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봉건 영지 경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일본 봉건 영지 경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서기 645년 대화개변부터 메이지유신까지 일본의 봉건경제체제. 일반적으로 전기(7세기 중반~8세기 초), 중기(8세기 초~16세기 후반), 후기(17세기 초~19세기 중반)의 세 가지 발전 단계로 구분된다.

초기 및 중기 대화개혁을 통해 공유지 공민을 기반으로 한 국가 법령 체계가 확립된 후, '공유지 공민'의 토지 국가 소유와 함께 초기 봉건 경제가 등장했다. 농지의 양도와 수용을 위한 '토지의 취득방법'으로, 그 기본적 특징은 임대와 노동을 통한 농민의 잉여노동의 착취이다. 8세기 초 일본 정부는 경작지를 늘리기 위해 삼대일체법(723), 장기개척을 위한 사유재산법(743) 등 많은 법률을 반포했다. ) 등을 통해 사유지 간척을 장려하고 경작지의 사유 소유권을 인정합니다. 그 결과 유력귀족과 사찰들이 적극적으로 토지를 경작하고 장원을 세웠는데, 이는 역사상 간척장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지의 사유화와 함께 법체계의 공유토지 시민권 원칙은 점차 약화되었다. 헤이안 시대 중기(10세기)에는 새로운 유형의 토지 전용 장원이 등장하여 점차 경작지형 장원을 대체하고 중세 장원의 기본 형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원은 주로 지역 부유층이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 신분 면제 특권을 추구하는 데 사용되며, 명목상 토지 소유권을 중앙 부유층이나 사원에 기부하고 매년 일정한 공물을 바칩니다. 그런 다음 이 명목상의 영주(지도자, 지역 영주라고 함)를 받아들이고, 그는 장관(영원의 관리자)으로서 영지의 실제 주권을 보유합니다. 가마쿠라 막부가 설립된 후, 자체 군인을 사용하여 이러한 직위에 복무하는 "수호자" 및 "토지" 시스템을 즉시 확립했습니다. 원래 영지 소유자 또는 새로운 영웅은 점유권을 확립하기 위해 "영지 증명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땅. 그 결과 장원제도가 봉건제도로 바뀌고 봉건제도가 확립되었다. 장족의 관직은 투투(사무라이)로 대체되었고, 군인과 농민을 통합하는 체계가 확립되었습니다. Ditou는 장원의 토지를 관리하고, 마을 사람들을 통제하고, 연간 조공을 징수하고 공안 경찰 등의 권한을 가지며 장원의 실제 통제자입니다. 저택의 기본 농부는 소유자와 사람들입니다. 유명한 주인은 일반적으로 방계 가족과 하인을 포함하는 대가족의 동일한 몸입니다. 영주의 땅을 경작하여 매년 공물과 코비를 바치는 한편, 적은 양의 명지(자유지)를 점유하고 온 가족이 농사를 지도록 지시하였다. 영주의 토지 소유권과 농노(소유주)의 노동은 중기 봉건 경제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가마쿠라 시대 후기에는 영주들이 실지 임대료(미곡)의 일부를 상인을 통해 현지 시장에 팔아 실지 임대료를 화폐로 대체함으로써 수공업과 상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원래는 극도로 발달하지 못했어요. 남북조 무로마치 시대에는 수공예품과 상업이 더욱 번성하여 매년 봄과 가을에 2개의 시장에서 월 3~6회 산사이시나 로쿠사이시로 지역 시장이 발전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성읍과 항구 도시도 급속히 발전하여 길드 조직(가옥), 창고(문우), 교환 산업(미곡 교환 및 화폐 교환)이 등장했습니다.

남조와 북조 이후 농촌은 생산성의 발달과 사회적 분업으로 인해 분열되어 대가족의 통일체가 와해되는 경향이 있었고, 소농은 점점 자기화되어 갔다. -고용. 동시에 새로운 마을조직(마을)이 등장했다. 동시에 수호 다이묘가 장원으로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장원은 점점 더 보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장원제도가 붕괴되고 수호국가제도가 형성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오다 노부나가(1534~1582)와 무로마치 막부 멸망(1573)부터 메이지 유신(1868)과 메이지 시대 봉건 폐지(1871)까지의 후기는 일본의 봉건사회 후기를 일반적으로 근대라고 부른다. 현대 경제의 기본 특징은 쇼군(쇼군) 영주의 토지 소유권과 소농의 농노 경제에 기초한 막부 봉건 제도입니다. 막부 체제 하에서 쇼군은 일본 최고의 영주였으며, 국가의 정치권력을 통제하고, 다이묘의 영지를 변경하고 이전하는 권한을 가졌습니다. 가신들은 다이묘로부터 토지를 얻었으나 토지와 분리되어 도시에 거주하며 농부들에게 토지 관리를 맡기고, 쌀을 중심으로 매년 공물을 모아야 했던 이들이 바로 혼민(本min)이라 불리는 독신 소농들이다. . 가구당 1개의 타운부 정도의 토지가 할당되었습니다. 그들은 토지에 묶여 임대료와 통행료를 지불하는 것 외에도 토지 매매 금지, 토지 할당 제한, 식재 제한 등 일련의 경제적 강제를 당했습니다. 농민의 생산활동은 마을공동체 내에서 이루어진다. 마을은 생산단위이자 해마다 조공을 바치는 단위이다.

현대 경제는 영주가 농민의 물리적 토지 임대료를 착취하는 자연 경제이지만, 영주는 다른 생활 필수품을 구매하기 위해 얻은 물리적 재화를 팔아야 합니다. 동시에 다이묘는 참배, 병역 등 장군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고, 각종 외비를 부담했기 때문에 그 수익금도 현물로 팔아야 했다. 막부는 다이묘의 쌀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오사카에 전국 중앙 시장을 설립하고 특권 상인과 무역 길드(주나카마)가 등장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발전된 상품 화폐 경제는 막부 체제의 필수적인 경제 기둥입니다. 동시에 현대에 와서 자급자족경제가 부분적으로 붕괴되고 잉여생산물이 상업화됨에 따라 농촌상품경제도 점점 발전하였다. 18세기에 막부는 세입을 늘리기 위해 상업 통제 정책을 실시하고 에도, 오사카, 교토에 상인 길드를 설립했습니다. 동시에 공업진흥정책과 공업진흥정책을 실시하여 농민들이 토지 임대료를 높이기 위해 부업을 운영할 수 있게 했다. 상품경제 발전의 결과는 막부체제의 경제적 기반을 근본적으로 뒤흔들었다.

19세기 막부 경제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었지만, 막부는 여러 차례 개혁을 시도했지만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습니다. 봉건경제는 점차 붕괴되고 있었고, 마침내 홍콩의 개방을 기회로 삼아 개혁운동의 전복이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