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 풍습----500자 에세이

청명절 풍습----500자 에세이

청명절에는 비가 많이 내려 길 위의 보행자들은 죽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레스토랑이 어디 있니? 양치기 소년은 멀리 있는 싱화 마을을 가리킵니다.

청명절은 사람들이 조상을 기억하게 하여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슬프고 흥미진진하게 만듭니다. 조상들이 무덤에 누워 있을 때 그들의 이야기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청명(淸命)의 역사에서 청명은 청명이 오면 기온이 올라가는 매우 중요한 절기이다. 봄에는 쟁기질하고 봄에 파종하기 좋은시기입니다. 따라서 "청명 전후에 참외와 콩을 심는다"와 "조림이 청명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명절에는 불꽃놀이를 하지 않고 차가운 음식만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청명절은 7월 15일의 유령절, 10월 15일의 향원절과 함께 청명절, 도귀절, 명절로 통칭되며, 둘 다 명절로 통칭된다.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명의 옛 풍습에 따르면, 무덤을 청소할 때 사람들은 술, 음식, 과일, 지폐 및 기타 물품을 묘지로 가져와 친척의 무덤 앞에 음식을 바치고, 그런 다음 종이 돈을 태워 무덤에 새 흙을 쌓고, 연한 새 가지 몇 개를 꺾어 그 가지에 꽂은 다음 절을 하고, 마지막으로 술과 음식을 먹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바람을 듣고 비를 들어라'는 것은 물론 당나라 시인 두목의 시 '청명'을 가리킨다. 길은 죽고 싶어. 양치기 소년은 싱화 마을을 가리킨다. "두무의 시는 청명절의 특별한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청명절에 누구를 기억하시나요?

명절의 풍습은 풍부하고 흥미롭다. 불을 금지하고 무덤을 청소하는 것 외에도 나들이, 그네 타기, 구주, 폴로 경기, 버드나무 심기 등 일련의 관습적인 스포츠 활동도 있다. . 전설에 따르면 청명절에는 찬 음식과 불을 금지하기 때문에 찬 음식과 차가운 음식이 몸에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운동을 하러 온다. 그래서 이 축제에는 새 무덤을 기리는 슬픔과 눈물, 나들이의 웃음이 함께 있는 독특한 축제이다.

그네타기는 고대 중국의 청명절 풍습이다. 스윙은 밧줄을 당겨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Qianqiu라고 불렸지만 나중에 금기를 피하기 위해 Swi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고대에는 그네를 주로 나뭇가지로 만들어 화려한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이후 점차 2개의 로프와 페달을 사용하는 그네로 발전하였다. 스윙은 건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용기를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큐쥬주는 가죽으로 만든 공에 머리카락이 들어있는 공이다. 꾸주(Cuju)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 기간에 사람들이 좋아했던 놀이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가 발명했으며 원래 목적은 무사를 양성하는 것이 었습니다.

나들이는 봄나들이라고도 불린다. 옛날에는 단춘, 순춘 등으로 불렸다. 3월의 청명절에는 땅에 봄이 찾아오고 곳곳에서 자연이 생기 넘치는 풍경을 선사합니다. 중국인들은 오랫동안 청명절 기간 동안 외출하는 습관을 유지해 왔습니다.

나무 심기. 청명절 전후에는 봄 햇살이 비치고 봄비가 내립니다. 심은 묘목의 생존율이 높고 빨리 자랍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청명절 기간에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1979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매년 3월 12일을 중국 식목일로 지정했다. 이는 전국 각 민족이 조국을 녹색화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는데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연 날리기 역시 청명절 기간 동안 가장 인기 있는 활동입니다. 청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놀아요.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을 안정시키는 와이어에 반짝이는 별처럼 작은 색색의 등불이 늘어져 있어 '마법의 등불'이라고 불립니다. 옛날에는 푸른 하늘에 연을 날린 후 실을 잘라 바람에 실어 땅끝까지 날리게 하면 질병과 재앙이 사라지고 행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것은 조상들에게 '시대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불린다. 그 관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의 『제국경경』에는 “3월 청명일에 남자와 여자가 ​​무덤을 쓸고, 대나무 장대를 짊어지고, 가마와 말 등에 주괴를 매달고, 거리가 가득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은 숭배하고, 기도하고, 잡초를 뽑고, 주괴를 태우고, 지폐가 보이지 않으면 무덤은 외로워질 것입니다. 향나무에 가서 정원에 앉아 술을 마시라.” 사실 묘소청소는 진나라 이전부터 있었지만 반드시 청명절 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청명절 때의 묘청소는 진나라 이후의 일이다. 왕조. 당나라 때까지는 인기가 없었습니다. "청동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설날, 찬 음식과 서리 하강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무덤 청소꾼을 숭배합니다. 이 기간 동안 그들은 사복을 입고 술과 음식과 도구를 갖추고 무덤에 갑니다. 풀과 나무를 베고, 나무를 봉하고 욋가지 풀을 잘라서 무덤 청소라 부르느니라."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청명절 청소식은 묘소에서 직접 치러야 하지만, 각 가정의 경제적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제사 방식도 다르다. 짐을 태우는 것은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주요 형태이다. 소위 "수하물"은 "패키지"로도 알려져 있으며 효도가 양세계에서 "지하 세계"로 보낸 소포를 말합니다. 과거 난즈점에서는 흰 종이로 만든 큰 가방인 소위 '후로시키'를 판매했습니다.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산스크리트어로 음역한 '환생의 만트라'가 인쇄된 목판을 사용하는 것이고, 중앙에 로제트 판을 인쇄하여 돈을 받은 고인의 이름을 쓰는 것입니다. , 예 : "故 장 씨의 성" "Master Yunshan"이라는 단어는 우편물 패키지이자 태블릿입니다. 다른 하나는 문양이 인쇄되지 않은 일반 후로시키로, 가운데 파란색 라벨만 붙어 있고 그 위에 고인의 이름을 적을 수 있습니다. 메인카드로도 사용됩니다. 수하물에는 다양한 종류의 돈이 들어있습니다.

1. 4줄에 5개의 위안화가 들어 있는 커다란 불타는 종이, 9K 백지

2. 외화 지폐가 나온 후 모조품인 유령 지폐. 세계에는 "천국의 은행", "지하 세계의 은행", "지하 세계의 은행"이라는 단어가 있으며 Fengdu City의 패턴이 있으며 대부분은 거대한 지폐이며 불교 " 뒷면에 'Rebirth Mantra' 인쇄;

3. 단단한 종이 심을 은박으로 감싸고 당시 유행했던 은달러와 같은 문양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는 위조 외화;

4. 노란 종이에 붉은색으로 인쇄된 '환생의 만트라'가 하나로 뭉쳐졌다. 둥근 동전 모양이라 '전생을 위한 돈'이라고도 불린다.

5. 금박과 은박으로 만든 주괴와 주괴, 일부는 실로 묶고 바닥에 화려한 종이 술로 장식합니다. 옛날에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모두가 짐을 불태웠습니다. 이날은 사당이나 집의 안방에 고해상을 차리고 중앙에 보따리를 놓고 그 앞에 만두, 떡, 과일 등 제물을 놓고 향과 초를 놓는다. 화상을 입었습니다. 온 가족이 장로와 동생에게 공손하게 절한 후 문 밖에서 태울 수 있습니다. 소각할 때에는 큰 원을 그리고 무덤 방향으로 간격을 두십시오. 원 밖에서 종이 3~5장을 태우는 것을 '악령을 내쫓는 것'이라고 합니다.

일부 부유층에서는 가족과 가족을 승용차나 세단으로 데리고 가서 직접 묘에 참배하기도 합니다. 그때 무덤을 수리하거나 무덤에 상징적으로 흙을 더하고 종이돈을 그 위에 눌러 다른 사람들이 보고 이 무덤의 후손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제사를 지낸 후에는 어떤 사람들은 둘러앉아 식사를 하고, 어떤 사람들은 연을 날리고 심지어 오락을 위해 서로 경쟁하기도 합니다. 여자와 아이들도 근처에 있는 버드나무 가지 몇 개를 접고, 찐 음식을 꺼내서 고리버들로 묶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버드나무 막대기를 바구니 모양으로 엮어서 머리에 쓰는데,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쓰지 않으면 다음 생에 노란 개가 될 것이다”라고 합니다. 이것은 무덤 청소이자 나들이이며, 우리는 흥분이 지칠 때까지 돌아오지 않습니다.

버드나무 꽂기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은 농경의 시조인 신농이 "사람들에게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다"는 뜻이기도 하다. 어떤 곳에서는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 처마 밑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두기도 하는데, “비가 오면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버드나무 가지가 마르면 하늘이 맑다”라는 옛 속담이 있습니다. 황조 봉기 당시 "청명절은 일정 기간 지속되며 대유(大劉)가 그 숫자가 될 것"이라고 규정되었다. 반란이 실패한 후 버드나무를 입는 풍습은 점차 사라지고 버드나무를 꽂는 것만이 유행하게 되었다.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해서 '일부러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지만, 무심코 심으면 버드나무 가지가 땅에 꽂혀야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청명절에는 봄바람이 밝고 푸르릅니다. 이날 사람들은 나들이를 하고, 무덤을 쓸고, 성묘를 방문합니다. 모든 사람은 버드나무를 달고 있어야 하며, 집집마다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두었습니다. 이 관습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송나라의 시인 유용과 관련된 청명절에 관한 전설이 있다. 유용은 방탕한 삶을 살았고 화계와 유향을 자주 왕래했다고 전해진다. 당시 게이샤들은 모두 유용의 재능을 사랑했고, 유용의 총애를 받는 것을 자랑스러워했습니다. 그러나 유용은 생활이 좋지 않아 평생 관직에 용납되지 못하고 진사였음에도 불구하고 향양에서 가난하게 죽었다. 그의 장례식 비용은 그를 존경했던 노래하는 소녀들이 모금했습니다. 매년 청명절이 되면 노래하는 소녀들은 기념의 표시로 그의 무덤 앞에 버드나무 가지를 심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청명절 기간에 버드나무 가지를 심는 것이 풍습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런 풍습은 당나라 때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3월 3일 강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버드나무 가지를 머리에 쓰면 독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송원대 이후에는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이 유행하여 사람들이 나들이를 갔다가 집 앞에 가서 해충을 피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심었습니다. 민간전승이든 역사기록이든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것은 항상 질병 예방과 관련이 있습니다. 춘절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시작하는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버드나무 가지를 흔드는 것에만 희망을 걸 수 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다는 얘기도 있는데, 중국인들은 청명절을 7월 중순과 10월 1일을 3대 귀신절로 여기는데, 수백 마리의 귀신이 출몰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귀신의 침입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심고 버드나무를 입는다. 버드나무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악령을 쫓아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는다고 하여 '귀신나무'라고 불린다. 북위의 가육제는 『제민요서』에서 “문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으면 모든 귀신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악령을 물리치세요. 한족은 "버드나무를 부러뜨려 작별 인사를 한다"는 풍습이 있습니다. 팔교는 장안 동쪽에 있는 다리로 손님을 이 다리로 보내고 버드나무를 부러뜨려 작별 인사를 합니다. 이백(Li Bai)에는 "버들은 매년 물들고, 발링은 작별 인사를 하게 되어 슬프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옛날 장안의 바교 양쪽에 제방의 길이가 10마일이었는데, 한 그루에 버드나무가 있었습니다. 장안에서 동쪽으로 가던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작별 인사를 하러 왔고, 버드나무 가지를 부러뜨려 친척들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버드나무 가지'는 '머무르다'라는 뜻의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입니다. 이 풍습은 "과거에 내가 갔으나 버드나무가 아직 있도다"의 "시서소아(孝孝)위위(樹科)"에서 유래하였다. 버드나무를 이별 선물로 사용하여 서로를 볼 수 없는 불가분함, 떠나기를 꺼리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버드나무는 봄의 상징입니다. 봄에 흔들리는 버드나무는 언제나 사람들에게 풍요로움을 선사합니다. '버드나무를 꺾고 이별을 고한다'는 '봄은 언제나 여기 있다'는 소망을 담고 있다. 옛 사람들이 버드나무를 꺾어 서로 배웅하였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고향에 두고 가는 것은 버드나무가 가지를 치고 새로운 곳으로 갈 때 빨리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기를 바라는 뜻이기도 하다. ,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버드나무 가지와 같습니다. 그것은 친구들에게 일종의 좋은 소원입니다. 고대시에도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부러뜨리는 내용이 많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Quan Deyu의 당나라 시: "새로운 지식을 선물로 가져오세요"; Jiang Baishi의 송나라 시: "다른 길에는 푸른 버드나무 가지가 없을까 두렵습니다. 명나라의 시"; : "해마다 여행자를 배웅하고 국경 마을 길가에 있는 버드나무를 모두 꺾습니다." Chen Weisong의 청나라 시: "지금 남은 고리버들 몇 개? 나는 그것을 나누어 주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보면 슬프기도 하고, '버드나무 접기'라는 노래를 들으면 감동을 받기도 합니다. 이백(Li Bai)의 "봄밤 나성에서 피리를 듣다": "이 밤에 부러진 버드나무 소리를 들었는데 누가 고향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없겠습니까?" 사실 버드나무는 많은 상징적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고대인들은 버드나무에 다양한 감정을 부여했기 때문에 버드나무를 빌려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타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