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티베트 의학의 기본 이론
티베트 의학의 기본 이론
티베트 의학은 임상 의료 행위를 안내하는 완전한 이론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의 기본 이론에는 삼원인론, 인체 유형론, 인체 해부학 및 생리학, 병인학 이론, 질병 분류 등이 포함됩니다. 세 가지 원인은 Long, Chiba 및 Beng(음역)을 나타냅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이 세 가지가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각각 고유한 생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조화와 상대적인 균형을 유지하여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지만 어떤 이유로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하면 인체는 질병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세 사람은 각자 자신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긴 것은 호흡을 관장하는 바람이라는 뜻이다.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①Weiminglong. 머리 꼭대기에 위치하며 가슴, 인두, 후두에 걸쳐서 먹고, 삼키고, 호흡하고, 침을 분비하는 일을 담당하며, 기억력을 강화하고 오감을 깨끗하게 해준다. ②상승세. 가슴에 위치하며 코, 혀, 목구멍 등을 지나갑니다. 그 기능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발음을 명확하게 하며 정신을 상쾌하게 하는 것입니다. ③비싱롱. 심장에 위치하여 온몸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팔다리를 움직이고, 걷고, 자유롭게 구부리고 뻗으며, 입과 코를 유연하게 열고 닫으며, 언어와 사고를 관장한다. ④ 불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상복부에 위치하며 내부 장기를 따라 움직입니다. 그 기능은 음식을 소화하고, 진액과 찌꺼기로 분해하고, 혈액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⑤누설을 낮추십시오. 항문에 위치하며 대장, 방광, 질 및 허벅지 안쪽을 통과합니다. 남성의 정액, 여성의 월경 및 대소변, 산모의 분만을 관리합니다.
치바는 불을 의미하며 몸의 열에너지를 조절한다.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① 치바를 없앨 수 있습니다. 위장관에서 발견됩니다. 음식을 에센스와 찌꺼기로 분해하고 신체의 열을 증가시키며 다른 4가지 레드바가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② 치바의 변색. 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주요 기능은 혈액, 담즙, 근육, 뼈 등을 고유한 색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③치바현이 될 수 있다. 마음속에 존재합니다. 그것은 의식을 지배하고, 사람들에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용기를 주고, 사람들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욕망을 만들어냅니다. ④치바를 볼 수 있다. 눈에 위치합니다. 인간의 눈으로 사물을 볼 수 있게 하고, 인간의 시각을 조절하며, 객관적인 세계에서 다양한 색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⑤선명한 붉은색. 피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사람들의 피부를 밝고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베이컨은 주된 액체인 물과 흙을 뜻한다.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① 베이컨에 의지할 수 있다. 가슴에 존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종류이다. 나머지 4종의 베이컨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조화를 이루고,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적정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② 베이컨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음식이 소화되지 않은 위의 상부에서 발견됩니다. 주로 음식을 갈고 조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③베이컨을 맛볼 수 있다. 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주로 사람들의 취향을 책임집니다. ④ 베이컨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머리에 존재. 눈과 기타 장기의 발달을 담당하며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충족시킵니다. ⑤베이컨과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모든 관절에서 발견됩니다. 그 기능은 주요 뼈를 서로 연결하여 자유롭게 구부러지고 늘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롱과 치바, 베이컨의 관계는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온전하게 만들기 위한 상호 의존, 상호 제한, 상호 공유이다. 예를 들어 음식의 정상적인 소화와 흡수, 찌꺼기와 본질의 분화는 세 가지 기능, 즉 베이컨 변형, 지바 제거, 그리고 이 세 가지가 조화되지 않으면 소화와 흡수의 세 가지 기능이 동시에 완성되어야 합니다. 차단되어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티베트 의학은 인체를 안크롱(Anklong), 치바(Chiba), 베이컨(Baco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눕니다. 용형은 굵고, 가볍고, 차갑고, 가늘고, 단단하고, 역동적인 여섯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고, 논쟁하기를 좋아하며, 단맛, 신맛, 쓴맛, 매운 맛을 좋아하며, 독수리, 까마귀, 여우 같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치바에는 기름기 많은 것, 매운 것, 뜨거운 것, 가벼운 것, 냄새나는 것, 설사하는 것, 젖은 것 등 7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치바형은 키가 크고, 땀을 많이 흘리며, 냄새가 나고, 갈증이 잘 나고 배고픔을 참지 못하며, 머리카락과 피부색이 황색을 띠고, 똑똑하고 오만하며, 단맛과 쓴맛, 시원한 맛을 좋아하며, 원숭이나 호랑이 같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성격. 베이컨은 기름기 많고, 차갑고, 무겁고, 둔하고, 안정적이고, 부드러우며, 끈적끈적하다는 7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컨형은 살이 더 찐 사람, 근육이 통통한 사람, 피부색이 고운 사람, 체형이 꼿꼿한 사람, 배고픔과 갈증, 트러블에 강하고, 잠을 잘 못 자고, 신맛과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타입이다. 성격은 사자 같은 성격이다.
유인종은 혼합형, 즉 두 가지 유형의 성격이 혼합된 유형이다. 예를 들어, 롱과 치바의 혼합형은 체구가 작고, 베이컨과 롱의 혼합형은 중간 체형이며, 베이컨과 치바의 혼합형은 키가 큰 성격과 행동,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사용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민족 습관과 민속 관습으로 인해 티베트 의학은 인체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해 비교적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내부 장기 구조로 보면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5가지 내부 장기가 있고, 담낭, 소장, 대장, 방광, 위 및 "삼목수"(비슷한)의 6가지 내부 장기가 있다고 믿어집니다. 중국 전통 의학의 "3 버너"에 해당). 그는 또한 뼈, 관절, 뇌 및 척수 신경 등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발생학에 대한 이해는 세계 의학의 역사에서도 일정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티베트 의학 고전에서는 인간 배아가 아버지의 정자와 어머니의 혈액의 결합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는 사실이 인정되었습니다. 저수지가 운하(탯줄)를 통해 작물(태아)에 물을 공급하는 것처럼 태아는 산모의 몸에서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발달 과정에서 태아는 계속해서 변화하며 물고기, 거북이, 돼지와 비슷하게 여러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친다. 이러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현대 연구 결과와 일치합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인체가 미립자(음식에서 나온), 혈액, 근육, 지방, 뼈, 골수, 정액의 7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면, 진액은 인체의 영양분이고, 피는 생명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고기는 내장을 보호하고, 뼈는 몸 전체의 뼈대를 지탱하며, 골수는 정액으로 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번식에 없어서는 안될 물질이다. 이 7가지 물질 외에도 인체에는 땀, 소변, 대변이라는 세 가지 배설물이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인체의 3대 요소인 7가지 물질, 3가지 배설물 등이 모두 정상적인 상황에서 일정량을 갖고 있으며, 이 조화 관계가 파괴되면 서로 조화를 유지한다고 믿습니다. , ,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하면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진단 방법에는 검사, 질문 및 촉진(맥박 진단)이 포함됩니다.
검사의 내용은 환자의 표정, 안색, 움직임, 호흡 등을 관찰하는 등 다양하지만 주로 혀 진단, 비뇨기 진단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혀 진단은 혀의 나이, 부드러움, 비만도, 색깔, 혀 코팅의 유무, 두께, 질감을 관찰합니다. 비뇨기진단은 소변량, 소변색, 소변침사, 냄새, 거품의 유무, 소변에 부유하는 물질, 증기 배출 등을 관찰하는 티베트 의학의 특징을 지닌 진단 방법 중 하나이다. 소변검사를 통해 질병을 진단하고 예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담은 기본적으로 일반 의료시스템의 상담과 동일하며, 현재 질병의 원인과 경과, 발병 우선순위, 경과 변화 등을 묻는 등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질병의 경과, 환경 및 기후 요인, 식습관, 일상생활, 약물 및 치료 상태, 가족 병력 등을 확인합니다.
맥진진단: 티베트 의학의 맥진진은 한의학의 맥진진과 유사하다. 맥박을 치는 위치는 손목의 요골동맥으로 춘, 간, 치아 3곳을 손가락 3개로 잡고 심장과 소장, 비장과 위, 신장과 '미키큐'(왼손)를 진단한다. 각각 폐, 대장, 간, 담낭, 신장, 방광(오른손) 등의 장기 상태를 확인합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심장 맥박이 혀와 연결되고, 폐 맥박이 코와 연결되고, 간 맥박이 눈과 연결되고, 비장 맥박이 입술과 연결되고, 신장 맥박이 귀와 연결된다고 믿습니다. 어떤 기관에 병이 생기면 이에 상응하는 오감(五臟)도 아프게 된다. 맥이 병들면 눈이 처지고, 맥이 병들면 입술이 처지고, 신장의 맥이 병들면 귀가 먹먹해지고, 나선이 시들게 된다. 티베트 의학은 20가지 이상의 맥박 상태를 구별할 수 있지만, 더 일반적인 12가지 유형은 질병과 증후군의 냉열을 식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티베트 의학은 일반적으로 질병과 증후군의 냉열을 구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열증후군에는 맥박이 많고, 크고, 끈끈하고, 미끄럽고, 냉증에는 깊고, 느리고, 약하고, 얇고, 떠다니는 약한 맥박이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에도 맥박 진단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의 맥박과 새벽의 빛이 인체의 실제 상태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호기와 흡기 사이에 맥박이 5번씩 뛰는 것은 의사가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맥박의 균일성과 속도를 판단하기 위해 매회 최소 100번씩 맥박을 확인해야 합니다. 맥박 진단도 사계절을 구별해야 합니다. 맥박 상태는 계절에 따라 그에 따라 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티베트 의학에서는 맥박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오행 이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티베트 의학에는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 많이 있으며, 그 중 식이 요법과 약물 요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식이 요법에서는 환자가 먹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사계절에 따라 식단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홍열에 걸리면 봄에는 들소 고기, 생선, 양고기, 꿀을 먹을 수 있고, 오래된 고지대 보리, 가축 고기와 같은 쓴맛, 매운 맛, 떫은 맛이 나는 세 가지 맛이 나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건조한 지역, 꿀, 끓인 물, 생강 수프 및 기타 음식. 또 다른 예로는 질병이 낫는다면 파, 마늘, 양고기, 말고기, 당나귀 고기, 흑설탕, 숙성 버터, 흑참기름, 뜨거운 참파, 백포도주, 야크 우유 등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약물요법은 경구요법과 외용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약에 6가지 맛, 8가지 특성, 17가지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6가지 맛은 단맛, 신맛, 매운맛, 짠맛, 떫은맛이고, 8가지 맛은 가벼움, 무겁고, 차갑고, 뜨겁고, 맵고, 습하고, 건조하며, 17가지 효과는 차고, 뜨겁고, 따뜻하며, 시원하고, 가볍고, 무겁고, 촉촉하고, 건조하고, 건조하고, 얇고, 둔하고, 날카롭고, 가늘고, 기름기가 많고, 부드럽습니다. 질병을 치료할 때에는 질병의 특성에 따라 상응하는 효능을 지닌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성질환의 특징이 진하고, 가볍고, 단단하고, 움직일 수 있는 경우에는 미세한, 무겁고, 부드럽고, 안정적인 효과를 가진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티베트 의학에는 식이요법, 약물요법 외에도 기구를 이용한 외요법, 사혈, 뜸, 부항 등의 외요법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티베트 의학은 일상생활의 조화와 다양한 치료법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약의 천연원천에 따라 약을 보물, 광물, 식물, 동물 등으로 분류합니다. 각 범주는 식물과 같은 여러 하위 범주로 나누어지며, 식물은 나무, 습지 식물, 건생 식물 등으로 구분됩니다. 나무는 과일, 꽃, 잎, 줄기, 가지, 나무 껍질, 수지 등으로 더 세분화됩니다. 동물은 추가적으로 뿔, 눈, 혀, 치아, 목, 심장, 폐, 간, 담낭, 비장, 신장, 위, 창자, 생식기, 뼈, 골수, 뇌, 지방, 혈액, 고기, 피부, 털, 깃털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 발톱과 발굽, 다진 배, 똥, 똥, 우유, 곤충, 머리, 알 등 티베트인의 생활 풍습과 자연 환경에 부합하는 티베트 의학에서 사용되는 의약품 중 광물약과 동물약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5가지 요소는 약의 맛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의 다섯 가지 요소는 흙, 물, 불, 바람, 공간입니다. 흙은 약이 자라는 원천이고, 물은 약이 자라는 데 수액을 공급하고, 불은 약이 자라는 데 열 에너지를 제공하며, 바람이나 공기는 약이 자라는 원동력입니다. 움직임과 공간은 의학이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오행이 조화를 이루어야 약의 성질이 정상이 될 수 있는데, 흙과 물이 강하면 약의 맛이 달고, 물과 흙이 강하면 약의 맛이 난다. 강하면 약의 맛이 시고, 땅과 바람이 강하면 약의 맛은 떫은 맛이 난다.
제형 : 달인제, 환제, 연고제, 산제 등 기능과 투여경로에 따라 해열제, 해독제, 구토제, 하제제, 관장제, 외피제, 외용제로 구분 신청 등 제한된 자연 조건으로 인해 티베트 의학은 달인 양을 줄이고 알약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물약, 꿀약 외에도 특별한 기버터약도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 조합이 많이 있는데, 이는 과일 3개(체불라, 미로발란, 암라), 쿨 3개(석고, 홍화), 정향) 등 임상 실습에서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3가지 열(육두구, 육두구, 풀 열매), 4가지 고결한 맛(풀 열매, 계피, 퍼즐 커널, 카폭 실크) 등 이러한 조합에서 우리는 티베트 의학의 원리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위 3가지 냉각제 중 하나는 뜨거운 성질이고, 소위 3가지 뜨거운 약물 중 하나는 냉각성입니다. 티베트는 정치와 종교가 통합된 사회로 티베트 불교의 가르침이 사회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티베트 의학은 창립 이래 불교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불교의 목적은 자비를 베풀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는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목적은 티베트 의학의 목적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불교의 가르침에는 오계, 육계 및 기타 계율이 포함됩니다. 의사는 살인, 음주, 성적 비행, 거짓말을 하지 않는 "계율을 준수"해야 합니다. 환자는 높고 낮음을 가리지 않고 치료해야 하며, 육방세상의 모든 중생을 '부모로 모시도록' 해야 한다. 환자에 대한 개인적인 원한과 불만을 개의치 않고 숭고한 생각을 갖는 것입니다. 의료기술은 의학이론뿐만 아니라 수술, 외과학, 진단, 식이요법, 컨디셔닝, 침술, 약리학 등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기술에 능숙하고 우수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흙, 특히 환자의 고름, 피, 대변, 기타 배설물을 두려워하지 않고, 흙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높은 의료윤리와 우수한 기술을 갖춘 훌륭한 의사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의 의료윤리 기준은 일찍이 『사대경전』에서 논의된 바 있다
'치유의사'. 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몇몇 초기 의료윤리 기준, 즉 고대 그리스 의학의 히포크라테스의 '선서'(기원전 5세기), 한의학 손사오의 '위대한 의사의 성실'(7세기), 그리고 Maimon의 아랍어 의학(Nides's 기도)(13세기).
과학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티베트 의학은 실생활에서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칭장고원과 중화민족 각 민족의 건강과 장수를 위해 봉사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에도 봉사하고 있습니다. 자연 요법으로서 티베트 의학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의학에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아이디어 및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