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옥문화는 어떤 발전과정을 거쳐왔나요?

중국의 옥문화는 어떤 발전과정을 거쳐왔나요?

우리나라에서 옥문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옥은 금, 은, 구리, 철보다 훨씬 앞선 구석기시대부터 5,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석기시대부터 노예사회, 봉건사회에 이르기까지 옥을 입는 것은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한다. 간옥부터 정교한 옥조각까지, 옥은 사회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였고, 신석기시대의 옥용과 옥비, 상나라와 주나라의 옥칼과 게, 검 장신구 등 옥의 문화도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춘추시대에는 띠고리, 한나라의 상서로운 짐승, 당송시대의 꽃새 비녀, 원, 명, 청나라의 대형 옥조각 등이 있다. 예술은 중국 옥조각 역사의 정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옥은 예로부터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사람들은 사람의 미덕을 설명하기 위해 옥을 자주 사용합니다. 유교에서는 '군자는 옥을 입어야 한다', '옥은 이유 없이 몸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자료는 옥기가 이를 증명합니다. 신석기시대 초기에 존재했다. 처음에는 구멍을 뚫은 작은 옥 조각에 불과하여 펜던트로 사용하기도 했고, 옥 무기나 석기 같은 도구를 갈아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옥기는 신석기시대 후기에 이르러서야 조각이나 연마가 이루어졌으며, 그 형태도 상대적으로 크고 복잡해 수공예품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옥 제조에 사용된 제조 기술과 도구는 당시 석기 제조에 사용된 것과 정확히 동일했을 수 있지만, 옥에는 실용성 외에도 일부 다른 요구 사항이 있었습니다. 석기에서는 보기 힘든 단순한 문양을 가지고 있다.

신석기시대

신석기시대는 7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시기에 등장한 옥기들은 주로 옥도끼, 옥삽 등 실용적인 가치가 있는 것들이었다. . 이 시기의 옥은 단순하고 단순하며, 두께도 다양하고 모양도 불규칙하다. 기본적으로 조각 작업이 거의 없습니다. 후기에 옥은 점차 석기에서 분리되어 기술과 예술의 독자적인 발전 과정에 착수하여 후대 옥 공예의 발전과 향상을 위한 사회적,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5,000~6,000년 전 중국 동북지방의 홍산문화시대 옥이 우리 나라 북부 신석기시대의 문화적 특성과 함의를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 시기에는 옥돼용, 옥용, 옥기, 옥조, 옥운형기, 옥비스, 옥수 등 생생하고 독특한 형태를 지닌 옥기가 다수 출토되었다. 옥의 표면에는 음의 선과 동물의 얼굴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특히 1970년대에 발굴, 확인된 홍산문화의 대옥룡은 우리나라 최초의 용 중 하나이다.

은나라

생산성의 발전과 함께 은나라의 농업과 수공예 산업이 잘 발달하여 노예들이 다양한 사회 생산과 생활 분야에 투입되었습니다. 수공예 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 현재 옥제조 기술은 독립적인 수공예 산업 분야로 자리 잡았다. 동시에 은나라의 노예들은 화려한 청동 문화를 창조했으며, 옥 제작 기술에 청동 도구를 적용함으로써 옥 절단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은상대 옥기의 사회적 기능은 큰 변화를 겪었다. 다양한 형태와 용도에 따라 크게 7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례용 그릇, 의례용 수호용품, 도구, 기구, 장식품, 예술 작품 및 기타 기구. 원시 사회의 옥에는 분명한 변화가 있습니다. 상나라 초기 이리두 문화에서 생산된 옥, 게, 월, 삽, 귀, 콩, 도, 황형옥 등은 형태, 조각, 천공, 연마 측면에서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Yinxu 옥기 시대에는 인물, 동물, 신 및 길상 기호의 옥 조각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장인 정신이 향상되었으며 많은 새로운 돌파구가 만들어졌으며 정교한 작품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등 생산 도구에는 도끼, 끌, 자귀, 톱, 칼, 물레, 삽, 낫 등이 포함되며, 일용 필수품에는 절구, 막자, 빗, 귀이개, 단검, 조롱박 등이 포함됩니다. 장신구, 머리핀, 머리핀, 펜던트, 구슬 등을 착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장신구의 수가 가장 많습니다. 예술 작품은 거의 없습니다. 옥룡 한 마리, 옥 호랑이 두 마리, 푸하오 무덤에서 나온 이상한 새 한 마리는 모두 훌륭한 예술 작품입니다.

주 왕조

주 왕조는 은나라와 상 왕조 이후 강력한 노예 국가였습니다. 옥에 관한 한, 주나라의 중요한 법령 《주례》에서 옥에 부여된 덕의 이상과 함의로 인해 주유는 은나라 옥의 발전 궤도를 떠나 의례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옥의 "도덕화", "종교"와 "정치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옥의 세속화와 도덕화로 인해 황제 이하 모든 사람이 옥을 입는다. 주나라에서 사용된 옥의 종류가 다양했고, 옥에 대한 관심의 정도, 옥 선택에 대한 요구 사항 및 옥 제조 기술이 모두 이전보다 커졌습니다. 솜씨면에서는 더블 훅 라인 외에도 모양을 명확하고 간결하며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거친 경사 라인과 같은 기술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네거티브 라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네거티브 라인 사용에 더 중점을 둡니다. 광택이 나는 평면에 두께와 직진성을 강조하여 대비와 변화로 신체의 기복을 줄입니다. 이것이 서주옥의 특징이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옥공예에 있어 과도기였다. 서주(周周)시대 청동기의 장식문양 개념을 계승하였지만, 정교한 조각의 새로운 양식이 나타났으며, 옥의 모양도 단순하고 가벼운 경향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일반적인 옥기에는 콩, 황, 비, 팔찌, 반지, 검장식, 펜던트 등이 있으며, 그중 옥비스와 용 모양의 장신구가 가장 일반적이다. 이 밖에도 옥띠고리, 옥인장, 각종 부장옥 등이 있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주로 서한(西汉)나라를 지칭함) 시대에 나라는 통일되고 강성했다. 이 시기에 출토된 옥기는 머리가 크고 조각이 대담하며 품종이 다양하고 장인정신이 절묘하여 점차 새로운 시대의 양식을 형성하고 있다. 한나라에는 옥옷, 옥손잡이, 옥베개, 옥검 등이 나타났는데, 옥장식 중에는 옥춤꾼, 옥수리, 옥곰, 옥불멸자, 말, 악귀를 쫓는 옥, 옥인, 옥비둘기 머리, 구구(九穴) 옥기(눈꺼풀, 코마개, 귀마개, 입마개, 항문마개, 생식기마개) 등 여성의 형상은 한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한 왕조에서는 옥으로 동물을 조각하는 일이 흔했습니다. 한 왕조의 옥기는 평면 조각을 입체적인 둥근 조각으로 대체하여 사실적이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조각 기술은 "한 팔검"과 이중 홈 연삭 방법("헤어 스프링 조각"이라고도 함)이었습니다. "한 왕조의 팔검"은 한 왕조 옥 조각의 단순함과 단순함을 반영합니다.

위진남북조

위진남북조는 혼란한 시대에 매장량이 적었던 영향으로 옥이 거의 없었다. 이 시기 옥기의 발전은 눈에 띄지 않았으며 전체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다. 패턴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이 기간 동안 옥의 발전은 저조했다. 가리키다. 한나라 전통옥의 전성기와 당나라 옥의 전성기 사이이다.

상, 주, 한 왕조 이후 중국의 옥은 주로 의식용 옥과 장례용 옥의 고전적인 전통을 이어왔으며 당송 시대의 옥은 점차 장식용 옥을 중심으로 하여 실용적인 옥을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중세 스타일로.

위, 진, 남, 북조의 옥기는 단순한 형태, 단순화된 용도, 단순한 장식의 스타일 특성을 구현합니다. 이는 한나라 옥 장식 스타일의 계승이자 당나라 굵은 선 스타일의 시작입니다.

수당(隋唐)

경제 번영, 문화 발전, 긴밀한 대외 교류를 통해 장안은 국제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당시 수공예 산업은 매우 번영했으며 수공예품은 대외 무역에서도 중요한 상품이었습니다. 이 시기의 옥기는 주로 의례용품, 실용품(장신구 포함), 종교용품을 포함하였다. 또한 당나라에는 종교가 성행하여 옥보살, 옥달마륜, 옥비신 등도 등장하였다. 이 시기의 옥기, 특히 실용기는 주로 원형으로 조각되었으며, 조각이 정교하고 형태가 독특하다.

남북 송, 요, 서하, 금, 원 왕조의 옥기는 당나라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송대 이후에는 실용 및 장식용 옥기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옥기의 감상과 활용도 고위관료에서 서민 및 세속화로 옮겨갔다. 남북의 분단과 다양한 민족문화의 영향으로 옥기에는 국가적,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송대의 옥기는 대부분 상서로운 문양인 용과 봉황이 특징이며, 당시 도교와 성리학, 서화풍의 영향으로 표정이나 주제를 중심으로 한 옥기가 많았다. 거북, 학, 용, 봉황 등. 원나라의 옥은 좀 더 세속적이고 장식적이었습니다. 민속 컬렉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옥 펜던트는 고리 모양의 "봄수 옥"과 "가을 산 옥"입니다. 『천수옥』은 북방 유목민의 사냥생활을 반영한 것으로 매가 거위를 잡는 장면을 중심으로 매가 거위 머리에 앉아 있거나, 매가 거위 머리에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또한 연꽃과 거위를 잡는 갈대 매, 백조, 매, 연잎이 한 겹으로 되어 있고, 갈대 잎, 연꽃 줄기, 산벼가 한 겹으로 되어 있는 최초의 옥 조각 기법이다. 꽃들". "Qiu Shan Jade"는 북부 소수 민족의 사냥 장면을 나타냅니다. "Qiu Shan Jade"는 튜브 드릴 중공 방법을 채택하여 여러 방향으로 구멍을 뚫어 작업이 다층으로 보이도록 합니다.

명나라

명나라의 생산성은 크게 발전했고, 도시 수공예품과 상업도 번영했고, 옥 제조업도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이때 옥조각의 경향은 더욱 세속화되었다. 성주성리학의 영향을 받아 사회 안정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신의 축복을 기원하는 길상 문양이 공예 분야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명나라 옥의 상서로운 문양에는 팔선, 삼성 등의 신, 장수, 행복 등의 단어, 복숭아, 영지, 매화, 대나무, 난초, 사슴, 학, 감귤 등의 동식물이 포함됩니다. 오리뿐만 아니라 용, 봉황, 치후, 이국적인 새와 같은 상서로운 동물도 있습니다. 길상문은 때로는 테마문양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장식적인 장식으로 활용되어 길상문의 보편성과 깊이를 보여줍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음주가 성행했으며, 이 시기에는 옥으로 만든 잔과 항아리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명나라의 옥조각은 우아하고 부드러우며 표현력이 풍부한 스타일을 추구했으며, 검술은 거칠고 강력했으며, '3겹 개방형 조각 방식'이 등장했으며, 조각이 매우 세밀했다. 명나라 중기 이후 옥 공예가 급속히 발전하여 많은 옥 장인이 등장했으며 그중 Lu Zigang이 가장 유명했습니다. 그가 만든 옥 제품은 "Zigang Jade"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명대 옥조각을 갈고 다듬는 마지막 공정에서 '솜씨보다는 형태를 추구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옥 가게는 "추다밍"이라고 불리며, "거친"은 세부 사항을 표시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고, "다"는 시대의 스타일과 함께 두껍고 무겁다는 의미입니다.

청나라

청나라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마지막 왕조로서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형성과 공고화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중국 옥의 발전은 청나라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옥 조각 기술은 과거 왕조의 업적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건륭기 옥기는 청나라 옥기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것으로, 크게 골동품옥과 시대옥의 두 가지 흐름으로 요약할 수 있다.

건륭제는 목숨만큼 옥을 사랑했습니다. 건륭 시대의 옥 조각 수준은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를 훨씬 능가할 정도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 시대의 숙련된 장인들은 과거 왕조의 옥 공예의 우수한 유산을 계승하고 응용했으며, 회화, 조각, 공예의 업적과 외부 영향을 활용하여 시대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옥 예술을 창조하고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청나라 궁정의 옥은 일품이다. 청나라 옥 조각에는 그림이 매우 풍부하고 이국적인 스타일의 그림이 나타났습니다. 이 기술은 투각, 높은 부조 및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냅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옥이 대량으로 등장했습니다. 청나라에서도 골동품 옥이 많이 등장했는데, 주로 모조 의식용 그릇, 고대 펜던트 옥, 고대 가구 등이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무늬, 부들 무늬, 변형된 용 무늬 등 옥의 모조품이 많이 있으며 주로 장식용입니다. 대부분의 액세서리는 고대 Juan, Kuai 및 한 왕조 이후의 치킨 하트 액세서리를 모방했으며 고대 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요컨대 건륭시대 옥공예가들은 역사적 유산을 통합하고 혁신하는 중요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다양한 뛰어난 작품을 연마하여 우리나라 고대옥 발전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습니다.

고대 중국 옥의 진화 과정과 각 시대의 업적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옥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고, 용도가 다양하며, 형태가 다양하고, 질감이 매끄러우며, 절단이 절묘하고, 스타일이 독특하고 민족적 특성이 뚜렷하며 세계 옥 공예 분야에서 독특하고 고대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지혜와 창조적 재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우리 나라 고대옥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으로서 예부터 전해지는 고대옥은 중화민족의 문화재고에 있는 귀중한 유산이자 예술의 보물로서 항상 빛나는 진주처럼 빛날 것입니다. 빛, 호황을 누리는 현대 옥 장인 정신을 비춰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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