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상생활에서 중국 전통 명절의 지위와 역할.

일상생활에서 중국 전통 명절의 지위와 역할.

주임추: 설날이 다가오고, 거리는 명절의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명절을 언급할 때, 사람들의 반응은 흔히 한 글자: 피곤함이다. 어떤 명절이 사람을 피곤하게 합니까?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전통 명절이다. 그러나 동시에, 외국 명절은 젊은이들의 높은 존경을 받는다, 특히 도시에서는 더욱 그렇다. 크리스마스와 밸런타인데이, 각양각색의 크리스마스 트리, 웃는 산타클로스, 화사한 장미, 다정한 연인들은 모두 풍성한 명절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중국 문화의 본토에서, 왜 사람들은 자신의 명절을 잃어버렸지만, 우리 문화의 배경과 완전히 다른 서양 명절을 주웠는가?

황: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세계화의 영향입니다. 문화적으로, 우리가 세계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단지 자신을 속이고 서구화를 위해 당당한 이유를 찾고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세계화 과정에서 중국 문화가 서구 문화에 비해 약세에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할리우드 영화는 삶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돌이킬 수 없게 바꾸었다. 영화 속 서양 명절에 대한 따뜻하고 로맨틱한 묘사, 패션 잡지의 렌더링을 거쳐 서양 명절을 품위 생활의 상징으로 삼았다. 이런 인상이 너무 깊어서 도시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양절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지고 불가사의하게 느껴졌다.

주임추: 전통명절의 내면지지는 농경문화와 유가문화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 두 문화 모두 전통 명절을 확고히 지지할 수 없다. 농업 사회에서 가족 관계는 한 사람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전통 명절에는 종종 가족 상봉의 의지가 담겨 있는데, 이는 가정의 다양한 피부색을 접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그러나 나날이 변화하는 현대도시에서는 사회교제 구조가 전통사회와 완전히 다르며, 동료 친구 관계가 사람들의 일에 미치는 영향은 친척관계보다 더 크다. 추석 바람이 화창하여 가족 상봉에 적합하다.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 동료 친구와 함께 있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어야 한다. 편안하고 즐거운 서양 명절은 전통 명절이 인간관계에서 현대 사회 구조에 적응하지 못하는 곳을 보완한다. 또한 유교 문화의 쇠퇴와 서구 문화의 충격은 전통 명절의 기초를 점점 더 취약하게 만들었다.

진도원: 설날을 제외하고는 다른 전통 명절에는 법정 공휴일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04 년 추석은 9 월 28 일로 국경일에 가깝다. 정부가 국경절 휴가를 며칠 앞당긴다면, 많은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 친척들과 재회하여 추석을 축하할 것이다. 아쉽게도 국경절 휴가는 10 부터 나그네들은 "고개를 들어 보니 달빛인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가라앉았고,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고 말했다. 전통 명절은 서풍동으로 인해 소외되었지만, 정부의 이 방면에 대한 소홀함도 나무랄 수 없다.

황: 바로 전통명절에 함축된 문화가 너무 깊고 내면정신이 너무 풍부하기 때문에, 지금 긴장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피하고 서양명절을 선택한다. 사실, 그들이 축하하는 서양 축제는 원래 명절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의 의미를 제거한 서양 명절이다. 이런 정식 명절은 사실 경솔한 사람을 홀가분하게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명절을 보내는 것이 핑계일 뿐, 재미있게 놀고, 일생활의 스트레스를 덜어줄 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전통 명절 기간 동안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수많은 사교 활동도 번거로웠다. 사람들이 휴가가 피곤하다고 말할 때, 사실은 이런 피로를 가리킨다.

주임추: 빠른 리듬의 생활과 공리의 추구로 사람들은 점차 전통 명절을 멀어지게 한다. 격렬한 현대생활의 영향으로 전통명절에 조성된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의경, 전통명절이 가져온 내면의 평화와 조화가 점차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다. 너무 많은 공리적인 것들이 전통 명절의 내면정신을 심각하게 파괴하는데, 현대인이 가장 부족한 것은 전원문화의 심경이다.

진도원: 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명절 문화 자체의 인문적 의의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명절 선물의 분량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 명절은 공허한 소비로 변하고, 명절에 있던 문화 물건들은 더욱 취약해졌다. 전통 명절 기간 문화적 의미의 감소도 문화 쇠퇴의 중요한 표현이다. 문화와 내면정신이 명절의 영혼이기 때문이다. 명절의 시끌벅적함은 이식할 수 있지만 명절에 포함된 의미는 이식할 수 없다.

명절의 의미와 내면정신.

주임추: 명절은 각 민족이 특정 계절에 개최하는 성대한 기념과 경축행사로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 내용과 리듬을 조절하는 종합적이고 집단적이며 단계적인 전형적인 생활방식이다. 축제는 사람들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요구를 다방면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진도원: 종교, 민간, 정치의 세 가지 유형의 명절이 있습니다. 종교 축제에 있어서 축제는 인문적 배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민간 명절에 있어서 명절은 영웅 숭배의 의의가 있다. 정치 축제는 국가 강제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국가 강제는 누구를 보호해야 하며, 누구를 보호해야 하지 말아야 한다. 명절의 유형과 그에 상응하는 의미로 볼 때 명절은 순전히 단일한 지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명확한 표지를 가지고 있어 명절의 내포는 증감할 수 없다. 명절을 축하하는 방식은 현실적인 사람과 물질적 환경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실제와 구체적인 사람과 사물이 있어야 명절이 빛을 발할 수 있고 명절 분위기가 비로소 드러날 수 있다. 요즘 일부 명절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경제활동이지 명절의 의미가 아니라 명절의 주체와 대상의 의미를 뒤바꾸는 것이다.

황: 종교축제는 사라진 사람과 일에 대한 회고로, 사람들은 회고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얻는다. 종교 축제에서 사람들의 정신은 종교 의식을 통해 일종의 생명체험과 정신공간을 얻는다. 민간 명절은 명절의 모든 세부 사항을 영웅주의의 구현이다. 사람들은 명절의 기쁨에 젖어 영웅의 심정을 나누고 영웅의 정서가 가져다주는 즐거움을 나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매번 활동할 때마다 영웅이 되는 느낌이 든다. 정치 명절은 국가의 강제력을 반영한다. 국가가 강제적으로 규정한 명절은 국가가 보호하거나 아끼고자 하는 대상 (예: 스승의 날) 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에 대한 국가의 중시와 교사에 대한 사랑을 반영한다.

Zhu Renqiu: 축제에는 다양한 분류가 있습니다. 개인의 생명으로 볼 때, 생명의 성장은 항상 명절의 기억을 동반한다. 사람은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서로 다른 신분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날, 청년절, 어버이날, 어머니의 날, 노년기 (중양절) 를 겪었다. 이런 명절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중요성을 각성하게 느낄 수 있고, 아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 청춘에 대한 기대, 부모에 대한 감사, 노인, 자신에 대한 존중, 타인에 대한 존중을 표현할 수 있다.

진도원: 사회분업으로 볼 때 기자절, 오일절 (노동자, 농민, 지식인), 건군절 (군인), 간호사 축제, 스승의 날 등이 있습니다. 각 업종의 사람들은 모두 매우 중요하며, 모두 자신의 명절이 있다. 이 축제들은 일의 신성함을 보여 주며, 모든 업종이 존중받을 만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Huang: 시간적으로 전통 축제와 현대 축제가 있습니다. 공간 차원에서 국가명절과 세계명절 (예: 유엔명절) 또는' 지구명절' 과' 외국명절' 이 있는데, 이것도 가장 흔한 두 가지 명절을 나누는 방법이다. 어떤 명절이든 우리에게 기쁨, 평화, 흥분, 경축, 릴랙스, 캐주얼한 분위기를 가져다 준다. 명절은 개성의 표현이며, 집단의 흥청거림이며, 단조롭고 긴장된 일상생활에 대한 조정과 반항이다.

주임추: 철학적 의미에서 축제는 생명의 시공간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중국 전통 명절은 우리 생활의 시공 경험의 농축된 형태이며, 개인의 경험이자 민족 경험이다. 국가시간의 체험일 뿐만 아니라, 국가공간의 체험이기도 하다. 전통 명절은 한 민족의 정신적 차원을 가져오고, 한 민족의 정신을 결집시키고, 한 민족의 추구를 보여주며, 한 민족의 가치를 과시하고 있다. 일부 전통 명절이 중단되거나 사라진 것은 사실 문화 정신의 상실이다. 명절에 대한 수요는 주로 정신과 정서적 수요이고, 정서적 가치는 명절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며, 중화민족에게 더욱 특색이 있고 특색이 있다.

황: 각 명절마다 독특한 문화사 배경이 있어요. 명절의 의미는 그 문화적 내포에 달려 있어요. 예를 들어 한식절은 개자추의 고상한 기절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단오절은 굴원의 애국정신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동시에 쑥을 꽂고 수컷 황주를 뿌리는 것은 모기를 쫓는 효과가 있다. 또한 창어 분월의 전설은 추석마다 매우 감동적이며 수확, 재회,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의미한다. 견우직녀의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는 칠석 밤마다 밝아져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로 발전했다. 폭죽을 터뜨리고 놀라서 해를 놀라게 하는 이야기도 어린아이가 어렸을 때 자주 듣던 이야기 중 하나이다. 마찬가지로 서양 명절에도 구체적인 문화적 의미가 있다. 그들의 중요한 명절은 보통 부활절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종교와 관련이 있다.

진도원: 중국의 전통 명절 형식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여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 문화의 일부이다. 전통 명절의 기원과 발전은 점차 형성되고, 감화되며, 점차 사회생활에 침투하는 과정이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명절 풍습에서 우리는 고대 사람들의 사회생활의 멋진 그림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주임추: 중국의 전통명절은 대천의 천문 역법 수학 이후 분단된 절기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적어도 문헌에서 여름의' 정소' 와' 상서'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면 1 년 구분 24 절기가 기본적으로 완비되었고, 이후 전통 명절도 이들 절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황: 절기는 명절 생성을 위한 전제조건을 제공합니다. 중국의 명절은 대부분 선진시대에 출현하기 시작했고, 최초의 풍습과 활동은 원시 숭배와 미신 금기와 관련이 있다. 중국의 주요 전통 명절은 한대에 형성되어 당대에 이르러 오락과 예의로 변해 진정한 명절 행사가 되었다. 중국의 전통 명절 문화는 풍부하고, 흥미진진하고 낭만적이며, 아속상입니다. 그들은 강한 응집력과 광범위한 포용성을 가지고 있다. 명절이 지나자 전국이 경축하며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일맥을 이어가는 것은 귀중한 정신문화유산이다.

진도원: 민족축제는 민족문화에서 가장 성대하고 눈에 띄는 행사이자 한 민족의 민족문화와 풍습의 집중 전시입니다. 따라서 민족 축제는 우리 민족의 중시를 받을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현대 사회에서 민족 명절의 의의는 그 흥청거림에 있을 뿐만 아니라, 민족 응집력을 강화하고, 민족 문화를 계승하며, 각 민족 간의 경제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데도 있다. 문화와 축제 경제는 모순되지 않고, 축제의 내면문화를 이용한다. 이를테면 특색 관광, 특색 식품 판매, 좋은 경제적 이득을 창출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경제와 문화가 서로 촉진될 수 있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겠는가?

중국 전통 명절 문화를 건설하다

주임추: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으로서 민족 전통 명절은 중국 문화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그들은 모두 특정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지혜와 정신을 반영하며, 수천 년 동안 중화문명을 전승하고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우리는 명절 문화의 내포를 경시해서는 안 되며, 쇠퇴를 무시해서는 안 되며, 특히 서구 문화의 강세가 침투하는 오늘날에는 더욱 보호해야 한다. 민족 전통 명절을 재건하는 것은 의미가 더 크다.

진도원: 어떤 사람들은 명절이 사라지면 이미 시대의 발전에 뒤처져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 의견으로는, 전통적인 것들은 스스로 자멸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가 필요하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전통은 정부와 국민의 의식적이고 의식적인 보호가 필요하다.

황: 나라가 선진할수록 전통적인 물건은 잘 보호된다. 현대와 전통이 손을 잡고 나아가다. 영국에서, 나는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위해 준비하는 것을 보았는데, 두 글자로 형용할 수 있다: 진지하다.

주임추: 정부는 우선 전통명절을 중시하고 청명절, 단오절, 추석, 겨울 ~ 일 등 전통명절을 법정휴일로 늘리고 명절의 유래, 풍토인정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현재 상황에서는 먼저 형식이 있어야 하고, 그다음에 명절의 내면문화는 사람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황: 사람들이 전통 명절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전제는 평화롭고 순수한 마음과 동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지에서 명절을 축하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명절 기간 동안 자연에 대한 감사와 삶에 대한 아름다운 기대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도시 사람들이 방학 동안 느끼기 어려운 것 같다. 사람들은 단지 명절을 위해 명절을 축하할 뿐, 자연을 인식하고 생활에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하다.

진도원: 사회가 크게 변화함에 따라 중국인의 전통 명절은 형식과 내포 모두에서 쇄신과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친척과 친구 방문에서 세계 일주, 먹고 마시는 축제에서 즐거운 축제에 이르기까지 전통 명절은 이미 희미해졌다. 예를 들면 단오절에 쫑쯔, 추석에는 월병을 먹고, 정월대보름에는 탕원을 먹고, 설날에는 동창회를 축하하는 것이다. 소비능력의 향상과 교통의 편리함에 따라 사람들의 문화생활이 다채로워지면서 전통 명절에 많은 패션 요소가 더해지고 시대는 전통 명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Zhu Renqiu: 전통에서 현대로의 사회 변화. 양력에 따라 마련된 많은 명절들은 서양의 크리스마스나 발렌타인데이와 같은 외래문화의 영향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외래문화는 생활의 범위를 넓혀 세계 각지의 주민들과 공통된 이상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황: 우리는 여기서 중국의 전통 명절을 강조하고, 중국인들이 서양 명절을 보내는 것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양절" 은 "양절" 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토절" 은 "토절" 의 의경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진지하게 명절을 보내지 않는 것은 맛을 느낄 수 없다.

진도원: 경제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도 그에 따라 발전해야 합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고 명절 문화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새로운 것을 내놓고, 전통 명절 문화의 우수한 요소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부여하는 것은 연구와 해결이 필요한 문제이다.

황: 중국의 전통 명절을 앞두고 우리 각자는 명절을 "경축" 하고 참여하여 명절 분위기를 확보해야 합니다.

주임추: 명절 문화의 전승은 한 민족의 문화와 정신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민속학 전문가들은 우리의 전통 명절을 널리 알리고 그 문화적 내포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예를 들어 용주 경기, 정월대보름등회 등 전통단체 활동에 더 많은 패션 요소를 추가해 축제의 정체성과 참여자를 더 많이 확보하고 명절 분위기를 돋우고 있다. 가정의 화목, 풍작상봉,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정신이자 전통 명절의 중요한 주제이며, 현재 이런 정신을 제창하는 데는 여전히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황: 이런 정신은 일상생활에서 표현할 기회가 있어야 해요. 사실 민족정신은 일상생활의 환경에서만 더 철저히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삶에서 영감을 얻고 시공간이 만나는 연결소를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진도원: 전통명절을 부흥하려는 노력도 전통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특별한 감정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추석은 항상 전통에서 가장 낭만적이고 시적인 명절이다. 이때 고대인처럼 달을 상봉할 수도 있고, 멀리 그리움과 달독주를 보낼 수도 있다. 이때, 우리는 미래의 새로운 생활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요컨대, 낭만은 영원하고, 시대는 변하고, 생활은 변하고, 낭만을 표현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다.

주임추: 중국 전통명절 문화를 건설하고 전통명절을 회복하는 목적은 두 개 이상의 휴가, 이른바' 황금소비주' 를 위한 것이 아니라 전통시공간의 인식과 경험, 전통문화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이해능력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전민족의 문화적 정체성과 문화 자각을 세워야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