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목소와 흐르는 말에 관한 고대와 현대의 속담

목소와 흐르는 말에 관한 고대와 현대의 속담

1,700여년 전 삼국시대 촉한의 재상 제갈량이 목소와 흐르는 말을 발명했는데, 목소와 흐르는 말은 어떤 교통수단인가. 말?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끝없이 논쟁을 벌여왔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삼국지:제갈량전』에는 “량은 재주가 뛰어났고 석궁으로 이익과 손실을 반복했다. 『삼국지후대사기』에는 “건흥 9년에 양이 기산으로 돌아왔다. 12년 봄, 양은 백성이 희고에서 나온 것을 알고 흘수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Wuzhangyuan에 따르면, 그와 Sima Xuan 왕은 Weinan에 갔다. "위의 기록은 확실히 목소와 흐르는 말이 실제로 Zhuge Liang의 발명품임을 나타냅니다. 목소와 흐르는 말은 서로 다른 도구입니다. 목소와 흐르는 말이 사용된 연대순으로 보면 목소와 흐르는 말이 먼저 나오고, 흐르는 말은 목소의 개량형이다. 『삼국지』를 주석한 남북조의 배송지는 지금은 없어진 『제갈량전』에서 목소와 흐르는 말에 관한 기록을 인용하고, 목소의 형상을 묘사하고, 흐르는 물의 차원 중 일부를 기록했다. 그러나 말에 대한 물리적인 물체나 형상은 후대까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목소와 흐르는 말에 대한 후세의 이해는 항상 매우 드물고 안개에 가려져 있었습니다. 산시(陝西)성 한중시 면현(黃縣) 황산진(黃沙鎭)의 역사 기록에는 제갈량이 나무로 소를 만들고 말을 날렸던 곳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제갈량은 8년간의 북방 원정 기간 동안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을 세 번이나 이용했다고 한다. 여기서부터 목소와 흐르는 말이 출발해 기산 오장원 최전선까지 250㎞의 판자 길을 걸었다. 한 지역 노인은 전설적인 목소와 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말의 머리는 나무로 되어 있고, 흩어진 작은 조각들이 말의 몸체를 이루고, 그런 다음 말의 다리를 조립하고 배 중앙에 장비를 놓습니다. 목마 뒤에는 렌치가 있는데, 움직일 때 한 걸음은 한 걸음, 또 한 걸음은 한 걸음 가느니라." 이 전설에서 알 수 있듯이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도 기어가 있는 것 같다. 지렛대 원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양국군(梁國君)이 만든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모두 다리가 4개 있고 배가 비어 있어 무거운 물건을 나를 수 있는 나무 기계이다. 말의 목을 누르고 들어올리면 흐르는 말은 다리를 벌리고 걷는다. 양국군(梁國君)에 따르면, 그가 만든 목소와 흐르는 말의 원리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기록과 일치합니다. - 이중 자루인 나무 황소 뒤의 절약 팔; 노동을 절약하는 팔은 코끼리 모양의 긴 말의 목입니다. "더욱 영리한 것은 양궈준이 비밀 잠금 기능을 구현했다는 것입니다. 흐르는 말. 혀를 비틀어서 말의 머리가 잠겨서 걸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삼국지』의 묘사와 매우 일치합니다. 그러나 양국군(梁國君)이 복원한 목소와 흐르는 말은 산시성 한중시 면현박물관 관장이자 산시성 삼국문화연구센터 소장인 궈칭화(郭淸华)가 다른 집단의 반대에 부딪혔다. 소와 흐르는 말은 네 발을 가질 수 없다: "판자 길은 나무 판자로 포장되어 있으며 가운데 틈의 너비는 다양합니다. 틈이 있는 판자 위에서 네 다리가 어떻게 걸을 수 있습니까? 판자가 아닌 위를 걷고 있다고 해도. 길도 오르는 것인데 앞에서 당기고 뒤에서 밀어야 하느니라. 그러므로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는 바퀴가 있어야 하느니라." 소와 흐르는 말에 바퀴가 있어야 하겠습니까? 이는 역사적 기록을 기반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궈칭화(郭淸华)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사륜 수레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목소와 흐르는 말을 만드는 팔리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소개할 때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앞축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뒷차축은 바퀴가 달린 것을 차축이라 하고, 한 차축에 바퀴가 두 개 달려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퀴가 4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칭화대학교 고대문학연구소 교수인 Feng Lisheng은 이렇게 믿습니다.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기본적으로 수레로 결론 내릴 수 있다는 것은 각종 사료와 각종 문헌의 증거에 따르면 수레일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삼국시대 판자길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한중시에서 북쪽으로 20km 떨어진 곳에 있는 보강계곡 입구에 왔습니다. 1,700년 전, 제갈량이 곡식과 풀을 최전선으로 운반하기 위해 이곳에서 출발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것은 고대 판자 길이 매우 완만하고 가파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Baoxie Plank Road를 여는 데 매우 영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Qinling 산맥에서 가장 느린 길을 선택하고 자신도 모르게 산에 올라간 다음 아무런 노력도하지 않고 내려갔습니다. 그런 길에서는 네발 달린 기계가 바퀴만큼 효율적일 수 없기 때문에 당시의 목소와 달리던 말이 네발 달린 기계였을 가능성은 없고, 네발 달린 자동차도 마찬가지였다. 사륜차를 스티어링 휠로 사용했기 때문에 평지에서도 조종이 어렵기 때문에 사륜차의 회전이 그다지 유연하지 않아 그런 특수한 조건에서는 가능성이 더욱 적습니다. 판자길 상황을 분석해 보면 수레만이 역사상 나무소이자 잃어버린 말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어떤 사람들은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외발자전거냐고 묻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나무소에는 네 개의 다리가 있는데 어떻게 외발자전거에 반영됩니까? 또한 숨겨진 메커니즘을 포함한 일부 구성 요소의 이름을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마카오의 학자 강홍(康洪)은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 대해 새로운 설명을 내놓았다.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기어 세트로 구동되는 윈치 케이블카 시스템이라고 믿어집니다. 운남-구이저우 쓰촨성의 깊은 산에서는 유사한 시스템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대 문헌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무소는 배는 네모나고 머리는 굽었으며 다리는 4개입니다. 혼자서는 수십 리를 걸을 수 있고, 무리를 지어 걸으면 20리를 걸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6피트를 걸을 수 있습니다." , 소는 4보를 걸을 수 있지만 사람은 갈 수 없습니다. "Da Lao" 이 설명에 따르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나무소와 말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양의 운송 차량. 하루에 20마일을 이동할 수 있다. 2000년 전의 기술 수준에서는 그런 수준의 교통 수단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단지 전설에 불과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오판의 원인은 하루에 20마일을 걷는 주체가 인간인지, 목소인지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다.

우리가 "하루에 20마일을 걷는데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를 종합하고 이해한다면, "하루에 20마일을 걷는" 사람은 윈치를 미는 사람이고 나무소는 그렇게 한다는 것이 분명해질 것입니다. 전혀 움직이지 마세요.

새로운 연구는 먼저 의문을 제기합니다. 나무 소와 길 잃은 말은 사용하기 매우 쉬우므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확산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목소와 유마는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제갈량조차도 그 당시 곳곳에서 목소와 유마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의 활용에 상당한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제갈량의 목소와 흐르는 말의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한계가 주로 지역적 환경에 반영되어 있다는 예비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슈한(Schuhan)은 현재의 쓰촨(Sichuan)에 위치해 있으며, 직선으로 멀지 않은 산 사이의 구불구불한 길을 걷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방법. 오늘날 쓰촨성과 윈난성 산악 지역의 케이블카는 여전히 산에 가거나 시장에 갈 때 이용하는 주요 교통수단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윈치 로프웨이가 널리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무로 만든 소와 떠돌이 말은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제갈량은 기산을 떠나기 전에 남쪽의 맹화(孟界)를 정복했고 운남-귀주 고원에서 널리 사용되는 케이블카에 대해 들었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