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백화의 문학적 업적

종백화의 문학적 업적

' 미학 산책' 은 종백화 미학 논문의 첫 집결출판이다. 이 집 안의 문장, 192 년, 늦어도 1979 년에는 종백화 일생의 예술 논술에 관한 비교적 상세한 문집이다. 그는 어떤 미학체계를 구축하지 않고, 단지 우리에게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예술의 인격이 형성될 때까지 심미적인 태도를 세우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중국 예술미의 정신이 있는 곳이다. < P >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중국인, 중국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책인' 미적 산책' 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고 () 세대의 미학전문가 종백화 () 선생의 대표작이자 생전 유일한 미학 저작으로, 그의 일생에서 가장 정중한 미학 장을 거의 모아 놓은 것으로, 그 문구는 우아하고 시적이며 중국 미학 경전의 작품과 필독의 책이다. 이 책을 읽는 것은 그 자체로 일종의 예술의 즐거움이다. 작가는 그의 서정적인 필치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독자를 이끌고 중국과 서양의 위대한 예술가들의 마음을 체득하고, 풍류하고 세련된 사람들의 마음을 체득하고, 우리가 산책을 하고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자신의 마음이 승화되고 정화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종백화씨는 예술가의 태도로 세상 만물을 느끼며 그 구름 흐르는 물 같은 글로 붓끝을 형상화했다. 이렇게 쓴 책은 결코 예술 이론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생활 방식이다. 전통문화, 예술영성과 시정이 넘치고, 중국 미학의 정수를 깊이 얻은 대가와 그가 산책을 할 때 낮은 발자국 소리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 현대화된 기계의 포효에서 더 이상 재현하기 어려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하지만 점점 더 긴장되는 이화 세계에서 인간의 시와 생명의 동경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주목해야 할 세계적인 문제가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리고' 미적 산책' 은 마침 우리에게 이 방면의 계몽을 줄 수 있다. < P > 종백화는' 모나리자' 원작 앞에서 한 시간 동안 묵묵히 앉아 한 시간 동안 국내 각종 예술품 전시회를 흥겹게 참관했다. 고령에도 고생을 마다하지 않았다. 이 감상가의 집집 안의 문장 () 는 예술의 본질에 속하는 것, 특히 중국 예술의 특징을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했다. 작가는 그의 일관된 시각으로 우리가 중국의 시, 그림, 음악, 특히 중국의 서예를 감상하도록 인도했다. 중국인의 애락의 감정은 서예에서 드러날 수 있다. 시와 음악에서처럼 다른 민족이 글씨를 쓰는 것은 아직 이런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 P > 작가는 서구 미술사를 쓸 때 서구 각 시대의 건축 풍격의 변화를 관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중국 건축 풍격의 변천은 크지 않아 각 시대의 회화 조각 풍격의 변천을 구별할 수 없다. 서예는 은대 이래 풍격의 변천이 두드러져 서구 미술사에서의 건축물의 지위를 대신해 각 시대 예술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종백화씨는 중국 민족미학체계의 건설에 대해 가장 개척적이다. 우리는 대량의 개념과 말의 사용에서 해석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풍우란은 종백화가 중국 미학체계를 최초로 건립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 P > 추치창: 산책자의 영광 < P > "종백화씨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대학에 입학한 지 한 달, 당시 조셀린의' 당대 중국 미학 연구 개요' 한 권을 샀는데, 종백화는 주광천, 이택후, 채이, 골태와 함께 중국 당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좀 더 알아보고 종백화의 학품과 인품에 대해 더욱 존경한다. 그러나 자신의 학습 흥미가 서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호기심도 많이 약해졌다. 3 년 전 류샤오단풍의' 이 세대의 공포와 사랑' 에서' 호숫가 산책자의 그림자' 를 읽고서야 다시 다정해졌다. " < P >' 미학산책' 에 수록된 논미 문장, 예술에서 헤엄치는 요정, 생활예술화를 추구하는 자세가 생동감 있게 드러난다. 문장 (WHO) 는 글쓰기 발표 시간에 따라 배열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큰 특집, 즉 자독치학의 길, 중국 미학의 문제, 중국 예술의 특색, 서구 미학의 몇 가지 전문론에 따라 편성되었다. 종백화미학사상의 유변 궤적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가 학문에 집중하는 측면과 그가 이러한 학술적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는 아직도 이런 의문점이 남아 있다. 왜 초창기 독일 생명철학의 영향을 받은 종백화는 유럽에서 돌아온 후 중국 고대 미학정신에 집중하게 되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변화의 계기는 무엇인가? 어떻게 된 거야? -아마도 직접 가르침을 듣는 사람만이 뒤의 선택을 바꾸는 절박함과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P > 중국 고대 미학은 서유럽 고대 이후의 미학에 비해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도 않고 철학적이지도 않지만, 이는 중국 미학이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수한 방법으로 개입해야 부츠를 긁지 않고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특수한 방식은 사실 일종의 부름이다: 생명의 영광. 종백화의 미적 산책은 아마도 이런 생명이 학술에 대한 감응일 것이다. 학술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는데, 하나는 다방면에 광범위하게 관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고, 이 수준도 모두가 될 수 있지만, 결국은 얇게 보일 것이다. 두 번째 수준은 편지, 즉 학문을 실천을 이끌 수 있는 신앙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때 학문은 더 이상 학문이 아니라 인생이다. 그래야 두껍게 보일 수 있다. 이런 학술에서 나온 사람들은 이미 예술가이다. 예를 들면 니체 등이다. 시' < P > 아, 시는 어디서 찾나요?

가랑비 아래 꽃잎 소리를 좀 내자! 미풍에 흐르는 물소리가 들려온다!

푸른 하늘 끝에서 쓰러질 외로운 별!

' 세상의 꽃'

세상의 꽃,

내가 어떻게 너를 꺾을 수 있니?

세상의 꽃,

나는 또 너를 따려고 참을 수 없다! < P > 내가 어떻게 너를 아까워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 < P > 나는 한 영혼만큼 너를 바꿀 수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