우 가치가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많은 음식이 변했기 때문에 효도에 대한 정의도 지나치게 단일할 수 없고, 좀 더 다양해야 하며, 선택적으로 전승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