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법치주의 개념은 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데 있어서 어떤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까?
법치주의 개념은 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데 있어서 어떤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까?
6. 법에 따라 도시를 다스리는 개념적 기초
법에 따라 도시를 다스리는 것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민주정치에 기초할 뿐만 아니라, 해당 개념의 지원. 법의 지배는 사람들이 법에 대해 신성한 감정을 갖고, 충성심과 믿음에 기초한 소속감과 애착을 갖고, 법에서 영감을 받은 법에 대한 일종의 신뢰, 존경, 존경심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법의식의 발전 정도는 한 나라의 법을 운용하는 기초일 뿐만 아니라 한 나라나 민족의 법치주의를 건설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공민의 법에 대한 인식과 믿음이 없이는, 법치주의의 심오한 이념이 없이는 의법치국의 확고한 문화적 토대가 있을 수 없습니다.
(1) 현대법개념의 가치지향
법의식 또는 법개념은 특수한 사회의식체계로서 사회주체들이 사회법현상을 파악하는 주관적인 방식이다. 이는 법과 법의 특별한 사회적 범주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 의견, 감정 및 태도의 총합입니다. 법적 지식, 법적 감정, 법적 의지, 법적 신념을 포함합니다. 결국 법의식의 내용은 특정 사회가 생존을 위해 의거하는 물질적 생활조건에 좌우되는 동시에, 그 사회의 정치체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며, 고유한 법적, 문화적 특성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국가의 전통. 법적 개념은 사회적 물질적 생활과 법률 체계 사이의 매개체입니다. 한편, 경제적 기반은 법적 상부구조의 성격과 변화를 결정합니다. 경제적 기반. 한편, 둘 사이에서는 법의식을 바탕으로 법체계가 확립되는데, 발생의 관점에서 볼 때 법의식의 형성은 법의 형성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법적 의식과 정치적 상부구조 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정치적 상부구조에는 법적 상부구조 전체가 포함된다. 국가정치체제, 권력배분모형, 운영메커니즘은 사회조정체제에서 법의 지위와 가치지향, 법의 기능, 법과 권력의 관계, 법의 운영체계 등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며, 따라서 또한 법적 의식을 직접적으로 결정합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사회의 법의식 역시 사회, 정치 체제와 권력의 작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의식적인 정신적 힘으로서 현대 법의식은 법치 건설의 내적 정신적 지주일 뿐만 아니라 법치주의의 필수적인 부분이자 국가의 지위를 측정하는 기준이기도 하다. 법치. 현대 법 개념의 의미에 대해 학자들은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데, 일부 학자들은 법치 정신이 국가 제도와 제도를 정리하는 개념적 힘이라고 본다. 법과 권력 사이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 법의 높은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이 법의 권위를 동일시하도록 안내하는 비교적 안정적인 법적 개념입니다. 그 본질은 법이 국가, 권력과 상호 작용할 때 이러한 관계를 위해 사람들이 선택하는 가치 기준과 안정적인 사고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이 정신은 법치주의의 성격과 양식을 보여주는 방향이자 정신이다. 법치주의 정신이 있는 사회는 비록 법적 상황이 이상적이지는 않더라도 이 정신의 추진으로 점차 완성을 향해 나아가게 될 것이다. . 현대 법치사회에서 법치주의 정신을 구성하는 요소는 최소한 네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좋은 법과 나쁜 법에 대한 가치기준의 확립이다. 사회에서 사람들이 악법에 저항하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법치주의 개념의 강도를 측정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법이 정의로운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국민이 파악하게 되면 법체계는 악을 제거하고 선을 행하는 고유한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둘째, 법의 우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 전체가 형성하는 주류 신앙이 법의 권위만을 인정하는 것을 요구한다. 국민이 인정하는 최고의 권위가 법이 아니라면 이 사회는 결코 법치사회가 아니다. 세 번째는 법적 거버넌스 개념의 함양이다. 이것이 법치주의 정신의 핵심이다. 먼저 통치자에게 법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법 외에 법을 지배하고 법의 제한을 받지 않는 다른 주체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넷째는 문화적, 인문적 권리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권리문화는 법치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인본주의적 조건으로, 사회주체의 인격적 독립성, 정체성 평등성, 행동의 자유 등이 개념적, 제도적으로 해결될 것을 요구한다. 권리문화의 응축된 형태는 권리이론이다(서선명, 류하이녠 편저 『법치국가와 법치사회주의국가 건설』중 『법치』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기타, 중국법률출판사, 1996년판).
사회주체의 의식적 정신적 개념으로서 근대법의식의 출현과 존재는 현대사회에서 사회주체의 시민역할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법치 개념의 출현과 함의를 시민의식의 관점에서 해석해 왔다(마창산, "시민의식: 중국의 법치 과정의 내부 원동력", 법률연구, 1996년 6호). . 현대사회는 시민사회와 정치국가의 분리를 기반으로 하며, 시민사회의 운영형태는 사유재산, 계약의 자유, 사회적 주체의 자기책임을 원칙으로 하는 현대 시장경제이다. 교환가치는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개인이다. 정치국가는 시민사회의 목적을 위해 평등하고 폭넓은 참여를 통해 시민들이 창조하고 향유하는 공공의 산물이 되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시민사회의 시민은 정치국가의 시민이기도 하며, 정치국가와 시민사회의 이중적 조직생활을 획득하게 되었다. 교류와 교류, 경쟁과 협력의 상호 관계는 개인의 사적 권리를 보호하고 개인의 자유와 자율의 정신을 증진합니다. 국민생활에서 국민은 정치생활에 폭넓게 참여하고, 정치적 권리를 옹호하며, 공공정신과 사회적 책임감을 키워야 합니다.
이러한 권리에 대한 시민의 요구와 합리적 가치지향은 시민사회와 정치국가의 상호발전 속에서 현대 시민의식을 형성해 왔다. 이는 자율성, 자율성, 자유와 의식이라는 주관적 가치지향을 나타내며, 정치국가와 시민사회의 이중적 조직생활 속에서 개인성과 독립성, 자유와 책임, 권리와 의무의 조화로운 통일성을 보여준다. 본질적으로 시민의식은 평등과 자유를 축으로 민주정치와 시장경제에 양립하고 자유와 자유 추구의 통일체인 정의 가치 추구와 합리적 자기 수양의 정신이어야 한다. 합리적 자기 규율(Ma Changshan, "국가, 시민 사회 및 법치, 178페이지, The Commercial Press, 2002년 판). 시민의식의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성격은 권리와 의무 개념의 단순한 종합일 뿐만 아니라 이중 조직 생활에서 시민의 권리와 의무 관계에 대한 가치판단과 규범적 인식이 더 심오하게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시민사회와 정치국가. 시민의식은 합리성 인식, 이상적인 국가제도와 사회제도에 대한 시민의 가치추구, 국가와 사회제도의 정당성 인식, 합리적 가치에 부합하는 국가제도의 유효성에 대한 시민의 신념, 동일시 등을 포함한다. 국가제도와 법제도가 권위와 존엄성을 확보하고 합리성과 합법성의 의식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법 준수 정신, 법 수호 정신, 권리 주장 및 의식적 의무 이행 정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법치주의는 시민의식의 자유로운 이성정신과 자유, 평등, 권리에 대한 정의로운 가치요구가 법치주의의 생활토대를 이룬다. 법치주의의 개념이 확립되는 것은 합리성인식, 합법성인식, 시민의식의 적극적인 준법정신이다. 동의 3 | 의견
TA에 도움 요청 응답자: thyzt111 | 레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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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주제질문 보기: 사회주의 법치와 법치 개념
기타 답변*** 1
2007-10-31 11:26 jinyanyan2 | 1급
1. 사회주의 법치 개념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이론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킨다. 사회주의 법치사상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인민을 위해 법을 집행하고, 공평과 정의를 집행하며, 국정 전반에 봉사하고 당의 령도를 실현하는 5가지 측면에서 사회주의 민주법률체계이론을 풍부화하고 발전시키는 개념이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이론의 중요한 조직부분이자 마르크스주의 법학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 산물은 현대 중국 법률제도 건설의 실천과 결합된 산물이며 마르크스법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이자 우리 당의 중대한 이론혁신이다. 법치주의사회주의국가건설의 길. 이는 공산당을 통치하는 법률, 사회주의 법치 발전 법률, 사회주의 법치 국가 건설 법률에 대한 당 중앙위원회의 이해가 더욱 심화되고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이론.
2. 사회주의 법치사상은 정치법률사업의 령도를 강화하고 정치법률팀건설을 강화한다는 당의 기본지도사상을 더욱 심화하고 승화시킨다. 개혁개방 이후, 특히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우리 당은 당의 집권능력과 선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반적인 배치와 요구에 따라 정치법률사업에서 지도력을 강화해 왔다. , 정치 및 법무팀 구성을 강화하고 사회주의 법치 수호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우리는 당의 정치 및 법률 사업에 대한 지도력을 지속적으로 강화 및 향상시키고 지도력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주요 전략적 결정 및 배치를 도입했습니다. , 그리고 중요한 결과를 달성합니다. 그러나 사회주의민주정치가 발전하고 각종 리익관계가 조정되며 인민들의 법적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정치법률사업의 지도사상을 더욱 천명할 필요가 시급하다.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무대. 정치법률사업발전의 법칙 자체로 보아도 정치법률사업의 지도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 혁신할 필요가 시급합니다. 사회주의법치사상은 우리 나라의 기본민족조건과 정치법률사업실태에 기초한 정치법률사업의 지도사상을 심화승화시키는것입니다.
3. 사회주의 법치 개념은 사법제도 개혁의 행동강령과 방향을 더욱 명확하게 한다. 사법제도 개혁을 추진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사회주의 민주정치의 발전요구에 맞는 사법제도를 수립하고 개선하는 것은 현 개혁·발전·안정 단계에서 중요한 과업이다. 서구의 법사상, 우리나라의 현재 사법제도 개혁은 그 성과와 함께 의심할 여지 없는 문제와 결함도 있으며 서구 국가의 다양한 법사상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존재는 사법제도 개혁의 건전하고 원활한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있다. 막연한 이념적 이해를 명확히 하고, 사법제도 개혁을 더욱 심화시키기 위한 개혁의 방향과 요구를 현실에 기초하여 명확히 하는 것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의 사법 업무.
사회주의법치사상제시는 우리나라 사법제도개혁의 요구에 부합되고 사법제도개혁을 추진하는데서 확실히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4. 사회주의 법치 개념은 과학적 발전관을 더욱 깊이 구현하고 사회주의적 조화로운 사회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정치적, 법적 사업에 대한 기본 지침을 제공합니다. 사회주의법치사상은 과학적발전관의 지도밑에 형성된 정치법적사업의 과학적발전을 지도하는 강력한 사상무기이다. 과학적 발전관을 관철하고 사회주의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좋은 법률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은 전체적 국면에 더욱 복무하는 정치법적사업의 구체적 표현이며 사회주의법치국가 건설을 추동하기 위한 필연적 요구입니다. 과학적 발전관의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의 입법, 법 집행, 준법 및 법적 감독 과정에서 사회주의 법치 개념의 필수 요구를 어떻게 관철하는가는 정치, 법률 기관 및 부문의 주요 임무입니다. 예를 들어, 입법 계획에서 과학적 원칙을 따르는 방법 개발의 개념은 경제 법률, 사회 개발 법률 및 생태 환경 보호 법률의 조정 및 통일을 실현하는 방법과 법적 효과 및 사회적 혜택을 달성하는 방법을 요구합니다. 사법 실무에 미치는 영향, 사건 처리의 양과 질을 모두 강조하는 것과 기타 문제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은 모두 명확한 과학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사회주의법치사상제시는 새시대의 정치법률사업의 과학적인 발전과 사회주의의 조화사회 건설을 위한 방향성, 기본적, 전략적인 사상무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