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수놓은 신발에 관한 자료가 있습니다
수놓은 신발에 관한 자료가 있습니다
5 여 년 전 신석기 시대, 가죽 부츠가 중화민족의 역사 무대에 등장했고, 이후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소재와 스타일의 신발류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신발 끝이 위로 올라가는 개머리신, 신발 밑창에는 쌍치, 신발끈이 달린 나막신, 순례, 제사 때 신는 장화, 발목 위에 높이 있는 가죽으로 만든 장화, 청나라 때 만주족 여성이 신은 화분 밑화 등이 모두 시대별로 파생된 신발류다. 또한 소재와 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신발의 명칭이 많은데, 예를 들면 족복, 신발, 신, 부츠, 장화 등이 모두 신발을 가리킨다. < P > 오사운동 이후 얽힌 인습이 점차 폐지되고, 여성은 발의 자주권을 되찾고, 정상 사이즈의 자수화를 신었다. 그러나 자수화는 비싼 비단으로 구두를 만들고 실크 자수 꽃과 새 등의 도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부잣집 부인과 천금의 특허품이다. 상해에서는 명원숙녀가 사교 장소를 자주 드나들며 연두염을 다투지 않고 수놓은 전문거리의 출현을 만들었다. 베이징 상하이 등지의 전문작업장은 모두 백여 채가 있고, 쇼윈도에 진열된 수놓은 수화화는 다채로워 거리를 백화만발처럼 점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쇼윈도, 쇼윈도, 쇼윈도, 쇼윈도) < P > 194 년대 고위 인사들은 여전히 수놓은 신발을 신은 주요 족속이며, 서비스 방식은 고객의 발 사이즈를 재어 고객이 색상과 자수 무늬를 고른 후, 먼저 전문 그림 도안을 전달하고, 자수 여공이 도안에 따라 무늬를 수놓은 다음, 무늬를 잘라서 갑피로 꿰매고, 마지막으로 가죽을 밑창 모양으로 깎았다. < P > 그 후 수놓은 신발은 천천히 골머리로 고정 사이즈의 신발 판매로 전환된다. 또 플라스틱과 강력 접착제가 등장함에 따라 밑창은 가죽에서 싼 플라스틱 바닥으로 바뀌고 강력 접착제로 신발과 밑창을 접착시켜 제작시간을 절약하고 가격이 서서히 하락하고 있다.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여성만 이런 가볍고 편안하고 수려한 신발을 입을 수 있다면 자수화는 당시 가장 불타는 패션이 됐다. < P > 지난 세기 중엽에는 운동화, 스니커즈, 참신한 트렌디한 하이힐이 신사숙녀가 패션을 추구하는 유행지표로 자리잡았고 자수 신발 업계는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 199 년대에 불었던 복고풍은 또 2 년 동안 잠잠했던 수놓은 신발을 다시 유행의 풍조로 밀어 넣어 물건이 선반에 오르자마자 매진되는 성황을 이루었다. 업계도 자수화는 전통에서 혁신해야 젊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꽃무늬가 더 이상 꽃새에 고정되지 않고 배색도 더욱 대담해졌다. 과거 금기했던 블랙, 화이트, 데님 원단도 어퍼에 적용되었고, 골 머리에도 뾰족한 모양이나 네모난 스타일이 등장해 굽도 평평하고 굽이 높았다. < P > 최근 몇 년 동안 자수 신발 산업이 다시 바닥으로 떨어졌는데, 언제 유행의 풍조가 다시 수놓은 신발로 돌아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러나 자수 여공들이 찾기 어려워짐에 따라 수공 자수는 점차 전자자수로 대체되고 있으며, 앞으로 수공으로 자수한 자수를 찾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수, 자수, 자수, 자수, 자수, 자수, 자수) 한 사장의 말에 따르면, "노부인 외에 자수의 좋고 나쁨을 아는 젊은이는 전자자수와 수수의 차이를 전혀 분간할 수 없다." < P > 네, 1 세기의 회전을 거쳐 젊은 사람들은 자수가 천 년이 넘는 붉은 신발이었음을 이미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누가 전자자수와 수수의 차이에 신경을 쓰겠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각지의 수놓은 신발 < P > 수족 여성 수놓은 신발 < P > 밑창은 천 겹의 밑창을 만들고, 머리 부분은 빨간색 옷감, 발 뒤꿈치는 파란색 옷감입니다. 신발 끝은 뾰족한 모양으로 위로 올라가고, 갑피는 먼저 실크 자수로 베이스 패턴을 만든 다음,' 포니테일 자수' 방법을 사용하여 각종 기하학적 패턴으로 구겨져 갑피에 박혀있고, 패턴은 꽃, 구름 등 문양이다. 자수가 정교하고 솜씨가 정교하다. 수족 여성들은 엄숙한 자리나 친척을 갈 때 입는 경우가 많으며, 주름치마와 은단추 상의를 매치하여 매우 우아하고 화려하다. < P > 수족 자수화 < P > 수족은 주로 구이저우 삼도수족자치현과 리보, 독산, 두유, 케리 등 현시에 거주하며, 소수는 광서 운남 등에 흩어져 있다. 수족은' 비록' 이라고 자칭하며' 수가',' 수가모' 등으로 불리며, 그 현행족명' 물' 은 자칭' 비록' 으로 전음되어 있다. < P > 수족의 신발 장식은 운귀 지역의 묘 (), 요오 (), 장장 (), 동 () 등의 민족과 많은 * * * 동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갈고리' 로 수놓은 신발을 즐겨 신는다. 여기에 전시된 수족 수국 신발 제작 공예는 매우 까다롭다. 먼저 마른 죽순엽으로 신발 밑창 모형을 자르고, 낡은 천으로 견본 층으로 두껍게 하여' 천층 바닥' 을 만든다. 그런 다음 절단 된 신발 마스크에 헝겊 자수, 다양한 패턴, 대부분 조류 꽃, 때로는 신발 머리에 털실 플란넬 장식; 마지막으로 도움과 밑창을 봉합한다. 일반적으로 수국 신발 한 켤레를 만드는 데 능숙한 여성은 약 2 ~ 3 주가 걸리고, 일반 여성은 완료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 P > 동족의 샌들 < P > 동족은 주로 구이저우 광서 호남 등지에 분포한다. 해당 지역의 기후가 습하기 때문에 복식은 통기성이 좋은 치마, 레깅스, 샌들 등을 위주로 한다. 여기에 전시된 것은 동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자수 샌들입니다. 이 신발은 옷감을 위해 수공으로 바느질하고, 밑창은 마선으로 만든 천 밑창으로 공예가 매우 신경을 쓴다. 이 신발의 스타일링도 색다르다. 뒤쪽에 갑피가 있고, 신발 머리는 가늘고 긴 천으로 신발 꼬리에 연결되어 있어 단순하고 명쾌하며 견고하다. 가는 천, 꼬리방 등에 꽃을 수놓은 가운데 금속판으로 장식하여 동족 자수의 세심한 스타일을 돋보이게 하며, 동족의 다채로운 전통문화를 표현했다. 이런 신발 장식은 시원하고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대범하다. < P > 동 자수화 < P > 동족은' 더',' 군' 또는' 금' 이라고 자칭하고 한족은' 동가' 또는' 동인' 이라고 부른다. 주로 벼작에 종사하는데, 흔히' 벼민족' 이라고 불린다. 보시는 것은 동족 여성이 신는 자수화입니다. 이 신발은 천 겹의 밑바닥으로 면실로 만들어져 있고, 신발 머리는 쌍양끝이 뾰족하며, 신발 전체는 파란 천과 붉은 천으로 접합되어 있으며, 신발 앞에는 추상적인 기하학적 무늬가 수놓아져 있고, 중간에 스팽글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신발 뒤축이 노로 지나간 검은 천으로 군더더기 무늬를 꿰맸다. < P > 장족은 자수화 < P > "뒤돌아" 자수화를 여성용으로 자주 신는다. 신발 머리에 갈고리가 있어 마치 용선 같다. 뒤꿈치와 굽이 없는 두 가지로 나누어 밑창이 두꺼워 사포로 많이 만들어요. 침법에는 제침, 슬리퍼, 혼침, 접시침, 무더기수, 자수 등이 있다. 색에서 젊은이들은 밝은 바탕에 흰 꽃을 피우고, 석류홍, 진홍, 청, 노랑, 녹색 등의 색채를 좋아하며, 문양에는 용무늬, 쌍사자 볼, 나비꽃, 까치 등이 있다. 노인들은 검정, 옅은 빨강, 짙은 빨강 등을 많이 사용하며, 문양은 구름, 용, 천지, 사자 등이 있다. 여기에 전시된 것은 장족 집의' 뒤돌아 본' 여자 자수 신발이다. 신발 끝은 삼각형 송곳 모양이고, 뾰족한 부분은 "뒤로" 모양이다. 갑피는 파란 천으로, 위에는 노랑, 빨강, 녹색선이 화초 패턴으로 수놓아져 있다. 신발 밑창은 마실로 내납한 천층 바닥으로, 바늘이 촘촘하고 견고하여 질기다. < P >' 별종' 객가 자수 신발 < P > 강서감주 객가 박물관에는 특별한 자수 신발이 있어 특히 눈길을 끈다. 이 자수화들은 옛날 전통의 3 인치 김련의 기준보다 좀 크다. 이것은 객가 여성들이 시집갈 때 신는 수놓은 신발이다. 그들은 결코 발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신발이 모두 크다. < P > 중국 역사상 객가 여성은 한족 여성 중 유일하게 구습에 얽매이지 않은 집단이다. 왜 객가 여자들은 발을 감싸지 않았습니까? < P > 전문가들은 객가 여성이 남자처럼 생산노동에 참여하고, 심지어 대부분의 쟁기밭, 장작 등 굵직한 육체노동도 여성이 완성한다고 보고 있다. 생활과 가정의 책임으로 인해 객가 여성들은 반드시 큰 발을 가지고 감당해야 하는데, 이것이 객가 여성들이 발을 얽히지 않는 중요한 원인이다. 물론 이것이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객가 여성들이 발을 감싸지 않는 것도 당시 객가의 생활 상태와 관련이 있다. 산악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객가는 법원 예교의 제약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 풍습은 종종 남쪽으로 이주하는 그런 상태로 정해져 있고,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강서감주 객가 박물관에는 기이한 스타일의 객가 전통 자수 여성화를 소장하고 있다. 이 신발들은 요약하면 세 가지 * * *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구두가 날카롭게 올라와서 봉부리처럼 보인다. " < P > 둘째, 갑피는 모두 청록색이나 검은색 토천으로 만들어졌으며, 도면에 각각 모란, 국화, 석류, 봉새, 나비 등 길조 도안을 수놓았다. 갱단과 갱단의 정연에는 모두 컬러풀한 가장자리가 박혀 있어 신발 전체가 화려하고, 층층이 분명하며, 품위를 잃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신발의 뒤꿈치와 갱단은 두 개의 다른 개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즉, 갑피를 만들 때 뒤꿈치 위치를 먼저 예약하고, 대마선으로 갑피의 왼쪽과 오른쪽 끝을 연결시켜 그물로 엮어 뒤축을 형성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만든 신발은 일반 신발과 비교해 뒤축이 매우 부드러워 신어도 되고 슬리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 > 고대인 신발의 장식은 모두 그 특별한 의미를 지녔으며 수백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당송 시대의 자수는 이미 정교한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주로 그 사회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남자가 경작녀로 짜여진 봉건 사회에서 사람들이 신은 신발은 진나라와 한 () 이전에 남녀의 구분이 없었지만, 신발 머리는 일률적으로 구부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고대인의 신발, 신발 머리는 반드시 네모난 구부정한 스타일로 만들어야 한다. 이는 착용자의 행동이 신중하고 우왕좌왕하지 않음을 일깨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옛날에는 여자들이 모두' 여홍' 을 배워야 했기 때문에 자수를 익혀야 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심미 관념도 크게 바뀌면서 여성들 사이에 새로운 자수 여성화가 일었다. 。 이런 신발은 과거의 그런 서투른 칼코슈즈와 비교하면 더욱 섬세하고 수려해 보이며, 여성 팅팅옥립의 부드러운 자태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어 여성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며 당송 2 대에서 가장 유행하는 신발로 급부상했다. < P > 객가의 전통 자수화는 당송 시대의' 백미봉두' 신발과 비교하면, 둘 사이에 유사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한때 중원지구 도시와 농촌 여성들 사이에서 널리 유행했던 이런 신발 스타일은 수백 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객가 지역에서 보존될 수 있는데, 이는 객가가 한민족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데 얼마나 굳건하고 집요하다는 것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 P > "객가의 한족 전통문화 계승은 전반적으로 그대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대외문화의 흡수와 본족 문화의 개조도 포함하고 있다. 객가의 전통 자수화는 당송수화와 모양이 거의 똑같지만 굽과 같은 세부적인 것은 크게 다르다. " < P > 일반적인 당송 자수화는 갑피와 굽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갑피의 좌우 양끝을 바느질하여 굽을 만든다. 객가의 수놓은 신발은 도움, 굽 구분, 삼실로 엮은 그물로 굽을 만든다. 필자의 연구에 따르면 객가가 이런 방식으로 굽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객가 여성들이 평소 밭에서 많이 일하며 설 명절,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것 외에 낮에는 일반적으로 신발을 신지 않고, 저녁에만 일을 마치고 발을 씻고 나서야 잠시 신발을 신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때 발은 아직 젖었고, 편안함을 위해 남자들은 보통 나무 슬리퍼를 신는다. 여성은 봉건예교의 속박을 받아' 웃어도 이를 드러내지 않고, 아무 소리도 내지 않는다' 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천으로 대신해야 했다. 전통적인 신발 만드는 방법에 따르면 갑피를 긁어내기 위해 죽순 껍데기를 자주 깔아 주므로 갑피는 아름답지만 신으면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하객들은 부드러운 재료로 신발 뿌리를 만들고 이런 방식으로 자수화를 만들었는데, 간남 객가 지역에서 유행했을 뿐만 아니라, 객가 지역 밖의 일부 소수민족 지역에서도 가끔 볼 수 있다. 광서모난족의 수놓은 슬리퍼가 그 중 하나이다. 둘째, 객가 여성이 일단 집이 되면 가정의 주요 노동력이 된다. 그래서 평생 필요한 두건, 신발, 양말은 대부분 결혼하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