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절 전고

명절 전고

중국의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은 모두 역법과 관련이 있다. 중국 국립박물관 연구원 리루루 여사의 신간 서적' 중국명절-도화민간 전통명절' (푸젠인민출판사, 2005 년 6 월) 은 중국의 비교적 중요한 전통명절 통계를 20 개로 요약했다. 그 중 16 개는 태양과 달의 계절이 만나는 지점이거나 그것과 관련이 있다. 설 상원절 (3 월 3 일), 청명절, 정월대보름 (6 월 6 일), 여름의 축제, 중국의 발렌타인데이, 추석, 중양절, 겨울의 축제는 모두 날씨의 리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표면적으로 보면 단오절, 섣달 8 절 (12 월 8 일), 부뚜막 축제 (12 월 23 일), 섣달 그믐 날 등과 같은 날씨와는 무관하다. 민간 신앙은 5 월이 독월이고, 5 월이 독일이라고 생각한다. 오독, 즉 뱀, 지네, 전갈, 도마뱀, 두꺼비가 있다. 이번 달에는 재난이 많아 아기조차도 죽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을 막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오독을 피하는 것은 단오절의 초심이다. 섣달 8, 아궁이, 섣달 그믐 날은 모두 설날의' 동반자 축제' 로, 자연히 시대와 관련이 있고, 다른 네 개의 명절은 정월 초칠의' 인승절', 4 월 초팔의' 욕불절', 7 월 15 일의' 귀신절', 10 월 15 일의' 여름원절' 이다 정월대보름 (6 월 6 일), 여름, 중국 발렌타인데이, 추석, 중양절, 겨울절, 단오절, 섣달 그믐날 (12 월 8 일), 주방절 (12 월 23 일) 설,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칠석절, 추석, 중양절, 섣달 그믐날.

1, 설: 설날과 해의 개념은 처음에 농업에서 나왔다. 고대에 사람들은 계곡의 성장주기를 "년" 이라고 불렀다. Hebe: "년, 오곡이 익는다." 。 여름 상인 시절, 여름 달력이 생겨났고, 달의 둥근 결핍을 달로 하여, 1 년은 12 개월로 나누었다. 매달 달을 볼 수 없는 날은 초승달이고, 정월 초하룻날은 1 년의 시작이며, 연도라고도 한다. 연호는 주조에서 시작하여 정식으로 서한으로 정해져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고대에는 정월 초하루를' 대년 초일' 이라고 불렀다. 근대 중국의 신해혁명 승리까지 농시에 순응하기 위해 통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난징 임시정부는 민간에서 여름력, 기관, 공장 광산, 학교, 단체가 양력, 양력 1 월 1 일을 설날로, 음력 정월/Kloc 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949 년 9 월 27 일 신중국이 설립되었습니다.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제 1 차 전체회의에서 국제적으로 양력시대를 사용함으로써 양력 1 월 1 일을 설날, 속칭 양력년으로 정했다. 음력 첫 달의 첫날은 보통 봄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음력 첫 달의 첫날은' 설' 으로 정해져 있으며, 흔히 음력년이라고 불린다.

전통적으로 설날은 섣달 초팔이나 섣달 23 일부터 정월 15 일까지의 랍제 제사식을 가리키며 섣달 그믐날과 정월 초하루로 절정을 이룬다. 전통 명절 설날 동안 우리나라의 한족과 대다수 소수민족은 모두 각종 경축행사를 거행해야 한다. 이 행사들은 대부분 신불 제사, 조상 제사, 송년 환영, 환영 복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활동 형식이 풍부하고 다채로워 짙은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2.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2000 여 년 전 서한 시대에 시작되었다. 정월 대보름날 관람은 동양 한명제 시대에 시작되었다. 명제는 불교를 제창한다. 불교에 스님이 정월 대보름에 사리자를 관찰하고 등불을 켜서 부처님을 숭배하는 풍습을 관찰한다는 말을 듣고, 그는 이날 밤 궁전, 절에 등롱을 켜 모든 신사와 백성들이 등롱을 달도록 명령했다. 나중에 이 불교 예절 축제는 점차 성대한 민간 명절을 형성하였다. 이 축제는 궁정에서 민간까지, 중원에서 전국으로의 발전 과정을 거쳤다.

한문제는 정월 대보름을 정월대보름으로 정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한무제 시대에는' 태을신' 의 제사 활동이 정월 대보름으로 정해졌다. 태일: 우주의 만물을 지배하는 신. 사마천은' 태초력법' 을 창제할 때 이미 정월대보름을 중대한 명절로 확정했다.

또 다른 설은 정월대보름에 불을 붙이는 풍습이 도교의' 삼원론' 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7 월 15 일은 중원절,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상, 중, 하 세 가지 요소를 관장하는 관원은 각각 일, 땅, 사람, 천관이 기뻐하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3. 단오절: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다음은 네 가지 예입니다: qu yuan 을 기념하는 것에서; 기념 우 zixu 에서;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 토템 제사는 고대 월족에서 기원하였다

4. 칠석: 칠석 걸교, 이 축제는 한나라, 동진갈홍의' 서경 잡기' 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대 여자는 늘 7 월 7 일에 건물에 7 개의 바늘을 놓는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가 본 고대 문헌 중 가장 오래된 걸교 기록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5. 중원절: 중원절의 명칭은 북위 () 에서 유래했고, 중원절 () 은' 귀신절' 또는' 난회소' 라고도 불린다. 이날 불교는 초월법회, 즉 목련회도 개최했다. 대야의 의미는 거꾸로 매달리는 것이다. 인생의 고통은 마치 박쥐 한 마리가 나무에 거꾸로 걸려 매달려 있는 것과 같다. 매우 비참하다. 중생을 거꾸로 매달리는 고통을 면하기 위해서는 경을 읽고 귀신에게 음식을 주어야 한다. 이것은 마침 중국의 귀신월 숭배와 일치하여 추석과 난초절이 동시에 전해지고 있다.

6. 추석: 추석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전통 명절과 마찬가지로 천천히 발전하여 형성된 것이다. 고대 황제에게는 제사제도가 있었는데, 봄에는 태양을 제사하고 가을에는 달을 제사했다. 일찍이' 이주' 라는 책에서' 추석' 이라는 단어가 이미 기재되어 있다. 나중에 귀족 학자들이 잇달아 본받았다. 추석 기간에 그들은 하늘에 밝고 둥근 달을 보고 숭배하며 그들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런 풍습은 민간으로 전해져 일종의 전통 활동을 형성했다. 당대까지 사람들은 이런 제월 풍습을 더욱 중시하여 추석이 고정적인 명절이 되었다. 당태종' 은 8 월 15 일 추석을 기록하며 송대에서 유행했다.

추석의 전설은 매우 풍부해서 창아가 달로 달려가고, 오강벌계, 옥토끼 박약 등 신화 이야기가 널리 전해지고 있다.

7. 중양절: 중양절은 최초로 <역경> () 에서 볼 수 있으며, 9 열을 양수로 나열한다. 음력 9 월 9 일, 양양은 모두 무거우니, 따라서 중양절이라고 한다. 굴원이' 중양절 집궁궐' 이라는 시구를 쓴 적이 있는데, 이는 이 풍습이 이천여 년 전의 전국시대에 이미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양절 등산에 관한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남조 오군 \ "속제합 \" 에 따르면, 동한 때 전염병마는 여남, 여하, 전염병이 성행하고 있다. 환경이라는 사람이 도사 페이장방을 스승으로 받아 재해를 없애고 사람을 구하는 마술을 배웠다. 어느 날, Fei changfang 은 huanjing, 9 월 초 9 일, 디스템퍼 신이 또 사람을 죽였다고 말했다. 너는 돌아가서 너의 고향을 구해야 한다. 9 일에 집을 떠나 산수유를 붉은 천 봉지에 넣고 팔에 묶고 국화주를 마시면 역병 악마를 물리칠 수 있다. 환경은 집에 가서 모든 마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9 월 9 일, 여하바람이 구름처럼 솟아오르고 안개가 자욱하여 역병의 요괴가 산 앞에 왔다. 하지만 코를 찌르는 국화주 때문에 산수유는 매우 향기로워 접근하기 어렵다. 환경은 칼을 휘둘러 산기슭의 역신을 참수했다. 저녁에 사람들이 집에 돌아와서' 닭견과 소와 양이 급사한다' 는 것을 발견했는데, 사람들은 외출을 해서 등산을 면했다. 이후 중양은 줄곧 높은 곳에 올라 재난을 피했다.

8. 섣달 8: 음력 12 월 8 일은 부처의 깨달음의 날이다. 이날 사원은 도성회와 랍팔회라고 하는 기념식을 거행하며 부처에게' 랍팔죽' 을 모셨다.

왜 부처는 깨달음일에 랍팔죽을 부양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부처가 출가하여 도가 되기 전의 싯다르타 태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는 고행승림에서 6 년을 보냈는데, 암울하게 일맥일맥을 가려 담담한 물질로 그의 구도 욕망을 갈았다. 점점 왕자는 세상이 물욕을 추구하고, 관능적이고, 지나치게 쾌락을 즐기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그들이 고행을 견지한다면, 몸과 마음이 모두 괴로울 뿐, 고목 잿더미처럼 보리를 깨달을 수 없다. 고락의 양면을 버리고, 씁쓸하지 않은 중용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런 인식으로 왕자는 고행의 이치를 깨닫고 금욕승의 자리에서 일어나 니련선 강을 내려와 깨끗한 물이 몸의 더러움을 씻어 내도록 했다. 그러나 왕자의 몸이 여위어서 그는 나일강 선 강에 넘어졌다. 잠시 후 왕자는 물가에 걸려 있는 나뭇가지를 기어올라 일어섰습니다. 몇 걸음 걷다가 그는 해안에 주저앉았다.

이때 강가에는 남도폴로라는 목축민이 강가의 풀밭에서 방목하고 있었다. 갑자기 그녀는 약한 젊은 샤먼이 강둑에 누워 있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힘이 없는 것 같았다. 그녀는 즉시 동정심이 생겨서 우유를 손에 들고 왕자를 지지했다.

왕자는 양치기녀로부터 우유 한 잔을 받았는데 정말 맛있었어요. 술을 마신 후 오체가 원활하여 점차 체력을 회복하였다. 그래서 나는 강을 건너 가예산의 무성한 보리수 아래에 있는 금강왕좌 앞으로 걸어가 그곳에 앉아 묵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드디어 12 월 8 일 저녁에 별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성취는 깨달음과 같습니다.

한 목양녀가 젖병을 헌납하는 이야기로 중국 불교도들에게 효과적이다. 매년 섣달 그믐날, 그들은 오곡잡곡과 과일을 부처님을 위해 죽을 끓이는데, 이를' 랍팔죽' 이라고 부른다. 오늘날 이런 풍조가 점차 민간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백성들도 이 날 섣달 죽을 끓여 민속 중의 하나가 되었다.

9.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은 섣달 그Ǡ날 밤을 가리키며 설날 (정월 초일) 과 연결되어 있다. "섣달 그믐 날" 의 "나누기" 라는 단어는 "가라" 입니다. 쉽습니다. 교대하다' 는 뜻은 섣달 그믐 날이' 달이 가난하다' 라는 뜻이다. 사람은 구부를 없애고, 구년을 없애야 하는데, 내년은 새해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음력의 마지막 밤이다. 그래서 이 기간 동안의 활동은 모두 새것으로 가서 재해를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주진 시대에는 매년 연말마다 궁중에서' 대호' 의식을 거행하여 역병의 귀신을 몰아내고' 충군' 이라고 부르며 섣달 그믐날 전날, 즉 작은 섣달 그믐날이라고 불렀다. 섣달 그믐 날은 섣달 그믐 날, 즉 섣달 그믐 날입니다.

섣달 그믐 날은 일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밤이다. 섣달 그믐날은 가장 시끌벅적한 밤이다. 먹칠을 하자마자, 아이들이나 청년들은 이미 향을 가지고 폭죽을 터뜨렸고, 동쪽에서 울렸고, 대담하게 폭죽을 확대하고, 젊은 한 손은 귀를 가리고, 멀리 머리를 내밀었고, 다른 아이들은 두 손으로 귀를 가리고, 긴장하고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머리가 희어도 이 장면을 잊을 수 없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설날, 설날,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중양절, 칠석, 섣달 그믐 날, 섣달 그Ǡ날, 입춘, 국경일, 청명절절, 노동절, 식목절, 뇌봉절, 건군절, 삼팔부녀절 중국의 법정 공휴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해 (65438+ 10 월1); 설 (음력설); 국제 여성의 날 (3 월 8 일); 식목일 (3 월12); 국제 노동절 (5 월1); 중국 청년절 (5 월 4 일); 국제 간호사 축제 (5 월12); 어린이날 (6 월1); 중국 * * * 산당 탄생기념일 (7 월1); 중국 인민 해방군 건군절 (8 월1); 스승의 날 (9 월10); 국경일 (65438+ 10 월1); 뉴스페스티벌 (165438+ 10 월 8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