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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유르트의 건축적 요소와 민속적 배경 분석

전통 유르트의 건축적 요소와 그 민속적 배경 분석

건축적 요소란 특정 문화적, 역사적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지닌 건물을 구성하는 건축 형태와 다양한 요소를 말합니다. . 전통 유르트는 몽골 고원과 유목민의 문화를 구현하며, 해당 지역 유목민의 건축적 수준과 장인정신, 미학적 경향을 구현한다. 무형문화의 전달자이다. 전통적인 유르트는 위에서 아래로 채광창, 지붕, 벽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부분은 과학적 원리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민속적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현대 유르트 스타일 디자인에서 우리는 유르트 건축 요소의 사용 기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민속적 배경도 존중해야 합니다.

채광창 1개 부분

채광창(타우나오) : 몽골족의 고대 전설에 따르면 채광창은 태양의 화신이자 형상이다. 불받침(툴라가)과 함께 몽골인들이 숭배하는 태양과 신성한 불의 대상을 구성합니다.

? 유르트의 타우나오는 일반적으로 버드나무나 느릅나무로 만들어지며, 연결형(그림 2 참조)과 서까래형(그림 3 참조)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타우의 차이점은 연결형 타우의 외주면이 이젝터 로드를 연결하는 가죽이나 힘줄로 이루어진 유연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그림 1 참조), 그 개수는 이젝터 로드의 개수와 동일하다. 연결된 채광창을 운반할 때 상단 로드를 우산처럼 묶을 수 있습니다. 장부구멍과 장부로 된 채광창 상단 막대는 고무 밴드를 직렬로 연결할 필요 없이 채광창에 직접 삽입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채광창 주변에는 플랜지가 없으며 이젝터 로드 끝을 삽입하는 데 사용되는 지지 이젝터 로드 수만큼 막힌 구멍만 있습니다. 운송시에는 장붓구멍형 채광창 상단로드를 채광창에서 분리하여 별도로 묶어서 운송합니다.

그림 1 연결된 채광창과 상단 막대의 연결 방식 다이어그램

그림 3 삽입형 채광창

타오나오의 장식적 특징: 빨간색 또는 색상은 파란색이며 배경은 금색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아라베스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은 용으로 장식되거나 정교한 조각으로 덮여 있습니다.

지붕 2부

전설에 따르면 유르트 꼭대기에 방사형으로 배치된 유니폴은 태양광선을 상징하며 공간 전체를 덮고 공간 전체를 채우는 역할을 한다. 빛과 따뜻함이 있는 유르트.

(1) 푸시 로드(유니). 상단 기둥은 유르트의 어깨 부분으로 상단의 Taonao와 하단의 Hana와 연결됩니다. 길이, 크기, 두께가 균일해야 하며, 나무도 균일해야 합니다. 길이는 벽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그에 따라 수도 변경되어야 합니다. 푸시로드는 가늘고 둥근 나무 막대로, 상단은 채광창에 삽입되거나 연결되어야 합니다. 머리는 매끄럽고 약간 구부러져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펠트 백이 쉽게 기울어져 넘어질 수 있습니다. 하단에 로프 버클이 있어 벽의 포크 헤드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두께는 주변 벽에 의해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주변 벽의 머리 부분에 있는 Y자 모양의 포크에 고정되며 상단은 수평입니다. 푸시로드는 일반적으로 소나무 또는 붉은 버드나무로 만들어집니다. 윗부분에는 덩굴무늬를 장식하여 장식의 끝부분을 기준으로 화살꼬리를 사용하였다.

(2) 상단 펠트. 상단 펠트는 유르트의 상단 장식이며 유르트 외부 장식의 초점입니다. 상단 펠트는 사각형이며 네 모서리에 스트랩이 있습니다. 공기 순환, 가방 내부 온도 및 빛의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단 펠트의 크기는 사각형의 대각선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변의 길이는 타나오의 바깥지름보다 약간 크며, 낙타털로 엮은 실로 네 면을 감싸고, 네 면과 모서리에 여러 가지 문양을 그려 넣거나 말총과 말꼬리끈을 2개씩 감는다. 네 면과 네 모서리를 꿰맬 수 있습니다. 끈을 못으로 고정하세요. 상단 펠트의 한쪽 모서리에 로프가 연결되어 상단을 밝히거나 덮는 데 사용됩니다.

그림 '잔디 패턴과 지팡이 패턴을 칠한 채광창

그림 5. 칠한 잔디 모양의 상단 기둥

(3) 천장. 지붕은 상단 기둥으로 덮여 있는 유르트의 일부입니다. 각 절반은 부채 모양이며 일반적으로 3~4겹의 펠트로 구성됩니다. 타우나오의 중심에서 하나의 끝까지의 거리를 반경으로 하고, 그려진 펠트 조각이 천장의 옷깃이고, 타우나오의 지름의 절반으로 그려진 부분이 천장의 고리입니다. 비, 바람, 먼지가 쏟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장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있어야 합니다. 지붕 펠트의 외부는 가장자리를 다듬고 눌러야 합니다. 안전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보기에도 아름답습니다.

(4) 외부 표지. 바깥 덮개는 천정에 드리워진 천 덮개로, 유르트의 장식이자 계급의 상징이다. 재봉할 때 위쪽 가장자리는 치아의 바깥쪽 고리와 정렬되고 아래쪽 가장자리는 주변 벽의 위쪽 가장자리를 초과합니다. 겉표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은 다듬어져 있고, 코문, 연꽃 등 아름다운 길상문양을 수놓아 놓은 경우가 많다. 유르트 덮개의 유래는 아주 이르다. 과거에는 일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으며 나중에는 귀족과 라마승의 전매품이 되었다. 겉표지의 장식은 주로 상반부에 장식되어 있으며, 파란색을 메인색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코무늬.

3. 벽

전설에 따르면 벽에 있는 마름모 모양의 격자는 사방에서 바람을 막아주고 사람들이 쉴 수 있도록 숨겨주는 초원의 구불구불한 언덕을 상징합니다. (1) 벽(하나)의 구조와 특징. 유르트의 크기는 벽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6, 8, 10, 12 등과 같은 짝수입니다. 주변 벽의 높이와 크기는 상대적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와 가죽 못이 몇 개 있는지 말하여 유르트의 크기를 알려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울타리에는 일반적으로 15개의 머리가 있으며, 울타리를 만들 때는 길이와 두께가 거의 같은 고리버들 막대기를 같은 간격으로 배열하여 교차점에 많은 평행사변형 메쉬를 형성합니다. 포인트.) 핀업.

유르트를 높게 건설하려면 주변 벽의 메쉬가 좁아야 하고 유르트의 직경이 작아야 합니다. 유르트를 낮게 건설하려면 주변 벽의 메쉬가 넓어야 하며 직경이 작아야 합니다. 유르트의 크기는 커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높이를 높이고, 바람이 많이 부는 계절에는 높이를 낮추어야 합니다. 몽골인들은 일년 내내 유목 생활을 하며 기본적으로 평평한 초원을 유르트의 기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의 접이식 기능으로 인해 쉽게 물건을 싣고 내리고, 운반하고 덮을 수 있습니다.

벽이 엄청난 지지력을 갖고 있어요. 벽을 가로지르는 Y자형 가지를 위쪽의 이젝터 폴을 받아들이는 '헤드'라고 하고, 아래쪽 지면에 닿는 '다리'를 양쪽의 다른 벽과 묶어준다. 벽의 머리 부분이 푸시로드에서 중력을 흡수한 후 각 메쉬를 통해 고르게 분산되어 벽의 다리까지 전달되는 것이 손가락 두께의 비결입니다. 버드나무 막대기는 2~3천 킬로그램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벽은 고리버들로 만들어져 가볍고, 습기에 노출되어도 형태가 무너지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메쉬는 기계적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아름다운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는 안쪽으로 구부러져야 하며, 얼굴은 구부러져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젝터가 안정되어 가방을 둥글게 만들고 세 개의 로프로 감싸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르트 주변에는 4개의 펠트가 있으며, 펠트의 크기는 하나보다 20cm 더 높으며, 노출된 부분에는 끈이 있어야 합니다. 배튼이 있는 펠트는 배트가 없는 펠트 위에 놓아야 합니다. 배트 측면에는 배튼이나 가장자리가 없습니다.

문 4개

옛날식 전통 유르트에는 문틀만 있고, 펠트 커튼, 나무문은 최근에야 울타리를 세운 후 메쉬 크기를 조정하고, 문틀에 따라 울타리의 높이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유르트의 문은 너무 높을 수 없으며, 안으로 들어가려면 몸을 굽혀야 합니다. 펠트 커튼은 3~4겹의 펠트로 만들어지며, 길이와 너비는 외부에서 측정됩니다. 일반 펠트 문은 가장자리가 파란색 또는 빨간색인 흰색이 대부분인데, 문에는 보통 세 개의 혀가 있고 가장자리에는 나지 같은 무늬가 있습니다.

, 유르트에는 문짝이 장착되기 시작했습니다. 초원의 정직한 민속 관습으로 인해 자물쇠가 없었고 악령을 막는 문 신도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 부분도 장식의 초점입니다. 빨간색을 배경색으로 하고 상서로운 문양으로 덮거나 칠합니다.

기둥 5개

유르트가 너무 크면 기둥이 8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 유르트의 일부는 강한 바람에 구부러집니다. 8개 이상의 하나가 있는 대형 유르트에는 일반적으로 기둥을 삽입할 수 있는 구멍이 있는 유르트 바닥에 불을 둘러싸고 있는 나무 프레임이 있습니다. 기둥의 반대쪽 끝은 타우나오 나무 원형 아래에 받쳐져 있으며 기둥은 원형, 정사각형, 팔면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기둥의 문양은 과거에는 용, 봉황, 구름 등이 있습니다. 왕자들이 쓸 수 있을까?

전통 유르트 건축과 민속 풍습 분석

1. 유르트 안의 물건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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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르트 내부 가구는 다음과 같다. 각종 물건들은 고정된 위치를 갖고 있으며, 난로, 즉 불의 지지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은 가족의 존재를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과거에는 유르트의 북서쪽이 선한 신, 불교의 벽감, 조상을 모시는 곳이었습니다. 몽골 사람들은 북서부를 존중하지만 이제는 라디오, 텔레비전 등으로 대체됩니다. 남서쪽에는 남성용 목축 장비와 사냥 장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안장, 승마용 채찍, 활과 화살, 산탄총 등. 유르트의 북쪽에는 이불 탁자가 있고, 그 북동쪽에는 이불 탁자가 놓여 있으며, 동쪽에는 그릇, 냄비, 난로, 숟가락, 차, 우유, 가구 등 조리기구, 우유기구 등은 남동쪽에 배치하세요.

2 유르트의 좌석, 앉기, 수면 배치

유르트의 좌석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고대 몽골인들은 모계사회 시대를 살았고, 떠오르는 태양의 방향을 특히 신성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동쪽은 지배적인 여성에게 주어졌고, 남자들은 서쪽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사회가 가부장제 시대로 발전하면서 다시 서구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남성과 여성의 자리는 변하지 않았지만 우열의 관계는 오히려 역전됐다. 남자는 직위와 나이에 따라 서쪽에서 위쪽(북쪽)에서 아래쪽(남쪽)으로 배열하고, 동쪽의 여자도 같은 방식으로 추론하여 펠트주머니의 정북쪽을 황금지라고 합니다. 자기 자식이라 할지라도 가장의 자리는 북쪽이나 서북쪽에 앉을 수 없고, 아버지가 늙어서 아들에게 물려주어야만 아버지의 자리를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가업을 담당할 때에는 그를 앞(북)에 앉히고 서북에 앉게 하되, 아버지가 아들이 앞에 앉기를 원하면 그 아이가 몇 살이든지 앞에 앉게 하리라. 유르트(남쪽)에는 가족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임시로 앉을 수 있어요.

유르트에 있는 손님의 좌석 배치는 위의 가족 구성원과 비슷합니다. 일반 손님과 젊은이들은 타우나오 가로대 너머에 앉을 수 없으며, 노인들은 가로대 북쪽 너머에 앉으셔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북서쪽에 있는 불상이나 상자 앞, 난로 위에 앉지 않고 신, 조상, 향, 집 마당에 공경을 표합니다.

여자 손님은 동쪽에서 난로불 주위에 앉고 북동쪽에 앉는다. 동쪽은 여주인이 요리를 위해 불을 피울 수 있도록 예약되었습니다. 손님이 가방에서 물건을 나누어 앉을 때 나이, 출신지, 상대적인 거리 등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정리해야 합니다.

"읽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앉는 법도 배워야 한다"는 민속 모토가 있습니다. 유르트에 앉는 방법은 항상 지식과 중요성의 문제로 여겨져 왔습니다. 손님이 누구냐면, 남의 집에 올 때는 한쪽 다리를 꼬고 앉아야 합니다. 서쪽에 앉은 사람은 왼쪽 무릎을 구부려야 하고, 동쪽에 앉은 사람은 오른쪽 무릎을 구부려야 합니다. 이렇게 앉아야 하지만, 주인도 손님이 들어오는 것을 볼 때 이런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서로를 존중하기 위해 여성들은 손님 앞에서 잘 때 존경과 친절함을 보여주기 위해 자주 앉습니다. 몽골의 유르트는 주인의 아내가 북쪽에서 자고, 큰 사람이 잠을 못 자면 서쪽에서 자도록 하고, 여자가 동쪽에서 자면 가장 좋은 자리(북쪽이나 서쪽)를 주어야 한다.

손님과 가족은 주무실 때 불상이나 난로쪽으로 발을 대지 마십시오. 북쪽에서자는 사람은 서쪽으로 머리를 향하게하십시오. 손님은 동쪽을 향하여 북쪽을 향하고, 손님은 손님, 연장자, 호스트가 잠잘 수 있도록 새 담요, 베개, 침구를 준비해야 하며, 그 후에는 나머지 가족이 잠을 잘 수 없습니다.

고대인의 3가지 금기

(1) 펠트 문과 꼭대기에 대한 금기 유르트의 문턱을 밟을 수 없고 앉을 수도 없습니다. 문턱에 있으면 문을 막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유르트 문의 세 가지 금기입니다. 손님은 먼저 펠트 문을 들어 올리고 문지방을 넘어야합니다. 서민의 문지방을 밟으면 재산을 잃는다." 이 말이 오늘날까지 초원에 퍼져 있다.

주인을 존중하는 손님은 문지방을 밟지 않으며, 펠트 문으로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구름의 장막을 살짝 걷어 올리고 펠트 문의 동쪽에서 들어갑니다. 오른손을 위로 펴고 손가락으로 문을 터치하여 들어갑니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소유자의 평화와 행운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유르트 지붕은 함부로 만질 수 없다. 수닛 갈린다 타이지(Sunit Galindar Taiji)의 전설에는 "유르트 지붕, 난로, 모자를 만지지 말라" 등의 내용이 있다. 아침에 지붕 펠트 작업을 할 때는 오른손으로 상단 펠트 끈을 잡아당겨 서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리세요. 상단 펠트를 덮을 때에는 상단 펠트를 밤에 덮었다가 열게 됩니다. 담요는 비가 올 때만 덮습니다. 가족이 사망할 때만 담요를 덮거나 담요의 삼각형을 채광창쪽으로 걸어 놓습니다.

몽골 사람들은 난로의 불을 존중합니다. 불을 뿜을 때에는 불받침대가 있는 나무 틀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며, 출입 시에는 반드시 가운을 들고 불받침대(불받침대 바깥의 나무 원)를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 난로 불 위에는 물을 뿌리거나, 침을 뱉거나, 흙을 던지는 등의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펠트 주머니에서는 칼날을 사용하여 불을 찌르고, 칼날을 사용하여 불을 뒤집고, 칼을 사용하여 냄비의 고기를 먹고, 칼을 사용하여 고기를 뒤집는 것은 금기입니다. 솥에 불을 바치는 것은 징기스칸 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습이다.

(3) 끈을 매달아 묶는 것은 금기이다. 끈을 유르트 덮개에 집어넣고 네 번째 하나의 북쪽에 있는 활 모양의 밧줄 부분을 타오나오와 성기 사이에 걸어 놓습니다. 끝 부분이 유니에서 잘려져 있으니 가방에 지퍼를 묶어서 빼내세요. 바람이 많이 불면 펜던트 로프를 뽑아서 단단히 조여주셔도 되고, 세게 잡아당겨 고정하셔도 됩니다. 말뚝 위에는 유르트가 바람에 쓰러지지 않습니다. 밧줄을 집어 넣을 때 매달린 부분의 길이는 손에 닿지 않고 닿을 수 있을 정도로 길어야 합니다. 몽골인들은 로프가 유르트의 안전을 보장하고 동물의 복지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펜던트 로프가 없으면 유르트는 완전한 것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갈기, 꼬리, 무릎의 털을 뽑아 끈으로 묶어야 하며, 동물의 축복은 집에 두어야 하며, 어린 동물을 팔 때 여주인은 옷깃으로 입을 닦고 축복을 지켜야 합니다. 남자가 여자의 집에 결혼하러 갈 때 다섯 마리의 동물에게 긴 새틴 하다를 선물로 주어야 한다. 그 밧줄은 가족과 자신을 보호하는 행운의 물건이다.

몽골의 유르트 건축 문화는 웅장한 무대를 배경으로 몽골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전통 유르트는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점차 형성되어 몽골 민족의 오랜 역사와 문화에 깊은 흔적을 남겼으며, 다채로운 재료, 제작 기술, 민속 풍습 배경은 사람들에게 심오한 문화적 분위기를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현대 문명의 변화와 발전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현대 몽골 스타일 디자인에도 중요한 지도적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국가 무형 문화 유산 목록에 선정되었으므로 중국 민족 문화를 홍보하고 계승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몽골 건축 요소의 가장 좋은 부분을 이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