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문학의 "추악한 검토" 에 대한 이해
현대 문학의 "추악한 검토" 에 대한 이해
연구와 학습 방법으로 볼 때 문학 이미지의 심미를 이해하려면 먼저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그다음은 심미가 무엇인지 알아야 심미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심미 "심" 은 관찰 → 감정 → 판단으로 심미 주체가 심미주의, 심미감지, 심미경험, 심미상상과 심미감정, 심미깨달음을 이용한 능동적, 자유, 적극적인 심리문화활동이다. 문학은 인류의 심미 활동이며, 작가의 창작과 독자의 작품에 대한 감상은 모두 심미 활동이다.
심미는 미학의 본질이다. 중국 고대 문학가들은 "시는 정을 기초로 한다" 고 말했고, 문학은 "맛", "운", "공영", "의경", "재미" 가 있는데, 이는 두프하이나의 "심미 요소", 플라톤의 "시의 사심" 과 같다 (b) 문학적 미학과 추악한 심사.
전반적으로 동화는 아름답고 우화는 못생겼다. 양자를 비교하면 우리가 다른 각도에서 문학의 심미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미의' 미' 는 현실, 자연, 문학예술에서 드러난 아름다움의 대상을 가리킨다. 여기서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 전통 미학은 미학의 아름다움만 아름다움의 대상으로 인정한다. 미학과 예술에 대한 연구가 수많은 추악한 물체에 직면할 때, 일파는 미학의 아름다움이 미일 뿐만 아니라 추할 뿐만 아니라 숭고하고 비천하며 희비도 있기 때문에 미학에는 심미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의 아름다움) 와 추함과 숭고함이 모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 또 다른 파벌은 현대예술이 이미 추태를 주도한 것으로 보고 미학은 더 이상 감성 분야를 단독으로 포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감성 분야는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추함, 심미와 추태를 결합하여 완전한 감성을 형성한다. 전통 서양 철학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견해는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심미의 점재일 뿐,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이미 심미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편파적이라는 것이다. 심미는 "심미" 이고,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또 다른 항목이어야 한다. 루안 동: "지각의 발전-심미와 심추의 결합", 베이징, 비즈니스 인쇄관, 1999. 심추란 무엇입니까? 사동은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주체와 객체 통일의 관점에서 인류의 추태를 보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주체적으로 말하자면, 소위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개인의 추함에 대한 판단, 판단, 감상, 비판, 관용, 개조 능력의 합계를 가리킨다. 객체상으로 볼 때, 추태를 심사하는 것은 추함의 본질과 사회역사에서의 형태 진화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추태를 심사하는 것을 객관적인 객체로 포함한다.
심미와 추악이라는 두 가지 화제를 설명할 때, 반드시 중요한 개념, 즉 심미 이상을 도입해야 한다. 전통 미학은 미적 이상을 예술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목적과 규범으로 사용하는데, 그것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심미 관념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는 미적 패러다임입니다. 심미이상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민족 심미문화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고, 개인의 심미경험과 인격경지에 의해 확정된 미에 대한 개념 잣대와 패러다임을 말한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개인과 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전 인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개념 잣대' 는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설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각종 기준이다. "모델 모드" 는 위의 기준에 부합하는 지각 형태입니다. 전형적, 의경, 상징상 등 문학상을 상징하는 예술 형식은 이런 심미 이상' 전범 모델' 의 구체적 표현이다. 예를 들면 호방, 희석, 하늘하늘, 아름다움, 함축적 문학 스타일, 이백, 두보, 왕위, 이상은의 시, 수시, 신기질의 단어 심미 이상은 전 민족과 전 인류의 심미 실천과 예술 창작을 제약하며 문학적 이미지의 목적과 규범이 되었다.
심미와 심추의 복잡한 관계를 처리할 때, 유행하는 관점은 심미이상을 이용하여 양자간의 충돌을 균형잡는 것이다. 심미는 미감, 추함은 혐오, 숭고함은 감탄, 열등감은 경멸, 슬픔은 연민, 기쁨은 침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다른 감정들은 감정, 이해, 상상력, 지각을 바탕으로 심미 대상을 평가한다. 미감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모두 심미 이상의 목적 하에 통일되어 있다. 대략 이렇게 토론합니다.
(1) 아름다움을 감상할 때, 생활의 아름다움은 농축되고 과장되고 이상미로 승화되어 심미적 이상을 반영하는 문학적 이미지로 가공된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왕증기' 자희태후' 의 소영, 명해,' 홍루몽' 의 소녀 이미지가 있다.
(2) 추태를 심사할 때, 심미 이상의 관점에서 생활 속의 추함을 심미적 즐거움을 가져올 수 있는 예술미와 문학적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다. 이런 심미향락은' 추악악' 이라고 불리며, 내용상 생활 속 부정적인 것에 대한 반영이며, 형식상 색채, 선, 리듬, 언어에 대한 아름다운 구조배열이다. 추함이 심미적인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추함에 대한 판단이 아름다움의 이상에 의해 주재되기 때문이다. 소련 미술학자 스토노비치는 이렇게 지적했다. "추악한 현상 자체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비열한 놈과 교제하는 것은 재미가 없다. 그러나 그를 비난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이것은 못생김에 대한 비난이다. 그것을 아름다움의 이상빛 아래 눈부시게 하고, 못생긴 나쁜 흔적을 아름다움 앞에 노출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추악에 대한 판단은 아름다움의 이상에 의해 주재된다. 이 모든 것이 특별한 쾌감과 즐거움을 만들어 내지 않을까요? " [수] 스토노비치:' 심미가치의 본질', 23 1 페이지,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현대주의의 황당무계하고 추악한 예술 이미지도 심미 이상을 반영한 것일까? 대답은' 예' 이지만, 이것은 긍정적인 반성이 아니라 독자들이 반성하고 공감하며 아름다움의 상실을 되찾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잃은 고통과 불안을 표현했다. 이런 감정들은 작가가 심미 이상의 높이에서 인생을 고찰한 결과이다. 카프카' 변형기' 의 큰 딱정벌레 이미지는 작가의 인간성 소외에 대한 항의를 표현했다. 베켓의' 고도를 기다리다' 는 인류의 희망이 없는 생활 환경을 드러낸다. 유니스쿠의' 대머리 가수' 는 현대 인간관계의 격차를 한탄했다. 이런 추악한 이미지는 작가의 심미 이상을 반영한다.
(3) 문학 작품에는 종종 모욕자와 부상자의 이미지가 있다. 그들의 추함은 강자의 죄이자 사회의 죄이다. 작가는 충격적인 이미지로 인류의 동정심과 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마음을 부른다. 이런 이미지들은 간접적으로 사회의 추악함을 비판했고, 그들의 심미도 마찬가지였다.
(4) 현대예술은 추태를 심사하는 예술이지만 적나라하게 추태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과장, 변형, 상징을 통해 사회생활의 추악함과 황당무계한 본질을 드러내는 것이 현상 뒤의' 깊이 모델' 이며 형이상학 철학의 해석이다. 이것은 실제로 "미적 승화" 입니다. 전반적으로 이 문제는 비교적 모호하다. 더 좋은 설명은 못생김이 아름다움보다 내면의 진실을 더 드러내고 깊은 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아름다움이 너무 감동적이고, 너무 밝고, 너무 조화롭고, 그것의 외적 부분을 너무 과시하고, 내면의 깊은 본질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다. 독자들이 아름다움의 이미지를 볼 때, 너무 도취되어 표면의 쾌감을 너무 순조롭게 즐기고, 깊은 내면의 의미에 대한 고찰은 소홀히 한다. 추물의 외적 형태는 심미감각에 저항력이 있지만, 사람들이 세계의 가장 깊은 본질을 추구하도록 유도한다. 그래서 우리는 추태를 심사함으로써 깊은 미감을 얻을 수 있다. 로댕은 또한 못생긴 물체가 아름다운 물체보다' 성격' 을 더 잘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성격' 은 내면의 진정한 힘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5) 추태를 심사할 때 아름다움의 예술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생동감 있고, 실감나고, 아름답고, 일종의' 아름다운 묘사' 로,' 묘사미' 와는 다르다. 이것은 독자들에게 혐오와 즐거움의 혼합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즉, 혐오 속에는 기쁨이 있고, 즐거움에는 혐오감이 있다. 양식이 내용을 정복했기 때문에, 추함은 아름다움으로 변하고, 진정한 미감으로 변했다.
(6) 추함을 배경으로 아름다움을 부각시킨다. 생활의 특징은 아름다움과 추함이 항상 비교와 투쟁 속에서 발전한다는 것이다. 우고는' 크롬웰서' 에서 예술에서 유명한 미추대비 시학 원칙을 제시했다.' 추함은 아름다움 바로 옆에 있고, 기형은 아름다움 가까이에 있고, 추함은 숭고한 뒤에 숨어 있고, 미추함은 공존하며, 빛과 어둠 * * * * "" 더 깊은 관점은 희극이든 비극이든, 우리는 항상 고통과 즐거움의 혼합, 모든 아름다움과 추함 등 서로 대립하는 것들이 공존하며 가장 진실한 전체로 결합되어 독자가 완벽한 판단미의 체험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연극, 단테의' 신곡', 괴테의' 부스터' 등 모든 가장 위대한 작품에서 우리는 인간의 삶과 감정의 전 세계를 체험했다. 위대한 희극에서 우리는 인류에 대한 씁쓸한 풍자를 겪었을 뿐만 아니라, 인류 생활의 모든 결함과 약점, 어리석음, 악습을 받아들이는 공감을 경험했다. 그래서 위대한 희극도 비극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삶에 더 가깝고, 우리는 더욱 현실적이고 예리한 관찰자가 되었다. 미감은 다양한 형태의 동적 생명력에 민감하다. 에른스트 카시르:' 논인', 190 ~ 192 면, 상하이, 상하이 번역출판사, 1985.
이것은 추함이 어떻게 미감을 표현하는지에 대한 대중적인 견해이며, 우리는 주류 이론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해석이 완전히 설득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20 세기 문학예술이다. 최근 못생긴 연구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갖게 되었다. 여기에 대강 소개해 드리니, 모두 토론하여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대주의 예술은 추함을 잘 표현하는 기묘한 예술이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가는 날로 줄어들고, 추함은 심미에서 독립한다. 예술가의 성공의 비결 중 하나는 추함을 극치로 표현하는 것이다. 생활은 속박, 억압, 심혼투로 가득 차 있다.' 신은 이미 죽었다', 황당무계하고, 인간성이 왜곡되고, 영혼이 유체이탈하고, 이상은 완전히 짓밟히고, 의심주의 세계관이 성행하고, 아름다움은 위선의 화신이 되고, 아름다움은 타락하고, 아름다움은 유행하고 있다. 그래서 예술가는 추함을 경험하고, 일부러 추태를 발굴하고 있다. 소외된 세계는 문학예술에서도 황당무계함, 억압, 광기, 절망, 정욕, 살인, 악몽으로 가득 차 있다. 썩은 시체, 슬러지, 털, 콧물, 배설물, 애벌레, 공업 쓰레기, 문화 쓰레기가 과거 미학의 전당에 들어섰다. 그래서 추잡한 문화를 심사하는 것은 추태를 심사하는 것부터 짱 추애추에 이르는 것이다. 많은 미국 학자들은 추함을 미적 대상으로 삼는 것이 예술 철학, 미학, 예술이 혼동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이론적인 실수이다. 헤겔은 "미학은 해방의 성격을 가지고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는 자유와 무한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제한된 요구와 의도에 도움이 되는 도구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아름다움의 대상은 우리의 억압과 박해를 받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며, 다른 외물의 침범과 정복을 받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 심미 주체는 평등하고, 정신적으로는 깊은 애착, 위안, 풍부함, 확장이다. 그러나 추태를 심사하는 대상은 오락의 대상일 뿐 호기심과 동물의 성욕을 만족시키는 대상일 뿐, 심미 관계가 아니라 비난, 비난, 재미, 이해, 감상의 대상이다. 그래서 추함은 심미 대상이 아니라 이해와 오락의 대상이다. 그래서 체험심추감을 제시하고, 추태를 심사하는 비합리성을 탐구하고, 문명의 부정적 측면을 꿰뚫어본다. 심미와 심추를 주장하는 것은 이원적 사고를 구성하며, 심미와 심추의 두 가지 독립된 인식론은 억지부회하게' 추태를 아름다움으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참고: 엽지추: 미학과 추함, 문헌 검토1993 (2); 루안 동: "지각의 발전-심미와 심추의 결합", 베이징, 비즈니스 인쇄관, 1999.
옛날부터 지금까지 못생긴 문학 대가가 많았다. 중국 고대에 못생긴 것을 가장 잘 쓴 것은 한유, 못생긴 일, 못생긴 일, 못생긴 말이다. 후세 시인은 기괴, 위험, 독함, 무거움, 강경함, 상승, 광기, 괴괴 등의 단어로 그의 시풍을 묘사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못생겼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아름다운 형식으로 추태를 극복했다고 말하며, 어떤 사람들은 그의 추함이 실패한 시라고 말한다. 서양 문학에는 못생긴 문학 대가가 많다. 보들레르의' 악의 꽃',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은 모두 못생긴 세계이고, 현대주의는 거의 못생긴 예술의 세계이며, 중국 당대 소설가 잔설, 모옌 역시 못생긴 작가다. 결론적으로, 미학 이외의 새로운 학과' 추함' 을 제시하면, 사람들이 이론 문제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 어떻게 추함을 판단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