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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정신이란 무엇인가?

역사정신은 매우 거창한 주제인데 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론을 내리기도 어렵다.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유사점도 있습니다.

역사는 이미 사라져 재현이 불가능한 객관적인 역사적 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인간과학으로, 인간의 이성적 판단을 바탕으로 역사학자 특유의 논리를 구현한다.

역사가 의식적인 요약의 수단으로 역사에 주어진 것은 바로 인간의 지식에 대한 욕구, 탐구에 대한 호기심, 역사적 기억을 간직하려는 개념, 미래에 대한 자신감에 바탕을 두고 있다. 과거와 미래를 마주하는 독특한 정신, 즉 역사의 정신으로.

이 주제를 탐구하는 것은 역사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역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강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1.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존중하는 진실 탐구 정신

진실 탐구 정신은 역사의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요구이다 ,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존중하는 것은 중국 및 외국 역사가들이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가치 기준이기도합니다.

역사는 역사가들이 주관적으로 가공한 주관적인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역사를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을 뿐, 조작할 수는 없다.

역사를 쓰려면 진실과 진실을 추구해야 합니다. 솔직한 글쓰기만이 진정한 역사적 사실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사적 인물을 첨부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조작된 콘텐츠는 모두 전기문학 또는 역사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을 뿐, 결코 역사저작물이 아닙니다.

중국과 외국 역사학자들은 진실을 찾고 똑바로 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유지기는 “힘을 피하지 않고 꼿꼿하고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능력과 도덕적 품성을 갖춘 역사가만이 충실한 역사를 쓸 수 있다고 믿었다.

서양의 유명한 역사가 랑케(Ranke)도 객관적인 사실을 존중하고 직접적인 역사적 데이터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역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역사이론을 과감하게 의심하고, 실제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수정과 비판을 하는 것 역시 역사의 진리 탐구 정신의 발현이다.

진실 추구는 역사의 생명이자 존재의 기본 형태입니다. 역사는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2. 사회 발전 법칙 탐구의 합리적 정신

사회 발전 법칙 탐구는 마르크스주의 역사적 유물론이 발전 법칙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역사의 기본 정신입니다. 인간 사회는 이 정신을 구현하고 있으며, 고대 중국의 속담인 "혼돈과 싸운 흔적을 탐구하고 현자가 그것으로부터 배우도록 도와라"도 이 정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합리적인 활동은 진실에 접근하는 수단이며, 이를 통해 엄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역사는 인간 사회 발전의 신비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인문학 학문으로서, 인간 사회 발전 법칙에 대한 역사가 특유의 합리적 이해를 반영합니다.

즉, 역사가들이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구축한 주관적인 논리 표현 체계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사를 최대한 진실되게 복사하고 최대한 가깝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사가들은 역사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설명해야 한다.

이는 사회 발전의 법칙을 탐구하려는 목적으로 역사에 합리적인 정신을 부여합니다.

합리적인 활동으로서의 역사 연구는 단순히 개념적 내면의 심리적, 정신적 과정이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고 변혁하는 인간의 실천 활동의 기본 특징입니다.

우리는 이상을 사용하여 역사를 형성하고, 상상력의 보편성을 사용하여 특수성을 강화하며, 이 과정에서 우리의 지적 능력도 지속적으로 향상됩니다.

합리적인 활동은 결국 규율적인 행위이다. 비록 역사가들이 시대와 자신의 이해 수준에 따라 제한을 받긴 하지만, 역사 발전의 법칙, 혼돈, 역사를 논할 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변화라는 결론은 다르지만,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역사적 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한다.

인간의 도덕적 합리성과 사회적 규범을 준수한다는 전제 하에 역사를 탐구하고, 역사의 신비를 탐구하며, 역사 발전을 촉진하는 동기를 찾고, 역사 발전의 다양한 요소 간의 인과 관계를 정리합니다. , 그리고 인류에게 경험을 제공한다는 교훈은 인간이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이유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역사의 진정한 가치이기도 합니다.

3. 주제 방법의 양립 정신

역사는 인간 발달 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삼습니다.

인간 사회 생활의 풍부함과 복잡성으로 인해 역사 연구의 다양성과 복잡성도 결정하고, 역사에 징계 방법의 양립 정신을 부여하고, 역사에 폭 넓은 관용을 부여합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거의 모든 방법을 흡수했습니다.

좁은 의미에서 역사의 보조 과학에는 언어학, 문헌학, 고문서학, 고대 문헌학 또는 공식 문학, 인장학, 과학, 계보학 또는 가족사가 포함됩니다. , 문장학, 연대기, 지리학, 역사적 지도 제작 등 넓은 의미에서는 좁은 의미보다 역사의 보조 과학이 더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 심리학, 문화, 저널리즘, 도서관학, 판본, 기록 보관소 및 기타 학문은 현대 역사가들의 보조적인 역사 연구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

수학, 지질학, 천문학, 화학, 고고학 및 기타 학문과 같은 자연과학의 이론과 방법도 역사 연구에 널리 흡수되었습니다.

현대사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자연과학과 기타 사회학문의 결과와 방법이 흡수되고 응용되었기 때문이다.

역사 연구에는 관찰법, 실험법, 귀납법, 비교법, 분석법, 종합법 등의 과학적 방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고대에는 과학적인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을 사용하여 방대한 역사적 문서에 대해 모호한 연대를 정확하게 만들 수 있었고 컴퓨터 기술의 도입을 통해 과학적인 목록 작성 및 정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 과학적인 수학적 통계를 통해 인구의 증가와 감소, 사회변화, 경제적 번영과 쇠퇴 등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역사는 타 학문의 발전과 함께 발전한다는 것은 그 고유한 양립정신으로 인해 끊임없이 형태를 변화시키며 점차 상상과 추측, 보편성과 부정확함의 상태에서 벗어나 성취를 이루는 것이다. 상당한 발전.

4. 역사적 인물의 악을 진압하고 선양하는 정신에 대한 비판, 역사적 인물을 칭찬하고 비판하는 것은 역사의 독특한 정신이되었습니다.

역사는 큰 무대와도 같다. 이 무대에서는 모두가 다른 역할을 맡는다. 다양한 인물들이 서로 다른 연기를 펼치며 오랜 역사 속에 서로 다른 발자취를 남겼다.

이러한 중요한 역사적 인물 중 일부는 역사에 이정표를 남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역사가는 역사를 쓸 때 자신의 행위를 진실하게 기록하고, 자신의 가치판단과 도덕적 기준에 따라 칭찬하고 비판하고 비난해야 한다.

물론 역사적 인물을 칭찬하고 비판하는 것에는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국내외 역사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역사적 인물을 칭찬하고 비판하는 기준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류 사회의 진보가 기준, 즉 유익한 모든 것입니다. 인류사회의 진보와 문화발전에 대해 칭찬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칭찬받을 것이다. 둘째는 이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들을 특정 시대의 윤리와 도덕적 가치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세 번째는 당사자의 이익, 계급의 이익 등 개인이 속한 계급이나 집단의 이익을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특정 계층이나 당파의 이익에 이롭다면 칭찬을 받고, 특정 계층이나 당파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폄하될 것입니다.

캐릭터를 평가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위의 세 가지 사항을 포함하지만, 인간 본성의 진선미와 인류 문명의 진보에 기초한 기준이 지배적이다.

일반적으로 역사에 있어서 찬미와 비판의 정신은 인간이 악을 징벌하고 선을 도모하며, 야만적인 행위를 줄이고, 인류 문명의 진보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역사 쓰기의 힘에 의거하는 데 있다.

5. 인류 문화와 민족 전통의 계승 정신을 기록

인류 역사에서 역사는 인류 삶의 모든 주요 사건을 기록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과학이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 역사 그 자체가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백과사전이었으며, 역사 기록은 인류의 문화와 민족 전통을 보존하는 주요 수단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중국 문명은 4대 고대 문명 중 유일하게 5천년 동안 중단 없이 문화를 이어온 유일한 고대 문명이다. 역사 보존 고전은 중국 문명이 중단 없이 무한히 계승될 수 있는 중요한 이유가 되어야 합니다.

중국 역사서술의 발전과 역사 기록의 연속성은 우리 민족이 쇠퇴하고 부흥하며 좌절을 겪은 뒤에도 회복할 수 있는 길을 보장해 주었습니다.

중화민족의 강한 역사의식의 핵심은 민족 자체의 기원과 발전을 중시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이어나가려는 정신이다.

역사는 지속을 위한 중요한 전달자로서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사의 계승정신은 현대사학에서도 여전히 보존되고 있다.

지난 세기 과학의 발달과 함께 인류는 문화를 보존하는 수단을 점점 다양화하고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컴퓨터 등 첨단 수단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이러한 상황은 역사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학습의 계승 기능은 오히려 역사 정신으로서의 문화적 계승을 더욱 실증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사람들이 과거 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면 역사 작품으로 눈을 돌리거나 확장팩처럼 역사 작품을 기반으로 한 역사적 변종이나 현대적 형태의 역사 비평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등.

역사의 기능은 전혀 약화되지 않았습니다.

역사는 재현될 수 없지만, 역사 작품을 통해 우리 조상들이 황무지를 개척하고 규정과 예절을 만들어낸 경험은 반복될 수 없지만, 과거의 역사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을 통한 그들의 투쟁.

한마디로 인류문화는 역사로 보존될 수 있고, 민족의 전통은 역사로 계승될 수 있다는 것이다.

6. 국민적 결속을 이루는 결속의 정신

국민적 결속을 이루는 결속의 정신도 역사의 중요한 정신적 특성 중 하나이다.

역사에는 인간적 특성뿐만 아니라 국가적 특성도 있습니다.

역사가는 특정 국가와 문화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특정 민족 문화를 키워온 역사가로서 역사를 쓰는 과정에서 자국의 가치를 역사 작품에 투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로써 역사를 명확하게 기록하게 된다. 자신의 민족의 흔적.

따라서 특정 국가에 있어서 역사는 국가 정체성을 강화하고 애국심과 국민적 결속력을 키우는 데 있어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첫째, 역사는 민족의식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족의 나라를 파괴하는 자는 먼저 그 역사를 파괴해야 한다"는 문장은 민족 정체성의식을 강화하는 데 있어서 역사 작품의 중요성을 분명히 강조한다.

역사적 기록이 남아 있는 한 민족의식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둘째, 중국역사에 스며든 대단결사상은 중화민족의 단결력과 구심력을 키워왔다.

모든 연령대의 역사가들은 다민족 국가의 역사, 특히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역사를 쓰는 데 중점을 두어 왔다. 통일된 나라의.

동시에 역대 왕조의 역사가들은 소수민족이 세운 왕조의 공식 역사 지위를 존중하고 이전 왕조의 공식 역사를 집필하는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장르의 역사를 종합하여 중국 문명의 발전의 연속성과 풍요로움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역사 저술에 있어서 역사가들의 대단결 개념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민족 정체성을 강화하고 민족의 결속력과 구심력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중국사는 민족의식을 함양하고 민족단결을 다지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고 말해야 한다.

셋째, 역사가라면 역사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민족적 정체성과 애국심의 전통을 함양할 것이다.

특히나 민족이 어려울 때, 역사는 민족의식과 애국심을 고양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역사는 한 국가가 역사적 기억을 보존하고, 전통을 이어가고, 뿌리를 찾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한 나라의 역사를 응축된 시공간 속에서 살펴보는 방식은 한국만의 독특한 특징이다. 역사. .

7. 문명과 보조를 맞추는 시대정신

역사는 고대의 학문일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활력을 불어넣고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학문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를 현실을 도피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과거를 이용해 현재를 기술하고, 현실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세상에 참여하는 것 역시 역사에서 뗄 수 없는 자질이다. .

첫째, 역사의 형태와 표현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갱신되고 변화될 것이다.

역사는 인류사회가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고 새로운 태도로 사회발전에 적응해 나가며 인류문화를 기록하고 계승하는 사명을 완수해 나갈 것이다.

역사학의 학문적 형식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다.

둘째, 역사를 통해 표현되거나 전달되는 내용은 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적시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인간 사회의 모든 새로운 변화를 역사 글쓰기에 투영하게 될 것입니다. 현실을 배려하고 반영하는 것도 역사의 주요 기능입니다. 현재'를 역사 속에 담고 있다.

실제 문제는 역사가의 사고를 촉발하여 역사와 관련된 사물과 현상을 연구하고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이나 방법을 찾도록 유도합니다.

셋째, 역사가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자체가 시대인이자 사회인이다.

그 사상적 개념과 문화적 특성은 특정 문화에 의해 형성되며, 누구도 시대의 한계를 초월할 수 없기 때문에 역사를 기술할 때 필연적으로 시대와 개인의 소지품을 특징으로 한다. 국가적, 계급적, 문화적 흔적.

이런 의미에서 역사가들이 처리하는 모든 '주관화된 역사'는 현대사이며 시대적 특성이 뚜렷하다.

8. 사회생태를 배려하는 인문학적 정신

역사는 본질적으로 사람을 배려하고 객관적 사실을 존중하는 과학이며, 인간이 살아가는 자연과 사회생태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환경은 독특한 인본주의적 역사정신을 구현합니다.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의 관계는 '사회생태학'의 기본 내용을 구성하며, 역사 속의 사회생태학 연구는 인구개발의 역사 등 거시적 관점과 과정에서 논의된다. , 전쟁의 역사, 사회구조의 진화사, 재난의 역사 등은 모두 넓은 범위에 걸쳐 역사적 과정을 탐구하는 전문사이다.

도시의 흥망성쇠, 공장 건설, 철도 건설 등은 모두 해당 역사에 대한 조사와 필요한 참고자료가 필요하다.

도시의 흥망성쇠는 지각변동, 자원의 번영과 쇠퇴, 기후와 교통 등 환경의 변화, 인구의 변화, 경제발전과 기술발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 역사는 전체적으로 거시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배울 수 있습니다.

역사 연구의 방향과 목적은 사람 자신을 돌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역사논증의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기준 중 하나는 인류 문명의 진보, 인간 본성, 인간의 생존,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부합하는 기준에 기초하여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다. 개인이나 집단의 반인간적, 반사회적, 반문화적 행위를 금지하고, 인간 본성에 부합하고 인류 발전에 이바지하는 행위를 긍정합니다.

사회·생태적 환경을 배려하고, 역사적 해석을 통해 인류의 건강한 발전에 활용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제공하는 인본주의적 역사정신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9. 과거를 요약하고 미래를 직면하는 지혜로운 정신

과거를 요약하고 미래를 직면하는 지혜로운 정신은 또한 역사의 기본 정신이며 '원리'입니다. “과거의 삶을 잊지 않고 미래 세대의 스승이 될 것”이라는 정신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투쟁과 민족의 흥망성쇠를 탐구하는 것은 민족의 문화의식을 향상시키고 투쟁의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역사의 지적 정신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구현됩니다. 첫째, 윤리적 또는 도덕적 원칙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경고하고 교육하며 특정 사회 질서를 조정하거나 유지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계몽하고, 사람들의 지혜를 풍부하게 하며, 국가와 사회를 잘 운영한다. 많은 역사적 인물의 발언을 통해 사람들에게 행동 기준을 제공합니다.

인류의 과거 역사 자체가 사상과 지혜의 거대한 보고(寶庫)이다. 역사는 이 보고를 발전시키는 도구이자 방법이다. 이것이 바로 '역사를 공부하면 사람을 현명하게 할 수 있다'는 진리이다.

인류 사회는 과거로부터 진화해왔습니다.

역사상의 재난은 인류가 국가나 국가를 위해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만들었다. 이러한 재난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고, 이러한 경험과 교훈은 인류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으로서 우리 문화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관련 논의이며 참고용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