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대의 발전은 전통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시대의 발전은 전통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여기서 많은 친구들이 전통문화와 현대과학기술을 갈라놓고, 현대과학기술이 우리에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전통문화는' 없어도 된다', 심지어' 여분' 이다. Yan Xiao 는이 진술에 절대적으로 반대합니다. 만약 그가 이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안작은 두 사람이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수천 년 전의 고대인들보다 못하다. 그들의 생활에는' 욕망' 만 있고,' 욕망' 의 낭만이나 더 높은 수준의 추구를 초월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 중화문명이 탄생한 날부터, 물질이 얼마나 부족했든 간에, 우리 조상은 일찍이 사람이 사람됨은 어느 정도 그들의' 정신 추구' 에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여기서' 문화' 는 어느 정도 우리 정신세계를 육성하는' 옥토' 이다.
만약 우리가 물욕에만 가라앉는다면, 우리가 건강한 정신세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모른다면, 우리는 사냥장에서 욕망에 이끌린 야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짐승" 에서 현대 기술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요컨대, 작은 두 마음 속에서,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문화가 항상 일맥상통하는 것인데, 이것은 사람이 야생 동물 존재와 다르다는 것이다. 동시에 전통문화의 주요 역할은 우리가 공리의 경지를 돌파하고' 기계심' 을 극복하고' 천지 경지' 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1, 문화는 사람을' 짐승' 과 구별한다. "세속지혜의 예술" 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짐승이고, 문화만이 그를 동물보다 우월하게 한다.
간단한 한 마디로' 문화' 가 인류에게 미치는 의미를 지적했다. 전통문화는' 문화' 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야만에서 해방되어 문명과 질서로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우리나라의 위대한 사상가인 순자는 날카롭게' 성악론' 을 제기했다. 그는 인간성이' 악' 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만약 우리가 후천적인 교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예락으로 자신의 언행을 규범화하고, 자신의 덕성을 배양한다면, 우리의 이기적인 본성은 쉽게 팽창할 수 있고, 사람은 욕망과 동물의 노예가 되기 쉽다. 순자의' 예악' 은 당시 그 시대 특유의' 당대 선진 기술' 이 아니라 지식, 민속, 문화 등의 결정체로 일맥상응하여 여러 세대의 지혜를 모았다.
이곳은 널리 퍼져 있는데, 우리로서는' 이기심' 의 자연본성에서 벗어나지 않고, 우리는 천성적으로' 악'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우리는 또한 오랜 역사 속에서 교육을 받고 지혜와 인문적 내면으로 가득 찬 지식을 배워 우리의 덕성을 키우고 우리의 언행을 최적화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문화, 특히 전통문화는 확실히 우리와' 야생 동물' 를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 문명의 경우, 전통 문화는 우리를 수렴하게 한다. 샤오이는 많은 90 년대와 마찬가지로 현대 과학 기술의 급행열차를 타고 과학기술이 발달한 현대 사회에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하지만 식량을 구하는 수고보다 내면의 숨소리가 때때로 나를 어지럽게 한다.
네, 저는 이미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해 평범한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나도 여러 차례 근무생활의' 기계사고' 에 시달려' 내권화' 에 빠졌다. 나는 종종 무의식적으로 개 말레이와의 전환을 한다. 5 일 후, 나는 이미 기진맥진했다.
현대인의 수요에 대해 말하자면, 안작은 두 사람이 공감한다: 평화로운 마음이 부족하다. 전통문화에는 너무 많은 휴머니즘 철학이 우리를' 기계심' 에 수렴시켜 우리의 마음을 평화롭게 한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인의 내면의 고민을 치유하는 좋은 약이다.
"장자" 라는 책에는 이런 말이 기록되어 있다.
기계가 있으면 반드시 유기물이 있고, 유기물이 있으면 반드시 유기물의 머리가 있어야 한다. 마음이 가슴에 있다면, 순백색이다. 순백은 준비하지 않고, 신은 불확실하다. 신이 정해지지 않아, 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나도 몰라, 하지만 난 그렇게 하지 않을 부끄러워 해요.
이 말은 기계적인 것을 더 많이 사용하고 이런' 똑똑한 개조' 에 영감을 받는다면 똑똑한 것이 있을 것이고, 똑똑한 것은 반드시 사람의 머리를 기계의 변화와 같이 자극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마음은 내 마음속에서 이미 오래되었다. 세속에 오염되지 않은 텅 빈 마음은 분명 더 이상 완전하지 않을 것이다. 텅 빈 마음도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서 사람의 정신은 안정되지 않고, 정신은 불안정하며, 사람은' 도' 에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가장 큰 행복은' 도' 와 동반하고' 도' 와 반대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사람을 지치게 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뿐이다.
따라서 자신의' 기계머리' 를 제한하고 구속하고 내면의 평온을 유지하는 것은 현대인의 평생임무이며, 이 임무를 이기는 돌파구는 전통문화에 대한' 상속' 과' 발전' 에 있다.
3. 마지막으로 작은 두 사람의 속마음을 좀 써라. 나는 무지하고 공리적인 어린 소녀에서 진중한 여자로 성장했다. 그동안 삼관을 뒤엎는 위선, 냉막 관람객, 흑백을 뒤바꾸는 비방을 겪었다. 나도 항쟁한 적이 있지만, 더 많은 것은 실패로 끝났다. 그 며칠 동안 나는 안절부절못하고 안절부절못했다.
하지만 대학원생 기간 동안 중국의 전통문화를 깊이 알게 된 이후, 나는 점차 다른 사람의 이기주의, 냉막, 이기심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허영심, 편협함, 심지어 유치함을 반성하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의 이기적인 동기를 보고 이해할 때, 인생의 추구가 다른 사람의 언행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즐거움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다른 사람의 이기심은 더 이상 혐오스럽지 않고, 내 마음도 더욱 활달해진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전통문화는 삶이 눈앞의 공리와 고난만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더 바람직한' 천구' 가 있다. 우리 대다수 사람들의 고통은 다른 사람이 우리와 함께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가만두지 않는 것이다.
참고: 이 글은 샤오두 철학을 위한 오리지널 독점 발표로, 처리나 표절 등 침해 행위가 있으면 일단 발견하면 책임을 추궁할 것이다. 글 속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나왔고, 일부 소재는 인터넷에서 나왔다. 침입당하고 삭제됩니다 (2 주 이내). 소장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