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전통
단오절 전통
단오절의 첫 판은 역사상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견해는 전국적으로 널리 전해지고 있어 인민 대중이 가장 인정한다. 굴원은 전국시대 초국인으로, 그는 삼루와 마찬가지로 좌경 관원이자 의사이다. 굴원은 사람됨이 정직하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국가의 정치 개혁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그는 여러 차례 악당의 공격과 박해를 받았다. 또한, 추 huaiwang 은 무지하고 충신 반역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충군 애민의 마음을 가득 채운 굴원은 소외되어 유배되어 마침내 비통한 절망 속에서 5 월 초 5 일에 지라강으로 죽었다. 사람들은 단오절만이 그를 기념하고, 쫑쯔, 용주 경주를 먹는 풍습이 있다.
단오절의 두 번째 버전은 오자를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우 사부님의 명신, 초인, 부형, 모두 무정한 초평왕에 의해 억울하게 죽었다. 나중에 오자서가 오국으로 도피하여 오국부국과 오국이 초국을 정복하도록 도왔다. 제 5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그는 초나라의 수도 () 에 들어갔다. 추 pingwang 죽은 당시, 우 zixu 무덤 발굴 채찍 시체 삼백, 아버지 형제 의 복수. 왕 루 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 계승, 오국은 더욱 강해졌다. 그는 악악을 공격하여 일거에 이겼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이때 오왕부차는 승리에 현혹되어 교만해지기 시작했고, 귀에 거슬리는 충언을 듣지 않았다. 우자서는 후환을 피하기 위해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다. 부차는 듣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우자부를 모함하고, 우자서에게 자살을 강요하는 비방을 믿었다. 우자서가 죽기 전에 이웃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동문에 걸어 월군이 도시로 들어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칼을 뽑아 자살했다. 부차는이 사실을 알게 된 후 화가 나서 5 월 5 일 우 사부님의 시신을 가죽 주머니에 담아 강에 던졌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단오절의 세 번째 버전은 동한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했지만, 그녀는 며칠 동안 인양해도 시체를 찾지 못했다. 그때 조아는 효성스러운 딸로 14 살밖에 되지 않았다. 그녀는 상심하여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는 5 월 초 5 일 강을 뛰어내렸고, 5 일 후, 그는 아버지의 시체를 안고 수면으로 떠올랐다. 조아의 효감은 천지를 놀라게 하여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당시 학자와 작가들은 잇달아 조아가 강에서 아버지를 찾는 효심을 찬양하며 상심했다. 효여조아의 묘는 오늘 절강 사오싱에 있다. 무덤 앞에는 비석이 있어 김소서라고 전해진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조아가 죽은 강은 조아강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사람들은 또한 5 월 5 일에 조아를 제사하러 왔는데, 당시 그녀는 강으로 뛰어들어 그녀의 아버지를 찾았다.
네 번째 판인 단오절은 현대혁명 여시인 추근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추근, 절강성 사오싱인, 별호 서경, 웅정, 1 호 감호여협, 작은 자옥곡. 유년시절에는 시와 가부를 잘하며, 승마 펜싱을 좋아한다. 그녀는 당대에 목란과 진양옥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28 세에 혁명에 참가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혁명 봉기를 계획했다. 애석하게도 회의에서 청군에 의해 체포되어 불요불굴이다. 광서 33 년 6 월 5 일 사오싱선항구에서 장렬하게 희생했다. 추근은 6 월 초 5 순교했지만 후세 사람들은 그의 시와 인민을 존경하고 그의 용감한 사적을 애도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를 애국시인 굴원과 비교하고 단오절에 기념식을 열어 이 여영웅과 여시인을 기념했다.
둘째, 단오절의 주요 풍습은 다음과 같다.
1, 용 보트 경주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승은 고대에 시작되었는데, 초인들이 현신 굴원과 헤어지지 못하고 강에서 죽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구조하였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2.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뿔기장", "통 쫑쯔" 이라고도 함).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단오절 아침에 집집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음식을 먹었다. 보통 전날에 쫑쯔 싸서 저녁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어요. 만두는 주로 연못가에서 많이 나는 연한 갈대 잎으로 만들어졌으며, 대나무 잎은 일부 지역에서도 유용하며 통칭하여 대나무 잎이라고 한다. 쫑쯔 전통 형태는 삼각형으로, 보통 안에 이름을 붙입니다. 찹쌀단은 쫑쯔, 팥이 섞인 것은 팥단이라고 하고, 대추가 섞인 것은 대추단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찹쌀단이라고 한다. 대추만두 해음' 중학교' 로 가장 많이 먹어서 책을 읽으려는 아이가 일찍 우승을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진사들이 과거시험을 보는 날 아침에 대추만두를 먹었다. 지금까지 중학교와 대학의 입학시험일 아침에는 학부모들이 수험생을 위해 대추만두를 만들어야 한다.
3, 향 가방 착용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주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천으로 싸여 있고, 향기가 넘치며, 오색 실을 끈으로 묶어 다양한 모양의 가는 끈, 각종 모양, 작고 귀엽다.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도 향 가방으로 깊은 사랑을 표현합니다.
4. 쑥을 걸다
쑥 민간 속담을 걸어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에 쑥을 꽂는다" 고 말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창포와 아이바를 문눈썹에 올려놓고 당방에 걸어야 한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5, 천장 시계 동상
종규문을 뛰어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의 풍습이다. 장화이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방울과 조각상을 달고 악을 피한다. 당개원 황제는 역산에서 무예를 강의한 후 궁으로 돌아와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렸다. 그는 양귀비의 향낭과 명나라의 옥제를 훔쳐 사찰을 뛰어다니며 빨간 가랑이 바지를 입고 있는 큰 귀신 두 명을 꿈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큰 귀신은 파란 가운을 입고 파란 모자를 쓰고 그 아이를 붙잡고 그의 눈을 파내어 한입에 삼켰다. 명나라 황제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대귀신이 말했다. "제 성은 종규입니다. 즉, 제가 가장 강력한 무술가입니다. 나는 폐하를 위해 악귀를 몰아내고 싶다. 명나라 황제가 잠에서 깨어나면 말라리아가 좋아진다. 그래서 나는 화가 오도자에게 내가 꿈에서 본 것을 근거로 종규가 귀신을 잡는 초상화를 그리게 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단오절에 악령을 붙이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지갑과 걸쇠 오색 실을 걸다
"풍속통" 기록에 따르면, "5 월 5 일, 색보로 팔을 묶고, 장수, 연속 명보, 일령병, 오색보, 주소, 주소 () 로 사람을 병들지 않게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중국 고대에는 오색이 숭앙되어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맹의' 도쿄몽중국' 제 8 권에는 단오기물, 백줄, 쑥꽃, 은빛 드럼, 아름답게 그린 부채, 고소한 사탕, 작은 탕원, 백구가 기록되어 있다. 들깨, 창포, 파파야는 모두 잘게 썰어 향과 약을 섞어 매홍색 상자에 싸줍니다. 5 월 1 일부터 단오절 전날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 민들레, 불, 도, 쑥을 판다. 다음날 집집마다 문 앞에 펼쳐져 오색 수구와 차주로 공양하였다. 그는 또한 아인을 문에 박았고, 수재들은 그에게 술상을 건네주었다.
진원량' 세시주' 는' 세시잡기' 를 인용해 "단오에는 빨간색과 흰색, 채색선으로 입고, 꽃모양으로 만들거나, 문에 묶거나 못 박아 홍백색, 돈성이라고도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홍합가루벨: "5 일, 아이에게 땀을 흘리게 하다. " 이 가방의 내용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엑소시즘, 동전, 구충웅황가루, 향신료가 가득 든 향낭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아름답게 만들어져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7. 마찬가지로 수컷 황주를 마신다: 이런 풍습은 장강 유역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한다.
웅황도 일종의 약재로 각종 독을 죽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단오절에 산시 사람들은 수컷을 술에 담그고 수컷 황주를 아이의 귀, 코, 이마, 손목, 발목에 발랐다. 이 방법은 모기, 뱀, 전갈, 지네, 도마뱀, 거미를 몸에서 멀어지게 한다고 한다.
8. 백병 유람: 이 풍습은 구이저우의 단오절 풍습에서 성행하고 있습니다.
방랑백병은 일명 백병이라고도 하는데, 쓰촨, 산시, 구이저우 등지에서 전해지는 한족 전통 민속문화 활동이다. 관광과 산책을 통해 모든 질병을 없애는 헬스 운동으로, 주로 여성, 노인, 어린이, 허약자 중에서 진행된다. 단오절의 풍습은 구이저우에서 매우 유행한다. 남녀노소 모두 야외에서 놀며 새 옷을 입는다. 정오 1 시쯤 길, 산, 나무가 사람들로 가득 차서 화초를 들고 즐거워했다. 저녁에 집에 가서 화초를 끓여 목욕하다. 노인들은 "만병 유람", "만병 씻기" 라고 불린다. 온갖 병은 외출하지 않고, 온갖 병은 씻지 않는 사람은 일년 내내 운이 좋지 않다. 그것은 한족 노동인민이 재난을 피하고 복을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기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