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터뷰: 다니엘 오그든의' 고대 세계의 라이칸'.
인터뷰: 다니엘 오그든의' 고대 세계의 라이칸'.
켈리 (WHE): 물론, 우리는 당신이 올 수 있어서 기쁩니다. 너는 우리에게 너의 새 책을 말해 줄 수 있니?
다니엘: 사실 고대 세계 라이칸의 주제에 힘쓰는 최초의 책입니다. 라이칸에 관한 책은 무수히 많지만, 고대 세계를 겨냥한 책은 하나도 없다. 이 책은 고대 증거 자체를 이해하고 고대 세계가 라이칸학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내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아마도 가장 중요한 공헌은 고대 증거를 좀 더 현대적인 증거, 즉 중세의 증거와 연결시키려는 시도일 것이다. 12 세기에 중세 문학, 영국, 프랑스, 북유럽 문학에서 라이칸 주제가 갑자기 떠올랐다. 그 이후로 계속되는 전통이 있다. 근대 초기에는 많은 일들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지속적인 전통이 있다. 현대인의 관점은 12 세기의 라이칸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고대의 증거는 기원전 7 세기 호머에서 나온 것으로 기원 400 년경에 점차 사라졌다. 12 세기 라이칸이 다시 출현하기 전에 우리는 라이칸에 대해 거의 800 년 동안 완전 무전기를 유지했다. 두 가지 분명한 가설이 있다. 첫째, 12 세기 사람들은 고서를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라이칸에 관심이 생겨 다시 시작했다. 이것은 매우 합리적인 제안이다. 또 다른 더 흥미로운 선택은 라이칸이 기본적으로 유럽 민간 전설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수세기 동안 고대 세계처럼 갑자기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암흑시대에 그들은 다시 지하로 옮겨갔고, 그 다음에는 어느 정도 나타났다. 왜냐하면 그들은 서기 12 세기에 이미 나타났기 때문이다. 제 논점은 두 번째 가설도 더 흥미롭고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켈리: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이 신화 기원이 어디인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건가요?
"나는 라이칸이 이 이야기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라이칸의 집은 모닥불 공포 이야기인데, 항상 그래 왔다. " 다니엘 오그든
다니엘: 아니, 우리는 그것이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 이것은 또한 논쟁의 여지가있는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라이칸 교리의 개념이 젊은 전사들의 관념 투사에 관한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많은 고대와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과도기 청년과 성숙한 청년을 어떤 전사 집단에 두는 것은 근거가 없는 생각이다. 고대 세계에서, 그들은 보통 완전히 무장한 엄숙한 군인이 아니라 지역 경계를 순찰하도록 파견된 경무장한 병사들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은 많은 사회들이 이런 젊은 병사들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 라이칸은 젊은이들이 좀 야만적이고 규율이 없는 변두리 군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방식이다. 나 자신도 믿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매우 흥미로운 사례라고 말해야 하지만, 나는 라이칸이 이런 사회나 문화 풍습에서 생겨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라이칸이 이야기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라이칸의 집은 항상 모닥불 공포 이야기였다. 이것은 그 자체로 매우 눈에 띄고 강력한 생각이며, 그런 다음 사회에 의해 다른 방식으로 은유로 사용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사실, 이 젊은 전사 밴드의 개념은 기존의 라이칸 개념과 연결될 수 있지만, 다른 것들도 있다. 예를 들어, 그것은 우리가 고대 세계에서 발견한 질병의 개념과 연결될 수 있다.
켈리: 젊은이가 남자가 되는 것을 생각할 때, 다른 많은 야생 동물 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늑대보다 더 잘 어울릴 것 같다. 꼭 네가 늑대와 무슨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당신의 가정은 매우 합리적입니다.
다니엘: 전 세계의 문화를 보면 왜 라이칸이고 왜 토끼가 아닌가요? 나는 라이칸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이는 사람이 늑대가 되어 다시 늑대로 변할 수 있다는 개념을 초월한 것이다. 나는 이 개념에 대한 우리의 기본 정의에 더 많은 것을 추가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고대 증거와 중세 민간 전설에서 확실히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입림' 이라는 개념이다. "숲 속으로" 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 혼자 숲으로 뛰어가면 늑대가 되고, 때로는 숲으로 뛰어가면 늑대가 된다. 하지만 스티븐 샌드하임의 최신 뮤지컬의 이름은 항상 이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의 민간 역사를 상징하는 아주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몇 가지 기본적인 것들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라이칸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라이칸은 한편으로는 문명인류와 야생 동물 사이의 과도나 대립이나 협상을 구현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늑대를 선택하는 것이 어떤 의미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늑대는 궁극적인 야생 동물 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또 다른 요인이 실제로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된 늑대와 인간의 체형이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더 큰 늑대는 할 수 있다. 사람과 늑대의 전환은 상상하기 쉽지만, 사람과 토끼의 전환은 상상하기 쉽지 않다.
켈리: 그래서, 그들이 인간에게 가장 가까운 동물을 선택했듯이, 문명인과 야만인의 이분법은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길가메시 서사시를 떠올린다면,' 잊혀진 자' 와 은치는 서로 균형을 잡고 서로 공부한다.
다니엘: 좋은 생각이에요. 이다
켈리: 이 연속적인 역사는 많이 달라졌나요? 나는 우리가 그 어두운 시기를 겪었다는 것을 알지만, 이것은 단지 한 사람이 늑대가 되어 숲으로 가서 다시 사람이 되는 생각일 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니면 어떤 구체적인 점이 바뀌었나요?
다니엘: 음, 남자가 반복적으로 늑대라는 개념이 되다니,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현대 라이칸의 개념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켈리: 보름달은요?
다니엘: 음, 그건 또 다른 일이에요. 우리의 증거로 볼 때, 이것은 중세 시대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것은 반드시 고대 세계의 라이칸에 대한 전형적인 견해는 아니다. 그러나 고대 세계에는 페트로니우스가 말한 라이칸에 대한 아주 아름다운 이야기가 있었다. 페트로니우스의 소설' 사틀리콘' 이 이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것은 벼락부자인 Trimalchio 가 만찬을 개최하는 이야기이다. 그는 노예였으나 지금은 자유인이다. 그는 학력이 조금도 없지만 자신의 학력을 자랑하기를 좋아해서 이런 미신은 모두 틀렸다. 저녁 식사의 어느 시점에서, 그는 그의 자유민 니셀로스와 모닥불 공포 이야기를 나누었다. 니셀로스의 이야기는 한 라이칸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래서 그는 노예가 된 과거부터 시작된 이야기라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예명언) 노예이지만 그는 술집을 여는 여자 친구가 있다. 시간이 좀 흐릿한데 저녁에 그녀를 방문하기 위해 출발하는 것 같아요. 주인이 한 군우가 함께 있고, 군우가 같이 가기로 결정했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간명언)
그들은 길을 걷고 있는데, 그것은 양쪽에 모두 무덤이 있는 길이다. 한번은 병사들이 멈춰서 무덤에 오줌을 쌌다. 셀로스는 거기에 서서 양손을 주머니에 꽂고 휘파람을 불었다. 그가 돌아섰을 때, 그는 병사들이 이미 그의 모든 옷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옷 주위에 오줌을 싸서 늑대가 되어 달아났다. 그래서 니셀로스는 옷 더미에 가서 안전하게 되찾거나,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가서 석두 상태로 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서클에서 오줌을 누는 것은 분명 마력이 있고, 또한 분명히 옷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지금 매우 무섭다. 어쨌든 그는 엄숙한 길을 걷고 있다. 그는 달리면서 자신이 사방팔방에서 온 귀신에게 습격당하고 결국 여자친구의 집에 도착했다고 상상했다.
술집도 농장이었는데, 그의 여자친구는 늑대 한 마리가 양 떼에 들어가 그들을 죽이고 있기 때문에 일찍 거기에 도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의 노예 중 한 명이 창으로 그의 목을 찔렀고, 그는 목의 상처를 가지고 도망갔다. 다음날 아침, 니셀로스는 집에 가는 길에 옷이 놓여 있는 무덤을 지나갔다. 옷이 없어졌어요. 곳곳에 피가 있어요. 그가 마침내 집에 도착했을 때, 그는 그의 군인 친구가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고, 의사는 그의 목에 있는 상처를 처리하고 있었다. 그 순간 그는 자신이 라이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당신은, 음, 당신이 그가 늑대로 변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이미 알아차렸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나는 다시 그와 헤어지는 것을 거부한다." 라고 말했다. 나는 또한 이것이 진행 중일 때 보름달이 있거나 달이 밝게 빛나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켈리: 마치 중요한 것처럼 달을 언급합니다.
다니엘: 네, 물론이죠. 그래서 이것은 훌륭한 이야기이고 많은 중요한 아이디어가 있다. 흥미롭게도, 이 사람은 목이 다친 군인이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가 라이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유럽 중세 후기 이야기에서 상처를 식별하는 것은 매우 흔한 주제이다. 내가 방금 말했듯이, 그것은 페트로니우스 이야기의 맥락에서 정말 비논리적이기 때문에, 당신은 그 힘을 고대 세계에 이미 존재하는 주제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 지혜명언) 그가 자신의 변신을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이 라이칸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이것은 분명히 매우 기초적이고 뿌리 깊은 주제였다. 너는 인식할 수 있는 상처를 통해 라이칸을 식별할 수 있다.
물론, 한 가지 더 논평해야 할 것은 옷의 안전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이다. 이 주제는 고대 문맥에서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았지만, 그럴 필요도 없었다. 뻔하다. 왜 라이칸은 자신의 옷을 관리해야 합니까? 음, 우리가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은, 만약 그가 인간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그는 그의 옷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옷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당신이 그것들에 의지하여 인간이 된다는 생각이 중세 시대에 더욱 발달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옷명언)
한 가지 견해는 라이칸의 교리가 순환적인 것이지 일회성 변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켈리: 재미있어요. 대중문화 속의 라이칸이 해석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영화에서 누군가가 옷을 찢고 라이칸이 되는 것을 보면' 그래, 네가 다시 사람이 될 때, 너의 옷이 다시 돌아올까, 아니면 맨몸으로 집에 갈까?' 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것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다니엘: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점은, 우리가 그가 늑대가 되는 것을 한 번만 보았지만, 분명히 그것이 반복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마지막 문장 "나는 그와 빵을 다시 나누기를 거부한다" 는 것은 분명히 그가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날까 봐 늑대에게 잡아먹힐까 봐 걱정했기 때문이다. 한 가지 견해는 라이칸의 교리가 순환적인 것이지 일회성 변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현대 라이칸의 개념에서 매우 중요하다.
켈리: 물론이죠. 그리고 옷 주위에 오줌을 쌌다는 사실은 그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니엘: 네, 물론이죠. 늑대인간도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죠. 우리는 옷 주위에 오줌을 누고 옷을 석두 모양으로 바꿀 수 없다.
켈리: 라이칸은 문화에서 부정적으로 간주됩니까, 아니면 존중으로 간주됩니까? 라이칸이 있는 게 좋은 건가요?
다니엘: 여러 가지 설명이 있어요. 이상하게도 고대 세계에서는 일부 참고 자료가 상당히 중립적인 것 같다. 때때로 우리는 마법사가 자신을 늑대로 바꿀 것이라고 들었다.
켈리: 그래서, 그들은 항상 남자가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