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저우 왕조의 결혼 관습: 결혼 제도의 점진적인 개선

저우 왕조의 결혼 관습: 결혼 제도의 점진적인 개선

주대는 중국 역사 문화 체계 건설이 비교적 완전한 시기이다. 이때 예의와 종법제도를 상징하는 사회규범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혼인제도의 점진적인 보완도 후세의 발전을 위한 원칙을 마련했다.

춘추시대의 서주 귀족은 주천자 제후부터 일반 귀족에 이르기까지 보편적으로 일부일처제와 축첩 제도를 실시한다. 스키는 주문왕의 아내가 큰 배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녀는 백 명의 남자라고 말했다.

석무천은 대가족에 아들 열 명이 있고 모든 빈궁은 아들 백 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여자 한 명과 소년 열 명으로 계산한다면, 주문왕은 적어도 열 명의 처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결혼의 역사적 사실은 근대에서 발견된 서주 춘추시대의 무덤에서도 드러난다. 산시 () 바오지 () 의 여가장 서주 중기 무덤에서 부부 세 사람이 합장한 묘가 발굴되었고, 진후 묘지는 일부일처제 묘지를 발견하였다. 서주 춘추시대 귀족 일부다처제의 원천은 비교적 복잡하여 결혼 예절을 통해 정식으로 결혼하는 것, 즉' 예기' 에서 말한 초빙처로 요약할 수 있다. 주천자에서 일반 귀족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아내는 대부분 결혼 예절을 통해 결혼했다. 정식으로 결혼할 때 디는 그와 함께 있었다.

디의 초빙례는 여자가 시집가고, 딸 여동생이 시집가는 것이다. 동시에, 여자 측과 같은 성을 가진 두 제후국은 각각 여자 한 명을 시집보내야 하는데, 이를 정출구라고 하며, 정출구도 그녀가 시집가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제후가 아홉 여자와 결혼하는 것이다. 결혼 제도는 당시 문학 작품에도 반영되었다. 시경 속 여자는 슬퍼서 아들과 함께 죽을 뻔했다. 즉 그 여자들이 우는 것은 시집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도피하는 것은 결혼이다. 즉' 예기' 에서 말한 본본이 첩이다. 이동, 즉 아버지의 죽음, 아들과 아내, 그리고 그 공통의 어머니; 오빠, 오빠, 아내, 형수; 삼촌, 조카, 아내, 이모. 일부 다처제 하에서 천자는 육궁 삼첩 구비 81 을 가질 수 있고, 제후는 구비, 부인, 처첩을 가질 수 있다. 천자의 제후를 제외하고는 지위가 낮은 신하, 의사는 모두 처첩이고, 선비는 모두 처첩이다. 백성들만이 일부일처제이다.

처첩의 종류와 수량 때문에 귀족 가정 내부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이러한 모순을 조절하기 위해 일부다처제 결혼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서주 춘추시대에는 귀족 처첩의 이름과 지위에 관한 예절 규정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첫째, 큰 아내는 작은 아내보다 높으며, 작은 아내의 각종 일에 간섭할 권리가 있다. 둘째, 나는 첫 번째 아내가 될 수 없고, 아들도 첫아들의 권력을 누릴 수 없다. 셋째, 첩과는 다르다. 혼인 방면에서 첩 자체는 독립된 혼인 권력을 가지고 있고, 첩은 첫 번째 아내의 여성에게 딸려 있기 때문에, 그녀는 독립된 혼인 권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첫 번째 아내가 죽은 후, 두 번째 아내는 합법적으로 계승할 수 있다. 그녀는 첫 번째 아내의 이름은 없지만, 첫 번째 아내의 현실은 있지만, 나의 첩은 오히려 이런 권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서주 귀족의 일부다처제는 단순한 결혼 형태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 색채를 지닌 사회 활동이기도 하다. 종법제도는 서주 춘추시대의 중요한 정치제도 중 하나이며, 종법제도의 실질은 자연혈연과 혼인정치화를 정치통치의 일환과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전체 종법 제도 체인 중에서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가정의 지위는 대부분 가정 인구의 크기에 달려 있다. 서주 춘추시대 귀족들이 일부다처제를 실시하는 주된 목적은 종법 관계의 지속을 보장하고 가족의 지위를 높이는 것이다. 동시에, 주와 이성의 제후는 조카삼촌 관계를 맺고, 이성의 제후를 삼촌이라고 부르며, 많은 이성의 제후를 주를 족장으로 하는 종법 체계에 포함시켰다. 서로 다른 성의 제후국과의 혼인을 통해 제후국은 서로 인척관계를 맺고 종법관계를 확대하기 때문에 인척친이 있는 제후국은 종종 우호국이 된다. 황제 이하의 귀족과 봉신은 성씨가 다른 귀족과의 통혼을 통해 종법제도에서 자신의 힘을 강화하여 정치투쟁에서 연맹을 결성하였다. 결혼을 통해 종법 관계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일부다처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유리하다.

여름상주 시대에는 고용결혼이 유행하기 전에 약탈 결혼, 매매결혼, 교환결혼 등 여러 가지 혼인 형태가 있었다. 약탈식 결혼은 여자 본인과 그 친족의 동의 없이 여자를 아내로 강요하는 일종의 혼인 형태다. <역경> 기록 결혼: 원래 당나귀, 백마 당나귀, 산적 결혼; 말을 타고, 토비와 토비가 결혼하여 말을 타고 피처럼 울었는데, 이는 여자가 말굽 소리를 듣고 울었다는 뜻이다. 원래 강도가 아니라 결혼을 앞둔 남자였다. 매매결혼은 일종의 혼인 형태인데, 이런 혼인에서는 여성이 상품으로 취급되어 그녀가 아내와 첩이 되었다.

교환결혼이란 양가 부모가 딸을 며느리로 교환하거나 남자가 자매로 아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주조는 예절 창제의 시대로 정치에서 문화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완전한 예악 법규와 규칙을 제정한 것은 주례를 위한 것이다. 주례' 는 부부의 도가 인륜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혼에 대한 엄격한 제도를 제정한 것이 바로 혼약의 확립이다. 약혼 결혼은 중국 전통 시대를 관통해' 왕조 예법' 에 인정받는 유일한 결혼 형태다. 약혼 결혼, 간단히 말하면 남자의 약혼, 여자의 약혼. 약혼 가장 중요한 특징은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이다. 약혼 결혼과 결혼의 발전은 당시 부모가 자신의 의견에 따라 아이의 결혼을 처리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모는 자녀 결혼의 의사결정권자이지만 중매인의 직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매인은 찾는 것을 의미하고, 중매인은 남녀 쌍방의 상황을 고려하고 쌍방 부모에게 건의를 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중매인) 약혼, 결혼, 정착 절차가 상당히 복잡해서 이주는 이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일반적으로는 수령, 이름 묻기, 접수, 초대, 환영 등이 있는데, 흔히 육례라고 한다. 결혼은 반드시 이러한 예의를 준수해야 합법, 엄숙, 정식 결합이 될 수 있다.

나야말로 결혼식 중 첫 번째, 즉 의혼 단계다. 남자 가족은 중매 중매 중매 중매 중매 중매 중매 중매 가 거위 한 마리를 선물로 받들어 올리게 하는 혼합 대상이다. 오는 뜻을 설명하고 부모의 의견을 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왜 거위를 선물로 안아야 합니까? 거위는 철새이기 때문에 반드시 남쪽으로 북쪽으로 이동할 때가 있을 것이며, 게다가 남북음상합, 남성은 양녀가 음이고 거위는 선물로 남녀 양상과의 화합을 상징한다. 육례에서 거위는 상견례로 징집을 제외한다. 후대에 이르러 거위의 감소로 거위 오리 닭이 점차 대체되었다.

이름을 묻다. 여자 가 거위 를 받은 후, 남자 가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여자 의 생일을 적어 중매인에게 남자 집으로 돌려보냈다.

나지브. 이름을 묻자 남자는 쌍방의 생년월일을 점쟁이에게 넘겨 거북갑으로 점을 쳤다. 점술 후 충돌이 없다면 중매인은 여자 집에 보내 승인을 받게 되고 나지브는 이후 약혼 교환 계획이 된다.

과세를 받다. 후세가 말한 채례는 돈을 먼저 내고 결혼하는 것을 의미한다. 남녀 결혼의 관건이다. 모집하지 않은 남녀는 모두 이런 말을 한다. 돈을 받지 않고 돈을 내지 않고, 돈도 없고, 만나지도 않는다.

초대해 주세요. 날짜를 알려주는 의식이라고도 하는데, 남자가 결혼하기로 선택한 황도길일은 먼저 마술사가 점술을 해서 결정한 다음 양가 부모의 동의를 받는다. 후세의 화장 재촉은 초청 기간으로부터 진화한 것이다. 여자는 일단 남자의 길조 통지를 받으면 혼수를 준비하고, 결혼하기 전에 혼수를 남자 집에 보내 잘 안배하고 입맞춤을 기다려야 한다.

어서 오세요. 이것은 6 개의 의식 중 마지막입니다. 결혼식 날, 남자는 반드시 직접 하나의 의식으로 그의 아내를 맞이해야 한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 신부는 하늘과 땅을 숭배하고, 절을 하고, 조상을 숭배하며, 결혼이 정식으로 성립되었다.

성은 모계 씨족 사회의 혈연 정체성에 대한 가장 빠른 표시이다. 주대를 포함한 가부장제가 확립된 후 성은 가족제도의 상징이다. 성이 있으면 사람들은 자신이 어느 가문의 후손인지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량이다. 백이 치수치에 기여하고 양으로 봉인되어 있기 때문에 그의 후손은 양성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시 지방명, 국명을 성으로 한 사람도 있었다. 예를 들면 조, 루, 송, 위 등이었다. , 일부 공식 이름 성, 스튜어트, 시마, 일부 직업 성 (예: 부, 도자기 등) 으로. 성은 일정한 혈연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은 서로 다른 결혼과 인종의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서주의 결혼 활동에서 엄격한 성통혼을 할 수 없는 제도가 시행된 것은 상주 결혼의 큰 차이다. 상인들은 최근 부계 가문이 결혼하지 않고 V 의 한계만 강조했지만, 주성선, 결혼이 춘추를 넘을 수 없을 때, 육지는 여전히 아내를 오로부터 데려왔다. 루가 주의 봉지이고, 오와 성이 희이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모두 군자라고 비난했고, 지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혼 동성인 사람에게는 두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첫째, 근친결혼은 생리적이어서 우생학에 불리하다. 남녀 동성으로 출신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그들은 미혼 동성이라 교양이 없을 것 같다. 다른 하나는 정치입니다. 동성미혼자는 성씨가 다른 귀족들이 동맹을 맺고, 자신의 권력을 확고히 하고, 본족의 권력을 확대하게 한다. 동시에, 그들은 혼란을 피하고 윤리규범을 흔들지 않도록 이 종족 내에서 세대 차이를 유지하고, 존비, 노소, 친소 등 등급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종법 제도가 확립된 후 여성의 지위가 현저히 떨어지기 시작했다. 예제는 국가정권과 가족산업이 부자에 의해 잇따라 계승된다고 규정했고 시대도 마찬가지였다. 혈연 관계는 부계 계산, 아들만, 딸은 전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가정은 아들의 출생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딸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경 소야 스간" 재재: 인위적으로 잠을 자려고 침대를 낳는다. 옷은 옷을 메고, 옷은 옷을 메고 있다.

그곳은 여자가 태어나고 자는 곳이다. 옷이 설치되었고 타일도 설치되었습니다.

분명히 남존여비, 남존여비.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남자아이를 놀리는 음악이라고 부르고, 여자아이를 놀리는 음악이라고 부르는데, 그 전고는 이로부터 왔다.

부부 관계는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되고, 천자의 아내가 천자라고 불린 뒤 제후의 아내가 아내라는 뜻으로, 그를 도와 왕이라고 부르고, 의사의 아내가 여자라는 뜻으로, 남편에 대해 백순 () 을 따르고, 수재 () 의 아내는 여자 () 라고 부르는데, 이는 집안일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부 관계는 우선 여자에게 복종하고, 여성은 사회정치생활에 참여하는 것은 엄격한 제한을 받는다. 남녀 활동 범위가 명확해지기 시작했다: 의식은 부부, 궁, 분내외에서 시작된다. 남자는 밖에 살고, 여자는 안에 살고, 심궁은 굳게 닫혀 있고, 삽은 수비를 빼앗는다. 남자는 들어갈 수 없고 여자는 나갈 수 없다. 가정 내에서 부부 쌍방은 주로 남성이 재산을 지배하며, 아내는 사사로이 가계부를 모을 수 없다. 결혼 후 가족 재산, 아내가 결혼한 재산을 포함하여 모두 남편이 지배한다. \ "에티켓 \" 으로, 그의 아내 돈, 돈, 티안 사심, 개인 휴가, 개인 을 감히 하지 않았다.

주조는 결혼제도가 초보적일 때 남녀간의 교제가 이미 크게 제한되기 시작했지만 원시 사회의 영향으로 남녀의 자유로운 교제와 연애는 정상적이어서 후세처럼 홍수 맹수로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느슨한 배경에서 젊은 남녀는 혼전 자유 교제가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중춘 2 월부터 3 월 3 일까지의 상등절과 초여름의 채상계절은 젊은 남녀들이 서로 만나 사랑하는 좋은 날이라고 한다. 시경' 의 민족 스타일에는 이런 자유로운 연애 장면을 구현한 시가 많다. 예를 들어, 정유만초 한 그루: 한 사람이 아름답고, 젊고, 완곡하고, 만나, 나에게 적합하다. 정풍: 자혜스 나, 진 관련, 아들은 나를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은 없고, 광자의 광기도; 펑웨이 파파야: 파파야를 주시고 조안에게 주세요. 토비를 신고하는 것은 항상 좋다.

당시 사회관념에서 소위 정절은 형성되지 않았고,' 논어' 에서도 이 문제를 토론할 곳이 없었다. 공자는' 주례' 를 가장 추앙하는데, 그 아들이 세상을 뜨고, 그의 아내는 위국으로 개가하였다. 공자는 반대하지 않았다. 공자가 인정한 예의에서 정절은 부부 간의 충성심을 가리킨다.