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건축물
고대 건축물
(1) 원시 및 이전 3 대, 춘추전국 (약 1000-4000 년 전)
원시 사회에서는 집이 지혈과 반지혈에서 지상 건물, 목골과 잔디 꼭대기에 진흙을 바르는 것으로 발전했다. 간단하지만, 인간이 동굴에서 지면으로 나아가는 것은 주택 건축 발전사의 이정표라는 것을 상징한다.
하상주의 중심은 기본적으로 황하 중하류에 있다. 이 일대는 접을 수 있는 황토지대에 속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지반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달구질 기술을 발명했다. 그 시공 공예가 간단하고 재료가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은 전승되어 지금까지 이어졌다. 또한, rammed 토양 기술은 고층 건물을 구축 하기 위해 abutment 와 키 큰 벽을 rammed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마지막 황제 신 () 이 지은' 노대' 는 아마도 달구질 기술의 산물일 것이다. 또한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산시 서주에서 출토된 청동기에 기둥간 용액, 기둥에서 싸우는 영상이 있어 중국 고대 주택건물의 주요 도시체계가 이미 나타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견종의 난을 겪었고, 평왕동천 이후 황권이 쇠퇴하여 춘추오패, 전국칠협이 나타났다. 각 제후국은 잇달아 예제를 깨고 대량의 궁전을 지었다. 당시 건설 기술은 거대한 다층 전시관을 지을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대만관' 이 생겨났다. 계단식 논이란 계단식 달구지를 기초로 한 층씩 집을 짓고, 점점 올라가는 토대에 의지하여 다층 파빌리온 누각의 인상 효과를 내는 것이다. 또한 각 토양 플랫폼의 모서리와 칸막이 벽의 하단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로방향 중도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국시대 궁전은 기와와 바닥 타일에 대한 사용도 성숙해지고 그에 상응하는 장식 도구를 만들었다. 궁전의 내부 장식은 주로 주홍 바닥과 벽 벽화 장식을 위주로 하고, 일부 벽기둥과 벽대는 청동으로 장식되어 있고, 옥장식이 박혀 있어 경치가 매우 호화롭다.
② 진나라와 한 왕조 (기원전 2265438 년+기원 0-220 년)
진 () 왕은 육합 () 을 휩쓸고 팔황 () 을 합병하여 중국 역사상 최초의 봉건 왕조인 진 () 왕조를 세웠다. 그런 다음 그는 함양 () 으로 이주하여 천하부상 () 으로 6 개국 궁궐을 모방하여 웨이 () 남쪽의 상림원에 아방궁을 지었다. 현존하는 아방돈 확대 유적지에 따르면 동서길이1000m, 남북길이 500m 입니다. 사기' 는 "상만 명, 하에는 오기를 지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저우지는 정로로 전하에서 남산까지 남산의 정상의 어색함을 알 수 있다. " 항우가 관문에 들어간 후 불을 지폈다. 전설에 의하면 큰불이 3 개월 동안 타버렸다고 한다.
한나라 시대에는 북방과 흉노의 전쟁과 왕망 찬탈한의 내부 분쟁이 끊이지 않았지만 중국 최초의 강력하고 안정적인 중앙집권국으로서 건축 수준과 발전 역사가 절정에 달했다. 가장 유명한 궁전은 장악, 미양, 장건으로 서한 초기에 지어졌고, 장락궁은 진나라의 흥락궁이었다. 미중앙궁은 한나라가 지은 첫 궁전이다. 장건궁은 한무제 원년에 세워졌다. 온실, 시원한 방, 호수, 정원이 있습니다. 삼궁의 규모가 비교적 크기 때문에, 사서 기록은 비교적 상세하여 편폭에 국한되어 있어, 여기서는 군더더기를 언급하지 않는다. 한대의 궁전 건물은 여전히 계단식 논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그 규모와 구조는 과거보다 크게 향상되었다. 게다가 궁문 밖에는 거대한 궐이 세워졌다. 궐은 궁전, 절, 능묘, 신도 양쪽에 세워진 상징적인 장식건물로, 스타일이 방앗간과 비슷하고 돌과 나무가 있다. 또한 도시에는 정부 금고가 있습니다.
한대에는 목조 건축물이 없었지만, 석궐과 벽화로 볼 때 중국 고대 주택건물의 세 가지 주요 형태, 즉 기둥형, 골량식, 밀량평정식이 나타났다. 특히 석정에서 장인들은 목조 구조를 모방하여 기둥, 난간, 삿갓, 날으는 가장자리, 지붕 등을 조각해 한대 목조 건축 기술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의 다섯 가지 전형적인 지붕 스타일인 복전, 사산, 현산, 경산, 벼랑 끝은 한대에서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3) 위진 남북조 (기원 220-기원 590 년)
위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분열 시기로, 그동안 전란이 끊이지 않아 왕조가 빈번하게 바뀌었다. 이 시기에 소수민족은 중국 역사 무대에 올라 선비 통일 북방을 통일하고 북위 정권을 세웠다. 이 시기 사회 격동으로 신불복을 기원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남북은 대량의 불사탑을 지었다. 영녕탑은 허난성 낙양시 부근에 위치하여 북위 () 에 건설되었다. 그것은 40 피트가 넘는 나무 구조로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목탑이다. 불교가 성행하면서, 이 단계의 건축 스타일도 전기에 비해 달라져 외관이 점잖은 것에서 유선형으로 바뀌었다. 이 시기의 날기 (지붕이 직선에서 위로 올라가는 곡선으로 바뀜), 수염미 (불자리에서 진화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고급 건축 궁전, 제단, 사찰의 본전, 탑, 건물의 받침대), 소주가 이후 건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시기 서구 문화는 큰 돌을 통해 하서 복도에서 중원으로 전파되어 이 시기의 건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한대의 구름무늬는 건축 장식에 의해 버려지고, 대신 식물 도안으로 바뀌었다.
④ 수당 5 대 송요금 (590- 1279)
당대는 중국 고대 건축 발전의 두 번째 고봉으로, 이 기간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대명궁과 흥경궁이다. 또한 후주무측천황제가 낙양에 지은' 당명' 평면은 정사각형으로 높이가 86 미터, 길이가 89 미터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10 월에야 완공되었는데, 당시 사회에 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설계 시공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까지 보존된 오대산북각사는 재료의 규모, 구조구성, 설계방법 등에서 비교적 완벽한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외부 장식에 대한 처리도 건축예술과 기술의 통일에 이르렀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큰 특색인' 익각' 도 이 시기에 형성되었다.
북송에는 현존하는 건물이 적지만 장택단화의' 청명상하도' 는 당시의 건축 스타일에 중요한 근거를 제공했다. 또한 북송은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건축법전인' 건축규정' 을 편찬해 책 34 권, * * * 에서 제석제도, 대목제도, 작은 목제 제도, 기와제도, 채화제도를 언급하며 삽화를 곁들였다. 문과 창문의 선택에서 이 단계에서 창화가 생겨 당대의 이전 판문과 직격창을 대신했다.
⑤ 위안, 명나라, 청 및 기간 (기원 1279- 기원 19 12)
서기 1267 년 원나라는 김중 동북엽평초에 대도성 (오늘 베이징) 을 세웠다. 이 도시의 디자이너는 한족 곽수경입니다. 대부분 중국 고대 마지막 완벽한 계획에 따라 지면에 새로 건설된 도성이며, 레인 제도에 따라 만든 유일한 도성이다.
명대는 중국 고대 건축 발전의 세 번째 고봉으로, 정부가 공업부를 설립하고, 공업부의 주요 지도자는 상서 () 시랑 () 이라고 한다. 그의 직업은 왕실과 국가 건물을 담당하는 것이다. 명대의 건축물은 단체 건축물의 웅장함 외에도 정원 배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베이징시의 건설은 중축선을 기초로 황성의 정문과 본전을 지나 황성 북쪽의 종고루에서 멈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베이징명언) 또한 관문은 황성과 사당 앞에 위치해 있으며, 천지 양단은' 원남 원북' 의 이론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나머지 집, 절, 심지어 창고까지 잘 계획되어 큰 기세를 보였다.
명대 궁전은 모두 상술한 난목을 건축 재료로, 두구를 단량체 건축 설계 모듈로 하여 외관은 홍벽 황와백대를 위주로 하여 전대보다 색다른 풍격을 지니고 있다.
청조의 건축 업적 중 하나는 원림이고, 베이징 서교의 삼산오원과 피서산장은 훌륭한 증거이다. 또한 당시 민간 원예도 성행하였으며, 남방의 크고 작은 상인들, 특히 물운송상과 소금상들은 모두 그들의 호화로운 정원을 가지고 있었다.
청나라의 정치사회 제도가 명나라까지 이어지면서 상공부는 1733 의' 공사 실무 수칙' 을 반포했다. 송대 건축규범에 비해 이 규범의 기준이 더 높고 대량의 사전 제작에 유리하며 건물의 통일된 조화를 보장한다. 특히 표준 수준 향상은 공사 진도를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단량체 건축 방면에서 청대는 원명식 대규모 주택을 개조하는 것 외에는 독특한 발전이 없었다. 1840 이후 서구 침략자들이 문을 열면서 서구 건물도 들어왔지만 전반적으로 대부분 화려하고 화려하며 실속이 없어 에센스를 얻지 못했고, 결국 양무운동이 끝나면서 역사의 수레바퀴에 묻혔다.
둘째, 고대 중국 주거용 건물의 기본 특성
(a) 주택의 주요 구조는 목재 구조이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주요 특징은 나무틀이고, 나무틀은 집의 골격으로, 지붕의 하중을 감당하고 있다. 두 가지 주요 형식이 있습니다.
1, 기둥형: 이런 건물은 우리나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왕실과 정부 건물은 대부분 눌러져 있습니다.
이 건물. 그것의 주요 특징은 회토를 다지고 기둥 위에 기둥을 세우는 것이다. 실내에서 가장 높은 기둥은 중주라고 하고, 그 다음은 금기둥이고, 앞뒤 처마가 가장 짧은 것은 두꺼비기둥이라고 한다. 대들보는 기둥 사이에 수평으로 세워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다섯 개의 빔' 이라고 불린다. 그런 다음 작은 들보가 차례로 그 위에 걸쳐서 삼각형 지붕을 형성한다. 대들보 사이에는 "과주" 로 연결되어 있고, 어떤 대들보에는 대들보가 장착되어 있다. 중도리는 기둥 사이의 보에 설치되며 위에서 아래로 일반적인 순서는 중도리-상금 중도리-하금 중도리-처마 중도리입니다. 중도리 아래에 중도리가 있고, 베젤로 연결한 다음, 중도리를 걸쳐라. 이런 구조의 장점은 방 안에 기둥이 거의 없거나 없어 더 큰 공간을 얻을 수 있고, 공간이 비교적 유연하다는 것이다. 단점은 기둥, 빔 등의 재료가 크고 목재를 많이 소비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구조는 그림 2- 1 과 같습니다.
2. 조담식: 이런 건축 형식은 주로 중국의 동남, 남부, 서남지역에 건설된다. 주요 특징은 보에 보, 중도리를 배치하는 방식과는 달리 기둥 높이를 같은 부분으로 나누어 바로 그 위에 중도리를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대들보가 기둥을 직접 통과하여 전체가 되도록 합니다. 중도리는 보 및 기둥 유형과 같습니다. 장점은 재료가 적고 전반적인 강성이 좋다는 것이다. 단점은 실내 기둥이 밀집되어 공간이 넓지 않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구조는 그림 2-2 에 나와 있습니다. 또한 기둥, 보, 중도리가 있는 내력벽, 평평한 지붕이 주로 나타나는 다중 보 평평한 지붕 구조가 있습니다. 이 건물은 주로 몽골, 신장, 티베트에서 나타난다. 이 지역들은 강우량이 적기 때문에, 건물의 지붕은 통상 평평하다.
(2) 외관은 세 단락으로 나뉜다.
고대 중국 건물은 주로 지대치, 지붕, 지붕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지대치: 건물 아래의 기본 부분을 나타냅니다. 상주 시대의 허황된 것과 비슷하지만 재료는 달구지 위주가 아니라 석두. 그것은 주로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하나는 건물의 웅장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습기를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봉건 사회에서 건축지대치의 높이는 건축 자체의 등급과 주인의 계급, 신분, 사회적 지위를 대표한다. 또한 주거대 () 도 있는데, 불좌에서 진화해 왔으며, 일반적으로 궁전, 제단, 절의 본전, 탑, 건물의 받침대와 같은 고급 건축에 쓰인다. 지대치가 바닥을 드러내는 부분을 "대명" 이라고 하며, 대명의 구조에는 기둥 아래 구조, 기둥 간 구조 및 지대치 모서리 구조의 세 부분이 포함됩니다. 기둥 아래 구조는 주로 교각과 기초를 포함한다. 기둥 사이의 구조는 옹벽이다. 기둥의 구조는 기둥 꼭대기석이다.
2. 주택 주체: 이 부분은 주로 기둥, 판벽, 문과 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윗부분에는 참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희소교체는 빔과 기둥이 교차하는 짧은 나무로, 빔의 정거리를 줄일 수 있다.
3. 지붕: 중국 고대 건물에서 지붕은 중요한 부분이며 형태가 다양하고 건물의 전체 조형을 크게 풍요롭게 하는 동시에, 부피가 큰 지붕은 적설과 빗물을 기외로 직접 배출하여 건물의 방습 조치를 효과적으로 보증한다. 그 구조는 양경사 사면이고, 단일 처마 쌍처마는 보조이다. 고대 중국 지붕에는 주로 천단, 경사산, 현산, 경산, 벼랑 등 다섯 가지 형태가 있었다.
(1) 선점과 경사 산
선전은 사면지붕으로 고대 건축물 중 최고급 지붕 양식이다. 일반적으로 궁전, 절 중 가장 중요한 의식에 쓰이며, 단처마는 할 수 있고, 쌍처마는 특히 성대하다. 단처마 가운데에는 오른쪽 능선, 사각에는 수직 능선, 그리고 * * * 오능선이 있어' 오등당' 이라고도 불린다. 처마의 또 다른 밑면은 전체의 네 박자와 구석에 있는 네 뿔을 둘러싸고 있다.
경사산은 사면과 경사가 겹치는 지붕으로, 선전에 버금가는 등급이다. 주요 능선, 4 개의 능선, 4 개의 능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9 개의 능선 홀" 이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또한 단일 처마와 처마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궁내 2 급 건물과 주택원림에는 등골이 없는 호막휴산이 있다. 게다가 천안문문의 지붕은 처마와 구릉의 풍격에 속한다.
2) 현산과 경산
현산은 양비탈의 일종이자 우리나라 일반 건축물 중 가장 흔한 형식이다. 처마가 박공 위에 매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산에는 일반적으로 곧은 용마루와 수직 용마루가 있고, 곧은 용마루가 있는 초막도 있다. 박공의 정상은 종종 박공으로 만들어진다.
경산도 두 비탈의 일종이지만, 지붕은 박공을 걸지 않았다. 박공은 대부분 석조 내력벽이며 지붕보다 높으며, 벽 형식은 다양하다. 이런 스타일은 중국 남방에서 많이 볼 수 있다.
(3) 저장 프롬프트
쿠션은 타워, 정자, 각과 같이 면적이 작은 건물 지붕에 많이 쓰인다. 지붕이 가파르고, 정령이 없고, 맨 위에 여러 개의 수직 능선이 교차하고, 마지막으로 지붕을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c) 배럴 _ 은 중요한 건물 구조입니다
두 _ 는 중국 목조 건축물 특유의 구조 부재로, 사각, 수직, 직사각형, 경사 수직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쪽에는 좌두와 수직 파이프가 있습니다 (그림 2-8).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조상 하중력을 골라 양동이를 통해 지붕의 넓은 면적을 기둥으로 옮긴다.
2. 일정한 장식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건물 지붕과 입면도 사이의 전환이기도 하다.
3. 봉건사회 등급제도의 상징이자 중요한 건물의 잣대로.
(4) 시간 단위의 모듈식 시스템 설계 방법.
중국 고대 건물의 두 지붕 선반 사이의 공간을 방이라고 하며, 집의 기본 계산 단위이기도 하다. 집을 지을 때, 방의 성격과 수량만 확정하면 규정된 등급과 재료의' 분' 에 따라 비례가 적절하고 구성 요소 치수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주택을 지을 수 있어 모듈화 체계를 달성할 수 있어 도면이 없어도 시공을 조직하여 건축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5) 안뜰 레이아웃, 건물의 무결성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대부분 한 조의 건축군으로 결합되어 궁궐에서 민가에 이르기까지 모두 있다. 그 배치 형식은 왕왕 남북 방향이며, 그 정사각형 배치 사상은 주로 중국 고대 황하 중류의 지리적 위치와 유가 사상의 영향 때문이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배치는 항상 하나의 주종축을 기초로 한다. 주요 건물은 주축에 배열되어 있고, 보조 건물은 주요 건물 앞의 양쪽에 배열되어 있으며, 동서향으로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의 정원을 형성한다. 이런 마당 배치는 안전한 주거와 양방한의 필요성을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의 종법 제도와 예교 제도에 부합한다. 이런 가지런한 배치는 딱딱하지 않고, 다중 입구, 다정원 공간을 일련의 다양하고 개인화된 공간으로 배치한다. 베이징의 사합원처럼, 그것의 네 마당은 모두 다르다. 첫 번째 입구는 가로장의 거꾸로 된 뜰이고, 두 번째는 직사각형 뜰이고, 세 번째는 정사각형의 뜰이고, 네 번째는 가로가 있는 뚜껑이 있는 뜰이다. 김사정원에는 서로 다른 평면, 다른 건물 입면도가 있다. 정원에는 화초와 나무를 심고, 암석 분재를 놓아 공간 환경을 신선하고 활기차고 조용하게 한다.
셋째, 고대 중국 주택의 주요 유형.
① 궁전
중국은 예로부터 대량의 궁전 건물을 지었는데, 가장 잘 보존된 것은 고궁, 명청 2 대의 황성으로, 중국 고대 궁전 건축의 전범이다. 앞에는 태화, 중화, 보화 삼전이 있고, 뒤에는 건청, 곤녕, 교태삼궁이 있다. 이런 배치는 전통적인' 전진 후 수면' 의 배치이다. 고궁은 100 개의 뜰이 있고, 각 뜰의 건물마다 주인이 하나씩 있어 부속 청당으로 본전을 받치고 있다. 궁성 전체가 그 건축 이미지로 황가의 엄격한 등급제도와 지고무상의 황권을 구현했다.
(2) 주거용 건물
봉건 등급 관념의 영향을 받아 대부분의 주택에는 테라스가 없고, 지붕에는 현산과 경산만 있다. 그러나 정원식 배치이기도 하고, 북실은 홀, 동실과 사랑방은 거실, 동실은 지붕입니다. 다원주택에서 중축선의 상원은 최상층이다. 전통 예의에 따라 마련한 것이다.
(3) 종교 건축
중국 고대에는 불교를 주요 종교건물로 낙양에만 1200 여 개의 사원이 건설되었다. 중국의 가장 유명한 불상 석굴은 모두 이 시대에 건설되기 시작했다. 그 주체 부분은 탑, 홀, 복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축선은 대칭으로 배치된다. 중심에는 3 층 다리 위에 있는 9 층 정사각형 탑이 있는데, 탑북에는 불전이 세워져 있고, 주위에는 담장이 있어 직사각형 정원을 형성한다. 정원의 동쪽, 남쪽, 서쪽 삼면이 중앙에 열려 있고, 문에는 문루가 세워져 있다. 정원의 북쪽은 비교적 간단한 아코 니트문이다. 수도원 등 부속 건물은 본관 뒤와 서쪽에 있습니다. 사벽 사각에 각루를 짓고, 벽에는 짧은 서까래 기와를 짓고, 벽 밖에는 참호를 파서 회화나무를 심었다. 또한 도교건축의 백운관과 청양궁도 매우 유명한 건물이다.
(4) 영묘
고대 중국 석조 건물은 주로 영묘 건설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묘사가 있다. 중국의 전통 사상에 따르면 나무는 양에 속하기 때문에 양옥을 만들고, 돌은 음속에 속하며, 그런 다음 음옥을 만든다. 중국 고대 제왕은' 죽음을 생처럼 여긴다' 는 관념을 가지고 있어, 죽은 후에 모든 거처가 지하로 이주했다. 고증에 따르면 이 묘는 초국이 최초로 사용했고 서한은 발전했지만 여전히 목재 위주로' 황장명' 이라고 불린다. 석묘는 동한 () 에 나타났고, 묘정은 평보 꼭대기, 아치형 꼭대기, 동한 말년에 돔으로 발전했다. 명청 () 두 세대의 능에서 방정식 명루 () 와 묘실 () 의 문기둥도 벽돌로 만들어졌지만, 목재의 주도적 지위 때문에 문기둥과 지붕은 모두 두형과 날개 뿔을 조각하였다. 중국 장인들이 벽돌에 사용하는 것도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고대 중국 주거용 건물 개발의 단점.
이 시점에서 글쓰기는 일단락되어 모든 일에 장단점이 있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수천 년 동안 전승되었지만 단점도 가장 많다. 여기서 간단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봉건사회의 등급관념과 황권의 높은 집중은 중국 고대 주택 건설의 발전을 크게 방해했다. 백성의 주택의 높이, 규격, 형제는 회적을 초과할 수 없고, 회사인도 황성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장인은 새로운 건설 이념이 있어도 경솔하게 지을 수 없다.
2. 명청공부는 국내 건설을 주관하지만 결코 학과가 된 적이 없다. 건축은 장인으로 제한되며, 좋은 건설 기술은 내부용이나 개인 주머니에 숨겨져 있어 고대 주택 건물의 진일보한 발전을 제한한다.
3. 봉건사상 등 요인의 영향을 받아 벽돌이 건축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 적이 없어 중국 고대 주택건물에 질적 변화의 기회를 잃게 되었다.
4. 중국의 2000 여 년 문명은 빈번한 조대 변화를 겪었고, 남북조와 5 대 10 개국에 의해 두 차례 분열되어 고대 건축물에 큰 피해를 입혔다. 전쟁의 위너 들은 늘 전조의 유적을 불태운다.
이것은 또한 중국의 대부분의 고대 건축물이 보존될 수 없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고대부터 한대까지의 목조 형태는 지금까지 완전히 이해되지 않고 아직 탐구 중이다. 상대 반포 유적지에서 반룡성 유적지, 서주 주원 건축 유적지, 한대 예제 건물, 석궐 등에 이르기까지. , 수리 연구가 있지만 체계적인 결론에 이르지 못하여 일부 맥락만 볼 수 있다. ① 은상묘실은 모두 우물 건식 구조를 채택한다. 이런 구조는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목재 구조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상대에서 전국궁궐 유적지에 이르기까지 평면 기둥망의 배치가 모두 종횡으로 배열되어 가로가 없다. 이에 따르면, 지붕 트러스 구조는 주로 세로 트러스 위주이며, 한대까지 여전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세로 트러스는 초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구조의 형식이어야 한다. 나중에 요금 시대에는 간혹 멀리언을 사용하여 가로프레임을 지탱하는 구조가 있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개선된 멀리언이었다. (3) 서주부터 싸움을 구성 요소로 기둥, 보를 결합한 후 점차 아치형, 뿔을 깔고 있는 복잡한 구조로 발전했다.
현재 구체적인 구조 형식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송대' 건축프랑스' 의 청당 구조, 청당 구조, 클러스터각 빔 구조 3 가지다. 현존하는 예에 따르면 이 세 가지 구조는 적어도 초당 시대에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것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로비 구조: 전체 구조는 기둥 금액, 포장, 지붕의 세 가지 전체 구조 레이어로 나뉘며, 상향식으로 설치되고 층층이 쌓입니다. 건물을 지을 경우 기둥 수를 늘리고 바닥을 깔기만 하면 된다. 이런 구조의 집은 평면도에서 모두 직사각형이다. 육상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는데, 즉 금상자투저구, 이중구, 단일구, 산만투저구이다.
로비 구조: 수평 수직 지붕 트러스. 각 지붕 트러스는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기둥과 보로 구성되며 처마 기둥의 포장에만 사용됩니다. 두 개의 선반은 서까래, 서까래 등을 통해 하나의 방으로 연결되어 있다. 집당 방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서까래 수와 해당 단 트러스의 평면 길이만 요구하면 각 트러스에 사용되는 보, 기둥 수 및 조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면 형식은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청당 구조는 청당 구조보다 간단하지만 다층 주택 건설에는 적합하지 않다. 포장이 없는 청당 구조를 지은 소규모 주택은' 기둥 빔 구조' 라고 불리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존하는 경우, 풍국사의 본전과 같은 종합청당 구조의 한 가지 형태가 있는데, 세로, 가로, 세로 세 방향의 기둥, 빔, 포장으로 구성되어 서로 얽혀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건축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커서 요금 시대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다.
클러스터 모서리 보 구조: 평면이 정원형 또는 다각형인 건물에 사용됩니다. 각 기둥머리의 각도 보는 중간 보 (뇌공 기둥) 와 교차하여 원형 또는 정사각형 원추형 지붕을 형성합니다.
명청관식 건물에서 청당 구조는 표면적일 뿐 실제로는 청당 구조로' 대목대금' 이라고 불린다. 널리 사용되는' 기둥 빔 작품' 은' 대목 작은 해서체' 라고 불린다. 클러스터 각도 빔은 "집점" 이라고 하며 작은 정자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창장 유역과 동남, 서남 지역에서는 통틀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다. 그것은 홀 구조와 같은 수평 수직 지붕 트러스에 속하지만, 홀 구조의 대들보는 중도리와 지붕의 무게를 견디기 위해 단계적으로 올라가고 짧아져 들보 프레임이라고 불린다. 배럴 프레임은 빔이 없는 기둥으로 직접 지지되며 기둥 사이의 중도리는 연결 부재일 뿐입니다.
구성요소 유형: 큰 나무는 구조 구성요소로 기능별로 12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아치, 앙, 작두, 투는 네 가지 포장 구성요소에 속한다.
송대 대들보
건축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모양. 궁형 프레임의 안팎 기둥은 높이가 같고, 기둥머리 위에는 수평 포장층이 있고, 또 한 개의 대들보가 집 전체의 진심 방향을 관통하여 지붕 경사와 겹칩니다. 대청식 프레임의 기둥은 올라가고, 깊숙한 방향으로 들보가 집 전체를 관통하지 않기 때문에 더 짧은 들보로 기둥 사이에 겹칩니다.
② 열. 방추형으로 처마 주위의 기둥에는 상승과 옆발이 있습니다.
③ 리앙. 노출된 빔은 노출된 빔이라고 하고, 천연두로 덮인 빔은 잔디 빔이라고 하며, 어떤 노출된 빔은 달 빔으로 가공됩니다. 처마, 가슴, 평평한 보, 레버 등과 같이 각 보의 길이와 위치에 따라 이름을 지정합니다. 보 길이는 서까래 단위이고 서까래는 2 볼트 이상의 서까래 수평 길이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보의 길이는 몇 개의 서까래로, 몇 개의 처마라고 한다. 그러나 프레임 맨 위에는 서까래 두 개가 있는 보를 평량이라고 하고, 안팎 기둥 사이에 있는 것을 젖복이라고 하며, 젖볼트 위에 있다.
4 포장. 빔-컬럼 교차의 버킷 아치는 포장 층을 형성하여 프레임의 무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방향에서 하중을 지능적으로 흡수하고 전달할 수 있으며, 빔 프레임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청대의 들보 틀
상공부의 공사 관행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청대 경산 소형 목틀.
1 모양. 청관의 건축 틀은 크고 작은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대형 건물은 등급이 높아서 아치를 채택한다. 일부 처마 기둥과 내주 등 높이가 높고, 투아치층과 보틀이 있어 주로 장식용으로 쓰이며 송식 궁전 구조와 비슷하며 대부분 송식 청당 구조와 비슷하다. 아치가 필요 없는 대형 건물도 있고, 재료가 비교적 두껍다. 소형 건물은 규모가 작아서, 아치가 필요 없고, 재료가 적다. 그러나 크고 작은 건물에는 차이가 없다.
② 열. 들보 프레임의 기둥 이름은 해당 위치에 따라 지정됩니다. 앞뒤 처마에서 가장 바깥쪽에 있는 기둥을 처마 기둥이라고 하고, 박공 중심에 있는 기둥을 박공 기둥이라고 하며, 건물의 세로 중심선에 있는 내부 기둥을 가운데 기둥이라고 하며, 가운데 기둥을 제외한 모든 내부 기둥을 금기둥이라고 합니다. 고궁의 현존하는 건물을 보면 명대는 여전히 옆발로 기둥을 올리는 방법을 보존하고 있지만 청대는 분명하지 않다.
③ 리앙. 각 보 프레임의 주 보의 이름은 해당 보가 지지하는 중도리 수에 따라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9 개의 중도리를 지탱하는 것은 9 량이라고 하며, 차례로 8 량, 7 량, 3 량이다. 보 길이는 중도리 사이의 수평 거리로 측정됩니다. 9 빔 8 프레임 길이, 7 빔 6 프레임 길이, 6 빔 5 프레임 길이. 또한 처마 기둥과 금기둥 사이의 보와 같은 몇 개의 보조 짧은 보가 있습니다. 단 한 단계뿐입니다. 대형 건물에서는 도건량이라고 하고, 소형 건물에서는 포두량이라고 합니다. 복도 폭 2 단계, 복숭아 끝 빔이 두 배로 늘어나면 2 단계 빔이라고 합니다. 이때 종종 단일 단계 빔이라는 짧은 단계의 빔이 나타납니다. 각 종류의 빔의 가로세로비는 6:5 또는 5:4 에 가깝고 단면은 정사각형에 가깝다.
④ 아치. 원대 이후, 빔-컬럼 접합부의 버킷 아치는 점차 작아졌다. 당송 시대의 투아치에 비해 구조적 기능이 약화되고 장식성이 강화되었다. 청대에 이르자 아치는 거의 퇴화되어 장식 구성요소로 변했다.
⑤ 기타. 보 프레임에서 포크 팔과 브레이스를 취소하고, 세로 커넥터를 줄이고, 보, 현을 중도리, 패드, 중도리로 통합하는 표준 방법을 "중도리 3 개" 라고 합니다.
들보에 의해 형성된 구조체계는 중국 고대 목조 건축물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 건축물의 발전에 참고자료를 제공하였다.
전두식
중국 고대 건축물의 한 가지 목조 구조는 기둥으로 중도리를 직접 지탱하고 대들보가 없다. 원작은 주머니 선반을 입고, 후에' 쉼표를 입는다' 와' 싸움틀을 입는다' 로 간소화되었다.
투식 프레임의 특징은 중도리의 수에 따라 집의 진진 방향을 따라 기둥 한 줄을 세우는 것이다. 각 기둥은 중도리로 지지되고, 중도리는 서까래로 덮여 있다. 지붕 하중은 중도리에서 대들보가 없는 기둥으로 직접 전달됩니다. 각 기둥 행은 기둥을 통과하는 대들보가 가로로 교차하여 프레임을 형성합니다. 두 프레임 모두 배럴과 섬유로 연결되어 한 방의 공간 프레임을 형성합니다. 두추는 처마 기둥 기둥 사이에 사용되며, 들보 선반 위의 틈새와 비슷하다. 내부 기둥 사이에 섬유를 사용하다. 두추와 섬유는 늘 집 다락방의 용골로 쓰인다.
각 중도리 아래에 기둥 하나를 착륙시키는 것이 그것의 초기 형태이다. 집 크기에 따라 "삼중도리 3 기둥 1 투", "오중도리 5 기둥 2 투", "11 중도리 11 기둥 5 투"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입는 층수도 증가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성숙한 단계로 발전한 후, 기둥이 너무 촘촘하여 집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때로는 통틀을 원래의 각 기둥에서 다른 기둥으로 착지하고, 땅에 떨어지지 않는 기둥은 중도리에 타고, 이 내력 기둥의 층수도 그에 따라 증가한다. 처마를 입으면 처마를 지탱하는 캔틸레버가 된다. 이때 중도리도 부분적으로 대들보 역할을 한다. 배럴 프레임 집의 지붕은 일반적으로 평평한 경사이며 오목한 면이 없다. 때때로 기와를 깔거나 기와의 겹친 길이를 늘려 지붕 근처의 부분을 약간 아치형으로 만들어 오목한 지붕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투투식 프레임을 기둥으로 중도리를 지탱하는 방법은 초기 세로 틀과 연원이 있고 역사가 유구하다. 초상화석에서 한나라의 투통틀하우스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본 발명은 더 적은 재료로 바닥에 전체 지붕 선반을 조립한 후 가설하고, 성공성 재료를 절약하고, 시공이 편리하고, 더욱 경제적이다. 동시에, 밀접하게 배열된 기둥은 벽판을 설치하고 흙벽을 만드는 데도 편리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장강 중하류 지역에서는 명청시대에 대량의 투복 구조의 주택을 보존하였다. 이 지역의 일부 건물은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며, 버킷 프레임과 리프트 빔 프레임을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박공 부분은 버킷 프레임을 사용하고, 몇 개는 리프트 빔 프레임을 사용하며, 서로 잘 어울리고 서로 잘 어울립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투두대를 입는 것은 경틀이고, 기둥 지름은 보통 20 ~ 30 cm 이다. 사각 단면은 6× 12 부터10 × 20 CM2 까지입니다. 중도리 간격은 일반적으로 100 cm 이내입니다. 서까래도 상등 재료로 만들어졌다. 기와조각이 서까래 바로 위에 깔려 있어 간판이나 벽돌을 볼 필요가 없다. 지붕은 무게가 가볍고 방진 성능이 우수하다.
양호한 건조 구조
운남 남화경의 건식 민가.
기둥과 대들보가 없는 건축 구조. 이 구조에서는 통나무나 직사각형, 육각형 목재가 상층 바닥에 평행으로 쌓여 있고, 목재의 양끝이 모퉁이에 교차하여 집의 네 개의 벽을 형성하고, 고정 위의 나무 울타리처럼 생긴 다음 좌우 벽에 짧은 기둥을 세워 집을 형성한다.
정간 구조는 우리나라 상대묘에 이미 응용되어 한대 묘에 여전히 응용되고 있다. 현재 최초의 고정실 이미지와 문헌은 한대에 속한다. 운남 진녕 석채산에서 출토된 청동기 중 쌍파정 건조실이 있다. "화이난자" 에는 "잔도, 서식정" 이라는 기록이 있다.
우물 건조 구조는 대량의 목재를 필요로 하며, 절대 규모와 문과 창문을 여는 데 큰 제한을 받기 때문에 다재다능함은 대들보와 싸움틀보다 못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동북림구와 서남산구에만 이런 구조로 지은 집들이 있다. 운남 남화정식 구조주택은 우물식 구조주택의 한 예이다. 방갈로와 2 층 건물이 있는데, 둘 다 직사각형이고, 방 너비가 두 개 있고, 공중에 떠 있는 산형 지붕이 있습니다. 지붕은 왼쪽 및 오른쪽 벽 상단의 짧은 기둥 내력벽 중도리를 취하고, 서까래는 앞 및 뒤 처마 벽의 맨 위에 있는 중도리와 마른 나무 위에 놓여지며, 집 깊이는 서까래 두 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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