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하면 효도할 수 있나요?

어떻게 하면 효도할 수 있나요?

"효는 모든 선행의 첫째요, 모든 악의 근원은 음행이다. 항상 인과 효도의 마음을 갖고 있으면 할 수 없다. 세상에서 허락하지 않는 일은 참아라." 그러므로 효도는 모든 선행 중 첫 번째이며, 악한 생각과 음란함과 함께, 정말로 하기 싫은 일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효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옹호하는 행동으로, 자녀의 행동이 부모, 연장자, 조상의 뜻을 어겨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소위 "효도가 최우선"이라는 말은 중국 국가가 효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효의 일반적인 표현은 효, 효 등이다. 효(孝)란 부모의 양육에 대한 대가로 부모의 권위를 확인하고, 그 지시와 명령에 순종하고, 그 뜻대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유가 『효경』의 첫 장에는 “몸의 털과 피부는 부모가 받아 감히 훼손하지 못한다. 이것이 효의 시작이다”라고 적혀 있다. .그것은 효의 시작이며, 자신을 확립하고 도를 실천하며, 그것을 후대에 널리 알리는 것이다

" "효는 모든 미덕 중 첫 번째이다" 주국민수 (사진 2장)

부모님은 효도의 끝이다. 남편에 대한 효도는 친족을 섬기는 것에서 시작해 왕을 섬기는 것으로 끝나고 마침내 자기를 세우는 것이다." 이는 중국에서 효도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문화는 단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효의 시작일 뿐입니다. 『효서훈계15장』: “불의하면 아들은 아버지와 싸울 수밖에 없고, 신하는 임금과 싸울 수밖에 없으니 그러므로 불의하면 싸우고 따르라. 아버지의 명령인데 어떻게 효도할 수 있겠습니까?" ?". 『광지덕』 제13장: “효를 가르쳐야 천하를 아버지 같이 공경하고, 우애를 가르쳐야 천하를 형제 같이 공경하며, 신하를 가르쳐야 천하를 왕처럼 공경하게 된다.” 공자의 논어, 자하가 공자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후배가 공경하고 명랑해 보이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자하께서 효에 대해 물으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외모는 어렵다). 효(孝)라는 단어는 『논어』 제14장에 나온다. 그 중에는 공자가 말한 효의 정의와 관련된 5개의 장이 있다.

도교 『장자천운』에 나타난 효의 개념: “공경으로는 효도하기 쉽지만 사랑으로 효도하기는 어렵고, 사랑으로 효도하기는 쉽지만 잊기 어렵다 친척을 잊기는 쉽지만 친척으로 하여금 자신을 잊게 하기는 쉽지만 세상을 잊기는 쉽지만 세상은 자신을 잊기 어렵다."

인도와 다른 아시아 지역도 비슷한 윤리적 개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효는 노인에 대한 일반적인 대우에도 확장될 수 있다. 시부모님에 대한 며느리의 효도, 나이 많은 친척(이모, 삼촌, 삼촌, 숙모 등)에 대한 효도입니다.

맹의자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위반이 없습니다. 그의 아들 Fan Chiyu는 "멍순이가 나에게 효도하는지 물었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이게 뭐죠?"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살아서는 일을 예(禮)로 하고, 죽어서도 예(禮)를 베풀고, 장사(境葬)도 예(禮)로 행하고, 제사(祭祭)도 예(禮)로 하라. 맹무보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 Ziyou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늘날의 효는 남을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무례하다면 왜 달라야 합니까?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색은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그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그것을 먹습니다.

위정장 4장

맹의자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위반이 없습니다. 그의 아들 Fan Chiyu는 "멍순이가 나에게 효도하는지 물었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이게 뭐죠?"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살아 있을 때에는 예를 다하고, 죽으면 예를 다하여 장사 지내고 예를 다하여 제사를 드리라. 공자가 운전을 하던 중에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맹손이 나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범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살아 있으면 의식에 따라 섬겨야 하며, 죽은 후에는 릴라이가 묻혀서 제물을 바치는 의식을 따라야 합니다.

이 장에서 '어긋나지 않는다'는 말은 공자께서 나중에 직접 설명하신 것 같은데, 예의를 어기지 않는다는 뜻이어야 합니다.

공자는 왜 여기서 두 문단으로 설명하는가? 일부 학자들은 Meng Yizi의 아버지 Meng Xi가 고결하고 예의바르기 때문에 공자는 아버지의 야망을 어기지 않는 한 효자로 간주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속인의 아버지의 말과 행동이 반드시 예의에 부합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이 경우 자녀들은 아버지에게 불순종하지 않는 것을 효로 여겨서는 안 되고, 불순종하지 않는 것을 효로 여겨야 한다.

멍무보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부모는 자식의 병만 걱정한다(맹무박은 공자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부모는 자식의 병만 걱정하게 하라).

이 이야기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모는 자녀의 질병만 걱정하므로 최선을 다해 모든 일을 잘해야 합니다. 2. 부모는 자녀의 질병만 걱정하므로 자녀가 약을 먹어야 합니다. 3. 자녀 자신의 질병에 대해서만 걱정하고 다른 일은 너무 많이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부모님이 불안해집니다.

이 장의 의미는 질병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다른 측면에 대해 더 강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부모가 다른 일로 인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다른 측면에서 부지런히 일하고 잘 수행해야 합니다. 질병보다 아이들이 걱정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진정한 의미는 '자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야 부모가 자녀를 걱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로 이해될 수 있다.

자유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늘날의 효는 남을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무례하다면 왜 달라야 합니까? (자유는 공자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공자는 오늘날 소위 효라는 것은 부양하고 돌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집에 있는 개나 말들도 부양하고 보살펴 줄 사람이 있으니 마음에 공경이 없으면 어찌 구별하리요!

이 장에는 "개와 말은 둘 다 유지될 수 있다"는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1. 개와 말은 사람의 부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개와 말은 사람을 섬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에 따르면 설명에는 "갖다"라는 단어가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샤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색은 어렵다.

할 일이 있으면 제자는 의무를 다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은 음식을 먹습니다. (자자가 공자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후배가 해야 할 일은 공손하고 명랑한 모습을 보이는 것인데, 어떤 일이 생기면 노인들이 그것을 먹는 것이 효도라고 할 수 있습니까?

본 장에서는 '색상 난이도'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1. 젊은 세대의 표현(자세한 설명은 위와 같음) 2. 노인의 표현: 색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표정이 바뀌기 전의 부모님 표정.

'효'라는 단어는 논어 14장에 나온다. 그 중 공자가 말한 효의 정의와 관련된 내용은 6장(5+1, 한 장이 반복됨)으로 되어 있는데, 즉

설아장, 공자는 아버지가 계실 때 이렇게 말씀하셨다. , 그의 야망을 관찰하십시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면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3년 동안 한 번도 변하지 않은 것이 효도라 할 수 있다. ('아버지가 뜻을 지켜보고 있다'의 '기'는 고대 한자 '기'에서 '의지'를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생각과 태도가 포함된다. 우리 모두는 아들이었고 이런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다. 선생님의 지시를 듣고도 계속 "예"라고 말했지만, 동급생과 친구들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표정을 지으며 "아버지가 유언장을 지켜보고 계신다"고 말했다. 부모님이 앞에 계시면 말과 행동이 일관되어야 하며, 부모님이 눈앞에 계시지 않더라도, 부모님이 돌아가셨다 하더라도 성실하고 정직해야 합니다. 안 된다고 하면 안 받아요. 좋은 사람이라면 끝까지 따라가야 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지 3년 안에는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셨습니다. 3년이 지나도 마음이 약해지지 않고, 말과 행동이 일관되고, 늘 행동하는 효자이다.) 이 6(5)장은 모두 '양끝사'에 속한다. 코너' 휴리스틱 교육.

이 6(5)장의 종합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님이 살아 계실 때 공손하게 대해야 하며,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부모의 걱정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장례예물도 항상 공의롭게 행하고 본받아야 합니다. 의롭고 예의바른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효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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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오자의 가을 효도 에세이

'효가 제일이다'라는 문구 백덕을 행하라”는 청나라의 “용광로 주위의 밤(A Night Around the Furnace)” “말(文)” 기사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것이 근본적인 진리이고, 근본적인 인간관계이고, 근본적인 정치의식이기 때문에, 『루야담』의 수천 마디 말은 “효효는 모든 미덕 중 첫째이다.”라는 이 문장의 명성과 같을 수 없습니다.

왜 효는 모든 미덕 중 첫 번째인가?

'한시외전' 9권: "나무는 고요해지고 싶어도 바람은 그치지 않고, 아이는 키우고 싶어도 친척들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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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제자들에게 "너희는 이것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지에야, 이 사건은 너희가 진리를 깨닫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공자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집에 지원하러 간 제자가 13명이었다. 그들의 부모.

사실 이 문장은 '근본적인' 점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디에나 적용이 가능합니다. 관직은 모두 낮은 자리에 있으나 교육을 받은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으며 효도가 최우선이다. 왜 이런거야? 효도가 없고 뿌리가 없으면 인간의 유업도 없기 때문입니다. 자녀는 효도해야 하고 부모는 친절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키우는 것을 '키우기'라고 하고, 자녀가 부모를 키우는 것을 '키우기'라고도 합니다. 전자는 어른들을 키우고, 후자는 노년까지 그들을 부양한다. 이것을 천지의의라 한다(천지의의는 《좌전·조공 25년》에서 유래한다. 의례는 하늘의 경이요, 땅의 의로움이요, 백성의 행위이다.) . 그것을 당연하다고 어떻게 부를 수 있습니까? 사람이 과일나무를 심으면 그 나무는 하늘과 땅의 비와 햇빛을 받아 반드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인삼과수 같은 귀한 나무도 꽃이 피는데 3만년, 열매를 맺는 데 3만년이 걸린다. 하늘과 땅에는 남의 보살핌을 받고 보답받지 못한다는 이치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연의 이치입니다.

효(孝)라는 단어를 쓰는 방식을 보면 아래쪽이 '子'이고 위쪽이 '老'이므로 'Shuowen'에서는 '효'를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부모에게. 장자는 위에 있고 아들은 아래에 있다. 이것이 선배와 열등의 질서이자 예절이다. 이는 아들이 부모를 업고 있는 모습으로도 볼 수 있으며, 이는 직관적인 효도 행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생은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공자 논어에는 “서른 살에 일어섰다”는 조상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 서른 살이 되어서야 '설립'이라고 하는 걸까요? '설'이란 인간관계, 인간의 이치와 원칙을 바탕으로 하늘과 땅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미덕과 원칙에 기초한 것이지 결코 "재정적 이익"에 기초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서른 살이 되면 자녀일 뿐만 아니라 부모가 되는 길도 알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왜 오는지에 대해? 어떻게 생겼습니까? 어디로 가야?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러한 기본 지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런 인정이 반드시 글과 문학적 재능으로 아름다운 천으로 짜여질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시골의 노인들은 문맹이지만 선행을 하고 이웃에게 친절합니다. 이런 종류의 지식은 책이나 아름다운 기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수십 년의 경험에서 나옵니다. "길은 결코 멀지 않다"(중용의 교리)이기 때문에 기본 원칙은 가장 간단하고 실행하기 쉽습니다. 『논어』에는 “실천할 기운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고 되어 있는데, “문(文)”은 “형(興)” 뒤에 오는 것이 근본 순서이다.

더 나아가 사람이 '여분의 기운'(남은 기운은 행동을 위한 남은 기운, 효도와 덕행을 위한 남은 기운)이 없고, 덕을 닦지 못한 사람이라면 그것은 말할 수 없다. "확립된". 문학적 재능(문학적 재능에는 글쓰기 능력과 기타 모든 문학적, 예술적 능력이 포함됨)을 가장하여 그의 마음이 기사에 표현되어야 합니다. '글은 사람과 같다', '말은 사람과 같다'는 말이 있듯이, 모든 행동은 그의 내면을 드러낸다. 모든 행동은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마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