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국시대의 정치적 특성
전국시대의 정치적 특성
1) 춘추전국시대의 정치사회개혁
1. 시기: 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
2. /p>
(1) 왕족이 쇠퇴하고 가부장적 봉건제도가 무너졌으며, 주황제는 점차 천하의 통치자로서의 지위를 상실했습니다.
(2) 제후들은 패권을 위해 싸웠고, 합병 전쟁으로 인해 흩어져 있던 많은 작은 나라들이 점차 큰 나라들에 합병되었습니다.
3. 사회 개혁
(1) 춘추 개혁: 주로 경제 기반을 목표로 함
제국: 관중(Guan Zhong)은 토지는 거부했지만 군대는 거부했습니다." ; 노나라 초기에 세금을 납부했습니다. 이러한 개혁은 실제로 사유지의 합법성을 인정했습니다.
(2) 전국시대의 개혁: 정치, 경제, 군사적 측면의 종합적인 개혁
배경: 정치: 왕족의 쇠퇴, 왕자들의 패권 다툼, 전통적인 가부장적 봉건제도는 점점 붕괴되었고, 신흥 지주계급은 특권의 폐지와 중앙집권화의 강화를 요구했다.
경제: 철소 사육 촉진, 생산성 향상, 토지 개인 소유의 점진적인 확립.
이념과 문화: 학자층의 등장과 그 중요성, 개인강좌의 등장, 백종학파의 등장은 여러 나라가 실천할 수 있는 이념적, 이론적 무기가 되었다. 개혁과 혁신.
B위(魏)국: 이구(kuī); 초(楚)국: 오기(吳秦); 상양(商陽)의 개혁
다(秦)나라: 상양(商陽)의 개혁—가장 철저하고 성공적인 개혁
p>
① 배경: 전국시대 초기 진나라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나 다른 6개국에 비해 인구가 적고 광대했습니다. .
② 조치:
경제적 측면 - 농업을 통해 부를 추구하는 경제 개혁. “우물밭을 버리고 거리를 개방하라”, 법으로 토지의 사유권을 인정하고 토지 매매를 허용하고 농업에 중점을 두고 직조를 장려하며 도량형을 통일한다.
정치적 측면 - 군사적 공로를 포상하고 권력 집중을 강화한다. '석청실로제도'를 폐지하고 군사공로를 엄격히 금지하며 호적제도와 합동좌석법을 실시한다.
사상과 문화 - 사상통제를 강화한다. "시와 책을 태워 법을 명확하게 한다", "법경"에 기초하여 법률을 제정하고, 사회 관습을 개혁하고 일부일처제와 소가족 제도를 장려했습니다.
③ 결말 : 상양은 살해되었지만 신법은 폐지되지 않았다.
4 기능:
진나라에 대하여: 옛 귀족에게 큰 타격을 주고, 지주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력을 강화하고, 군사력을 강화하고, 통치 질서를 안정시키고, 그리고 나라를 부강하게 만드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군인의 목적. 6국의 병합은 점차 진나라의 전략적 목표가 되었고,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역사발전에 대하여: 상양의 개혁은 전국시대 가장 철저한 개혁으로 가부장적 봉건제를 중앙집권제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했으며, 역사적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그러므로 후세의 일부 사람들은 "백대에도 여전히 진의 정치 법칙이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⑤한계: 교육을 경멸하고 경범죄에 대한 중형을 어느 정도 옹호함으로써 인민에 대한 착취와 억압을 가중시켰고, 특히 계속좌석법의 시행은 국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다. 사람들.
4. 진나라가 6국을 통일했다
기원전 221년 진영정왕은 한나라, 조나라, 위나라, 초나라, 연나라, 제나라 등을 차례로 멸망시키고 유례없는 통일을 이루었다. 위대한 제국.
(2) 춘추전국시대의 경제
1. 농업생산
(1) 토지제도: 토지의 사유화
(2 ) 생산 도구: 철제 농기구, 황소 농업, 화전 농업에서 철제 쟁기 및 황소 농업으로의 전환.
(3) 생산 모델: 남성은 농사를 짓고 여성은 직물을 짜는 소규모 농민 경제.
(4)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 진나라: 두장옌, 정궈 운하
2. 수공예품 생산
(1) 민간 수공예 산업의 부상: 운영 개인이 주로 개인 소비 및 시장 유통에 사용합니다.
(2) 가내수공업: 대부분의 제품은 자체 소비 및 세금 납부용이며 일부는 시장에 진출합니다.
(3) 정부 운영, 민간 및 가족의 세 가지 유형의 수공예품 생산 형태가 공존합니다. 정부 운영이 지배적이며 민간 및 가족 운영이 주체입니다.
3. 상업 발전
(1) 민간 상업의 부상: 강력한 경제력을 지닌 자유로운 사업가
(2) 농업 집중 정책 사업 탄압 : Yantie 공식 캠프.
(3) 춘추전국시대의 이념과 문화
1. 100개 학파가 논쟁을 벌였다.
(1) 배경: 사회 이유: 춘추전국시대 중국 사회는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경제적으로: 우물 시스템의 붕괴,
정치적으로: 주나라의 쇠퇴 왕실;
계급 관계: '사' 계급의 등장;
이념과 문화 측면에서: 사람들 사이의 학습.
(2) 의미: 지식인 사이에 다양한 사상 학파의 출현과 다양한 학파 간의 탁월함 경쟁. '백학'은 일반적으로 많은 수를 의미하고, '정명'은 논쟁, 반대 심문, 비판을 의미합니다.
(3) 다양한 학파와 의견 -
유교:
공자: 춘추시대 노(魯) 출신, 쇠퇴하는 귀족.
1 정치사상: 인(仁), 인(仁)한 사람은 덕(德)으로 정치를 하고, 예(禮)와 예(禮)를 지키며 위계를 유지한다.
② 철학적 사고 : "귀신과 신을 존경하고 멀리하라"는 세상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③ 교육철학 : 학생의 적성에 맞춰 지도한다.
④ 지식 : 육경(시, 서적, 예, 이월, 춘추)을 편찬함 ⑤ 지위와 영향력 : 중국에 있어서 : 그는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이다. 우리나라, 유학자 이 학교의 창시자.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점차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가 되었고, 공자는 만대를 통틀어 스승으로 존경받으며 역대 왕조에서 다양한 명예 칭호를 받았습니다.
세계로: 유교는 동양 문화의 근간이 되었으며, 고대 그리스 문화와 함께 오늘날 세계에 가장 영향력 있는 두 가지 문화 형태입니다. 명청 이후 유교는 서양으로 전파되어 서양 계몽사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B 맹자: 전국시대 귀족들이 쇠퇴한 '맹자'.
① 정치사상: 공자의 가르침을 발전시키고, 일련의 정치이론인 인(仁)정치론을 정립하고, 군주보다 백성을 먼저 귀히 여겨야 한다는 사상을 내놓았다.
② 윤리적 사고: 선한 본성론. 모든 사람에게는 타고난 '연민'이 있고, 인간의 마음에는 친절한 본성이 있습니다.
③ 가치관 :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의 정신을 기르라"를 옹호하고, 먼저 의로움을 강조하고, 나중에 유익을 얻고,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
4 지위와 영향력 : 공자의 가르침을 계승 발전시켜 유학의 중요한 창시자가 되었다. 후세를 '선현'이라 불렀다.
C 순자: 전국 말기 조나라 출신의 '순자'.
① 정치사상 : '예와 법의 병용'과 '왕도'를 주창하며, '왕은 배이고 백성은 물이다'라는 사상을 내세운다.
② 철학적 사상 : '하나님의 행위는 영원하다', '하나님의 운명을 주관하고 사용하라'는 유물론적 관점을 내세운다.
③ 윤리사상 : 악성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