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학적 관계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입니까?

미학적 관계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은 독특한 풍경을 자랑하는 나라다. 중국은 고대 문명과 역대 왕조의 풍부한 인문학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자연과 인간의 이 두 가지 주요 특성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중국 풍경 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중국의 많은 유명한 산과 강에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문화가 담겨 있고 찬란하게 빛납니다. 소위 '중국 풍경 문화'는 산과 강이 담고 있고 발생하는 문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중국의 귀중한 부이자 전 인류의 자연문화유산이며 세계적으로도 탁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중국 조경문화의 형성과 본질

인간과 자연은 하나이다. 인간은 산과 강에서 태어나 태초부터 산과 강과 상호 의존해 왔다. 산수는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고, 생태환경의 기초를 형성하며, 인간에게 생명자원을 제공하는 곳이다. 마치 어머니의 젖이 자식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산수는 인간이 실천하는 주요 대상이기도 하다. 다양한 활동. 인간은 생존, 발전, 향유 등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에 적응하기 위해 산천과 다양한 대상관계를 형성하며 산천을 활용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와 지혜, 능력이 응축된다. 즉 자신의 본질적인 힘을 대상화하여 오랜 역사 속에서 풍부한 경관문화를 축적해 왔다. 자연환경 자체는 경관문화가 아니라 그것이 생성되는 객관적인 조건이다. 경관문화는 인간의 독특한 창조물로서 인간과 자연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정체이다. 경관문화의 형성은 시대와 사회의 발전, 인간의 모든 측면의 진보에 따라 사람들의 요구와 경관과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진화하는 장기적인 과정이다. 경관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내용을 주입하고 인류문명의 진화를 반영한다.

인문지리학적 관점에서 중국 산수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우월한 객관적 자연조건을 갖고 있다. 중국은 유라시아 대륙 동부, 태평양 서해안, 대륙 내륙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에는 산이 있고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대륙 국가이자 해양 국가이다. 그 위치는 매우 이상적입니다. 중국에는 산이 몇 개나 있나요? 항상 다른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재 통계에 따르면, 명산에는 779개의 주요 봉우리가 있는데, 그 중에는 하늘로 솟아오른 천하의 지붕, 구불구불한 숲, 가파르고 위험한 산, 깊고 아름다운 산 등이 있어 다양하고 다채로운 산의 풍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다, 자연이 인류의 어머니라면 중화민족의 어머니는 자연미인이다!

사람과 산과 강의 관계는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가장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욕구에서 비롯되었으며, 이 대상관계에서는 실용성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인간문화는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중국의 산과 강에는 중화민족의 자연이용과 변형에 관한 많은 유물과 전설이 남아있습니다. 이 유물과 전설은 아름다운 산과 강을 개발하고 산과 강을 중화 민족의 지혜와 힘의 광채로 빛나게 하며 고대와 마법의 색채를 부여한 우리 조상의 위대한 업적을 반영합니다.

종교활동은 풍경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의 산수문화에는 종교적인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문명 발달 초기, 사람들은 자연을 경외하고 산과 강은 비와 바람을 퍼뜨리는 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최초의 산과 제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농업생산방식과 사고력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자연숭배는 천지숭배로 요약되었다. 황제가 등장하면서 천지와 소통하는 권세도 최고 통치자에게 빼앗겼고, 황제가 천지를 숭배하던 곳은 점차 신성해지면서 자연숭배에서 신도까지 정치와 종교가 통합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소위 '오성산'과 '사성산'은 이러한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세계에는 유명한 산승들이 많습니다." 불교는 중국에 전래된 이후 점차 산과 강과의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해 왔습니다. 산과 숲이 깊고 구름이 가려져 있는 곳에는 부처님의 위엄과 신비로움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부처님은 산 때문에 유명하고, 산은 부처님으로 유명하다. 동한 명나라 영평(永平) 이래로 오대산(五台山)에 사찰이 세워져 우리나라 최초의 불교 명산이 되었습니다. 이후 어메이산, 구화산, 보타산이 차례로 솟아올라 세계 4대 불교 명산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각종 불교 종파의 사당은 대부분 산이 아름답고 물이 맑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국에는 수백 개의 유명한 불교 산이 있습니다. 이 유명한 불교 산은 중국 불교의 발전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의 문화 유물이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건축가, 조각가, 화가, 서예가 등 다양한 예술가와 숙련된 장인들이 이곳에 걸작을 남겼습니다. 역대 왕조의 저명한 승려, 유명인, 문인, 학자들의 유적 역시 사람들의 끝없는 관심과 기억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유명한 불교산은 다양한 문화유적을 보존하고 있는 문화재산이기도 합니다. 불교신앙은 중국 산수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도교는 중국에서 유래한 고대 종교로 우리나라 산수문화의 형성과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한 순황제 장도령은 쓰촨성 허명산에서 도교를 창시하고 청성산, 용호산 등 조용한 곳에서 도교를 실천하고 불로초를 정제하여 노자를 조상으로 삼았습니다. Ching은 그의 주요 고전이며 동시에 고대 마법과 마법 마법을 물려 받았습니다. 도교는 도교를 수양하고 불멸의 존재가 되는 것을 옹호하며, 다른 세상의 "요정의 나라"를 추구합니다. 신에 대한 믿음은 신화와 전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고대에는 곤륜과 봉래라는 두 가지 주요 신화 체계가 있었는데 둘 다 산과 강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도교에서는 하늘로 승천한 선인 외에 십대륙, 삼섬, 동굴천국의 축복받은 땅에 사는 '지상선인'도 있다고 믿습니다. 10대주 3도는 사해에 있고, 3개 섬은 봉래(鳳峰), 방장(阿章), 영주(營州)이며, 동굴천복토(况천복천)는 땅 안에 있고, 십대동천(十大洞天), 삼십육소동천(十十六甲天), 칠십이 축복의 땅. 고대부터 일부 동굴과 축복받은 장소는 지구상의 아름다운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곳에는 불멸의 바람의 그늘 속에서 도교 승려들이 살고 있으며, 관광객들은 유명한 장소를 감상하고 흔적을 찾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도교로 물든 풍경에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담겨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간 역시 자연을 활용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감정과 사고 능력도 지속적으로 향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선조들은 점차 자연에 대한 미적 욕구를 키워왔고, 산천을 미적 태도로 대하며 미학적 관계를 맺어왔다. 풍경의 아름다움은 일종의 정신적 가치이며 인간과 자연 사이에 형성된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관계의 특별한 표현입니다. 사람과 풍경 사이의 미적 관계의 확립과 발전은 본질적으로 인류 문명 발전의 징후입니다. 우리나라의 문화발전사에서 우리 선조들은 실천적, 종교적 관점을 넘어 자연을 미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풍경을 미학적 대상으로 삼아 점진적인 발전을 이룬 장기적인 역사적 과정이다. 『주역』의 기본 개념은 하늘과 인간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산과 강 등 자연 현상의 '이미지'는 인간사를 나타내며, 사람들은 거기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사상은 원시종교의 자연숭배적 성격을 담고 있으면서도 인간과 자연의 정신적 연결에 주목하여 미학적 관계로의 전환을 보여주고 있다. 유교와 도교의 창시자들은 풍경 숭배를 미학적 영역으로 승화시켰습니다. 공자는 도덕적 품성의 함양을 강조했으며, 풍경의 특정 특성은 사람의 도덕적 속성과 유사하다고 믿었습니다. 사람들은 풍경 감상을 통해 자신의 개성이 강하다는 미학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자는 어두운 사회를 싫어하며, 순수한 본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옹호합니다. 장자는 자유를 동경하고 추구했으며, 산과 강은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라고 믿었습니다. 장자는 "천지의 아름다움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위(魏), 진(秦), 남조(南朝) 시대에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감상이 의식의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사람들의 미의식은 점차 각성되고 그에 따라 산수에 대한 미적 요구도 발전한다. 이는 중국 산수문화의 형성 과정에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산수문화의 모든 면에 스며들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관 탐방의 추세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여산, 황산, 안당산, 우이산, 장강삼협, 계림경관, 항저우서호, 등은 점차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산수를 표현대상으로 하는 문학예술이 역사적 순간에 출현하였고, 산수를 이용한 다채로운 미적문화는 하나의 거대한 구경거리가 되었으며, 이는 중화민족의 미의식과 창조적 재능의 발전을 반영하였다. 중국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하며, 시의 나라로도 유명합니다. 그 풍경은 수많은 시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산수시는 동진 왕조에 형성되었으며, Xie Lingyun은 "산수를 시로 완전하게 묘사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당나라에 이르러 중국 산수시 발전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정점에 이르렀고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그 이후로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과거 왕조의 산수시는 눈부시게 빛났습니다. 산수시와 함께 산수를 그린 여행기 역시 점차 발전하여 아름다운 산과 강을 보다 자유롭고 풍성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각 시대의 특징과 독특한 개성을 지닌 작가의 미학적 경험을 다방면에서 보여주고 있다. 커플렛은 중국의 유명한 곳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언어예술과 서예예술을 결합한 것으로 중화민족의 독특한 예술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각계각층의 인재들이 큰 강산에 있을 때, 그들은 종종 풍경에 감동하고, 과거를 그리워하며, 비문과 대련을 짓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남겼습니다. 절묘한 대련이 많이 있는데, 일부는 풍경을 묘사하고, 일부는 장면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일부는 철학을 구현하고, 일부는 주제를 사용합니다. 비록 몇 마디밖에 안 되지만, 그 단어들은 종종 미묘하고 마무리를 제공합니다. 산수를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온갖 미적 창작물의 결정체는 산수에 광채를 더하고, 묘사된 대상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하며, 사람과 산과 강의 관계를 다방면에서 전달한다. 세계에서 중국은 산수화가 등장한 가장 초기이자 가장 발전된 국가입니다. 황빈홍(Huang Binhong)의 『산수화 인용』은 “중국 땅에는 아름답지 않은 산이 없고, 아름답지 않은 물이 없다”고 지적했다. "산수화는 자연의 본질을 묘사하는 동시에 우리의 마음을 묘사합니다." 과거 왕조의 유명 화가들의 산수 걸작은 중국 산수 문화에 매우 귀중한 공헌을 했습니다. 중국의 조경 정원도 매우 독특합니다. 그들은 감탄스러운 풍경을 바탕으로 발전했습니다. 일부 유명한 조경 정원은 암석, 연못, 꽃, 나무 및 건물을 주요 요소로 사용하여 조경에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산과 숲이 가까이에 있는 자연의 풍경을 보여줌으로써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연회에 있을 때 산, 강, 숲, 샘의. 이 모든 것은 중국 조경 문화의 점점 더 풍부한 내용을 보여 주며, 또한 조경 문화 형성에 있어 미적 요구와 미적 능력 개발의 중요성을 반영합니다.

중국 역사 속 산삼림문화는 중국 산수문화 형성의 또 다른 원동력이다. 산림문화는 은둔문화, 여가문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사찰문화, 도교문화와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유교문화는 사찰문화에 속하고, 도교문화는 산삼림문화에 속한다. 둘은 이념체계상 양립할 수 없지만 상호보완적이기도 하다. 유교는 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옹호하며, 유학자들은 "자비롭게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유교에서는 “학자는 도를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그러므로 유교의 인생철학에는 “성공하면 천하를 도울 수 있고, 가난하면 자신에게만 이롭다”는 말이 있다.

중국 역사에서 학자들은 공직에 들어가기 위해 모집과 시험에 의존했습니다. 관직은 부침이 있었고 승진은 불확실했으며 진보와 퇴각은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극적이고 체념할 수 있는 정신적 준비도 필요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자신의 경력에 ​​좌절하거나 현재의 정치적 상황에 불만을 품고 '도에 헌신'하기를 원하며 또한 자유와 해방을 희망합니다. 갈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은 산과 강 사이입니다. 유교와 도교의 전통이 그들의 마음 속에 섞여 있었고, 그들은 산수에 대한 미적 요구에 적응했으며 종종 숲과 샘에 은둔하여 산수와 독서, 글쓰기에 집중하며 다양한 삶의 유물을 남겼습니다. 동시에, 은둔자가 벼슬을 하는 길이기도 한데, 한번 유명해지면 정상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남쪽의 지름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부터 당나라(唐代)에 이르기까지 산과 숲에서 공부하는 풍습이 점차 형성되었고, 깊은 산과 깊은 계곡에 공부와 공부를 위한 사적인 은거처가 나타났다. 송나라 초기에 수년간의 전쟁 끝에 관립 학교가 파괴되었습니다. 학자들은 강의와 학술 연구를 위해 학생들을 모으는 장소로 유명한 산악 휴양지를 선택했습니다. 이러한 학원은 당시의 새로운 형태의 교육제도였으며, 그 탄생은 우리나라 문화교육사에서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우리 선인들은 산과 강에 대한 이해와 활용, 변화에서 출발하여 산과 강에 대한 과학적인 태도를 취하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인류에게 봉사하도록 했습니다. 두장옌, 대운하 등의 과학적, 문화적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고, 예를 들어 첸다오호는 신안강을 가로막기 위해 만들어진 큰 저수지입니다. "호수는 산 속에 있고 산이 있습니다. 호수." 천 개가 넘는 봉우리가 섬이 되어 이렇게 좋은 평판을 얻었습니다. Qiandao Lake의 전체 면적은 약 600 평방 킬로미터이며 맑은 강물, 녹색 산, 녹색 산, 아름다운 물, 기암, 기암이있어 이곳에서 "4 대 불가사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산(龍山)은 호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은 마치 물에서 나오는 청룡처럼 푸른 나무로 덮여 있습니다. 산에는 해루이사(海瑞寺)가 있고 용산서원(龍山書院), 관음동(觀陰洞) 등 유적이 있다. 또한 사슴섬, 원숭이섬, 새섬, 뱀섬 등 많은 섬에는 다양한 종류의 동물이 살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Qiandao Lake는 Fuchunjiang-Xin'anjiang 국가 핵심 풍경구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환경보호와 과학발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많은 자연보호구역과 고산식물원 등을 조성하여 과학연구의 광활한 세계를 개척하였습니다.

중국 산수문화의 형성 과정에서 그 본질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 한마디로 풍경문화는 풍경에 담긴 문화적 유산과 그에 의해 발생하는 문화현상을 말하며, 풍경을 전달체나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문화라고도 할 수 있다. 철학적 의미에서 조경문화는 인간화된 풍경, 즉 실천적, 인지적, 종교적, 미적 수준을 포함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힘이 객관화된 결정체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제한적일 수 있다. 풍경의 모습을 변화시키거나 인간화할 수도 있다. 경관은 다양한 경관문화현상을 낳는다. 주체로서 인간의 본질적인 힘, 즉 대상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능력은 인간의 필요와 목적을 제한합니다. 그는 실제 필요와 목적에 따라 대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대상으로 대상의 다양한 부분, 측면 및 수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체 자체의 요구, 목적, 객관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대상을 향한 객관적인 활동은 다른 의미를 가지며 다른 성격의 대상 관계를 구성합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인류 문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자연을 지배하는 능력은 점차 향상되었으며 사람과 풍경의 관계는 점점 더 다채로워졌습니다. 따라서 조경 문화는 항상 과거를 이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를 열어갑니다. 중국의 산수문화는 우리 조상과 산수와의 다양한 사물관계의 오랜 실천의 산물이며, 이는 연황(燕皇) 후손의 뜻과 지혜, 강인함과 정서를 구현하고, 진리를 향한 끊임없는 추구를 보여준다. 이 귀중한 부는 자연과 역사가 중국 민족에게 준 선물입니다.

2. 중국 조경문화의 특징과 형태

자연과 인간의 결합의 결정체인 중국 조경문화는 자연경관과 문화유적의 조화로운 통일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각각의 명승지가 독특한 화려함으로 빛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982년 국무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중점명승지 44곳을 비준, 공포하였습니다. 1988년 국무원은 제2차 국가 중점 명승지 40곳을 비준, 공포했습니다. 1994년 국무원은 제3차 국가 중점 명승지 35곳을 비준, 공포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성, 시, 현급 명승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명승지는 자연경관과 문화풍경, 아름다운 환경, 장식적, 문화적 가치가 집중되어 있어 관광이나 과학, 문화,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베이징의 자금성, 만리장성, 주구점 원숭이 유적지, 진시황릉, 막고석굴, 태산, 황산, 무릉원, 구채구, 황룡 등이 모두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유네스코가 발행한 인증서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목록에 포함된 것은 이 문화적, 자연적 명승지가 특별하고 세계적인 가치를 갖고 있으므로 모든 인류의 이익을 위해 보호되어야 함을 나타냅니다. 또한 몇몇 유명한 산악 명승지가 있습니다." , 그리고 세계유산목록에 포함되도록 권장될 것입니다. 중국 산수문화의 특징은 담체로서의 산수와 중국 문화의 특징으로 구성되는데, 심오하고 고대적이며 다양하고 민족적인 문화 내용이 다양한 색채의 산수와 결합되어 있다. 한 민족의 문화적 특성은 장기적인 사회적 실천을 통해 형성되고 축적되며, 국민생활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중국인과 자연과의 다양한 관계를 통해 형성된 산수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의 매우 중요하고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수직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에서는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탐구와 진보, 창조의 정신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지역적 특성의 수평적인 관점에서는 중국 땅 곳곳에 흩어져 있는 다채로운 진주와 같습니다. 중국 산수문화의 풍부한 함의는 시각적인 물리적 백과사전을 구성하기에 충분하며,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측면에서 인류 문명을 창조하는 중화민족의 지혜와 업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산수문화는 풍경을 담체로 하는 문화형식과 풍경을 표현대상으로 하는 문화형식을 포함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용과 형식을 지닌 대가족이다. 산과 강을 매개로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산지문화와 물문화로 나눌 수 있다.

소위 산악문화는 산을 주체로 하는 명승지를 말한다. 산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수반경』에는 “고대에는 나의 조상들이 산에 적합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산을 활동의 장소로 이용했습니다. 중국의 많은 명산은 널리 알려진 명성을 갖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문화 콘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문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명산이 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오성산(五聖山), 불교명산, 도교명산, 명승명산 등이다.

오성산은 중국 산 중에서 특별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오악산은 중국 대륙의 남동쪽, 북서쪽, 중앙에 위치하며 모두 국가 중점 명승지입니다. 5대 산 중 첫 번째 산인 태산은 문화와 자연이 혼합된 유산으로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오산은 중국 전통문화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산 중 불교명산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는 거의 전국에 200개가 넘는 유명한 불교 산이 있으며, 그중 10개 이상이 국가 주요 명승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그중 4개의 유명한 불교 산은 불교 문화가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불교 문화를 느끼고 싶고, 중국 불교의 발전을 이해하고, 불교 문화에 담긴 내용을 알고 싶다면 유명한 불교 산이 가장 좋은 증인입니다. 이 유명한 불교 산은 또한 다양한 예술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존 목조 건축물은 유명한 불교 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고대 중국 조각, 점토 조각, 벽화 등의 정수도 유명한 불교 산에서 방문해야합니다.

명산은 중국의 독특한 고대 문화 현상입니다. 중국에는 도교의 유명한 산이 100개가 넘습니다. 국가 주요 명승지 중에는 청성산(靑成山), 용호산(龍湖山), 무당산(吳塘山), 마오산(毛山), 노산(老山), 첸산(錦山), 싼칭산(三淸山), 치운산(結雲山) 등 도교 문화로 유명한 산이 10개가 넘습니다. , Xiandu Mountain, Guanzhi Mountain, Jiugong Mountain, Wangwu Mountain, Kongtong Mountain 등이 모두 있습니다. 용호산에는 "구십구봉과 루시강"이 있으며, 160개 이상의 명승지와 풍부한 문화경관이 있으며, 유명한 도교 사원과 대상청궁이 있는 곳입니다. Zhang Daoling과 Zhang Tianshi의 대대로 이곳에 살았던 Tianshi Mansion. 무당산은 산이 많고 기이한 봉우리와 위험한 계곡, 깊은 동굴이 있는 유명한 도교산입니다. "5 마일 떨어진 곳에 수녀원이 하나 있고 궁전에서 10 마일 떨어져 있으며 붉은 벽과 녹색 타일이 절묘하게 보입니다." 산기슭 계곡에 웅장한 도교 건축 단지가 우뚝 솟아 있으며 "요정의 산과"라는 예술적 개념을 구현합니다. 궁전". 최근 전국적으로 유명한 고대 건축 전문가가 현장 조사를 한 후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무당산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명나라 도교 건축 단지 중 가장 완벽하고 규모가 크며 최고 수준이며 세계에서도 드문 곳입니다.

명산은 미적 문화로 유명한 명산을 가리킨다. 위에서 언급한 명산은 모두 미학적 가치가 높지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명산이다. "황산은 세계 명승지가 모여 있는 곳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방문객들은 황산을 기암, 기암, 운해, 온천의 "4대 불가사의"로 칭송해 왔습니다. “오산에서 돌아와도 산이 보이지 않고, 황산에서 돌아와도 산이 보이지 않는다.” 황산은 세계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루산 산의 풍경도 매우 매력적이며 폭포와 샘, 안개가 자욱한 산이 있어 고대부터 사람들이 탐험하고 탐험하는 인기 장소였습니다. 안당산은 기봉, 기암, 폭포, 한적한 동굴, 깊은 계곡으로 유명합니다. "우이의 산과 강은 세계에서 놀랍습니다. 수천 개의 봉우리와 계곡이 모두 그림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우이산으로 여행할 때 뗏목을 타고 관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에 오르고 탐험할 수도 있습니다. Wuyi의 산과 강에 잠겨 있습니다. "계림의 풍경은 세계 최고이고 양숴의 아름다움은 계림에서 가장 아름답습니다." 이강에서 배를 타고 산을 걷는 것은 마치 긴 풍경화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Wulingyuan, Jiuzhaigou 및 Huanglong은 모두 새로 발견 된 진주로 지상의 천국, 동화의 세계, 동화의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빛을 발했지만 국내외에서 유명해졌습니다. 이 외딴 산과 황야는 갑자기 세계적 수준의 명승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현상은 새로운 현대 미적 가치 지향을 나타냅니다.

중국의 많은 명산 중에 정치적인 의미가 강한 문화유산이 있는 산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랜 역사를 지닌 관광 명소인 리산(Lishan)을 마주할 때, 이곳이 고대 역사 무대인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소위 물 문화는 물을 주된 운반체로하는 명승지를 말합니다. 서로 다른 수역은 강, 호수, 해변 등과 같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 고유한 조건이 있으므로 문화적 의미도 다릅니다.

강 양쪽에 축적된 문화현상인 강문화는 중화민족의 역사를 알려주는 듯하다. 황하가 왜 중화민족의 요람으로 알려지는가? 왜 고대 문명의 상징으로 여겨지나요? 그녀는 과연 어떤 찬란한 문화를 탄생시켰는가? 황하 유역의 지형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점차 감소하며 우리나라의 3대 지형 사다리인 내몽고 고원과 황토 고원, 황하 하류의 충적 평야에 걸쳐 있습니다. 강.

그녀는 강을 따라 달려갑니다. 길을 따라 어떤 위험한 불가사의가 있습니까? Liujiaxia 저수지, Sanmenxia 저수지 등은 황하 수자원 보호 발전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이것들은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소동포는 『녤누교·적벽 향수』에서 “강이 동쪽으로 흘러감에 따라 모든 파도와 시대의 낭만이 사라진다”고 썼다. 강! 또한 다방강에 있는 황과수폭포는 너무나 웅장하고 장관이어서 늘 관광객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첸탕강 하구의 조석 해일은 고대부터 세계의 불가사의로 알려져 왔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강은 종종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어 고유한 문화를 육성합니다.

호수 문화는 중국 경관 문화의 중요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호수를 주체로 하는 국가 중점 명승지가 20개에 달합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호수는 모양이 다양하고 대부분 문화유적과 유적지가 풍부하고 아름답고 감동적인 신화와 전설이 깃들어 있으며 자연경관과 문화경관의 이중적인 아름다움을 갖고 있습니다. 헤이룽장의 오대련지부터 광동의 치싱호, 항저우의 서호부터 다리의 얼하이까지, 모두 떠나는 것을 잊게 만드는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해안문화는 중화민족의 해외진출 역사를 기록하고,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운 흔적을 남기며, 이제 대외개방의 상징이 됐다. 교동반도의 봉래는 '신기루'로 국내외에 유명합니다. 봉래선녀도는 예로부터 바다를 동경하는 염족과 황족의 이상을 맡겨 왔습니다. 단야산 정상에 있는 봉래각은 바다를 바라보고 있으며 웅장하며 신화와 전설에 나오는 '팔선인'이 바다를 건너는 곳입니다. 불멸을 추구하기 위해 진시황은 연금술사 서복(徐富)을 보내 수천 명의 소년 소녀들을 이끌고 바다 건너 불로초를 모으도록 했습니다. 서복(徐富)은 라오산(老山)의 작은 섬에서 배를 탔는데, 이곳은 나중에 서복도(徐富島)로 명명되었습니다. 이곳은 오늘날 중국 민족이 해외로 나가기 시작한 곳입니다. 서복(徐富)은 일본으로 건너가 중국 문화를 일본에 들여와 정착하고 번성하였다. 서복(徐富)은 농경과 의술의 신으로 일본 국민들로부터 추앙받고 있으며, 그의 업적은 일본 역사서에도 기록되어 있다. 최근에는 서복의 고향 등이 발견되면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중국과 일본의 학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샤먼 남쪽의 구랑위 섬은 '바다 위의 정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년 내내 봄 같은 날씨와 우아한 환경을 자랑합니다. 명나라의 국민 영웅 정성공(鄭成功)은 대만을 되찾기 위해 이곳에서 해군을 훈련시켰습니다. 구랑위도 일광바위의 가파른 바위에는 '복건웅봉(Fujian Xiongfeng)'이라는 네 글자가 새겨져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정옌핑수이차오타이(Zheng Yanping Shui Caotai) 옛 유적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일광바위 기슭에는 대만 부흥의 문화 유물을 전시하는 정성공 기념관도 있습니다. 여순구는 봉우리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곳곳에 암초 섬이 있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며 바다로 향하는 관문이기도 합니다. 풍경명승구에는 중국의 역사를 증언하는 청일청일전쟁, 러일전쟁, 일본의 중국침략전쟁 등 다양한 유물과 문화유적이 있다. 현대사.

중국 조경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형태는 풍경을 표현대상으로 삼는 문화현상이다. 이것은 사람들의 미적 요구와 풍경에 대한 미적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미적 창조의 결정체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조경 문화에는 조경 정원, 풍경시, 풍경화 등이 포함됩니다.

우리나라 정원문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중국 정원의 역사에는 왕실 정원과 개인 정원의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한 왕조의 왕실 정원은 자연 경관을 모방하고 자연 경관에 대한 사람들의 감상을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왕조 이후 개인 정원이 점차 발전했습니다. 이후 그들은 서로를 참조하고 침투하여 명청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당시 베이징 외에도 쑤저우, 우시, 양저우, 항저우 등 여러 도시는 모두 정원이 모여 있는 곳이었다. 기존 환수 별장, 망사 정원, 겸손한 관리자 정원, Liuyuan 정원, Jichang 정원, Ge 정원, He 정원 등은 모두 국가 핵심 문화 유물 보호 단위로 지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원은 주로 암벽화장, 연못, 꽃과 나무,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화에 주목하고 예술적 구상의 창조를 추구하는 종합적인 예술 작품이다. 장기간의 정원 가꾸기 실천을 통해 완전한 정원 가꾸기 예술 이론과 정교한 정원 가꾸기 기술이 형성되어 세계 정원 역사에서 중국 산수화 정원이 독특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산수시는 위(魏)·금(金)·남북조(南朝代)에 등장하여 당대(唐代)에 이르러 성숙기에 접어들어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Zhang Ruoxu의 "달밤에 봄 강 꽃"은 달밤의 봄 강에 대한 예술적 개념과 장면의 혼합으로 수많은 독자를 매료시켜 산수시의 새로운 새벽을 열었습니다. 이백은 "평생 동안 명산을 여행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그는 많은 명산과 강에 시를 남겼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산과 강의 신비스러운 아름다움에 감탄하게 되었고 산수 창조의 광대한 세계를 열었습니다. 시. 두보는 또한 조국의 산과 강에 무한한 애정을 바쳤습니다. "산을 바라보다", "악양탑에 오르기"와 같은 그의 작품은 영원한 걸작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맹호연(孟浩然)과 왕웨이(王魏)는 당대 산수시의 양대 거장으로 알려져 있고, 고시(高施)와 센신(密興)은 만리장성 너머의 풍경을 묘사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들의 옹호와 영향으로 과거 왕조의 중국 산수시는 점점 더 다채로워졌고, 많은 명승지가 과거 왕조의 시인들을 불러모아 노래하고 감상하게 되었으며 중국 문학사에서 위대한 광경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산수시는 중국 풍경의 아름다움을 모든 측면에서 탐구하고 반영했으며 명승지의 영향력을 확대했습니다. 산수시와 함께 산수를 기술한 기행기 또한 점차 발전하였다. 당나라의 원매듭은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였으며, 그 토대를 마련한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송나라의 여러 유명 화가들입니다. 청나라 시대는 다채롭고 시대적 특색을 지닌 명문으로 발전해 왔으며, 우수한 기사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풍경기행노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서정성과 토론에 초점을 맞춘 것이고, 다른 하나는 탐구와 사실주의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전자의 특징은 풍경이 사람에게 봉사한다는 점이며, 풍경을 표현과 표현의 수단으로 여긴다.

Liu Wanyuan은 풍경 여행 노트를 통해 삶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훌륭한 전통을 만들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여행 노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때로는 서사, 장면 묘사, 서정 및 토론을 통합했습니다. 후자의 범주는 산과 강의 '진리'를 탐구하고, 산과 강을 충실하게 묘사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사랑을 형상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점에서 『서하과의 여행기』는 이도원의 『수경주』가 창조한 전통을 계승하고 육유의 『입서』의 경험을 활용하여 과학의 완벽한 통합을 이룬 탁월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학. 그의 여행기에는 풍경에 대한 훌륭하고 생생한 묘사는 물론, '명산과 강에서 경이로움을 찾아 나선다'는 그의 정신이 담겨 있다. 그와 함께 등반의 위험성을 느끼고, 최고의 장소에 도달하는 기쁨을 함께 나누자. .

산수화는 풍경을 표현대상으로 삼는 미적 창작의 또 다른 중요한 분야이다. 세계적으로 중국은 산수화가 최초로 등장한 나라이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 시대에는 고개지(吳密治), 종병(宗炭), 왕위(王魏) 등이 모두 산수화 창작에 종사하였다. 당대에는 녹산수, 수묵산수 등 다양한 장르가 등장하면서 산수화가 더욱 성황을 이루었다. 역대 산수화의 대가들은 '외국의 자연의 대가'를 중시했을 뿐만 아니라 '마음의 근원 찾기'를 강조했으며, 산수의 정신을 체득하고 자연에서 화이론과 기법을 탐구하는 것을 주창했다. 민족적 특색이 풍부한 훌륭한 산수화 유산을 남겨주세요. 현대부터 Wu Changshuo, Huang Binhong, Zhang Daqian, Liu Haisu 등은 산수화를 새로운 정점에 올려 시대의 새로운 특징을 부여했습니다. 중국의 산수화는 아름다운 산수를 길러내고 산수를 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요컨대 중국의 산수문화는 인간화된 산수의 형태로 나타나 다양한 형태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아름다운 풍경과 찬란한 문화의 결정체로서 철학, 종교, 미학, 문학, 건축, 조각, 회화, 서예, 음악, 과학기술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다양한 문화현상을 통합하고 있다.

3. 중국 조경문화의 계승과 발전

우리는 중국 조경문화를 종합적인 학제간 학문으로 보고 체계적이고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과거를 이어가고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다. 미래. 한편으로는 우리의 다채로운 경관문화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경관문화 건설에 있어서의 풍부한 경험을 정리하여 이를 보다 잘 보호하고 합리적으로 활용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 다각적인 가치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이 지역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 계승하며 새로운 역사적 조건에서 우리 시대의 새로운 조경 문화를 건설합니다.

중국의 조경문화는 다각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에서 관광은 점차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관광 활동을 이용합니다. 우리나라의 명승지는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관광자원이 매우 풍부합니다. 관광은 우리나라의 '일출산업'으로 불리며, 명승지는 우리나라의 '금연공장'으로 관광 발전의 잠재력이 큽니다. 중국 풍경문화 연구는 우리나라 명승지에 내재된 독특한 매력을 드러내고, 사람들이 그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돕고, 사람들의 강한 감정을 자극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 명승지를 방문하고 사랑하도록 유도합니다. . 이와 관련하여 경제적, 사회적 이익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이것이 가치의 첫 번째 수준입니다. 중국 산수문화는 역사의 발자취를 간직하고 있으며 중국 문화와 그 발전을 이해하는 특별한 창구이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천 권의 책을 읽으면 수천 리를 여행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는 여행과 독서를 뜻한다. 많은 명승지는 풍부한 물리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대의 문화적 특성을 생생하게 반영합니다. 중국 조경 문화의 이러한 측면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중국 문화를 홍보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중국 산수문화에 담긴 우수한 민족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그 가치의 더 깊은 차원이다. 인간과 자연경관의 관계에 있어서 중국의 경관문화는 지배적이고 긍정적인 정신, 즉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즉 인간으로부터 출발하여 인간과 자연경관의 조화와 조화를 중시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사회는 발전하고 있으며, 문화는 끊임없이 창조되는 역동적인 시스템입니다. 오늘날 중국 산수문화의 훌륭한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원래의 유산을 적극적으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수문화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현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의 관점에서 사람과 풍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