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천년 또는 만년 - 중국 문명사의 새로운 탐구

오천년 또는 만년 - 중국 문명사의 새로운 탐구

중국 문명사에 대한 새로운 탐구: 5천년 또는 1만년

중국 문명의 역사는 얼마나 됩니까? 전통적인 속담은 5천년이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고고학 연구를 통해 북부와 남부의 일부 문명이 5,000년 이상 전에 시작되었음을 나타내는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1997년 8월 '대만해협 사학자에 의한 중화민족사 제4차 학술심포지엄'에서는 '중화문명의 역사는 1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회의 후 저자와 대만의 유명 역사학자인 황다서우 교수는 공동으로 《중국 고대사 다시 쓰기에 대한 권장사항》을 작성하여 고대 중국 역사는 1만 년 전에 쓰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제안은 국내외 역사학자, 고고학자, 인류학자, 민족학자, 민속학자 100여 명이 서명하고 인정했으며, 공개적으로 발표됐다. 이제 이 문제가 논의되는 과정을 국내외 전문가와 독자들을 위해 요약하여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오년제론의 유래 탐구

지난 백년 동안 우리의 역사를 언급할 때 '오천년'과 '오천년'을 이야기하게 된다. 중국 문명의 해." 5000년이라는 숫자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묻고 싶다면? 우리는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마천(Sima Qian)의 "역사 기록"에 나오는 옛 속담에 이어 황제가 고대 역사의 시작이며 다른 출처가 없다는 전통적인 속담입니다. 왜냐하면 100년 전 중국에서는 고고학 작업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고, 현재까지 탄소 14를 사용하는 고대 유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아직 발명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황제(黃帝)는 5천년 전에 살았습니다. . 사마천이 이런 말을 했나? 아니요, Sima Qian이 "역사 기록"을 썼을 때 Huang San을 나열하지 않았지만 "오 황제 연대기"의 상단에 Huang Di를 나열했으며 Huang Di를 우리 인류의 조상으로 간주했습니다. 황디가 구체적으로 살아 있었던 시기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AD "역사적 기록." 그는 "황제께서 집권한 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오제기』의 연도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아마 그 연도의 수치가 신빙성이 없다고 생각해서 기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후대가 사용하는 황제시대의 연대는 어디에서 나온 것인가? 현재 역사 참고서에는 황제가 통치한 연도를 포함해 국내외 주요 사건의 연대표가 나와 있다. Cihai', 이 숫자의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 역년마다 대부분의 혁명가들이 '민바오'》를 받아들였습니다. 우창봉기 이후 호북 군사정부의 포고문은 이 이론에 기초를 두었고, 각 성의 포고문도 이 이론을 채택했다. 손중산이 임시 총통으로 취임하면서 모든 성에 권력이 공급되었고, 황제 469년은 중화민국 원년이었습니다. ”

그런데 '민바오'의 시대는 어디서 왔는가? 원래는 고대 서적의 관련 수치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계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송나라의 소용의 『황기경시』에 따르면 요의 원년을 연으로 불렀고, 이후 루는 올해를 기원전 2357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샤오는 역사가가 아니라 코끼리와 숫자 연구에 능숙한 철학자이다. 이것은 또 다른 "Shu Shu"책이며 그 신뢰성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위 "검토 결정"에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둘째, 요 원년은 기원전 2357년으로 알려져 있는데, 금나라 황복미의 『황제경시』 계산에 따르면 요 위에 다섯 명의 황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341년. 그 중 황제는 100년, 소호금천사는 84년, 장서여원은 78년, 고고신제는 70년, 지지는 9년을 통치했다. 이 계산에 따르면 황제 원년은 기원전 2698년이 되어야 한다. 이 황복미는 역사가가 아니라 침술에 능한 진나라 의사였다. 그의 책 "A Century of Kings"는 아마추어 작품입니다. 믿을 만한지 아닌지는 오제의 즉위 연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우리가 추측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제(五帝)가 통치한 연수는 차치하고, 오제(五帝)의 수명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일명 '황제시대'라 불리는 것은 믿을 만한 근거가 없는 대담한 추측일 뿐이다. 기원전 2698년부터 올해까지 4697년, 5000년 미만, 거의 5000년이 있었다. 이것이 '5000년' 이론의 진짜 원천이다. 몇 년 동안 황디 시대를 사용하는 것은 "현재를 위해 과거를 섬기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청나라 말기 혁명당이 '타타르족을 폭파하고 중국을 회복한다'는 선전적 필요성에서 제안한 것이다. 꼼꼼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습니다.

전통적인 옛이야기 외에 밀레니엄 이야기에는 또 어떤 새로운 것이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중국 동북부의 홍산문화유적이 고작 5000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한 고고학자인 소예(Su Ye)는 이곳이 5000년의 역사를 가진 고대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이론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야 등장했고, '5천년' 이론은 1911년 혁명과 함께 시작됐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고대언어는 5천년 고대언어의 유일한 원천이다.

황제를 고대 역사의 시작으로 삼지 못한 것

사마천은 열심히 책을 쓰고, 결혼하고, 사업을 시작하여 사용된 문학적 스타일을 창조했습니다. 수천년 동안. 모범을 보이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것은 "왕들의 세기" 전체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황제를 고대사의 시작으로 삼는 것은 상당히 부족하다. 우리는 진심으로 고대인을 비판하고 싶지는 않지만 고대사의 진실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고대사의 단점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사마천은 황제 이전에 남쪽에서 유래한 복희와 신농을 무시하고, 비교적 늦게 서북에서 유래한 황제를 인문학의 조상이자 고대사의 시작으로 존경했다. 이유가 무엇이든, 황제가 고대사의 시작이라는 진술은 역사적 진실과 동떨어져 후대에 적어도 두 가지 후유증을 남겼습니다.

첫 번째는 중국 문명과 역사의 일원론이다.

그것은 조상인 황제, 어머니 강인 황하, 그리고 탄생지인 중원의 역사적 풍경을 창조했습니다. 이는 역사적 사실과 부합하지 않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의 고고학적 발견은 이러한 일원론을 완전히 깨뜨렸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고, 고고학 작업이 시작되기도 전에, 구세대 학자들은 여전히 ​​고대 서적을 기반으로 고대사를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맹자는 『민바오』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한족은 합라족, 강한족, 해대족이 융합한 민족이다. 쉬 선생님은 "역사 기록"이라는 책에서 한족은 화샤(Huaxia), 동이(Dongyi), 묘만(Miaoman)이라는 세 민족이 융합된 민족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나중에 Lin 선생님의 "고대 역사 Zhen Wei"는 한 민족의 기원을 Huaxia, Dongyi 및 Baiyue 민족의 융합 인 4 대 1로 확인했습니다. 3인 1이든 4인 1이든 1달러가 아닙니다.

통일적인 역사관을 세운 사마천은 인류의 시조인 황제의 가계도를 만들어 원래 서로 다른 민족에 속해 있던 고대의 성자와 왕들을 황제의 후손으로 자리매김한 이 책은 『중국고대역사전설시대』에서 밝혀진 바 있다. 이 책은 그야말로 실패작이다. 그는 "중국 민족사"에서 이미 "황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백 가지 사상이 있고 산문이 다루기 어렵고 사대 교사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이미 인정했습니다. 그는 황디의 업적을 기억하고 "특히 우아한 성격을 지닌 것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그는 어떻게 그처럼 알려지지 않은 전설의 가계도를 만들 수 있었습니까! 전설적인 인물에 대한 계보를 편찬하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역사기》와 《오제기》에 편찬된 황제의 가계도는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요와 우는 황제의 넷째 손자이고 순은 여덟 번째 손자였습니다. Shun이 Yao의 딸을 그의 증조 할머니와 결혼했고 Shun이 그의 네 번째 조부모에게 양보했다는 큰 농담이 밝혀졌습니다. 서로 다른 지역, 서로 다른 민족에 속하는 유명 인사들을 모두 한 사람의 후손으로 정리하고 빈틈없는 가계도를 만드는 것은 어렵다. 설령 가능하다고 해도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고 말장난일 뿐이다.

두 번째는 제한을 설정하고 기록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역사를 쓴다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한 사람의 전기를 쓰는 것은 성공한 순간부터가 아니라, 태어난 순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세계의 많은 민족들은 그들만의 신화와 전설을 갖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민족사서에 기록될 것입니다. 『역사기록』만 다를 뿐, 신화도 전설도 없습니다. 시작 부분의 첫 번째 문장은 "소점의 아들 황제"입니다. “이 ‘황제’는 ‘민중을 소란’시킨 황제이고, 사마천이 살던 한나라의 ‘민중을 소란’시킨 황제와 동일하다. 이 경우에는 황제 이전의 중국 문명의 역사가 과거 우리 문단에서는 고대 중국에는 신이 없었다는 논의가 있었습니다. 아름답고 감동적인 신화와 다채로운 전설은 많이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비하면 우리의 단편소설 『공우산』과 『경위』는 열등하다. 우리의 역사적 기록으로 볼 때, 특히 남부의 소수 민족을 살펴보면 풍부한 신화와 서사시가 보존되어 있다는 사실에 놀랄 것입니다. , 국민들 사이에서 '공식적인 역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인정받지 못해 과거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황제부터 시작하여, 자체적으로 제한을 설정하고 역사를 끊는 것입니다. 세계의 어떤 국가라도 왕조나 국가를 세우기 위해서는 우리 역사 이래 오랜 문명 발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나라의 역사는 황제가 가부장제 사회에 들어온 이후부터 기록되어 왔습니다. , 이전 모계 사회의 역사는 중화 민족의 역사에서 단절되었습니다. 무대에서는 주인공 황디가 손을 뻗어 세상을 다스리는 위대한 황제로 묘사됩니다. 그에게 집중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모든 문화와 무예가 그의 기록에 기록된다. 갑자기 민간 설화의 '노자'처럼 그는 흰 수염을 가진 노인으로 태어났다. 실제 역사에서는 황제 이전에도 오랜 문명 발전과 국가 형성의 역사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 발견은 그것이 수천 년 동안 지속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천년을 황제의 존재 백년으로 압축하려고 최선을 다한다. 역사의 본질을 복원하고, 인위적으로 압축된 역사를 점진적으로 복원하고자 한다면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일이겠는가? 고고학적 발견에 대해서는 황제를 고대사의 시작으로 삼기보다는 고대사가 현실적으로 진전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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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학자들은

서양인들이 해양 패권을 획득했기 때문에 말한다. 그들의 함대는 전 세계를 자유롭게 항해할 수 있었으며, 서양 학자들은 세계 여러 민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전례 없는 이해를 보여주었습니다. 비록 그들이 침략을 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백인 우월성과 인종적 편견은 항상 존재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새로운 주장을 제기할 때 우리는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고 속지 말아야 합니다. 1894년이 그 예이다. 그는 바벨론의 고대사와 중국의 고대사를 비교하면서 중화민족이 바빌론에서 왔다고 믿었다. 그 결론은 자의적이며, 인용된 주장은 약하고 설득력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바빌로니아 설형문자는 중국의 가십과 글의 근원이고, 중국 밀은 바빌론에서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모든 절기, 윤달, 12년 주기, 60년 주기는 바벨론에서 옵니다. 기원전 2282년에 바빌로니아의 추장 나쿤트는 비크족을 이끌고 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이 지도자는 황제(黃帝)이고, 벅(Buck)은 중국에서 소위 '일반인'이다. 이 이론은 중화 문명과 중화 민족이 외국의 것이고 본토에서 유래하지 않는다고 믿으며 황제 이전의 복희와 신농과 같은 역사적 사건을 완전히 말살합니다. 고서를 존중하는 중국 학자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일본 학자들의 권유를 받아 중국에 소개된 후에는 장타이옌(張泰峰) 등도 이를 사실로 믿게 되었다.

10년 이상의 논쟁 끝에 '서양 이론'은 점차 사라졌고, 우리나라의 고고학 작업이 시작되고 양소(楊shao) 고대 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허빙송(He Bingsong)의 저서 '고대 중국 문명의 서양 소개'는 '서구'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는 "유럽인들은 중국의 오랜 역사와 세계사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에 충격을 받았기 때문에 서양인들이 중국에 큰 공헌을 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중국의 문화적 기원을 서양에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적극적으로 '서쪽으로 오는 것'은 중요하지 않지만 중국 문명을 연구하는 그의 태도는 매우 부주의하므로 지난 백년 동안 세계 4대 고대 문명 중 이집트가 가장 중요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6,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인도의 경우 5,000년이 넘고, 마지막으로 중국 문명의 경우 4,000년이 넘습니다. 우리 문명의 역사가 4천년이 넘었다는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3천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믿고 있습니다. 4대 문명의 역사는 어떻게 될까요? 그것은 "문명"의 개념에 달려 있으며, 설명의 힘은 오랫동안 서양 학자들의 손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한 장소나 국가가 "문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동시에 이 네 가지 조건이 필수입니다.

첫째, 이미 체계적인 글쓰기 방식이 있습니다.

둘째, 이미 브론즈가 있습니다. 셋째, 이미 도시가 있다.

이 나라의 생활 방식, 이곳의 지리적 환경, 다양한 민족 집단의 다양한 사회 발전 경로에 관계없이, 1998년 2월 24일 How Lin 씨가 저에게 보낸 편지에서 말했듯이 이는 모든 것에 적용되는 접근 방식입니다.

"서양 문화의 뿌리는 유목민입니다. 민족의 문화와 기본 정신은 농촌 민족과 매우 다릅니다. '문명'에 진입하는 시간을 자신들의 기준으로 측정하면, 농경문화에서 유래한 중국과 인도의 고대 문명은 큰 손실을 입을 수밖에 없다. 4대 문명이 질서정연할 때 인도문명과 중국문명은 늘 뒤처졌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한 대우를 위해 싸우려면 발언권이 있어야 하고, 세계의 많은 민족들도 발언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의 결정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습니다.

중국 문명의 역사는 얼마나 됩니까? 서양학자들은

첫째, 20세기 초 '중국 문명은 서양에서 왔다'는 견해를 내세워 중국 문명이 고대 바빌로니아 문명에서 유래했다고 믿었다. 4,000년 이상.

둘째, 20세기 중반에는 '문명' 시대로 진입한다는 조건으로 우리를 제한했다. 그들이 정한 기준에 따르면 우리 문명의 역사는 '반경이 은으로 옮겨갔다'는 것만으로 계산할 수 있고 전체 길이는 고작 3,400년에 불과하다.

셋째,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중국 고고학자들의 수십 년간의 모호한 노력 덕분에 수많은 고고학적 발견이 마침내 서양 학자들로 하여금 중국 문명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계속해서 바꾸도록 강요했습니다. 중국 문명의 역사는 얼마나 됩니까? 이 문제에 대해 그들은 단지 당분간 이야기하지 말라고만 말할 수 있습니다.

1992년 중국사회과학원출판사에서 출판한 『초기중국문명의 서구기원』과 『최고재정거울의 폭로에 대한 편집자의 서문』의 중국어판을 읽어보시면 그들이 왜 '일시적으로' 조용한". 이 책은 영국의 D Cui Ruide와 미국의 *** Fairbank가 공동 편집했으며 그 대표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주필의 서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10여 년 전 '신중화민족기원신화' 편찬을 계획할 당시 우리는 물론 중국의 초기부터 시작하려고 계획했습니다. 역사. 그러나 우리가 이 시리즈를 쓰기 시작한 이후 몇 년 동안 선사 시대 중국과 기원전 1000년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것이 수많은 고고학적 발견으로 인해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1920년대에 시작되어 1970년대 이후 점점 더 발전했습니다. 이 새로운 자료의 풍부함은 초기 역사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계속해서 바꿔 놓았으며, 지금까지 이 새로운 증거와 전통적인 기록 사이에 받아들여진 종합은 없었습니다. 초기 중국에 대한 우리 지식의 현재 상태를 요약하는 책을 계획하고 집필하려는 우리의 반복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지속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는 모든 새로운 발견을 종합하는 데는 10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력함 속에서 우리는 『중국 진한 왕조의 케임브리지 역사』를 썼을 때 가장 초기의 진과 한 제국 정권부터 시작했습니다.

물론 그들은 “진과 한 왕조의 다양한 제도, 문학과 예술, 사회 형태, 사상적 신념은 확고히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 초기 역사를 이해하지 않고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정말로 하고 싶어하지만 할 수 없습니다. “해야 할 일이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들은 진나라와 한나라 때부터 '무력함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서양 학자들은 자신감이 있고 일부는 횡포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귀엽지만 '무기력하여' 진실을 말하는 것은 매우 귀중한 것입니다.

당신 자신의 역사를 쓰세요.

당신 자신의 역사를 써야 합니다. 이것이 의심과 의심의 겹을 없애는 것이 역사가의 신성한 의무입니다.

새로운 역사책을 쓰는 일은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많은 준비 작업을 해왔습니다. "중국 고고학 학회 회장 Su 교수", 1991년 1호, "중국의 케임브리지 역사" 기사에서 Su 교수는 인터뷰어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 고대 중국 역사를 재구성하는 임무는 공식적입니다. 전국의 역사가와 고고학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여건이 무르익었습니다. 그 주된 특징은 중국 고대사를 재구성하는 개념과 맥락이 기본적으로 명확하다는 점이다. 거시적 관점, 세계적 관점, 이론과 실천의 결합적 관점에서 중국 고대사의 틀과 맥락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백만년 전 문화의 뿌리, 수십 년 전 문명의 시작 천년오천년 2천년의 고대국가, 2천년 동안 통일된 중국이 바로 우리나라 역사의 기본 국정이다.”

새 역사서에서. , "백만년 이상의 문화적 뿌리"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설명은 Yuanmou, Wushan, Lantian 및 Beijing 사람들의 초기 인류의 자연 환경과 생활 조건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범위에 들어갑니다. 1만년 전부터 중화문명의 역사와 중화민족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1만년 전, 5천년 전, 2천년 전은 세 가지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약 1만년 전, 우리 조상들은 어업, 수렵, 채집에서 점차 농경으로 옮겨가 정착하기 시작하며 모계사회로 진입했다. 식량이 보장되기 때문에 비수기 동안 도구를 발명하고 개선하며 생산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때부터 우리는 '문명'의 문턱에 들어섰다. 이것은 Fuxi와 Shennong의 전설적인 시대입니다. 5천년 전부터 1만년 전까지 남북 각지에서 고대문화유적이 많이 발굴되어 우리 농업문명이 확산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쪽의 주요 농작물은 북쪽의 쌀과 기장이다. 문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증거로 출토된 문화유물이 많이 있는데, 이를 다른 사람이 대신 식별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약 5000년 전쯤에는 정사각형 국가-도시국가가 속속 등장했다. 농지와 목초지를 둘러싼 경쟁으로 인해 대규모 전쟁이 일어나고, 모계 사회는 가부장 사회로 바뀌었습니다. 청동기, 철기 등이 속속 등장했다. 이는 황제를 필두로 하는 오제(五帝)와 하(夏), 상(商), 수요(夫) 왕조가 이들과 동맹을 맺은 전설적인 시대였다. 5천년 전부터 2천년 전까지 많은 나라들이 서로 합병하여 마침내 통일된 봉건국가가 되었습니다.

2000년 전부터 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잘 알려져 있어 반복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오천년', '오천년 고대문명'이라는 용어에 익숙하기 때문에 갑자기 '만년의 중국문명', '만년의 중국역사'라고 하면 , 우리는 이 두 진술이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만년'과 '오천년'은 중국 역사에서 서로 다른 두 단계에 불과합니다.

만년은 문명의 역사, 중국 문명의 시작부터 점진적인 형성까지의 역사입니다.

5천년은 한 민족의 역사, 여러 나라가 점차 통일된 봉건국가로 합쳐지는 역사이다.

중국의 5천년 역사는 과거 본토, 대만 성, 해외를 포함하여 기록되었으며, 적어도 100년이 넘는 중국 문명의 역사는 없습니다. 중국 민족의 역사. 왜 안 돼?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왜냐하면 1970년대가 되어서야 중국 문명이 수천 년 동안 존재했다는 것을 증명할 만큼 충분한 증거가 점차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후난 성토산 고대문화유적 보고서』는 불과 5년 전인 1994년 2월 21일에 출판되었습니다. 증거가 부족하다면 성급하게 1만년의 역사를 쓴다는 것은 자랑이 아닙니까? 여건이 무르익고 세기의 전환기가 다가오고 있는 지금, 새 세기의 새로운 역사책을 쓰는 것은 중대한 사건이다. 지금 쓰지 않으면 나중에 기다릴게요!

과거 우리가 '오천년'만 알았을 때 우리는 항상 중화 문명이 황하 배후지에서 유래하고 중화 민족이 황토 고원에서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문명은 대륙문명, 황색문명이고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라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남의 해양문명과 푸른문명의 개척정신을 부러워한다. 그러나 7,000년 된 허목도 고대문화유적의 발굴을 통해 우리는 우리 조상인 백월족이 그 당시 이미 밥을 먹고 생선국을 먹고 문신을 하고 카누를 타고 바다에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세계의 해양 사람들. 백월족은 광대한 태평양에서 섬에서 섬으로 표류하며 활동하다가 1960년대에 동남아시아와 섬으로 이주했다.

과거에는 우리의 고고학 연구가 시작되지 않았으며 많은 발명품을 만들 수 있었다. 그들의 기원을 찾을 수 없습니다. 서양 학자들은 손가락질하며 다 외국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벼 재배는 인도에서 전래되었다고 하는데, 인도의 고고학적 발견으로 7000년 전에 벼가 재배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후난성 리현 펑토우산 고대문화유적에서 9000년 전의 인공 재배 벼가 등장해 이러한 문제를 사실로 입증했다. 5천년 역사의 많은 난제들은 1만년 역사 속에서 하나씩 해결되었습니다. 중국 문명을 대표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이 시기에 구상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중국 문명이 북서부에서 시작되어 점차 남쪽으로 전파되었다고 믿었습니다. 노(老) 역사가 위죽현(魏居熙) 등 몇몇 학자들은 한때 중국 문명이 남동쪽에서 시작되어 북서쪽에서 발전했다고 말했지만, 증거가 부족하여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제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비단, 차, 도자기, 칠기 등 중국 문명을 대표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반복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모두 남부에서 유래했습니다.

우리는 역사적 인물이 역사에 의해 사고가 제한될 것이라고 흔히 말하지만, 문제를 생각할 때 역사책에도 제한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전통 역사서의 오해로 인해 우리는 자기 자신만 고집하고 발전을 추구하지 않는 황토고원의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모든 일에서 남들보다 뒤처지고 자신감, 자존감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자부심. 새로운 역사책을 읽어보면 우리 조상들이 8,000~9,000년 전에 강한평원에서 물고기와 쌀이 풍부한 비옥한 땅을 개척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6000~7000년 전 우리 조상들은 남동부 해안을 따라 태평양을 항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세계 인류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 200개 중 절반 이상이 중국 문명의 산물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10,000년 동안 중국 문명이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우리는 다른 문명보다 4%밖에 뒤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 모든 중국인은 어떻게 느낄까요?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귀청이 터질 것 같지 않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흥미진진할 수 있습니다!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기대합니다. 우리가 결단하고 용감하게 전진하지 않고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잇는 역사적 책임을 짊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언제나 조상들과 후대들에게 치욕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황토의 높은 비탈에서 푸른 하늘, 푸른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 전례 없는, 상대적으로 진실된 새로운 역사서로부터 분명 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과거로부터 알 수 있다.

넓은 바다 다이빙,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