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녀의 전통적 지위

남녀의 전통적 지위

원시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결코 낮지 않다. 모계 씨족 사회에서 여성은 생산생활에서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은 인종 번식과 씨족 유지의 주력군이다.

그래서 그때 나타난 거야? 사람들은 그들의 어머니를 알고 있지만 그들의 아버지를 몰라? 현상. 그리고는요. 여와는 흙으로 사람을 만들까? 이 전설은 여성의 숭고한 지위의 구현이다.

\ "세관 통 \" 는 말했다:? 속담에도 있듯이, 하늘과 땅이 열려, 아무도, 그래서 누와는 사람입니다. 관중은 앉아서 공급에 대처할 수 없다. 바로 진흙 속에서 줄을 잡아 남자처럼 하는 것이다. -응?

그래서 여와는 중화민족의 어머니라고 불린다.

원시 사회의 여성도 생산 노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농업 활동에서 여성들은 채집, 재봉, 재배 활동에서 우세를 발휘하여 농업 생산에서 주요 지위를 차지하였다. 남자처럼, 그들은 동등한 환경에 처해 있다.

사유제가 등장한 뒤 잉여 생산물을 약탈하는 전쟁이 벌어졌고 남성은 전쟁의 주력이 됐다. 사회 생산에서 남녀의 지위가 바뀌면서 남성의 주도적 지위가 확립되기 시작했다.

인류는 이미 남성권 사회에 진입했다. 남성은 자신의 통치권을 공고히 하고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종법제도를 제정하여 여성에게 윤리적 족쇄를 씌우고, 여성의 지위가 급락하여 남성의 종속물이 되었다.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는 여성의 지위와 권리를 억압했다.

이경 는 말했다:? 여자는 안에 있고 남자는 밖에 있다. -응?

이것들은 모두 여자들에게 집에서 집안일을 하도록 가르치고 있고,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고 있다. 경제문화의 발전으로 남성이 주도하는 국가 통치가 강화됨에 따라 여성은 점차 남성에 종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나라에 이르러 여성의 지위가 변한 것 같다. 여후독재에서 동한? 북한에는 몇 명의 여성이 있습니까? 여성들은 지위가 크게 상승한 봄을 맞은 것 같다.

첫째, 한 왕조의 여성 지위 상승의 모습

한나라 여성의 지위 상승은 호칭을 통해 드러날 수 있을 것 같다. 한 무제 태자 유지는 황후 위자부가 낳은 것으로 불리는가? 태자 위?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한헌제는 동태후가 한 손으로 큰 것을 가지고 있으니, 그래서 부르느냐? 동후? 。 다시 재현된 것 같아요? 어머니 성을 따르시겠습니까? 오래된 풍격.

(여후)

한대 여성 봉후의 현상은 역사상 극히 드물다. 유방은 그의 형수를 은황후로 봉하고, 여후봉은 소호 () 의 아내를 연후 () 로 봉하고, 그의 여동생을 후후 () 로 봉하였다.

한 황제 는 할머니 에게 Pingyuan 6 월, 법사 는 할머니 에게 보 pingjun 라는 이름을 지어, 리우 수수 는 아들 리우 Qiang 의 세 딸 을 지명했다? 소국 후우? 。

한나라 전체에서 30 여 명의 여성이 왕후장상으로 봉쇄된 것을 볼 때, 그중에는 반드시 깊은 사회적 원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나라 귀족 여성은 결혼 가정 생활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한나라의 공주들은 애인을 키우는 데 열중하고 있다. 모두들 익숙해져서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다.

한나라 여자가 남편을 잃은 후 재혼할 수 있는데, 사서에 기록이 있습니까? 장 아버지는 다섯 번 시집갔고, 남편은 죽었고, 아무도 감히 그녀의 딸과 손자와 결혼하지 않았다. 네가 원하는 것을 얻다. -응?

진평 총리의 아내는 다섯 번 결혼한 적이 있다. 진평귀는 재상이어서 전혀 그녀를 업신여기지 않았다. 한대 여성도 이혼을 제기할 권리가 있다. 주매신의 전기에 있나요? 아내는 부끄러워서 고생을 사서 한다. 바이어가 남아서 들을 수 없나요? 기록。

"주매신의 아내 휴"

한나라의 한 위대한 역사학자 반고는 아내 엽기, 남편 일제라고 말했다. -응?

이것은 한 왕조의 페미니즘과 근대성을 의미합니까? 페미니즘? 비슷해요? 물론 아닙니다. 이것은 단지 여성 지위의 가상일 뿐이다.

둘째, 한 왕조의 여성 지위의 본질

한나라가 건립된 후, 장기간의 전란으로 인해 사회 남녀의 비율이 불균형하여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많았다. 남성은 생산노동의 주력군이지만 여성도 노동력에 없어서는 안 될 힘이다.

만약 한초 여성이 봉건예교의 영향을 덜 받는다면, 한무제부터? 유교를 독존하는가? 처음에는 유교의 남존여비 사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여성에 대한 요구도 점점 가혹해졌다.

유가의 정절관과 도덕관은 점차 사회의 주류가 되고, 여성의 중심은 가정으로 옮겨져 점차 사회를 이탈한다. 남자는 집안을 맡고, 여자는 집안을 맡는가? 역할 분담.

(한나라 여성)

여성들은 가정 내에서 집안일을 해야 하지만, 경제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박탈당하고 경제 기반이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한다. 그래서 이런 환경에서 여성의 지위는 높을 수 없다.

유가는 계급사회를 주장하고, 존비가 분명하고, 시대가 질서 정연하다. 이런 사회 제도 하에서 여성들은 정치에 참여할 권리를 박탈당했다. 그들은 공직을 맡고 국가 관리에 참여할 수 없다.

자희태후 독재현상이 나타났지만 자희태후는 여성 집단을 대표하지 않거나 여성의 성별을 대표하지 않는다. 왕태후는 부가의 대표이며, 부권을 대표하며, 남자의 권력을 대표한다. 그들의 성별은 약화되었고, 그들이 대표하는 것은 유 () 를 비롯한 대지주 계급의 이익이다.

그들은 여성 성별의 대변인이 아니다. 전반적으로, 한나라 전체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 비율은 매우 낮았고, 정치적 영향력과 성과면에서 남성과 경쟁하기가 더 어려웠다. 이는 한나라 남존여비의 주도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우렁차고 맹광은 메이치의 이야기를 인용했다)

결혼은 남녀 간의 가장 중요한 유대이자 사회의 기초이다. 한나라의 혼인 관계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복종할 것을 요구한다.

우렁찬 아내는 꾸미는 것을 좋아하고, 우렁차고 화가 나고, 아내는 즉시 화장을 지운다. 보선의 아내는 대량의 혼수를 가져왔다. 보헌은 자기가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고 생각하여 혼수를 가족에게 돌려주었다.

이러한 예들은 부부 관계에서 남편의 의지가 결정적이어서 아내가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정 내에서는 여성이 일정한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까? 페미니즘? 하지만? 모성? 。 한나라는 효도를 제창하고 자녀들에게 부모를 공경할 것을 요구하였다. 따라서 집에서는 어머니의 지위가 비교적 숭고하다.

하지만 우리는 모성을 봐야 할까요? 자신의 자녀와 손자를 만나야 힘이 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가부장제는 반드시 어머니보다 높을 것이다. 어머니로서 여자는 중남경녀의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

"한나라 결혼 회복도"

한초 여성은 결혼에서 어느 정도의 자주권과 발언권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독립된 인격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유가 사상의 영향이 깊어지면서 동한 시절에는 여성이 이런 불쌍한 힘을 거의 완전히 잃었다.

부모의 생명, 중매인의 말? 결혼의 법적 조건이 되다. 그러나 일부일처제와 축첩 제도는 조건이 허락한다면 서민들도 축첩 제도를 채택할 수 있는데, 이는 여성의 혼인 지위에 대한 억압이다.

결혼에서 남자는 주도적인 위치에 있고, 여자는 단지 종속적일 뿐이다. 한대 여성의 지위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유교 사상이 여성 권력을 끊임없이 압박한 결과이기도 하다.

한나라 여성은 재산권과 처분권을 가질 수 있다. Zhuo Wenjun 과 Sima xiangru 의 결혼이 아버지의 동의를 얻은 후, 그녀는 수백만 지참금과 많은 하인을 얻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그녀의 재산입니다.

한나라의 법도 여성의 재산권을 보호한다. 한나라 여성은 죽은 후에 남편의 재산을 물려받을 수 있고, 개혼할 때 가져갈 수 있다. 남편이 아내와 이혼할 때는 반드시 아내의 혼수를 돌려주어야 한다. 이것은 한나라 법제의 진보이다.

하지만 귀족 여성을 제외한 일반 여성의 혼수는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체 여성 집단의 경우, 그들의 재산은 매우 작아서 그들의 생활을 보장할 수 없다. 그들은 결혼한 후 가능한 한 많은 육체노동에 참가해야 한다. 남자 경작녀 직조? 이것은 전형적인 생활 방식이다.

한나라의 방직 기예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고, 심지어 매미 날개처럼 얇을 수도 있습니까? 원사선복? 이것은 여성의 노동과 분리될 수 없다.

시마 키안 도 \ "역사 기록 \" 에서 인정? 강한 여자, 원단이 좋지 않아요? 。

(한나라 여성 노동)

여성은 열심히 일하지만 수입이 높지 않아 가정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많지 않다. 이 기간 동안 쓰촨? 과부가 맑다고? 이렇게 큰 여상인은 결국 고례일 뿐이다.

그러나 대조적으로, 한나라 여성이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은 여전히 많다.

장사를 할 수도 있고, 의사가 될 수도 있고, 점술을 할 수도 있고, 가부키를 할 수도 있고, 염색을 할 수도 있고, 저글링을 할 수도 있다. 순유연, 쉽게 살 수 있는 유명한 여의사가 있고, 심지어 풍요와 같은 여성 외교관도 있다.

교육권은 여성의 권익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한나라 여성은 공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당하여 어쩔 수 없이 가정교육을 받아야 했다.

고귀한 여성은 황실 활동에 참가할 수 있지만? 적설? 그러나 정원은 매우 제한되어 있어 전체 여성 집단에 대해 거의 무시할 수 있다.

한대의 일부 지식 여성, 예를 들면 반조 채문희 등은 모두 가정교육의 산물이다. 가정교육에서 경사 교육은 여성에게 여성을 차별하는 사상을 대량으로 퍼뜨려 여성이 교육을 받는 동시에 봉건예교의 속박을 받아들이고 여성의 역할 포지셔닝을 자각적으로 받아들이게 했다.

반소는 한나라의 걸출한 여작가이자 여사학자이지만, 그녀는 여성의' 삼종' 과' 사덕' 을 주장한다. 그녀는 남존여비와 여성의 복종이라는 관념을 강조했다.

그녀의' 여계명' 은 모두 7 장으로, 각각 열등감, 부부, 신중함, 여자 행동, 정력, 복종, 숙친자매이다. 그녀는 여자가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남편은 하늘보다 더 컸다. 여자가 현명하지 않으면 남편이 없다. 여자에게 복종하도록 가르치면 모든 것이 겸손의 기초 위에 세워진다.

그녀의 이 책은 후세에 수많은 소녀들의 계몽책이자 수많은 여성들의 자각 포지셔닝이다. 제 2 성? 화근. 반조 같은 걸출한 여성조차도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나? 남존여비? 다른 여자들은 저항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왜 여자들은 남자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없는가?

한나라는 중국의 역사 왕조로서 수천 년 동안 남존여비의 전통을 반대할 수 없다. 특히 한무제는 통치의 필요에 따라 유교 사상으로 치국한 후, 공식적으로는 유가의 남존여비, 부귀부인의 비천한 사상을 끊임없이 선전하였다. 여자? 포지셔닝 대상? 사람에게 넘어졌나요? 여성과 남성은 정치적 영향력과 가족 지위에서 비교할 수 없다.

"현대 여성 노동자"

혁명 교사가 말했다:? 여성이 대량, 사회 범위 내에서 생산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해방을 얻을 수 있을까? 。

생산력의 발전 수준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제 관계는 모든 사회 현상의 근원이다.

고대 농업 생산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우세했고, 이는 남성이 사회적 역할 분배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을 결정짓는다. 역사에 남겨진 혈족 제도의 관념이 이스라엘의 여성을 확고히 통제하고 있다. 가부장과 부권? 중심? 집? 여성은 생산과 공공생활에서 제외되고 남성은 권력을 통해 여성의 역할 인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남존여비? 생산력이 크게 발전해야만 남녀의 성별 분업을 줄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이 남성의 신체적 우세를 상쇄함에 따라 페미니즘 운동이 전례 없이 높아졌고, 여성은 사회 각 방면에서 점차 남성과 평등해졌다.

생산력 발전이 일정한 높이에 이르지 못한 한나라, 남존여비? 관념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나라에는 소수의 여성이 정치에 참여했지만, 그들이 대표하는 것은 부씨네, 왕권과 부권이다.

한나라 여성의 전반적인 경제적 지위가 높지 않아 공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당했다. 그들은 집에서도 종속적인 위치에 있다. 송명 등 후대에 비해 여성이 받는 억압이 상대적으로 적고 환경도 다소 느슨하지만, 이는 주로 유교 사상의 전파에는 과정이 필요하고, 유교 사상 등급제도의 건립에는 시간이 걸리며, 유교 사상의 보완에도 역사적 단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대는 유가 초기에 처해 있어 여성에 대한 속박이 특별히 긴박하지 않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한대에 여성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후? ,? 여군주? 자희태후의 독재도 있지만,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다는 증거는 아니다. 우리가 무측천과 같은 황후가 있기 때문에 당나라가 남녀 평등을 실현했다고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