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의학과 운동 양생

전통 의학과 운동 양생

예로부터 중국의 양생헬스 이론과 실천은 풍부한 내용과 우수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노동인민은 장기간의 생산, 생활, 보건재활, 질병예방의 실천에서 점차 중국 양생헬스 철학과 중의학의 비교적 완전한 이론을 형성하였다. 전통 양생문화는 중화민족의 진귀한 보물로, 세계 각국의 국민들로부터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우리는 계승할 뿐만 아니라, 발전도 필요하고,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 첫째, 중국 전통 양생사상의 출현과 발전, 즉 양양 (보양이라고도 함) 과 몸을 보양하여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한다. 중국의 전통적인 양생 관념은 고대인들이 장수를 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장수 기록은' 상서', 상주 사료에 관한 고서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상서 홍범' 은 "오복, 하나는 장수, 둘째는 부귀, 셋은 강녕, 넷은 수덕, 다섯은 수수이다" 고 말했다. 그중' 장수',' 코닝',' 장수' 는 모두 건강과 장수에 관한 요구 사항이다.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의 사상도 양생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황제내경' 은' 음식은 적당히 해야 하고, 생활은 규칙적이어야 하고,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신과 천명을 수강할 수 있다' 는 사상이다. 이와 함께, 서로 다른 양생 이념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 움직임과 정적을 주장했다. 예를 들어 군웅의' 천론 편' 은' 준비가 되어 있으면 하늘이 병에 걸리지 않는다' 고 주장한다. 극 중 장자' 는' 아랑곳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신을 받들다' 는 이론을 제시했다. 전자는 몸매를 유지하려면 자주 운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후자는' 정생양생' 이라고 생각한다. 전국시대에는' 숨을 불어 숨을 쉬고, 고나신을 토하고, 곰을 뻗어 새를 빌린다' 는' 유도술' 이 등장해 형체의 운동에서' 호흡호흡' 으로 발전하는 독특한 헬스 방법, 즉 기공이 나타났다. 양생. 진한 () 나라 () 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불도 () 의 양생이 성행하다. 진시황, 한무제, 당태종은 장생불로를 추구하기 위해 연금술, 신선술을 신봉하며' 선단' 에 열중해 중국의 양생을 시행했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우리나라의 민간 양생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동한 말년의 명의인 발렌은 의술과 외과에 능통하며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의 동작을 블루본으로 하여' 오금극' 을 창작했다. 이것이 바로' 지도' 의 발전이자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가치가 높은 의료체조이다. 당대의 의학가 손사우가 저술한' 천녀자' 는 양생을 몸과 마음을 똑같이 중시하고, 자연의 변화에 따라 생활을 조절하고, 심신 건강을 달성하고, 장수를 연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손사우가 소개한' 천축국 마사지법' (범천십팔세) 은 완전한 에어로빅이다. 우리가 오늘 연습한 일부 기공은 바로 그의 관련 저작에서 나온 것이다. 송대에 이르러 중문경무의 이학이 범람하면서' 주정경동' 이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민간지도 양생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발전하여, 동정이 결합된 헬스 방법' 팔단진' 이 이곳에서 개선되고 보완되었다. 명청시대에는 우리나라 고대 전통 양생기술이 개선되고 발전하여 양생기술과 양생술에 관한 저서가 많이 나왔고, 양생이론도 점차 융합되어 실천에 강한 실효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 시점에서 8 단금은' 명상',' 정력',' 행기 (호흡, 호흡)' 의 요구 사항을 강조한다. 특히 명말 청초에 전해진 이근경 훈련법은' 내력과 담력' (내장의 단련과 견고성) 과' 외력과 담력' (운동 시스템의 단련과 힘) 을 제시하며 인체의 전면 발전을 거의 요구했다. 둘째, 중국 전통 양생 기초 이론 지식 (1) 천인합론은 전통 양생 중 자연 양생 방법에 순응하는 이론적 기초이다. 중국 양생가는 인류의 양생 활동을 하나의 큰 시스템 환경에 두고 생각하고 인식하며, 자연의 법칙에 따라 생명을 유지함으로써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상을 형성했다. 인체 내부 환경 시스템과 외부 객관적 자연 환경 시스템이 통일되었다고 생각한다. "영수서록" 은 "사람은 하늘과 땅과 관련이 있고, 해와 달과 맞먹는다" 고 말했다. "사람은 천지 변화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며, 자연의 모든 운동 변화는 필연적으로 인체의 생리적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문의' 사방이 정신을 가다듬다' 는 말은 "그러므로 양생자는 반드시 하늘을 잘 섬겨야 한다" 고 말했다. 양생보건활동은 반드시 자연법칙의 변화를 따라야 한다.' 음양조화, 4 시 조절', 자연변화법칙을 이용하여 양생보건실천활동을 해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중국 전통 양생사상의 천인관은' 자연에 순응하다',' 자연에 순응하다' 가 아니라, 생명과 자연의 법칙의 관계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로 대하며' 내 생명은 내가 없다' 는 사상을 제시하고,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 적극적인 정신으로 인류의 건강과 장수를 탐구하고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2) 형태와 정신지지 이론 형식, 이론 형식은 형식을 가리킨다. 신은 인체의 정신적 사고 활동을 가리킨다. 형신의 수양은 형신의 수호뿐만 아니라 형신의 조절에도 치중해야 한다. 신체를 건강하고,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다. 중국 전통 양생 이론은 신과 형태가 인생의 두 가지 주요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된다. 형식은 하느님의 집이고, 신은 형식의 주인이다. 명대의 저명한 의학가 장경악은 "양생하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이 집을 신으로 키워야 한다" 고 말했다. "신이 없으면 형체가 살 수 없고 형체가 없으면 하느님에 대한 애착이 없다. 신과 모양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제약되어 있다. 위말금초 유명한 양생가 성강은 "형체가 신립에 의지하고, 신은 반드시 형체로 존재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하느님의 생명력은 신체 건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신을 수리하려면 먼저 수양을 해야 한다. 반면에, 신의 흥성도 형태의 흥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문의 화신은 "신을 얻는 자는 창창, 신을 잃는 자는 망한다" 고 말했다. 남북조의 범진은' 신멸론' 에서' 형형과 신이 일치한다',' 형형은 존재한다',' 형체는 신이 있다' 고 말했다. 형신의 단결은 생명의 존재의 주요 보증이며, 형신 쌍수는 장수의 주요 수단이다. (3) 음양조화론' 황제의 내경' 은 "생명은 유형적이어서 음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고 지적했다. "사람들은 생명현상이 음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생명활동에서 음양은 상호 의존적이어서 어느 쪽도 다른 쪽과 분리되어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다. 음양의 소장에서 대립 쌍방은 시종 역동적인 상대적 안정을 유지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한다. 동시에, 음양은 서로 전환되어 서로 제약한다. 음양이 상대적 균형을 잃으면, 즉 음양 () 이나 양 () 이 음양 () 으로 변하는 변화가 나타나면 인체의 생리활동이 문란하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양생은 음양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고 회복하려는 시도이다. (4) 전체론 중국 전통의학은 인체를 내장을 핵심으로 하고 경락이 서로 연결된 전체로 본다. 인체의 각 시스템, 각 장기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장기는 상호 의존적이며, 내환경의 통일과 안정을 유지한다. 오장부가 바뀌면 경락을 통해 상호 작용하여 체표에 반영할 수 있다. 반면 체표 조직 기관의 질병도 경락을 통해 내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인체는 유기적 전체이며, 내부 환경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중국 역대 양생가들은 모두 전체관을 매우 중시하며 인체의 전반적인 균형과 안정을 촉진하고,' 미병 치료',' 미병 선예방' 을 주장하며, 전체성과 안티에이징 건강 조치를 중시한다. 셋째, 중국 전통 보건 방법 중국 전통 보건 방법은 고대 의서에서 광범위하게 논술되었다. 예를 들어, "황제의 내경" 은 음식, 생활, 휴식, 성교, 정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호흡, 지도, 마사지 방법, 약물과 침술의 사용을 기록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전통적인 양생 방법은 주로 기공 양생, 태극권 헬스, 지도, 마사지 보건 등이다. 지금은 단지 기공 양생을 간단히 소개할 뿐이다. 건강 기공. 기공은 중국 전통 양생의 주요 방법 중 하나로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공 유파는 다양하고 방법이 다르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즉 기공 연습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심신이 자기 단련과 자기조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보건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기공은 중국의 발전 과정에서 주로 두 가지 유형의 기공, 즉 자기운동, 보건과 재활, 의사가 질병을 치료하는 기공 의료가 있다. 기공의 연습 과정은 주로 자세, 의도, 정신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연습 자세. 동력공과 정적공으로 나뉜다. 모든 물리적 운동을 통칭하여 동력공이라고 한다. 정적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정적 작업이라고 합니다. 동작은 대부분 외정적이고, 이동 중에는 정적을 추구한다. 정공은 외정내동하는 연습으로 착함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걷기, 서, 앉기, 눕기 네 가지 자세로 나눌 수 있다. 전반적인 요구는 긴장을 풀고, 호흡이 조화롭고, 동작이 부드럽고, 편안하고, 즐겁고, 긴장을 푸는 것이다. (2) 연습. 의도적 방어와 자기조정이라고도 합니다. 연습 과정에서 심리활동의 단련을 통해 생리기능 활동에 영향을 주는 방법을 말한다. 주로 잡념에서 벗어나 일종의' 정적'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다. (잠보다는 자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 이 상태는 대뇌피질의 능동적인 내부 억제 과정이며, 뇌 휴식의 특수한 형태이다. 따라서' 정적' 의 깊이는 수행의 관건이자 자기조절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정적인 상태가 깊을수록 연습의 효과가 더 좋다. (3) 연습. 호흡과 호흡이라고도 합니다. 연습할 때의 호흡을 일컫는 것은 기공 운동의 기본 고리 중의 하나이다. 가스를 연습하면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기체 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다. 내장을' 마사지' 하고 소화흡수를 촉진시켜 건강강신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연습에는 호흡 연습과 내기 연습이 포함된다. 호흡연습이란 가슴형 호흡을 복식 호흡으로, 얕은 호흡을 심식호흡으로 바꾸고, 점차 호흡을 부드럽고 느리며 균일하고 깊게 연습해 자발적인 복식 호흡을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호흡, 호흡, 호흡, 호흡, 호흡, 호흡, 호흡, 호흡) 내기 운동은 연습 과정에서 신체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생기는 일종의' 가스' 느낌을 말한다. 과학의 기공 운동은 몸을 튼튼하게 하는 데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고등학생들에게는 반드시 선생님의 지도하에 연습해야지, 맹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편차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