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이론 개요 < P > 실존주의 (Existentialism) 는 생존주의라고도 하며 개인, 독립 자주성,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는 철학적 비이성주의 사조이다. 가장 먼저 제기한 것은 니체이다. 소렌 켈케고르, 숙본화, 야스퍼스, 마틴 하이데거는 파이오니아로 볼 수 있다. 특히 2 세기에는 매우 널리 퍼졌습니다. 프랑스 철학자 사트와 작가 알버트 카뮤는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 P > 가장 유명하고 명확한 이니셔티브는 사르트르의 격언이다.' 본질보다 먼저 존재한다' (L 'Existence PRé c de L' essence),' 모든 것이 가능하다'. 그의 뜻은 인간의 생존 외에 당연한 도덕이나 체외 영혼이 없다는 것이다. 도덕과 영혼은 모두 사람이 생존 중에 창조한 것이다. 사람은 어떤 도덕적 기준이나 종교적 신념을 지킬 의무가 없으며, 사람은 선택의 자유가 있다. 한 사람을 평가하려면 그가 어떤 인물인지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는 일을 평가해야 한다. 한 사람은 그의 행동에 의해 정의되기 때문이다. 실존주의는 신이나 기타 미리 정의된 규칙의 존재를 부인한다. 사트는 인생의' 저항' 에 반대하는 어떤 요인도 반대하는데, 왜냐하면 그것들은 사람의 자유 선택의 여지를 좁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저항이 없다면, 한 사람이 해결해야 할 유일한 문제는 그가 어느 길을 택했는지이다. < P > 생성 배경 < P > 존재주의의 출현은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제 1 차 세계대전은 유럽 자산계급 문명의 종말의 시작이다. 현대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람들은 그 역사의 비종교 단계에 들어섰다. 이때, 그는 유례없는 권리, 기술, 문명을 가졌지만, 동시에 자신의 노숙자를 발견하였다. 종교라는 모든 것을 포용하는 틀이 사라지면서 사람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산산조각 난 존재물로 변해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종교명언) 그는 귀착감이 없어 자신이 이 인간 사회의' 외인' 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을 소외시켰다. 그가 자신의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해 이론이 절실히 필요할 때 실존주의가 생겨났다. < P > 사상의 연원 < P > 실존주의의 사상연원은 주로 켈케고르의 신비주의, 니체의 의지주의, 후세르의 현상학 등에서 비롯된다. < P > 켈케고르 (덴마크) < P > 켈케고르의 사람됨은 매우 모순적이다. 그가 보기에 19 세기의 중심 사실은 한때 존재했던 그리스도 문명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는' 기독교 세계에 대한 공격' 을 전문적으로 써서 이 문제를 논술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기독교인이며, 그는 모든 기독교인이 그에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기독교가 개인의 일에만 관심이 있고 사회 전체의 발전 변화에는 관심이 없고 그의 생각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 P > 켈케고르 개인사상의 갈등으로 인해 그는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고, 사람들은 종종 그의 일부 결함을 붙잡고 크게 글을 짓지만 시대를 초월하는 그의 사상인 켈케고르가 근대성을 주장하는 주요 운동은 집단 사회로 표류하는 것이다. 이런 고도의 집단화와 외부화된 집단사회는 개인의 죽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켈케겔은 개인의 존재 역할을 부정하고 현실 세계의 존재의 의미를 무시하며, 앞서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극단적이어서, 그는 매우 사랑받지 못하고, 늘 다른 사람에게 반박을 받는다. < P > 니체 (독일) < P > 니체는' 신이 죽었다' 라는 구호를 외치며 절대의지론을 내세워 유럽 세대의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현재의 인류가 종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호소했고, 우리는 인류를 대신하여 이 세상에 계속 존재하는' 슈퍼맨' 을 창조해야 한다. 니체의' 창조' 의' 슈퍼맨' 은' 권력 의지' 를 한계까지 발전시켜 인류의 목적을 뛰어넘는 사람이다. < P > 는 "생명의 가장 강하고 가장 높은 의지는 생존을 요구하는 투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투쟁의 의지 속에 존재하고 강력한 의지 속에 존재한다" 고 말했다. 그는 강력한 의지를 위해 최종 결론을 내렸고, 그것을 다른 모든 심리적 동기의 기초로 삼았다. < P > 하지만 니체는 동시에 강도 자체가 철두철미한 동력이라고 생각했고, 강도 자체가 강력한 의지였다. 그래서 그가 강력을 더 큰 힘으로 추구할 때, 불가피하게 권력 자체 이외의 허공에 빠지고 허무주의의 문제가 생겨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힘명언) 이 때문에, 허무 속에서 니체는 인간의 최고 가치가 그들의 가치를 잃었다고 선포했다. "만약 사람이 이전에 그가 의존해 살아온 닻사슬을 잃는다면," 니체가 물었다. "그가 끝없는 허공 속으로 떠내려갈 수 있을까?" " 그렇다면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허공을 위해서요? 물론 아닙니다. 니체는 사람이 존재하는 유일한 가치는 바로 힘이라고 생각한다! < P > 생산 발전 < P > 실존주의의 주요 창시자는 하이데거이고, 실존주의를 발양하는 것은 사트이다. 하이데거 (독일) < P > 존재에 대한 이해 자체가 존재의 존재를 확정했다. 마틴 하이데거 < P > 하이데거는 서구 실존주의의 창시자로 니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우리가 생각하기 시작할 때만 니체의 부르짖음을 들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하이데거는 모든 서구 사상사가 존재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존재하는 것의 존재를 잊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철학 연구에서 큰 돌파구이다! 그러나 어떻게 이 점을 밝혀낼 것인가, 그는 그 사단 후젤의 현상학을 도구로 차용했다. 현상' 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스스로 나타나다' 를 의미하기 때문에 하이데거는 현상학이 사물이 자신의 의도를 설명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우리가 그것을 위해 만든 관념의 틀에 물건을 억지로 쑤셔 넣으려고 하지 않을 때만, 그것은 우리에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것은 그가 니체가 지식이 최종 분석에서 권력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관점을 반박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이데거의 견해에 따르면, 우리는 강력, 정복, 억압으로 하나의 대상을 알 수 없고, 단지 자연을 내버려 두어 자신이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 P > 데카르트가 의식하는 존재, 즉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있다." " 하이데거는 데카르트 철학의 그림을 일거에 찢었다. 그는 인간의 기본 특징은 그것이 세상의 존재라는 데 있다고 말했다. 사람은 세상에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완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는 사람을 존재의 장이나 분야로 여겼는데, 현장의 중심에는 소위 영적 실체나 자기 실체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 에서 죽음에 대한 깊은 분석을 통해 인간의 존재 가치에 대한 그의 견해를 알 수 있다. 그는' 나는 죽을 것이다' 는 것은 세상의 외부적이고 공개적인 사실이 아니라, 나 자신이 존재하는 내재적인 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언제든지 죽을 수 있다. 그래서 죽음은 나의 현재 가능성이고, 나도 반드시 죽을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죽든 죽음은 나의 존재의 극단성이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그것은 나의 각종 가능성 중에서 가장 극단적이고 절대적인 것이다. 죽음을 인정하는 것은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이데거도 이 문제를 연구했다. 그는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경험은 둘레, 연장이 아니라 존재의 핵심에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그 존재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이데거가 이렇게 모순적으로 이 문제를 논술하고 있다. < P > 사르트르 (프랑스) < P > 사르트르는 존재를 자유존재와 자아의 두 가지로 나누었다. 자유로운 존재는 하나의 물체가 그 자체와 동등한 존재이다. 자아의 존재는 의식과 함께 확장되고, 의식의 본질은 그것이 영원히 자신이라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우리의 사상이 우리 자신을 초월하고 모든 것을 초월하기 때문에 인류의 존재는 영원히 자기 초월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존재 속에서 영원히 자아를 초월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존재를 차지할 수 없다. 우리의 존재는 영원히 우리 자신 밖에 있다. 즉, 존재가 본질보다 앞선다는 것이다. < P > 하지만 사르트르는 그 이론체계에서 자유로운 존재와 자업자득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정확히 존재하지 않았다! 자긍심과 편안함, 만약 이미 존재하는 공간이 하나도 없다면, 시전, 그것들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을까?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 P > 철학주장 < P > 1, 존재전 본질 < P >' 존재전 본질' 이 사르트르에게 제기돼 존재주의의 형이상학을 대표한다. 이런 형이상학은 서구 전통의 형이상학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형이상학은 일반적으로' 본질' 에 보편적이고 추상적이며 형식적인 특징을 부여하며, 일반적으로 시간상 본질이 존재보다 앞서 있다고 생각한다. < P > 실존주의는 본질이 존재보다 앞선 것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규정이 아니라 사물에만 적용되고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존재는 그의 본질보다 앞서는데, 그 의미는 그가 먼저 존재해야 비로소 그 자신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존재는 그를 창조하지 않는다. 그는 존재 과정에서 자신을 창조한다. 사르트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존재가 본질보다 앞서 있다고 말하는데, 여기서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는 먼저 사람이 존재하고, 등장하고, 등장하고, 그 다음에 자신을 정의한다는 뜻이다. 실존주의자의 견해에 따르면, 만약 사람이 정의를 내릴 수 없다면, 그것은 애초에 그가 아무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단지 나중에야 그가 어떤 사람이었고, 그 자신이 자기가 원하는 그런 사람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을 그런 사람으로 만들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그가 존재로 돌입한 후에 자신을 그런 사람으로 만들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은 그가 자기가 만든 그 모습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아니다. " 인간의 본질은 사람이 자신의 선택을 통해 창조한 것이지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르트르의 이 말은 또한 우리가 실존주의의' 존재' 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실존주의에 관한 기본 개념' 존재':
1. 사물의 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존재를 가리킨다. "물건" 은 "있음" 만 있을 수 있고 "존재" 는 할 수 없다.
2. 보통 사람, 인간의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람의 존재를 가리킨다.
3.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누군가의 구체적인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외로운 개인과 자신의 관계, 그의 자아감을 뜻한다.
4. 자신에 대한 개인의 이성적 인식이 아니라 외로운 개인의 비이성적인 감정체험을 말한다. < P > 둘째, 존재는 우연이고 터무니없는 < P > 실존주의는 인간의 존재를 포함한 모든 존재가 우연이고 우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물질의 우주가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고, 법칙이 없고, 과학이 물질세계연구소에서 발견한 법칙에 대해 완전히 허황되고 믿을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인간이든 물질적인 우주든, 미리 정해진 것은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 P > 우연이란 물질세계의 존재는 이유가 없고 어떤 절대적인 관념, 사상, 정신연역에 근거하여 미리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
모든 존재는 결정이 아니라 우연이기 때문에 존재는 불확실하다. 이것으로부터 짐작할 수 있듯이, 근본적으로 존재는 황당무계하다. < P > 그러므로 우리는 사물을 미리 결정할 이유가 없다.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사람이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미리 결정할 이유가 없다. < P > 황당무계한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유신론 실존주의자들이 내놓은 경로는 종교신앙인 반면 무신론 실존주의자들은 자신을 위해 생명의 의미를 쟁취하고 자신의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P > 셋, 자유, 선택 < P > 의 존재는 우연적이고 터무니없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사람이 먼저 존재하고, 그런 다음 자신의 선택을 통해 자신의 본질을 결정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러므로 사람은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고, 같은 사람의 선택과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 P > 사트는 인간의 자유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고립무원의 세계에 살고, 사람은 세상에 던져지고, 하느님, 과학, 이성, 도덕 등은 사람에게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우리에게 삶의 진리와 생활 방식을 알려줄 수 없다. 이 때문에 사람은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다. < P > 실존주의는 인간의 자유가 선택과 행동의 두 방면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이 선택한 행동을 통해서만 자유를 깨달을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은 자신이 선택한 행동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실존주의는 개인의 자유가 먼저 전통문화와 풍습에 얽매여 자유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의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P > 4,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 P >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존재주의자 * * * 와 같은 관심의 문제이다. 다른 실존주의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모두 내가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도 나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차이점은 내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사람을 나를 작물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아니면 주관적인 사람으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 P > 사람-사람 관계의 점에서 하이데거, 사트는 기본적으로 한 가지 유형에 속한다. 즉, 개인과 다른 사람의 관계는 반대되는 것으로 보고, 실제로는 주체와 객체, 사람과 사물 사이의 관계라고 생각한다. 부벨과 마르셀을 대표하는 또 다른 주장은 정반대다. 하이데거는 한 사람이 세상에서 다른 사람과 교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번거로움' 과' 번뇌' 라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면 무한한 고민이 생길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과 공모하거나, 다른 사람을 찬성하거나, 다른 사람을 반대할 것이다. 사르트르는 "다른 사람은 지옥이다" 고 생각한다. 사르트르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사물과는 다른 존재이며, 그는 존재할 뿐만 아니라 나에게 위협이 된다. 왜냐하면 그는 자유의 물체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자유명언) 그의 "눈빛 아래" 그는 나를 물건으로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이나 다른 사람의 지옥에서 벗어나려면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즉, 기꺼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을 자신의 물건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을 조종하게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P > 부벨은 사람이 외부 세계와 성질이 다른 두 가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객관적인 관계이고, 그 특징은' 나와 그것' 이다.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또 다른 종류의' 나와 너' 의 관계. 사람과 사람 사이의' 나와 너' 의 관계를 사람과 사물 사이의' 나와 그것' 의 관계로 대하면 인간성이 파괴될 것이다. < P > 는' 나와 그것' 의 관계에서 개인은 순전히 객관적인 방식으로 외부 사물을 바라보고, 그것을 자신의 목적을 위해 이용하고 조종하는 것으로 본다. < P > 는' 나와 너' 관계에서 모든 사람은 그 자신의 내면적 의미의 세계를 가지고 있고,' 나와 너' 관계는 두 사람의 내면에서 비롯된 우정이 특징이다. 나와 두 사람은 모두 주체이고, 우리는 서로 동정하고, 서로 신뢰하고, 서로 이해한다. 일련의' 나와 너' 의 관계는 사람과 신의 관계를 형성한다. < P > 마르셀은 사람이 자신과 교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다른 사람과 연결시키는 것은 동정과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사람과 사람의 교류는 사회생활의 필수 조건이며,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만 그는 자신이 외롭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희망을 본다. 5. 인생은 비극이다. < P > 실존주의자의 관점에서 사람은 자기와 대립하고 실망한 세상에 살고 있다. 세상에서 사람의 지위는 불확실하다. 절대적으로 자유로운 사람도 고민과 의지할 곳이 없는 외로운 사람이다. 사람은 선택의 자유가 있지만, 그가 직면한 미래의 생활은 오히려 혼란스럽고 목표가 없다. 그는 맹목적으로 미래로 향했을 뿐, 인생의 진정한 끝이 죽음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다. 죽음은 인생의 마지막 귀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