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프랑스 문화에서 '여성 우선주의'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프랑스 문화에서 '여성 우선주의'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여성의 기원은 서양에서 시작됐다. 이는 성인 남성의 예절이자 신사적 태도의 상징이다. 그런데 왜 여성이라는 개념이 서양에서 처음 등장한 걸까요? 이는 중세 유럽 기사들의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론으로는 여성은 약하고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이 개념은 동양과 서양에서 상당히 달랐습니다. 고대 동아시아 사회에서는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이 기본적으로 여성보다 우월했습니다. 아래에서 이 개념의 유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오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항상 "신사숙녀"로 연설을 시작합니다. 왜 '신사 숙녀'는 안되나요?

이것은 국제 공통 에티켓 원칙인 '숙녀 우선', 즉 '숙녀 우선'입니다. 이 규정은 서유럽에서 처음 등장하여 서구 사회가 지배하는 현대 사회에서 점차 국제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에티켓 규범이 되었습니다.

들어갈 때 여성이 먼저 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문을 열고, 식사할 때 여성이 먼저 주문하도록 하는 등 ‘숙녀 우선’ 원칙은 일상생활 모든 면에서 반영된다.

낭만과 온화함으로 유명한 프랑스 사회에서 '여성 우선'은 더욱 흥미로운 표현으로 나타납니다. 식사할 때 남성 손님은 연령과 사회적 지위를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지고 여성 손님은 순위가 매겨지지 않습니다. 나이에. 프랑스에서는 "특별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모든 여성이 젊기 때문"이다.

전통 동양 사회에는 유사한 사회 원칙이 빠져 있습니다. 유교윤리는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것을 주장하는 반면, 동양사회는 여성을 우선시하기보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린 위탕이 '나의 조국과 나의 백성'에서 말했듯이, "잘 교육받은 중국인은 이유 없이 노인을 화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치 서양 신사가 고의로 여자를 화나게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노인 동양의 신사를 키우는 것은 서양 신사의 예절이고, 여성을 존중하는 것은 서양 신사의 예절입니다.

서구는 왜 이런 전통을 형성했을까?

가상의 기사도

레이디스 퍼스트는 원래 유럽의 중세 기사도 제도와 연관되어 있다고 일반적으로 믿어지고 있다. 기사 클래스의 일종의 에티켓. "Ladies

first"를 검색하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용어는 "Chivalry"(기사도)입니다.

그러나 기사계급이 처음 형성될 당시에는 소위 기사도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여성에게 '우선'을 주어서는 안 되며, 기본적인 존중조차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고대 전쟁의 일반 전사나 병사들처럼 그들은 불태우고, 죽이고, 약탈하고, 가능한 한 많은 전리품을 빼앗는 데 열중했습니다. 그들의 눈에는 아마도 여성이 트로피 중 하나 일 것입니다.

프랑크 제국이 멸망한 이후 크고 작은 영주들이 전쟁에 자주 나섰고, 기사들은 민간인에게 해를 끼쳤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교회를 아끼지도 않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점차 권위를 확립해 온 가톨릭교회는 이를 억제하기 위해 일련의 도덕률을 제시했는데, 이를 후세에서는 기사도라고 불렀다.

프랑스의 로베르 2세(재위 987-1031)의 맹세에서 우리는 기사도의 초기 형태를 엿볼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식으로든 규칙을 위반하지 않을 것입니다. 교회. . 나는 무장하지 않은 성직자나 승려를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가축을 훔치지 않습니다. 나는 몸값을 요구하기 위해 농노, 하인, 상인을 공격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빚을 갚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3월부터 할로윈까지 누구의 목장에서도 노새나 말을 가져가지 않을 것입니다. 집 안에 기사가 없으면 집을 파괴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포도나무를 뽑지 않을 것이다. 나는 혼자 여행하는 여인과 그녀의 하녀, 과부나 수녀를 그들의 잘못이 아닌 한 공격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순절부터 부활절까지 나는 무장하지 않은 기사를 공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교회와 성직자를 모욕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그들 사이에서 여성을 보호하는 것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들은 전쟁의 피해로부터 보호받는 일종의 민간인일 뿐이며, 이는 후기의 '여성 우선' 대우와는 거리가 멀다.

십자군 전쟁은 일반적으로 문제를 동쪽으로 돌리기 위한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기사도의 변신은 중세 후기 음유시인과 작가에 대한 낭만적인 대우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그들의 글에서는 기사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명예와 사랑이 된다. 그들은 충성스럽고 용감하며 낭만적이며 그들의 사랑 파트너는 대개 귀족 여성입니다. 이런 사랑은 관능을 수반하지 않으며 이상향이 강하다. 이를 '기사적 사랑' 또는 '우아한 사랑'이라고 한다.

영국 화가 에드먼드 레이튼의 작품 '스피드'는 연인에게 작별을 고하고 전장으로 달려가는 기사를 그린 작품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독일 사회학자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리한 분석.

상품 경제와 재정 및 조세 제도의 발전과 함께 중세 후기의 봉건제도는 붕괴되기 시작했다. 농업경제에 의존하던 기사계급은 점점 가난해졌고, 상품유통에 대한 세금을 징수할 수 있는 점점 더 강력한 영주들에게 의존해야 했고, 독재적인 군주가 형성됐다.

부유한 영주들은 문명과 교육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점차 중세 초기의 야만적인 상태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영주 자신은 여전히 ​​무력으로 모범을 보여야 했기 때문에 영주 부인은 문예 활동의 지도자가 되었고, 명사, 음유시인 등을 영입하여 가문을 장식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성 주인은 음유시인의 재정 후원자가 되었고, 음유시인은 여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썼다.

그들의 글에는 낭만적이고 충성스러운 기사의 사랑이 등장했고, 수많은 동료와 성녀들의 공동 노력으로 그것은 당시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문학 주제가 되었습니다.

유명한 책 '돈키호테'는 이런 '기사적 사랑'을 패러디한 작품이다. 기사가 되어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한 돈키호테는 먼저 연인을 선택해야 했다. 그는 "사랑하는 사람 없이 방황하는 기사는 잎과 열매가 없는 죽은 나무, 영혼이 없는 육체와 같다"고 믿었다. 사랑하는 사람과 기사의 중요성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돈키호테는 어려운 승리를 거둘 때마다 패자에게 자신의 승리를 미녀에게 바치기 위해 연인 둘시네아를 찾아가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위험에 직면할 때마다 조용히 미인의 이름을 외우고 비길 데 없는 연인에게 "이런 위험에 처한 이 기사를 도와 당신의 관대함을 증진시켜 달라"고 기도합니다.

실제 기사도 전쟁을 덜 볼수록 이 가상의 기사도가 더 인기를 얻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합니다. 그 영향력은 중세 시대가 끝나도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영웅들은 여전히 ​​여성을 특히 호의적으로 대합니다.

여성 미용실의 현실적 필요성

르네상스 이후 상품경제가 발달하고 귀족의 부가 늘어나면서 문화교육이 계급지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 전설적인 낭만 기사도는 실제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점점 더 많은 인정을 얻었으며 점차 상류층의 사회적 예절로 발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17~18세기 문화살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살롱은 호스트가 게스트를 초대하여 참여하고 서로 아이디어, 지식, 관심사를 교환하는 모임입니다.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7~18세기 프랑스에서 번성했습니다.

사실 살롱은 중세 성주 부인들이 안뜰을 장식하기 위해 음유시인을 모집하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틀리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살롱의 주최자는 대부분 교육받은 여성이었습니다. 르네상스 예술의 중요한 후원자인 이사벨라 데스테와 그녀의 처제인 엘리자베스 곤자가가 최초의 살롱 소유자로 간주됩니다.

티치아노는 이사벨라 데스테의 초상화를 그렸는데, 그 당시 이미 60세였던 그녀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작가의 솔직한 묘사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티치아노는 그녀를 네 가지 모습으로 아름답게 꾸몄습니다. 10세 정도의

살롱 모임은 자기 수양을 매우 강조하며 참가자들은 항상 예의바르고 우아하며 정직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기사도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프랑스 최초의 유명한 살롱 주최자 인 Rambouillet의 Marchioness는 이탈리아 기사도 규정을 기반으로 일련의 살롱 에티켓 규칙을 공식화했습니다.

다음 200년 동안 프랑스의 인기 살롱은 이전 모델과 에티켓을 따랐습니다. 귀족 여성은 살롱의 조직자이자 핵심이었습니다. 그들은 예술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이러한 혼잡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지식과 품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이 받는 존경은 재정적 자원과 지위뿐만 아니라 대화와 행동에서도 나옵니다.

쇼블랑 부인의 살롱

문인과 시인들이 귀족의 거실에서 문학과 정치를 논했고, 일부 하층 출신의 학자들도 이를 기회로 삼아 상류층 사회에 진출했다. 볼테르(Voltaire), 루소(Rousseau) 등과 같은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부인 미용실의 단골 손님이었으며, 이들 고귀한 여인들은 그들의 글에서 자주 칭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루소는 고난에 처할 때마다 거의 여성들의 지지를 받았고, 그중에서도 워렌 부인이 가장 유명했다.

워렌 부인에 대한 루소의 사랑은 종종 이상하고 병적인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그는 워렌 부인이 자고 있는 침대에 뽀뽀를 하고, 워렌 부인이 소유한 가구와 커튼을 만지고 뽀뽀하고, 그녀가 걸어다니는 바닥을 기어서 껴안고, 심지어 그녀가 방금 뱉은 고기를 삼키기도 했습니다.

루소 동상

레이디 살롱은 문인들의 창작을 지원하고 그들에게 소통의 장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정치의 발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와 프랑스 혁명을 키웠고, 일련의 정치적 사건의 충격으로 유럽 전체의 패션을 바꿔 놓았습니다. 파티 에티켓의 일환으로 "숙녀 우선"은 결국 오늘날의 형태로 형성되어 서구 세계에서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