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원장의 문자옥은 당시 사회에 어떤 해를 끼쳤습니까?

주원장의 문자옥은 당시 사회에 어떤 해를 끼쳤습니까?

문자옥은 황권을 수호하고 강화하는 문화전제적 수단이므로 많은 지식인들이 목숨을 잃는다. 중국의 전통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비천하고 독서가 높다' 는 점을 강조하지만 지식인들은 통치자의 도살칼을 피하지 못했다. 진시황 소각서 구덩이 유에서 명청문학망의 엄밀함에 이르기까지 수십 명, 심지어 수백 명이 문자 때문에 죽임을 당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지식인들은 항상 독립된 인격과 표현의 자유를 가진 존경받는 학자로,' 앉아서 논도',' 황제와 맞서라' 는 규정이 있어' 의사를 형벌할 수 없다' 는 규정이 있다. 아깝게도 이런 정치 전통은 송나라에서 극치로 발전했지만, 송조의 군사적 쇠약을 직접적으로 초래했다. 주원장은 즉위 후 전대 경험을 총결하고 전통에 반항하며 사대부에게 엄중한 조치를 취하고 송중 후기 군신의 정치윤리를 최대한 활용하며' 군고신이 죽으면 신하가 죽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협력하지 않는 지식인에 대해 매우 잔혹한 조치를 취했다. 문연 수' 라고 불리는 쑤저우 () 는 문화가 번영하고 인재가 배출되었다. 원말에 이곳에 사는 사람은 장사성이다. 장사성은 명사를 널리 모집하여 문인을 우대한다. 전란을 피하기 위해 강대 지식인들은 모두 의지하는 진심이 없어 한동안 문인들이 모여 문풍이 번창하는 국면을 형성했다. 명나라가 건립된 후에도 오중학자들은 이미 패한 장사성을' 왕장' 으로 여기고 새 왕조와의 협력을 거부해 고생을 많이 했다. 오중의 유명한 4 대 시인 고계, 양기, 장유, 서심은 손아귀를 면할 수 없었다. 가오 카이 (Gao Qi) 는 새들에게 한숨을 쉬었다. "진금류의 깃털을 부러워 할 필요는 없다. 일단 옥로리에 갇히면 빈 도시를 돌아보니 설상가상이다. "자유에 대한 갈망, 생명에 대한 공포는 명초 지식인의 생존 상태와 일치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고계는 비인간적으로 참수되었다.

더욱 슬프게도, 더 많은 지식인들은 사상을 통제하는 정치적 목적이 아니라 주원장의 암의문으로 죽었다. 주원장은 나라를 위해 전쟁을 벌일 때 현량한 공물을 바치고, 주변에는 우수한 문인들이 모였다. 유백온을 대표하는 이 문인들은 대명산 건립을 위해 많은 독창적인 디자인을 진행하여 한마 공로를 세웠다. 이 선비들을 끌어들이고 단결시켜 자기가 쓸 수 있게 하여 주원장이 원말 할거의 혼란스러운 국면에서 두드러져 최후의 승리를 거둘 수 있는 법보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러나 주원장은 정권을 세운 뒤 지식인을 잔혹하게 박해하고 문자옥을 설립하기 시작했다. 주원장은 뼈에서 지식인을 싫어하는데, 이런 미움은 주원장의 무의식적인 열등감에서 비롯된다. 그는 여행을 하는 스님으로서 허름한 옷을 입고 욕설을 자주 받는 달관 귀인들이 모두 지식인이라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여행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여행명언) 동시에 그는 지식인도 경멸했다. 농민 봉기군에 가입한 후, 그는 사방으로 전쟁을 벌였고, 많은 고위 관리들과 문사들이 그의 말굽 밑에서 죽었다. 게다가 주원장은 어릴 때 어떤 문화교육도 받지 못했고, 전통 예교에 대해 더욱 코웃음을 쳤다. 그는' 덕복인' 에 신경 쓰지 않고 무력만 믿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집권에서도 무릎 꿇기, 소송, 문자옥을 계속 사용할 것이다. E 는 악당이다. 만세의 왕좌에 올랐던 주원장은 사회 최하층에서 사회 최고급으로 올라간 황제로서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어떤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하찮은 일들을 기괴한 치욕으로 여기곤 했다. 주원장은 총명하지만 군사훈련에서 주변 문인들에게 끊임없이 가르침을 구하며 "박학다문, 고금에 통달하다", "문장 쓸 수 있다" 고 하지만 음성, 의미, 문예 맥락, 전전 장식 등 문법에 대해 아는 것은 당연히 대사급 문인들이 쓴 현묘한 시를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는 원하지 않거나 조신하에게 가르침을 청할 능력이 없어서 항상 열등감과 의심으로 인해 의미나 목소리를 곡해하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나는 의심이 많다는 것이다. 바로 이 단어가 오히려 그 존재를 믿을지언정,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포학한 본성이 폭발할 때 선비의 피만이 분노를 가라앉히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신속하게 벗어나야 한다.

명초 제도에 따르면 각급 관료들은 원병, 겨울 ~ 일, 황제 생일 등 명절에 축하를 표해야 한다. 이 축하들은 모두 번거로운 관례이니, 너는 칭찬과 칭찬의 문장을 써서 교제할 수 있다. 주원장은 이 문장 중에서 흠집을 내고 조롱과 풍자의 맛을 읽어서 많은 작가들이 영문도 모른 채 죽게 할 수 있었다. 기록에 따르면 북평의 훈장림은' 하동절표' 에서 한 마디를 썼는데, 원래는 주원장과 그 후손이 인민의 본보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주원장은' 장적' 의 본의가 그가 일찍 도둑이 된 것을 풍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린이 살해되었다. 푸설 교수 서일규는 더 전형적인 축하표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하늘의 빛 아래, 자연의 성인이 세상을 위해 일한다. 연상이 가득한 주원장은 보고 벌컥 화를 냈다. 그는' 조실' 을 도둑이라고 부를 뿐만 아니라' 성실' 을 스님이라고 불렀고,' 빛' 은 머리를 깎는 것을 비유했다. 그래서 서일규는 처형되었다. 주헨이 주무를 징계하는 것은 억울하다. 그는' 만수 영친표' 에서' 장수천세' 라는 글을 썼다. 요컨대 주원장의 눈에는' 수명' 이' 짐승' 이다. 도메인' 을' 또는' 로 오독하는 것은' 재난' 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저우 미안 은 죽었다. 덕안부의 지시를 받은 오현이는' 손이태손표' 를 한 장 썼는데, 테이블에는' 천하의 도리가 있으니 청문을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원래 찬송사였지만 주원장은 "도둑이 있다", "녹문" 은 "절" 이라고 생각했다. 이 말은 먼저 그를 강도라고 욕한 다음, 또 그를 스님이라고 조롱했다. 그래서 오헌이 살해되었다. 비슷한 예가 수없이 많다. 천하 학자를 직살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다. 그래서 주원장은 한림학사 류삼우에게 산문' 경보은표' 를 쓰라고 명령했다. 그 후로 축하 테이블에는 고정 패턴이 있어 이 표만 베끼면 살 수 있다.

명나라 초년 수십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유명 인사들이 죽었는지 모르겠다. 오한' 주원장 전기' 통계에 따르면: "추주 교수 소백헹은 표론으로 죽는다: 태상청, 장유투강으로 죽는다. 강남 장관 쑤 투옥 사망; 쑤저우 역련은 사파이어를 그렸고, 태안 지사 왕몽은 후를 방문하고, 호가에서 그림을 보았다. 왕흥은 청옥가의 손님으로, 모두 한 당 사건에서 죽임을 당했다. 곽경이 참가한 군사는 죽임을 당했고, 쿠도 죽었다. 왕은 위관 사건을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원나라 역사상 동종 산둥 사령과 보야현령부, 푸젠금 사건이 모두 사고로 사망했다. 하진막부의 호위 도중 사망했다. 나는 장 Shicheng 손님, 확장 티무르 다이 리앙 을 볼 계획이다, 결과는 자살했다. 선인, 일찍이' 원사' 의 장선을 썼던 것처럼, 호 주로 이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사, 원사, 원사, 원사, 원사) 양키는 고역을 벌했다. Usdow 전쟁의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구 드? 부자와 아들 두 사람은 장사성이 죽은 후 호량으로 이사한 것은 매우 행운이다. "유명 학자들이 첫눈에 반해 살해돼 문화사업에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했다. 한차례의 호황을 겪은 문화계는 짙은 공포분위기에 휩싸여 활력을 잃고 문학예술과 학술사상의 발전을 말살했다. 생존할 수 있는 학자는 미래에 대해 낙담하거나, 목숨을 지키기 위해 어떤 돌파도 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제하고, 사상을 억제하고, 문화 학술은 극도로 심각한 경직된 보수 국면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